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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동네에서 오래 놀던 Terror-Phoenix라고 합니다. ㅡㅡ;;
가끔 환타지아에도 놀러가고요^^; 풍신류 고수도 폴로 잡아봤습니다 ㅡㅡ^
참고로.... 이 메뉴얼은 기본기 설명은 생략 했습니다.
기본기 프레임 데이타는 잘 아는것을 전제로 합니다.
여러분들이 아시다 시피 폴은 하단기보다는 중단기와 삼색잡기로 승부를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또한..폴은 이지선다보다는 심리전과 몰아붙이기형에 가깝기 때문에...
폴의 파트너는 강력한 이지선다를 구현하는 케릭터가 좋을 듯 합니다(누군지는 알겠져?)
네 이제 시작합니다....
I. 폴의 패턴
1.원쨉 패턴.. : 원쨉을 히트시 +3의 프레임 이득이 있으므로 삼색잡기 또는 중단기로 연결
원-풍아 또는 이당 (동네에서는 잘 걸려줌)
원-삼색잡기 (동네에서 양손잡기 풀줄 아는사람에게)
원-중단기(쌍비//초붕) : 상대 심리전에서 승기를 잡았을 경우 잘 먹힙니다.
2. 원투 패턴 : 원투 히트시
원투-원투 : 일반적
원투-오발 : 카운터 히트를 노립니다.
원투-부초 (빽스탭) : 상대방 공격 헛치는 것을 노립니다.
3. 오른발 카운터 히트 패턴 : 상대편이 멀리서 좁혀올때 (ex: 레이의 용성, 진의 나살문) 또는 프레임 이득에 따라서 카운터를 노릴때
오발-초붕 : 국콤
오발-기와 : 후속타를 노리거나 태크 딜레이를 노리고 싶을 때 사용
4. 침타(6AP)패턴 : 가드시 +4의 프레임 이득이 있슴을 이용
침타-쌍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좋은 패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상대가 백대쉬를 해서 피하려고 할때 레버를 뒤로 유지하지 않으면 쌍비 2타에 뜨고 공중콤보를 먹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침타-기와깨기-붕권 : 기와깨기가 카운터 판정이 잘 납니다.
침타-삼색잡기 : 상태편이 이 패턴에 많이 당해서 가만히 있을때 사용
5. 시작하자 마자 패턴
쌍비 : 상대편이 백대시를 했는데 레버를 뒤로 유지하지 않으면 히트합니다. 그러면 재빨리 붕권을 먹여주면 클린 히트~~
오발 : 상대편이 느린 기술을 쓰려고 할때 카운터 히트
원쨉 : 헛처도 별 위험 없고.... 그러나 초풍에 씹힐 수도 있으니 주의!
원투 : 헛치면 위험... 추돌이나 더블 어퍼에 캐치 당하지 않게 주의
소점프 오른발 : 아주 가끔 사용해 줍시다. 상대가 처음에 폴짝폴짝 뛰는 폴을 보고 당황해 하다가 맞을때가 있습니다... ㅡㅡ;;
6. 왼어퍼 패턴
히트시+6의 프레임 이득이 있습니다. 가드시 : -6의 프레임 손해
왼어퍼(히트)-왼어퍼
왼어퍼(히트)-오른어퍼
왼어퍼(가드)-이질풍
7. 부지화 패턴
히트시 상당한 프레임 이득이 있습니다. 가드시는 뜨게 되므로 ㅡㅡ;; 가드당하는 경우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부지화-이질풍 -> 부지화 히트하면 발악하는 사람이 많은데(기분이 나빠서인지..)원투나 섬광 등을 뻗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때 이질풍이 카운터로 들어갑니다. 너무 많이 쓰지는 마세요
8. 선질풍(횡이동중 LP)패턴
히트시 상당한 프레임 이득, 가드시 +1의 프레임 이득이 있습니다.
상대가 발악하는 경우에는 쨉을 뻗어줍시다. 약간의 니나성입니다..
*팁 : 붕권을 맞고 뒤로 낙법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럴때에는 달까 말까한 거리에서 삼보룡 2타를 써주고 원-붕권으로 연결해주세요~~ 맞는 사람 많습니다. 또는 달려가다가 붕권 ㅡㅡ;;
이거 3번 연속으로 달려가다 붕권 맞으면 상당히 열받습니다 ㅡㅡ;
II. 폴의 공중 콤보
많은 사람들은 폴의 공중 콤보가 빈약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폴의 공중 콤보는 예상 외로 강력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풍신류에는 못미치지만... 아 맞다. 풍신류 카즈야 정도?
그정도 데미지는 충분히 줄 수 있져.....
띄우기는 소점프 오른발이 가장 강력합니다. 데미지 30정도?
여기서 띄우기는 컷킥, 이질풍, 오른어퍼로 합니다.
기타 띄우기는 별도로 설명합니다.
1. 원투-기와 : 허접 (쓰지 맙시다)
2. 원투-원-붕권 : 카즈야만 원투-원-풍 쓰나? 폴도 쓴다! (오기로..)
3. 붕권 : 공중에서 붕권 클린히트 방법 : 최대한 빨리 쓰면 됩니다..
4. 원투-쌍비 : 걍 쓸만함
5. 원투-침타 : 후속타 노리기용으로...
6. 원(왼어퍼)-삼보룡 상단(3타째 딜레이 주어서) : 요거데미지 좋습니다.
7. 원-선앵철기 또는 선앵붕권 : 쓸만 함....
8. 원투-선앵철기 : 3타째 히트 안하고 낙켓용. 4타째 태그로 연결해줘서 진의 1+4,2 통발 또는 헤이의 나투뇌로 연결해줍시다.
오른발 카운터로 띄웠을때는 붕권으로 연결해줍니다.
붕권 카운터-숄더태클 카운터-붕권 ==> 쾌감 찌릿찌릿 ㅡㅡ;;
쌍비로 떴을시 (1,2타 모두 히트)
1. 기와 : 일반적
2. 초붕 : 비운의 5인방에게는 할만 합니다.. (아머킹 제외)
붕권 스피드에 자신 있는 사람만
3. 침타 : 약간 대쉬를 해서 써줍니다.
선앵철기 3타째 히트시 -> 낙엽 (일반적)
진월 히트시 ->
1. 원-원-쌍비
2. 원-원-원-(원)-붕권 -> 멀리 안날라가고 아주 좋음
3. 원-붕권대시 오른발 (낙불히트)-굴러 내려찍기 : 국콤(?)
이당 히트시
1. 타점이 낮은 기술로 공격
2. 헤이, 진의 경우 느린대쉬 (태그)풍신으로 히트 가능 그 후 태그 이지
네 이것으로 공중 콤보 설명을 마칩니다.
III. 태그 파트너 모색~
이번꺼는 제가 한번 준비해 봤습니다.
폴과 가장 어울리는 파트너는?
풍신류 같습니다. 또는 화랑? (이당->필살기)
풍신류중에서도 강력한 이지선다를 구현할 수 있는 카즈야, 데빌, 진이 좋다고 생각...
IV. 태그 콤보들
* 진, 카즈야, 헤이와의 연관
세 케릭터의 태그 초풍 히트시... 재빨리 붕권을 써주면 클린 히트 가능합니다. 또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콤보로는 원투-원-붕권 또는 원-삼보룡상단 뭐 이런거....
그리고 폴이 이질풍으로 넘길시에는 진->원-나살1 , 카즈야->원투-원-풍, 헤이->나투뇌-기와
폴이 선앵철기3번째타로 넘길시 진->백로3타-통발, 헤이->나투뇌-기와
V. 대전 팁
1. 진
상대 진 수준에 따라서 우리쪽 폴도 대응이 달라지겠져?
상대가 멀리서 나살문을 쓰며 좁혀온다면 나살문 사이에 초붕을 날려서 카운터 히트를 작렬시킵시다. 기분 끝내줍니다. 진이 나락과 풍캔기어를 쓰는 이지선타 타입이라면.. 웨이브를 하면서 좁혀올때 오른어퍼 또는 쌍비를 써줍시다. 웨이브 도중에 카운터 날때가 상당히 많습니다. 쌍비는 가드당하면 섬광에 캐치당할 수도 있으므로 남발은 금물. 진은 강력한 기상어퍼가 있으므로 잡기 남발은 금물. 따라서 심리전에서의 우위를 바탕으로 한 플레이가 중요할 듯 합니다.
초풍은 칼초가 아니면 초붕이 대부분 이깁니다. 겁먹지 마시고 빠른 초붕권 날려 주세요!
원투가 초풍에 씹히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시고요.. 왼어퍼를 많이 써줍시다.
RK카운터도 상당히 잘 먹히기도 합니다. 너무 많이쓰면 사파소리 들음 ㅡㅡ;
동네 꼬마들이 갑자기 이을때... 이때 그 꼬마녀석들은 횡이동중 RP(귀살)머 이런거 쓰겠져...이럴때는 횡이동 방향에 따라서 돌려차기,또는 오른발로 대응해줍니다. 그리고 귀살 가드후에는 반드시 초붕 또는 이당으로 막히면 죽음이라는것을 인식시켜주시기를... ㅡㅡ;
그리고 .. 진의 기상어퍼 가드후에는 원투나 RK로 딜레이를 꼭 잡아줍시다. 이거 모르는 사람 많더군요,,, RK로 딜레이 케치가 됩니다.
2. 카즈야
진보다는 카즈야가 상대하기 쉬울 겁니다. 상대적으로 원투가 풍신에 씹히는 경우도 드물고요.....
기상어퍼후 공중콤보도 진보다는 덜 부담스러우니깐요.. 전체 체력이 100인 폴은 공중콤보가 두렵습니다 ㅡㅡ;; (무슨 말인지 아시져? 폴, 헤이, 샤오 등은 체력이 100 ; 진 카즈야 줄리아 화랑 이런넘들은 체력이 108 ; 트루오거 잭시리즈 앤젤 데빌은 체력이 140 머 이런거 있습니다...)
카즈야는 마신권이라는 무시무시한 기상어퍼(?)가 있으니 잡기 남발은 금물입니다. 가까이서 잡기 시도하다가 마신권 맞고 태그 풍신-나살3타-통발 맞으면 폴 죽어납니다 ㅡㅡ;; 회복 게이지도 없어지고 ㅠㅠ. 잡기는 남발하시지 마시고요. 원투는 더블어퍼에 캐치당하니 조심하세요. 진과 같이 어퍼 시리즈, 초붕, 등으로 상대하면 될 겁니다. 그런데 더블어퍼는 가드시 이득이 -6이라서 멀로도 캐치를 할수가 없네요 ㅠㅠ. RK카운터 많이 노립시다. 진보다 더 카운터 잘 들어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3. 헤이하치
웬만한 딜레이가 아니면(낙엽 가드 이런거 아니면..) 하단 가드후 초풍으로 올리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관음쇄로 만족해야 하는 헤이하치. 기상공격이 약하므로 잡기를 많이 써주고요(잡기 피한후 초풍으로 캐취하는 사람은 여태껏 보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원투, 기와가 헤이 초풍에 너무 잘 씹힙니다. 허무하게 씹히는 폴 ㅠㅠ. 초붕을 잘 써주시고.. 헤이 섬광이 약간 더 리치가 있는 듯 합니다. 헤이가 손이 좀 더 긴듯.. 쌍비 가드후 섬광이 상당히 잘 들어오니 쌍비 조심해서 씁니다. 헤이도 폴과 마찬가지로 이지선다보다는 몰아붙이기 싸움이니 심리전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4. 화랑
화랑 잘하는 사람 정말 무섭습니다. 플라 접으면 직선형 공격이 많은 폴로서는 어쩔 수 없습니다. 백대시로 무조건 거리를 둡시다. 안그러면 플라에 말립니다 ㅡㅡ;; 화랑에게 RK카운터를 많이 노립시다. 원투도 상당히 좋고.. 쨉과 원투 그리고 어퍼 시리즈 거기에 더한다면 쌍비 시리즈로 상대를 하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쌍비를 가드해도 화랑의 마땅한 딜켓기가 없기에.. 그리고 잡기 피해지면 도끼차기 당하니깐 주의해서 잡읍시다... 붕권은 왠만하는 안쓰는 쪽이...
화랑과 거리를 유지하다가 기와깨기-붕권 을 많이 써줍시다. 화랑 하는사람이 돌아버립니다 ㅡㅡ;
화랑과 대전할때는 심리적으로 말리지 않는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느껴집니다.
5. 킹
킹 이넘 정말 짜증나는 짠손어퍼.. 죽여버려 ㅡㅡ;; 킹은 기술이 전체적으로 발동 속도가 좀 늦은 감이 없지 않습니다(짠손어퍼 제외). 그러니 RK카운터 노리시고.. 제자리 컷킥을 애용해 줍시다. 원투는 별로 안좋고,. 왼어퍼 좀 써주시고요.. 킹은 기상기가 그리 강력하지 않으므로 잡기도 애용해 줍시다^^;; 킹과의 대전에는 심리전이 중요하다고 생각...
6. 레이
레이 이시키(갈수록 욕이 많아지는구먼 ㅡㅡ;;)타입이 2가지입니다. 먼저 용성레이는 거리를 어느정도 유지하다가 용성으로 좁혀오면 RK카운터-붕권으로 날려버립시다. 그리고 나서는 체력 유지하면서 딜케나 합시다 ㅡㅡ;; 레이 야비해 야비에는 야비다 ㅡㅡ;;
그리고 뒹굴레이-> 부지화로 밟아서 기분 더럽게 해준다음에 체력으로 어느정도 우위를 점하면 아웃파이팅 스타일로 전환합니다.
레이를 상대할때는 같이 야비를 쓰자! 실제 철권 상황이 나는수도 있슴 ㅡㅡ; 그럴땐 제가 조언을 해줄 수 없군요 ㅡㅡ;
7. 부르스
부르스는 하단기가 부실하므로 서서 막다가 딜케나 해주시고.. 카운터 맞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부르스는 상단기 기술도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이질풍도 카운터로 잘 들어갑니다.. 쌍비가 상당히 좋습니다. 왜나면 발동중 맞아도 그냥 떠버려서 공콤으로 못넣기 때문입니다. 거리를 유지하다가 초붕또는 RK카운터도 상당히 좋습니다. 부르스한테 열받아서 의자를 던지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폭력없는 좋은 세상 철권세상 ㅡㅡ;;
8. 오거//트루오거
인피니티 킥이라는 강력한 기상기가 있으므로 잡기 남발은 금물입니다. 인피니킥 발동시간이 10프레임이므로 원투도 봉인합시다. 왼어퍼 발동프레임이 10프레임이라서 그렇게 늦지도 않으므로 자주 써줍시다. 진이 오거, 트루오거에게 나살문을 자주쓰는 것과 같이 말입니다. 초붕, 쌍비를 자주 써줍시다. 대전팁은 별로 없습니다 ㅡㅡ;; 심리전입니다.
VI. 기타 팁들....
폴과 풍신류의 결합은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진하고 카즈야 파트너가 질려서 전 요즘에 폴하고 카즈야를 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좋더군요.. 이지선다는 카즈야가 도맡아서 하고.. 심리전은 폴이 도맞아서 합니다. 그리고 공중콤보로 붕권이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데미지는 둘째치더라도 정신적 데미지 큽니다. 맞아보면 압니다. 진이 공콤 때리는건 별로 열 안받는데 폴이 공중콤보 오래때리면 저넘이 ㅡㅡ;; 이런 생각 그리고 붕권 맞고 날라가는 내 불쌍한 케릭터.. 정신적 데미지는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공콤을 먹이는 사람은 붕권 맞고 날라가는 상대편 케릭터를 보면서 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ㅡㅡ;; 특히 상대가 진, 카즈야, 데빌일떄.. 저도 공콤 맞좀 봐라 ㅡㅡ;
풍아 잡기의 발동 속도는 11프레임입니다. 따라서 쨉 히트후 풍아로 바로 연결하면 상대는 어떤 짓을 하더라고 풍아 잡기에 씹힙니다. 앉거나 잡기를 푸는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초풍에 딜케당하는 기술들을 나열해 봅니다.
붕권, 엽앵 철기 (철기시리즈), 진월, 왼발(ㅡㅡ;;), 낙엽 등..
위에 기술들을 사용할때는 조심합시다.
그리고 발동시에 초풍에 잘 씹히는 기술들을 나열해 봅니다.
붕권, 원투, 쨉, 기와, 등...
참고로 정말 빠른 초붕은 칼초와 겨룰만할 정도로 초풍에 뒤지지 않는 판정을 보여줍니다.
폴도 니나성 기술이 존재하므로... 가끔씩 써줍시다.
그리고... 초붕 연습을 많이 합시다! 쌍비후에 붕권 들어가면 기분 아주 좋습니다^^;;
또한 스웝킥(1LK)하단기인데 가끔 툭툭 날려주면 잘 맞습니다ㅡㅡ;;
체력 갉아먹기 용으로 또는 피니쉬용으로 짠발같이 써줍시다
그럼 우리 모두 즐철! 철권이 있는나라 좋은나라 강한나라 ㅡㅡ;;
레리 좋군요. 하지만 전 초붕을 못쓰는지라... 2p 에선 좀 나가던데...
초풍보다 훨씬 어려운 초붕... 음 -_-;
2002/05/11
신몽길 초붕쉬운딩 23곧바루 오른손 중요한건 2하구 3동시에 중립하면서 놓을것
2002/05/11
풍신쓰는 리 잘 봤습니다.
2002/05/12
홍기덕 제가 또래에비해 그리 못하는게 아니라 자신이 차있었는데 이거보고 기가 팍줌음
그와 동시에 기분좋기도 하네여 ㅎㅎ 초붕도 여기서 첨 들어봄ㅠㅠ
근데 초붕 맞으면 그냥 붕권하고 뭐 틀린점이 있나여?
2002/05/15
홍기덕 그리고 기술은 많이 아는데 이름은 몰라서 좀 어렵네여..ㅠㅠ
2002/05/15
홍기덕 이해하기가..
2002/05/15
광마 웬만하면 걍 원잽 쌍비 천각으로 공콤하시지
2002/05/25
Terror-Phoenix ㅡㅡ;;; 원쨉 쌍비 허접해 보임^^;;
멋잇게 원쨉-4 붕권 아니면 쨉-삼보룡
좋은 이유는? 단순히 데미지보다도 심리적 정신적 데미지도 고려해야져..
2002/05/25
광마 원쨉 상비가 허접해보이다뇨 ㅡ_ㅡ 쩝..
2002/06/02
교복카자마 침타는 별로인듯..... 발동이 느려서.... 섬광이나 초풍에 걸리면 죽음.....-_-;;
2002/06/06
G.Z Web Master 풍신류의 우종락 같은 역할을 하는 기술이 폴의 침타가 아닐런지....
2002/06/08
Terror-Phoenix 침타 좋습니다. 뜻밖으로 인간들 카운터 잘걸립니다.
물론 남발은 금물. 몰아붙일때 쓰는거져!
2002/06/09
LOG 초붕은...붕권을 가장 빨리 쓸때의 13프레임 붕권을 그렇게 부릅니다.
2002/06/13
메롱 중요한 암운조이기에대한 설명을 ㅜㅜ 그거 타이밍점 설명해주실분 없나..
2002/06/17
Terror-Phoenix 설명해드리져.....
태클 하고 RP-2LP-LP (레버는 2로 유지) 그리고 바로 RK-RP-LP RK-RP-LP
(RP 누르고 있으면서 LP를 누르면 AP가 됩니다!) 이렇게 한 3번만 연타하세여
그렇게 전 100% 씁니다. 삑사리 단 한번도 없습니다.
2002/06/27
메롱 헉 RK담에 RP였따니.. LP로 알고 따따딱 눌렀는데.. 그건 어디서 봤거덩여
ㅡ.ㅜ
2002/07/10
Terror-Phoenix RK담에 LP-RP 이거군요 지성 위에 수정해주세요~
2002/07/24
레리 암운 디게 쉬운데 ㅡㅡ;
2002/08/04
데뷜진 4하다가 태그하면 벽력장이 없어서 너무 허전 ㅡㅡ;
2002/08/18
Terror-Phoenix 좀만 기다리세요 철권 4 메뉴얼도 쓰고 태그 메뉴얼도 업데이트 하려구 생각중입니다!
2002/08/19
줄리아짱 암운 푸는 법좀 ㅋㅋㅋ Rp로 왜 안풀리지 ㅡ_ㅡ 다 풀리는거 아닌가 쿨러럭
2002/12/12
장재웅 Terror-Phoenix님~!
전 자칭 폴 중수입니다. 근데 중수 정도가 보기에 이렇게 좋은 메뉴얼 첨봤슈.
진짜 짱입니다. 특히 암운 조이기 comment...저도 그렇게 쓰는뎅...
젤 첨 폴 할때는 암운이 왜케 어렵고 안나가는지...
그러다가 킹 데굴데굴 잡기 쓰는 것처럼 선입력 반복으로 했더니 성공.
Terror님 메뉴얼 진짜 짱입니다.
폴 좀 하는 사람들이 Terror님 메뉴얼 보면 진짜 실력 업 되겠네요.
메뉴얼 잘 봤습니다. 즐~철 하세요.
2003/01/13
김진호 폴 콤보하나 추가!~ 오른어퍼 다음 콤보로 왼어퍼-잽-삼보룡 다들어갑니다 데미지는 아마 오른어퍼류에선 최강일듯...
그리고 폴패턴으로 웨이브캔슬 횡이동 이지가 있습니다. 제가 요즘쓰는데 상대 낙법시 웨이브 캔슬 회이동을 하면 딱달라붙습니다. 그럼 낙엽과 쌍비 잡기의 3지 선다도 가능하겠죠^^ 웨이브 캔슬 낙엽은 너무 어렵더군요...
태그에서 폴의 낙엽을 살립시다 ㅡㅡ;; 전가끔 오른어퍼다음 잽잽잽 낙엽을 쓴답니다 ㅡㅡ;;
2003/02/16
김진호 그리고 폴 태그 캐릭터로 줄리아도 좋답니다 줄리아도 옷이 검은색 빨간색이거든요 폴도 검은색빨간색 색맞춰서~^^
줄리아 통천포 태그 폴 삼보룡 이랑 폴 양손잡기 다음 줄리아 두발로 찍기 ㅡㅡ;
음 또 폴 뒤로 회피 기와깨기 카운터 히트시 태그 줄리아 콤보도 있구요
2003/02/16
현광무 공콤중에 8번공콤(원투 엽앵철기3타) 에서,,,, 진으로 백로3타 넣고 대초쓰고 태그해서 암운조르기쓰면 ㅋㅇ 된다는......그리고 진,폴 콤중에서 진 귀살을 옆에서 넣었을떄는 주저말고 태그해서 8번콤보쓰구요 태그해서 백로3타넣어주고 나살1넣어주시면 잘맞습니다(귀살은 오른쪽으로 돌았을때-그러니까 레버를 위로해서 횡신중에RP해서 해야 뒤에 나살문이 들어갑니다...왼귀살은 뚱캐릭아니면 맞추기가 매우매우 힘듬...아.....뚱캐릭은 나살1,2암거나 넣어도 대초가 들어가는거 아시죵?)
2003/04/13
현광무 귀살이 카운터로 맞았을떄는 주의하세요.....너무 높이떠서 엽앵철기를 3대 다 맞는경우도 있고요......뚱캐릭은 트루오거만 되는군요...잭3나 간류는 하단 맞으면 그냥 뒤로 물러난다는.....아......그리고 뚱캐릭 엽앵철기를 두대만 때릴려면 약간뒤로 물러서서 원쨉만 하고 쓰세요.....그리고 각도가 잘 맞으면 나살2쓰고 나살1이 들어갑니다....물런 트루오거한테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