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 블록체인 허브인 몰타를 기반으로 한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 핀테크 기업인 칠리즈(Chiliz)는 토큰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팬덤 문화 형성에 있어 선두주자다. 칠리즈는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스포츠·e스포츠·엔터테인먼트 팬들을 위한 팬 참여 플랫폼인 소시오스닷컴(Socios.com)을 운영하고 있다. 소시오스닷컴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한 축구 클럽들의 디지털 자산인 ‘팬 토큰(Fan Token)’을 클럽별로 발행하며, 팬 토큰 구매자는 소시오스닷컴에서 진행하는 클럽 관련 의사 결정에 대해 투표 권한을 갖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2020년 1월 7일 블록체인프레스-유벤투스 팬이 ‘블록체인 토큰’으로 찜한 골 세리머니 음악은? 대표적인 팬 토큰 파트너 클럽들로는 FC 바르셀로나, 유벤투스, 파리 생제르맹, AS 로마,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등이 있다.
칠리즈의 자체 토큰으로, 칠리즈가 운영하는 팬 참여 플랫폼인 소시오스닷컴 내에서 사용하는 기본 암호화폐이다. 소시오스닷컴에서는 칠리즈 토큰을 사용해 파트너 구단들의 팬 토큰(Fan Token)을 구매할 수 있으며, 팬 토큰 소유자는 투표 권한을 갖고 좋아하는 팀과 관련된 투표에 참여하여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그 외 설문조사 참여, 이벤트 참여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칠리즈의 팬 토큰 파트너로는 FC 바르셀로나,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파리생제르맹, 유벤투스, AS 로마 등 세계적인 축구 클럽들과 e스포츠팀인 OG가 포함되어 있다.
칠리즈 코리아
칠리즈는 한국지사를 두고 있으며, 2020년 1월부터 한국 지사장으로 한현민이 활동하고 있다. 한현민은 액센츄어 인턴, 벤처회사 사업개발 실장 및 최고마케팅책임자, 모바일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공동창업 이후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인 그라운드엑스에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글로벌 파트너십 등 블록체인 생태계와 관련된 일을 하였다. 현재 국내 코스닥상장사 사외이사, 한국공유경제진흥원 이사, UCLA 아시아태평양 동문회 한국 대표, 그리고 국내외 스타트업 등 다양한 사업들도 돕고 있다. 학력은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에서 국제개발학 학사를 받았다.
어드바이저
현재 칠리즈의 어드바이저는 총 16명으로, 비즈니스 전문가 9명과 e스포츠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눈에 띄는 어드바이저로는 구글의 아시아 태평양 총괄 전무인 미키 김과 프로게이머 출신 방송인 홍진호와 비정상회담으로 유명세를 탄 또다른 프로게이머 출신 방송인 기욤 패트리가 있다. 특히 홍진호와 기욤 패트리를 어드바이저로 영입한 것은 e스포츠가 시작할 때부터 걸출한 프로게이머들을 배출하고 있는 한국 e스포츠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좋은 포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