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요의 대서사시 천자문
이윤숙 천자문역해
제3절 聖人之道(성인 지도) / 人道(인도)와 大德 敦化(대덕돈화)
[10]~[18]로 9개 문장 72자로 이루어졌다. 제1절에서 보여준 하늘의 베풂과 제2장에서 드러낸 땅의 생성 작용을 잘 마름질하여 세상을 이롭게 한 성인(聖人)의 도를 나타내고 있다. "주역","서경","시경","사기"등에 나오는 역사적인 내용을 토대로 음양오행의 자연 이치를 잘 다스려 백성들을 위한 정치를 베푼 성인들의 선정(善政)을 나타내었다.
성인(聖人)이 실현한 人道이다. 성인의 위민(爲民)정치로 인한 덕화(德化)는 초목동식(草木動植)에게까지도 영향을 미침을 설명하였다. "맹자"의 왕도(王道)정치, "중용"의 ‘大德敦化(큰 덕은 세상을 두텁게 교화시킨다)’, "주역"의 ‘信及豚魚(신급돈어:믿음이 돼지와 물고기까지 미친다)’를 말한다. 여기에 등장하는 인물로는 용사와 화제, 조관과 인황, 요임금과 순임금, 무왕과 탕왕 등이다.
이렇듯 "천자문"은 도입부인 [1]~[18]의 문장까지는 동양철학의 최고봉이라고 하는 "주역"과 "서경" 홍범의 핵심 사상인 음양오행과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 사상을 담아냈다.
10.龍師火帝요 鳥官人皇이라
용의 스승과 불의 임금이요, 새의 관직과 사람의 임금이라
(용용,스승사,불화,임금제,새조,벼슬관,사람인,임금황)
11,始制文字하고 乃服衣裳이라
비로소 문자를 만들고, 이에 의상을 입음이다.
(비로소시,지을제,글월문,글자자,이에내,입을복,옷의,치마상)
12.推位讓國은 有虞陶唐이라
자리를 미루어 나라를 사양함은 유우와 도당이다.
(밀추,자리위,사양할양,나라국,있을유,나라우,질그릇도,나라당)
13,弔民伐罪는 周發殷湯이라
백성을 위로하고 죄를 침은 주나라 발과 은나라 탕이다.
(조문할조,백성민,칠벌,허물죄,나라주,필발,나라은,끊을탕)
14.坐朝問道하고 垂拱平章이라
조정에 않아 도을 묻고, 팔짱을 끼고도 편안하여 밝으니라.)
(앉을좌,조정조,물을문,길도,드리울수,팔짱낄공,고를평,빛날장)
15,愛育黎首하고 臣伏戎羌이라
백성을 사랑하여 기르니, 융과 강이 신하로 따른다.
(사랑애,기를육,검을려,머리수,신하신,엎드릴복,오랑캐융,오랑캐강)
16.遐邇壹體하여 率賓歸王이라
멀고 가까운 곳이 한몸이 되고, 거느리고,손님이 되어 왕에게 돌아가느니라.
(멀하,가까울이,한일,몸체,거느릴솔,손빈,돌아갈귀,임금왕)
17,鳴鳳在樹하고 白駒食場이라
우는 봉황이 나무에 있고, 흰 망아지는 마당에서 먹느리라.
(울명,봉새봉,있을재,나무수,흰백,망아지구,먹을식,마당장)
18.化被草木하고 賴及萬方이라
덕화가 초목에 입혀지고,힘입음이 만방에 미치느니라.
(될화,입을피,풀초,나무목,힘입을뢰,미칠급,일만만,모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