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 참여 방법
FAQ 자주 묻는 질문
1. 줌 수업에 참여하려면 필요한 것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줌 수업은 “웹캠이 설치된 컴퓨터(노트북 포함)” 또는 “스마트폰”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1> 컴퓨터 참여 시 준비사항
-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컴퓨터
- 웹캠
- 스피커와 마이크 / 또는 마이크가 달린 이어폰(핸즈프리용)
2> 스마트폰으로 참여 시 준비사항
- 스마트폰(wifi 이용이 불가할 경우 data 요금이 청구 됨)
- 핸즈프리용 이어폰 (스피커+마이크 기능)
-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ZOOM Cloud Meetings”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2. 줌 수업에는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1> 수업링크를 통해 참여
- 학교 홈페이지 로그인을 합니다.
- 나의정보 > 나의 학습 종합정보 > 출석수업 탭의 ‘화상강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경로를 통해 입장해야 만 출석이 체크됩니다.)
- 이름, 학번을 입력합니다. (예: 홍길동_202010-123456)
- 강의실 입장
※ 단, 핸드폰으로 참여 시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어야 함. 설치안된 경우 어플리케이션 설치 후 링크 클릭.
3. 컴퓨터와 스마트폰 중 어떤 것으로 참여하는 것이 좋나요? −
컴퓨터로 참여하실 경우가 수업자료 및 화면을 확인하시는데 용이하기 때문에 웹캠이 있으시다면 컴퓨터로 참여를 하실 것을 권유합니다.
4. 어디서나 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나요? −
인터넷 환경이 구축된 곳 또는 핸드폰 사용 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는 어디서든 수업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단, 많은 학생이 마이크를 이용해 참여하는 수업인 만큼, 주변 환경이 조용한 곳에서 수업 참여할 것을 권유드립니다.
5. 핸드폰으로 수업에 참여하면 data 요금이 부과되나요?
네, wifi를 이용해 수업에 참여하지 않으면 핸드폰 data요금이 부과됩니다.
6. 화상강의 버튼을 눌렀는데 ‘호스트가 다른 회의를 진행 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현재 교수님께서 앞 수업을 진행하고 계신 상태로, 교수님께서 학우님께서 들으시는 수업을 시작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만약 너무 일찍 링크를 클릭하신 경우는 수업 시간 즈음 다시 링크를 눌러 수업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강의시작 15분전부터 입장가능) 교수님께서 수업을 시작하시면 수업 화면으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7. 수업 시작 시간이 지났는데 ‘호스트가 이 회의를 시작하기를 기다리는 중’이라는 메시지만 노출됩니다.
교수님께서 아직 수업을 시작하시지 않은 상태로, 교수님께서 수업을 시작하실 때까지 해당 상태로 기다리시면 됩니다. (만약 너무 일찍 링크를 클릭하신 경우는 수업 시간 즈음 다시 링크를 눌러 수업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교수님께서 수업을 시작하시면 수업 화면으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8. ‘잠시 기다려 주십시오. 회의 호스트가 곧 귀하를 들어오게 할 것입니다.’는 메시지가 계속 노출됩니다.
교수님께서 학우님의 수업 참여를 승인하지 않은 상태로 교수님께서 참여를 승인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교수님께서 참여를 승인하시면 수업 화면으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단, 이미 수업이 시작된 경우에는 승인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 수업 중 갑자기 회의실에서 튕겨 나왔어요. 어떻게 해야 하죠?(수업 중 잘 못 해서 ‘나가기’ 버튼을 눌렀어요.
당황하지 마시고 다시 처음 입장할 때처럼 대학 홈페이지 로그인 후 “나의정보>나의 학습 종합정보>출석수업 탭의 ‘화상강의’ 버튼을 클릭”하여 입장합니다.
10. 교수님 목소리가 안 들려요.
1> 컴퓨터 참여 시
①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오디오 버튼 옆 위를 향한 화살표를 눌러 “스피커 & 마이크 테스트”를 클릭해 스피커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스피커 테스트 진행 시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스피커 옆의 아래 방향의 화살표를 눌러 스피커를 바꾸어 봅니다.
② ①의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스피커와 컴퓨터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스피커의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고 볼륨을 조절해 봅니다.
③ 이어폰 사용 시 이어폰 상태 확인: 평소 해당 이어폰을 정상적으로 사용해왔는지 확인 후 사용이 없었을 경우 다른 음성 파일 등을 실행보고 정상유무 확인 후 이어폰 문제일 경우 이어폰 교체 또는 스피커 사용
2> 핸드폰 참여 시
① 화면 왼쪽 하단의 ‘오디오 참가’ 버튼을 누릅니다.
② ①의 ‘오디오 참가’ 버튼이 없을 경우(이미 오디오 참여된 상태) 이어폰 상태 확인: 평소 해당 이어폰을 정상적으로 사용해왔는지 확인 후 사용이 없었을 경우 다른 음성 파일 등을 실행보고 정상유무 확인 후 이어폰 문제일 경우 이어폰 교체 또는 스피커 사용
③ 핸드폰 볼륨 확인
※ 위의 방법으로 해도 안될 경우 : ‘나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강의장을 나갔다가 다시 입장해 보시기 바랍니다.
11. 교수님께서 질문을 주셔 답을 하는데 들리지 않으신대요.
1> 컴퓨터 참여 시
- 왼쪽 하단의 “오디오” 버튼을 누릅니다.
- ‘마이크를 감지하지 못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올 경우
① 마이크 단자가 컴퓨터와 연결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② ‘마이크를 감지하지 못했습니다’라는 문구 아래 ‘스피커 및 마이크’ 테스트 버튼을 눌러 ‘스피커 및 마이크 테스트’를 완료합니다.
- 마이크가 연결되었다는데 말소리가 안 들리신대요.
① ‘오디오’ 버튼 옆의 위를 향한 화살표를 눌러 ‘오디오 설정’에 들어갑니다.
② 마이크 볼륨이 적정하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핸드폰 참여 시
①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음소거해제’ 버튼을 눌러주세요.
② ①의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 핸드폰 “설정”에 들어가 Zoom 어플리케 이션에 ‘마이크’ 권한이 켜져 있는지 확인한 후 꺼져있으면 켜주세요.
※ 위의 방법으로 해도 안될 경우 : ‘나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강의장을 나갔다가 다시 입장해 보시기 바랍니다.
12. 핸드폰으로 참여 중인데 제 얼굴이 나오지 않고 검정색 화면만 보여요.
①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비디오 시작’ 버튼을 눌러주시면 학우님 얼굴이 나올 겁니다.
② ①의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 핸드폰 “설정”에 들어가 Zoom 어플리케 이션에 ‘카메라’ 권한이 켜져 있는지 확인한 후 꺼져있으면 켜주세요.
※ 위의 방법으로 해도 안 될 경우 : ‘나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강의장을 나갔다가 다시 입장해 보시기 바랍니다.
13. 대화명(성명_학번)을 잘 못 썼는데 어떻게 바꿀 수 있나요?
- 컴퓨터의 경우 화면의 우측 참가자 리스트에 (나)로 표시된 항목이 있는데 여기에 마우스를 올려놓으시면 ‘더보기’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이것을 클릭하신 후 ‘이름바꾸기’를 클릭하시면 이름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 핸드폰의 경우 화면 하단의 ‘참가자’를 클릭하시면 참가자리스트에 (나)로 표시된 항목이 보일 것인데 이를 클릭하시고 ‘이름바꾸기’를 버튼을 누르시면 이름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14. 핸드폰으로 참여 중인데 채팅 창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 화면 우측 하단의 ‘더보기’ 버튼을 누르시면 ‘채팅’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채팅’을 선택하실 경우 채팅화면으로 전환되며, 해당 화면을 닫고 싶을 때는 ‘닫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15. 강의 다시 보기 가능한가요?
− 강의 다시 보기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시간을 맞출 수 없는 경우에는 출석 수업을 대체로 바꿔야 하나요?
다른 지역 출석수업 날짜를 확인하시고 변경해서 신청하시면 될 듯 합니다.
https://wseoul.knou.ac.kr/databoard/EHPAtndLesnExamScl.jsp 한국방송통신대학 서울지역대학 출석수업 일정 참고 하세요~
@유영미(서울성수/청누리/청교3) 9월1일 수업을 놓쳤어요 그건 대체로 바꿔야 하는거죠?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9.07 14:3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9.07 14:3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9.07 14:3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09.07 1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