삶에서 가깝고 손쉽게 자연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향香. 가장 간단하게 인간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도 향이다. 우리 삶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향을 음미해 보자.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코를 통해 공기를 흡입한다. 공기가 함유하고 있는 다양한 입자들은 우리 몸에 스며들어 이런 저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고대 동서양에서부터 향은 정신적 또는 육체적인 치유의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히포크라테스는 방향 식물을 이용한 피부 마사지와 목욕을 통해 인간의 생명을 연장시킬 수도 있다고 극찬했을 정도로 향에 의존한 자연 치유법은 그 효능을 인정받아 왔다.
주로 민간 요법을 통해서 그 명맥을 이어오다가 최근 다시 각광받기 시작한 아로마테러피의 장점은, 대부분의 화장품이 피부 표면인 상피에만 작용하는 반면, 향은 혈류를 타고 세포 깊숙이 작용할 수 있어 보다 근본적인 치료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 하지만 사람들은 눈에 보이지 않고 만질 수 없는 것에는 무관심하고 무심한 경향이 있어서 아로마테러피 요법에 대해서 그다지 심각하지 않게 생각하고, 그 효능에 대해서도 반신반의하는 경향이 있는 것이 사실.
그러나 향 자체가 인간의 신체와 정서에 미치는 영향은 상상 이상이다. 히틀러가 2차 세계 대전 당시 독가스를 이용해 수많은 사람들을 학살한 예나, 또 웃음 가스를 이용해 사람들을 웃게 만들 수도 있는 것처럼 향은 실제로 사람을 죽일 수도, 또 반대로 사람을 웃게 할 수도 있는 위력을 지니고 있다. 실제로 유럽에서는 아로마 관련 제품을 의사의 처방 없이는 구입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기도 하다. 이는 향의 약리적 효능을 인정한 증거라고도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의사들이 아로마테러피의 효용성을 인정하기 시작하면서 일부 시술에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가장 좋은 예로 임산부들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출산 일주일쯤 전부터 회음부를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면, 회음부 근육의 탄성이 강해져서 분만시 수술을 해야 할 산모도 수술 없이 분만을 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1 천연 꽃과 식물 추출물로 만들어진 후리지아 오 드 투왈렛, 프레쉬.
2 전신에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슬리밍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슬림 바이탈 마사지 오일, 에센조이.
3 신체에 활력을 주는 아로마. 조슈아 트리 데저트 퓨어품, 아베다.
4 다이어트와 해독 작용에 도움이 되는 패출리 오일, 아베다.
5 기억력을 상승시켜 주는 로즈마리 오일, 에센조이
얼마 전 코스메틱 업계에서 이슈가 되었던 제품이 있다. 바로 아로마 요법을 이용해서 지방을 분해시키는 슬리밍 제품. 시세이도에서 선보인 ‘보디 크리에이터’는 특별한 향과 카페인으로 구성된 젤을 몸에 발랐을 경우, 카페인이 피부에 먼저 침투하여 지방을 분해한다는 이론을 기초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향기가 교감 신경을 자극하여 노르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시켜 지방을 연소시켜 준다고. 잎사에서 선보인 ‘바디 피트 라인즈’ 역시 같은 이론을 적용한 예. 이 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W 휘트니스 향료’는 신체에 적당한 긴장감을 부여해 기분을 액티브하게 바꾸어 주며, 교감 신경 활성 효과가 있는 펜넬 오일과 에스트레곤 오일, 카페인 성분 등이 피부를 조여 주고 탄력을 부여해준다.
1 혈액 순환을 도와 부기 제거 효과가 있는 보디 트리트먼트 오일 컨투어링, 클라란스.
2 레몬 향이 정신을 상쾌하게 해주는 오 드 투왈렛. 아쿠아 알레고리아, 겔랑.
3 피부 진정 작용과 보습, 유연 작용이 있는 배스 오일. 위일 드 벵 뜨레땅뜨, 시슬리.
4 아로마 성분이 스트레스에서 생기는 피부 트러블을 개선해 주는 퓨어니스 모이스처라이징 젤 크림, 시세이도.
5 임모르뗄 플로럴 워터가 함유된 임모르뗄 아이 밤, 록시땅.
6 정신을 맑게 해주고 마음의 평온을 찾아주는 제품. 피스 오브 마인드, 오리진스.
7 갱년기 여성에게 탁월한 효과를 주는 성분을 포함한 문 댄스 오일, 에센조이.
8 갱년기 우울증 극복에 도움이 되는 제품. 문 댄스 바이탈 시너지 오일, 에센조이.
9 진정 효과가 있는 듄 프라임 로즈 에센셜 오일, 아베다.
10 샌들우드, 일랑일랑 오일 등이 진정과 활력 효과를 주는 아로마틱스 엘릭씨어, 크리니크.
11 재활용 유리 용기에 담긴 아로마 티라이트 캔들, 아베다.
사람의 피부는 너무도 솔직해서 자신에게 안 맞는 향 또는 성분의 화장품을 바르면 바로 트러블이 생긴다. 이것은 그 향이 자신에게 잘 안 맞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 크리니크와 같이 100% 무향 브랜드는 이렇게 향에 예민한 사람들을 고려한 브랜드. 인공 향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고순도의 원료만을 사용, 성분의 냄새가 강하게 나지 않으므로 피부에 자극을 일으킬 확률이 적어진다고. 꼭 무향이 아니더라도, 피부에 발랐을 때 자극을 최소한 줄여줄 수 있도록 성분을 배합한 저 자극성의 순한 화장품을 선택하면 된다.
그렇다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향은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 것일까? 아베다 본사의 교육팀 매니저이자 아베다 퓨어-퓸Pure-Fume과 퍼스널 블렌드Personal Blend를 담당하는 크리스토퍼 허먼Christopher Hermann은 ‘향수를 자신의 코 앞에 대고 향을 맡았을 때 그 향이 좋다고 느껴지면 자신에게 잘 맞는 향’이라고 간단하게 답한다. 즉, 향을 고를 때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끌리는 향을 선택하라는 것. 자신에게 잘 맞는 향은 자기 자신이 가장 잘 알기 때문! 자신이 좋다고 느끼는 향은 모두에게 매력적이다.
1 감기, 해열 증상 개선과 활력 공급 효과 등이 있는 민트 에센셜 오일, 록시땅.
2 버베나 잎 모양의 인센스 콘. 불을 붙이지 않고 그냥 실내에 놓는 것 만으로도 프레시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레몬 계열의 향이 상쾌하다. 버베나 리브스 콘, 록시땅.
3 지방 분해 효과가 있는 팻 어웨이 바이탈 시너지 오일, 에센조이.
4 마사지 오일, 디퓨저 오일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러브 퓨어퓸 에센스, 아베다.
미국의 패션 디자이너 도나 카란은 그녀가 지금까지 선보인 컬렉션의 원천과도 같은 향수, 블랙 캐시미어의 출시와 함께 이를 응용한 아로마테러피를 함께 제안했다. 그녀는 개인적으로 블랙 캐시미어를 두고 ‘피부에 가장 먼저 걸치게 되는 옷’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애착을 드러낸다. 스파이시 계열의 차분하고도 풍부한 향취는 신체에 아로마테러피 효과를 준다. 요가를 시작하기 전, 블랙 캐시미어 보디 로션 또는 향수를 가볍게 몸에 바르고 깊게 향을 들이 마신 후, 천천히 몸을 움직이거나 명상을 하면 심신이 차분해지는 아로마테러피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또한 따뜻하게 데운 마사지 스톤에 블랙 캐시미어를 살짝 뿌린 후 몸의 맥박이 뛰는 부위에 올려 놓는 스톤테러피도 그녀가 제안하는 또 한 가지 방법! 목걸이 타입으로 만들어진 블랙 캐시미어 향수와 블랙 캐시미어 보디 로션.
1. 불면증
가벼운 불면증의 경우에는 라벤더나 카모마일 같은 아로마 오일을 베개나 시트에 한두 방울 정도 떨어뜨리고 잠을 청하는 것 만으로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2. 스트레스와 우울증
지나친 스트레스를 미연에 해소하지 않으면 두통과 불면증, 만성 피로 등의 다른 전신 질환을 야기하게 된다. 기분 상승 효과가 있는 오렌지나 샌들우드, 마조람, 일랑일랑 등의 오일을 목욕 시 욕조에 몇 방울 떨어뜨리거나 가볍게 전신에 마사지해 주자.
3. 비만
비만의 해소를 위해 약물과 기계적 장치 등이 무분별하게 남용되는 현실. 아로마 요법만으로는 눈에 띄게 현저한 비만 치료 효과를 볼 수는 없지만, 의학적인 치료와 운동, 마사지, 식이요법 등과 함께 병행할 경우 큰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효과가 있는 향은 로즈메리와 사이프러스, 레몬, 그레이프 프루츠 등.
4. 갱년기
배란이 멎으면서 찾아오는 폐경기. 화끈거림과 두통, 우울증, 질 건조증 등 제반의 증상들이 수반된다. 일랑일랑이나 카모마일, 재스민 등 마음을 진정시켜 주는 오일을 목욕물에 몇 방울 떨어뜨리거나 향로를 이용해 실내에 피워두는 것으로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5. 임신
임신 중에는 피부와 내장기관을 비롯한 신체 모두가 예민해진 상태이다. 따라서 약이나 아로마테러피 요법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사이프러스 오일은 신체 조직을 수축시키는 수렴 작용과 그로 인한 지혈제의 작용으로 임신 중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을 피할 것.
Simple therapy tip
램프에 오일을 넣고 향을 피우고, 지압을 하면서 마사지를 해주는 등 아로마테러피 요법은 스스로 하기에는 번거롭고 어려워 보여서 쉽사리 시도하지 않게 된다. 이럴 때는 간단히 가지고 있던 손수건이나 휴지에 아로마 오일을 1~2방울 떨어뜨리고 약 2분 정도 코로 들이마시면 원하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그 예로 기침이 너무 심할 때 유칼립투스 오일을 1~2방울 손수건에 떨어뜨려 맡아보자. 몸이 한결 편안해지는 느낌을 경험할 것이다.
◀아베다의 에센셜 오일들.
new perfumes
향수는 생활 속에서 누리는 영혼과의 만남이고 예술의 세계이며, 삶을 풍요롭게 하는 자유라고 한다. 우리의 삶을 더욱 향기롭고 풍요롭게 만들어줄, 이번 시즌의 향수 신상품들을 만나보자.
1 장미를 주성분으로 한 플로럴 계열의 향수로 아로마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향수. 핑크 컬러의 그러데이션 용기가 매력적이다. 베리 이레지스터블 지방시Very Irresistible Givenchy by 지방시.
2 관능적인 오리엔탈 향과 아로마 향의 릴랙싱 성분들이 차분하면서도 감각적인 느낌의 향수. 스톤 형태의 독특한 패키징이 고급스럽다. 블랙 캐시미어Black Cashmere by 도나카란.
3 스파이시한 프루티 계열의 톱 노트와 머스크와 앰버 등의 차분한 향이 매력적인 향수. 유선형의 투명한 보틀이 여성스럽다. 인칸토incanto by 페라가모.
4 시트러스 계열의 상쾌한 톱 노트와 은은하고도 관능적인 미들 노트가 매력적인 향수. 무지개 빛이 도는 패키징 역시 신비한 느낌. 비욘드 파라다이스Beyond Paradise by 에스티 로더.
5 윈저공이 부인에 대한 사람의 징표로 선물한 ‘이터너티eternity’라는 반지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향수. 탄생 15주년을 맞아 캘빈 클라인의 사인이 새겨진 실버 플라스크에 싸여서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재출시되었다. 이터너티eternity by 캘빈 클라인.
6 샤프론과 진저, 만다린, 마살라 티와 같은 오리엔탈 향료가 매력적이고 신비한 향으로 표현된 향수. 볼륨감 있고 독특한 패키징 역시 매력적이다. 옴니아Omnia by 불가리.
자료제공/해피올닷컴
출처/오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