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and Off the Mat
인도에서 시작된 요가를 본국보다 더 광활하게 이끌어가는 나라가 있으니 휘트니스의 용광로 아메리카다.
"On and Off the mat" 는 아메리카 요가계에서 널리 쓰이는 말로 주로 요가 매트 위에서 여러 요가자세(asana)등을 하는
요가의 육체적 활동 뿐 아니라 요가수련 시간이 끝난 후의 일상에서도 요가의 삶: 영적(spiritual) 활동과 마음가짐을 갖고 살아간다는 의미를 지닌다.
매우 훌륭한 표현이나 어떤 목적으로 누가 쓰느냐에 따라 그 뜻이 달라질지니 엘리트주의보다는 자기해방을 좋아하는 나에게 "On and Off the Mat"는 건강한 삶을 위해 돈 내고 배우러 오는 요가 한 시간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삶을 이어나가시기쯤으로 이해해주시면 좋겠다.
태양경배의 역사
각기 여러 문화, 나라와 종교에서 태양신을 섬겼다. 고대이집트에서 태양신 Ra(라), 아즈텍 문명의 태양신 Tonatiuh(토나티우)가 있다면 힌두교에서는 태양신 Suriya수리야가 있다.
고대이집트의 라
아즈텍의 토나티우
힌두교의 수리야
힌두교의 경전 베다Veda에 따르면 요가의 태양경배는 힌두교의 태양신 수리야에게 건강과 번영을 기원하는 것이었다.태양경배(sun salutation)는 산스크리트어로 수리야 나마스카라(suriya namaskara)다. 매일 태양을 향해 엎드리는 것은 신에게 자신을 바치는 것이었다.
그러나 태양경배가 종교적 행위 뿐 아니라 육체적인 운동으로서 행해진 것은 현대적인 것만이 아니다. 태양경배에 있는 다운독자세(아도무카 스바사나 Adho Mukha Svanasana)는 1731년 경에 쓰인 말라푸라나Mallapurana (고대의 레슬러 이야기)에 실려있다.
말라푸라나 Mallapurana
인도 고대의 레슬링 Vajramushti
1896년에 출간된 바가바트 심하지의 "A Short History of Aryan medical science"라는 "실내나 실외에서 하는 여러 종류의 육체적 운동이 있다. 그러나 힌두인들은 매일 태양을 향해 엎드려 경배하는 의식이 있다.이 태양경배는 정말 많은 근육을 움직이게 하고 육체적 운동을 하게 한다."고 말한다.
태양경배는 몸을 발전시키는 육체적 운동일 뿐 아니라 정신과 영혼에도 영향을 준다. 그리고 고대의 인도에서 영적 훈련은 육체적 훈련의 일부였다.
묻지마 조석(朝夕) 태양경배
이제 머리를 좀 채웠으니 몸을 움직일 차례다.
태양을 경배하는 것은 종교적 행위이니 나는 할 수가 없다라고 생각한다면 정말 할 수 없다.
'세상 뭐 있나? 벽에 똥 칠할 때까지 살고 싶은 마음도 없고 하고 싶은 것 다 하고 짧고 굵게 살다 간다' 는 분들에게도 진실을 말해주고 싶다. 전화기에 다이얼이 없어지고 공짜로 화상통화하는 세상에는 마음같이 짧고 굵게 사는 것도 힘들다는 것을.
그러나 On and Off the mat 돈 내고 배우러 오는 요가 한 시간 동안만이 아니라 새털같이 많은 나날들 건강하게 살고 싶은 분이라면 이제 진짜 시작이다.
핵심은 "묻지마"다.
이름도 모르고, 성도 모르고, 나이도 모르고, 사는 곳도 묻지 말고 즐깁시다 처럼. 어디에 좋은지, 어떻게 하는 게 바른 건지, 얼마나 하면 효과가 있는지, 잘 하고 있는지 묻지 말고 즐기는 거다.
여기에 하나 덧붙인다면, 단순하고 소박한 것을 몸이 저절로 움직일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다.
단순하고 소박한 것을 반복하면 머릿속의 생각이 비워지며 몸에 온전히 집중하게 돼 자연스레 명상의 상태에 이르게 된다. 잡다한 준비물이 필요 없어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고, 쉽게 수련을 시작할 수 있다.
우리 카페의 회원 yeongseo님의 메모처럼 아침에 일어나 물마시고 양치하는 것처럼 습관이 되고, 잠들기 전에 태양경배로 하루를 마무리 한다면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피부가 깨끗해지고, 체중이 감량되고, 족저근막염이 치유되고, 불면증이 치유되고, 키가 커지고, 호흡이 좋아지고, 노래가 잘 되고, 마음이 편해지는 등 우리가 추천한 묻지마 조석 태양경배로 좋아진 사례는 너무나 많다.
만약 건강 상태에 이상이 있다면 하기 전에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도록 하자.
묻지마 태양경배를 하기 전에 자신에게 맞는 태양경배를 추천 받는 것이 가장 좋다.
요가는 어렵다는 편견을 버리고, 남자의 요가 사랑을 매도하지도 말자. 자 이제, 긴장을 풀고 해보자.
묻지마 조석 태양경배! 매일 30분 30일이면 놀라운 변화를 경험할 것이다.
모델: 정건 헤어:정건 팬츠:파타고니아 블럭:허거머거 코디네이터: 최하란 사진제공: 위즈덤하우스
소박 단순한 태양경배는 우리의 책 <케틀벨 퀵 리절트>를 보면 자세히 나와있다.
- 최하란 -
첫댓글 저는 발바닥의 티눈이 없어졌습니다.......바바예투예투~~ 이제 수술안해도 되네요~
수술비를 수업비에 ㅋㅋ
바바예투예투 ㅋㅋㅋㅋ
집에 돌아가는 길이 지루 하지 않네요~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태양경배~
인도레슬러들의 격언이랄까, 혹은 트레이닝 만트라에는 대충 내용상 태양경배를 반나절 쉬지 않고 할 수 있다면 3일을 싸워도 지치지 않는다, 뭐 그런게 있지요. 전에는 좀 과장이군 했는데, 곰곰히 씹어보면 엄청난 비전이라고 보여짐. 이완능력과 지구력, 회복력 마인드 어쩌고 다 따져보면..ㅎㄷㄷ... 실제로 인도 레슬러들은 마치 초창기 그레이시가문의 전사들 처럼 하루 종일 싸우거나 이틀간 밤새워 레슬링 시합을 하곤 했다능...괜히 감마가 매일 배밀기를 삼천번 한게 아니지요. 실제로 태양경배의 기초없이 배밀기 하면 그냥 푸샵이 되어버리는데 인도인의 Dans는 푸샵과 플로우나 의념이 다르다는..ㅎㄷㄷ...
힌두교의 전통에서는 12개의 동작으로 이루어진 수리야나마스카라를 하루에 108번 했으며, 그 12개의 자세마다 각각의 만트라가 있습니다. 마음속으로 만트라를 되뇌일수도, 스승이 만트라를 해주기도 하며 수리야나마스카라를 했죠. 매일 이렇게 수련했다면 매일 2시간 정도 수련한 것이고, 만트라는 진언 혹은 마음의 도구이니 당연히 이완과, 지구력과, 근력과, 밸런싱, 마인드컨트롤, 명상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아 그리고 웃긴게...아리안 라인을 타고 태양신 숭배사상이 들어왔다, 혹은 이집트에서 유행하던 태양신 숭배사상과 그 산하의 수련법이 알렉산더 원정때 페르시아를 거쳐 인도에 들어왔다, 라는 설을 뒷받침하는게, 태양경배와 배밀기 운동은 이란(페르시아)에서도 하고 이집트에도 '흔적'은 남아있다지요...하지만 인도인 만큼 깊게 많이 하는 문화는 없다네요. 물론 요샌..미국인들이 더 미쳐있을지도...ㅎㄷㄷㄷ....여튼 엄청 리서치 하셨네요...또 안경쓰신 눈이 부어있을 듯 ㅎㄷㄷㄷ..페이스타임 하고 싶은 욕구가 생김....얼굴에 헛점이 있을 때 해야..........
음... 조쿤요... 한것도 없이 두달 괜히 힘듬... 이게 다 태양경배를 안했기 때문이라는....
고대이집트 아즈텍 뿐만 아니라 개신교 사람들이 교회가는 sunday도 태양숭배와 관련있다는 믿거나 말거나 기사도 본 것 같습니다. Sunday말 그대로 태양데이죠.원래 성경책에는 하나님이 만물을 창조하시고 마지막날에 쉬셨다고 하니 사실은 예배를 토요일에 보는게 맞는지도..아무튼 잉카의 태양제사의 제사장 복장과 지금 교황이 입고있는 복장이 또 묘하게 겹치면서 태양숭배 관련 얘기는 아무래도 종교적으로 좀 민감하지 않을까 싶네요.
근데 햄스트링은 왜 이렇게 안 유연해지나요? (갑자기 이야기가 산으로 -_-;;)
묻지마 조석 태양경배 30분 30일 하신다면.
기독교가 로마에서 공인되기전 로마에서는 두가지 신앙이 국가공인을 놓고 경합아닌 경합을 벌였다고 합니다. 하나는 기독교고 다른 하나는 미트라 신앙이었다고 하는데, 미트라 신앙은 태양신을 모시는 종교였다고 하고 쪽수도 기독교보다 훨씬 많았다고 합니다. 아무튼 여차저차 기독교가 국교로 공인 되면서 다수의 반발을 융합하기 위해 미트라 신앙을 받아들였다는 글을 어서 봤습니다. 현재의 교황청이 있는 자리가 고대의 미트라 성지 자리였으며, 예수 탄생 일화도 과거 태양신 신화들이랑 거의 일치하는 부분이 많대요...(여기저기 쑤시다가 주서보고 들은 이야기니 틀리면 친절하게 가르쳐 주시지 돌은 던지지 말아주세요..;;)
로마의 종교야말로 로마제국 정체성을 그대로 반영하는 짬뽕 그 자체죠..ㅎㅎ..미트라교는 한 대 지중해를 석권했던 종교고-이란과 이집트가 각기 원조집이라고 좀 스트러글링하고 있음- 폼페이우스 황제 시절에는 공식적으로 로마의 수호신이었음...원래 미트라교도 내용상 수호신이 되긴 좀 거시기 한데...다신교국가 로마에서는 일단 좋은 신이면 대리고 와서 수호신으로 삼아버리기 때문에...참고로 뭔일 있을 때 영어로 지저스 크라이스트~하는 것도 로마식 습관이죠. 수호신 이름 부르기.. 두분 말씀하신건 모 다큐로 유명해진 내용들인듯.. 웃긴게 미트라 포함 태양신 숭배는 로마, 이란, 인도 모두 군인계급에서 성행. 레슬링과 함께.
삭제된 댓글 입니다.
하아~~ 이제 글까지 썼으니 저도 조석으로 15분씩 꼭 해야겠습니다. 등이 아파옵니다. ㅠㅠ
발목이 시원찮은 지금의 저에게 이래저래 최고의 운동이 되고 있는 묻지마 태양경배가 회복을 촉진시킨다 믿으며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근데 정말 몸이 좋아집니다. 여러모로... 아직 안해보신 분들은 직접 느껴들 보시길..^ ^
말이 필요 없습니다. 안하면 손해.
저는 업독 다운독 포함으로 108회의 1/3인 36회부터 시작해서 매일할 생각.
인도 레슬러들처럼 업독다운독 포함 108회 매일이 목표.
핵심이 가장 맘에 드네요~ 묻지마!
한시간에 25세트하고 기절..@@
예전 염창가이아 시절 홀로 묵언수행하듯 했던 수업이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동영상에서 태양경배B 컷닝 사알짝... ^^ 리드믹A 새록새록 생각나는데, B는 영~ 헷갈려서 ㅋㅋ
하란 사부가 마냥 그립네요.
동영상으로 리드믹도 올려주시면 안될가요?
생각나는 대로 하시면 돼요. ㅎㅎ 법칙은 없답니다.
남자의 요가 사랑을 매도하지 마~~~~~ ㅎㅎ
모델: 정건. 까진 좋은데...헤어는 뭐 딱히 할것도 없으신분이...ㅋㅋ
하하하하하 ㅎㅎㅎㅎㅎㅎ
http://cafe.daum.net/gaiayoga/UqjQ/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