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번 5월에는 60차, 61차, 62차, 3개 강좌가 열립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과목도 새로운 것을 추가했고, 강사도 저 이외에 업계에서 실력있는 분도 모셨습니다.
26일 오후에는 제가 Differentiation 차별화(부제: 구체적 사례를 통한 차별화 방안)를 하는데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차별화를 추구한다 하였는데 결국은 동질화 되고 마는 요즈음,
진짜 경쟁력있는 차별화를 하려면 어찌 해야 하나 저도 고민을 많이 했는데, 최근 나온 하바드대의
문영미교수가 쓴’디퍼런트’란 책과 요즘 소비자의 특성을 파헤쳐 진정성을 강조한
'착한 소비자의 탄생’이라는 책에서 그 돌파구를 저는 보았습니다. 그 것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토론해 보고자 하는 차별화(Differentitation) 입니다.
27일 오후에는 패션업계에서 CRM 만을 오프라인에서 10년이상, 그리고 이제는 온라인에서 CRM을 담당해오고 있는
OO패션의 실력있는 O OO을 모시고 '디지털 시대에 다시 태어나야 할 CRM'이란 제목으로
오프라인상의 데이터나 고객경험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의 특히 포털 사이트의 '연관검색어'의
활용과 SNS 등의 디지털 채널 등의 데이터를 포함하여 이를 가지고 CIM(Customer Insight Management)라는
나름대로의 현장 실무를 바탕으로 자기만의 독특한 이론을 구축하였습니다. 우리 한 번
현장의 고수인 이 분과 한 번 붙어 보시자구요!(본인의 사정으로 회사와 이름을 익명처리 했습니다.
죄송합니다.)
27일 야간에는 제가 CRM과 고객관리 만을 주로 하다 보니 제약 및 특히 병의원에서도 많이 오셨는데
이번에는 업그레이드 시키고, 새로 공부도 특히 ‘디즈니 병원의 서비스리더십’이란 책과
'진료시간 3분, 30분처럼 쓰기’라는 책도 철저히 읽어 제 나름대로 정리 ‘병원 고객관리(CRM)를 합니다.
다른 업종과 달리 병의원에는 CRM이 좀 늦게 도입되었는데 CRM 즉 고객관리를 전산 소프트웨어로
여기시는 분들이 많은데 절대 아닙니다. 고객관리는 당연히 사람이 하는 것이고 컴퓨터는
보조일 따름입니다. 이 번 '병원 고객관리(CRM)'도 당연히 전산 얘기는 한 마디도 없습니다.
(이 병원 CRM은 제가 병원관계자분들 고객리스트가 많이 없으므로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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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옥상에서 갖 가지의 철쭉 앞에서 화이팅을 외치며!>
2011년 5월 강좌 3과목 :
* Differentiation, 차별화(구체적 사례를 통한 차별화 방안) - 황 순귀 원장, 5월 26일(목)
* 디지털 시대에 다시 태어나야 할 CRM - OO패션 O OO , 5월 27일(금) 오후
* 병원 고객관리CRM(사례를 통한 근본적 문제 접근) - 황 순귀원장, 5월 27일(금) 야간
<이하 과목별 소개>
Differentiation, 차별화(구체적 사례를 통한 차별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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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11년 5월 26일(목) 오후 2시 ~ 6시(4시간)
장소: 강남역 인근 리비젼 아카데미 교육장
강사: 황 순귀 리비젼 아카데미 원장
수강료: 15만원 (사전등록기준, 부가세별도, 세금계산서 발행)
과목의 개요:
미국 에너지바 시장의 경우 현재 60여 개의 브랜드들이 진출해 있으며, 그중
'파워바'라는 브랜드 하나만 해도 40개가 넘는 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또한 음악
플레이어 시장에서는 100개가 넘는 브랜드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즉 기업
들은 점점 '차별화의 대가'가 아닌 '모방의 대가'(동질화)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더 더욱 비관적인 것은 자신들이 지금 만들어 내고 있는 미묘한 차이들을
지나치게 과대평가한 나머지, 끊임없이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다는 착각에
빠져 있다는 사실입니다.
기업들은 이제 새로운 경쟁 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동일함이 아니라
차별화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방법과 사례들에 대해서
미국 하바드대 문영미교수의 '디퍼런트' 라는 책을 통해 알아 보겠습니다.
강의가 다루는 주된 내용
- 경쟁할수록 평범해 지는 이유
- 경쟁과 소비 심리에 대해서 우리가 잘 못 알고 있는 것들
- 경쟁 무리에서 탈출하는 방법
- 거대한 흐름에 맞서라
- 소비자들의 심리를 변화시켜라
- 고객은 왕이 아니다
- 차별화는 승리의 최고 전략
- 시장을 주도하는 세상 경영법
- 차별화는 전술이 아니라 새로운 생각의 틀이다
- 설득력있는 명분을 제시하라
- 철저하게 단순화해라
- 법보다 더 엄격한 정직을 추구하라
- 근본을 기억하라
디지털 시대에 다시 태어나야 할 CRM
일시: 2011년 5월 27일(금) 오후 3시 ~ 6시(3시간)
장소: 강남역 인근 리비젼 아카데미 교육장
강사: OO 패션, O OO
수강료: 15만원 (사전등록기준, 부가세별도, 세금계산서 발행)
과목의 개요:
스마트란 단어가 유행입니다. 정말 고객들은 스마트해졌는데 과연 기업의
고객관리 즉 CRM은 스마트해졌을까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스마트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또 온라인에는 SNS도 포함하여 CRM이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것이 제가 이름붙인 CIM(Customer Insight Management) 입니다.
제가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저만의 이론인 CIM에 대해 여러분들과
제가 만든 우스운 신조어인지 아닌지 맞짱 한 번 뜨고 싶습니다.
강의가 다루는 주된 내용:
- 포탈 사이트의 연관검색어로 살펴본 재미있는 고객 인사이트
- 고객은 진실만을 얘기할까?
- 정말, 고객분석으로 의사결정은 가능한가?
- 미리 빼먹는 판촉은 이제 그만!
- 스마트해진 고객, 여전히 올드한 CRM
- 위대한 인터넷 우리는 절반도 모르고 있다.
- CIM(Customer Insight Management)이란?
- CIM 프로세스 이해를 통한 고객분석 및 활용전략
- 디지털 채널 커뮤니케이션 성공요인과 활용 사례
- 나이키 우먼스 레이스 사례로 바라본 온오프 통합 CRM전략
- 패션 온라인 몰 신규 런칭 및 SNS 마케팅 사례
- 이메일 마케팅 활용, 분석, 성공 사례
병원 고객관리(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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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11년 5월 27일(금) 오후 6:30 ~ 10시(3.5시간)
장소: 강남역 인근 리비젼 아카데미 교육장
강사: 황순귀 리비젼아카데미 원장
수강료: 15만원 (사전등록기준, 부가세별도, 세금계산서 발행)
과목의 개요:
몇 년전까지만 해도 병원에서 마케팅, 홍보는 전혀 하지 안아도 됐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병의원 광고가 도처에 흘러 나지 않습니까! 왜 그럴까요?
경쟁이 치열해 졌기때문이죠! 앞으로는 의대 졸업생들의 증가, FTA 등으로
더욱 더 치열해지겠지요!
그런데 이 경쟁에서 살아 남으려면 광고나 홍보 혹은 마케팅으로 될까요?
그 것 만으로는 안 됩니다. 그러면 무엇일까요? 우리 병원에 오시는 고객분들 지키고
다른 병원에가시는 고객들 우리 병원으로 오시게 해야지요!
그 것이 병원의 고객관리! 병원 CRM입니다.
강의가 다루는 주된 내용:
- 마케팅과 고객관리의 차이
- 병원 고객관리(CRM) 이란 무엇인가?
- 우수고객과 소개시켜 주는 고객중 누가 더 중요할까?
- 고객관리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 신환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 약에 관한 커뮤니케이션
- 환자 가족을 대하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 환자 만족도 결정요소
- 간호사들이 배려를 효율보다 중시할 수 있을까?
- 대부분의 고객유지전략은 병원에서는 무용지물
- 환자충성도와 환자만족도는 확연히 구별되어야
- 환자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알고 있어야
- 최상위권에 속한다고 완벽한 수준에 이른 것은 아니다
리비젼아카데미 http://cafe.daum.net/revisioncrm (다음카페) 02.415.7650
황순귀 원장 011.9773.7650 hwangsta@par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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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인 이외의 적절한 지인분들에게도 홍보를 부탁드리며
아울러 리비젼아카데미의 교육안내 이메일을 받지 않기를 원하시는 분은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