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예배 자료] (2015. 11. 13)
◉ 신앙고백 : 다같이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 하시겠습니다.
◉ 찬 송 : 588장(공중 나는 새를 보라)
◉ 기 도 : 담당자
◉ 본문말씀 : 신명기 11:8~12
◉ 제 목 : “감사의 출발점”
신명기는 “그들에게 다시 말한다.”라는 뜻입니다. 즉 출애굽 1세대들은 광야에서 죽고 남아있는 2세대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그곳에서 생활하는 가운데에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가나안 땅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는 말씀이 신명기의 말씀입니다. 신명기의 내용은 모세가 모두 세 차례에 걸쳐 설교했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던 애굽땅과 가나안 땅은 그 구조부터가 달랐습니다. 애굽땅에서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늘 흐르는 나일강을 수차로 밟아 퍼 올려 사용하면 되는 땅이었습니다. 그런데 가나안땅은 하나님께서 직접 비를 주셔야만 곡식을 농사지을 수 있는 땅이었습니다. 가나안 땅은 대부분이 석회암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비가 오면 땅을 적시는 듯 흐르다가 골짜기 같은 곳으로 고이면 잠시 후에 땅으로 금방 흡수가 되는 땅이었습니다. 그래서 가나안 땅에서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하늘에서 내리는 비를 기다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굽 땅은 사람의 많은 노력과 힘이 필요했지만, 가나안 땅에서는 철저하게 하나님의 은총만을 기다려야 했던 것입니다. 애굽 땅에서는 끊임없이 일을 해야 했습니다. 발로 물을 대기 위해 계속 수차를 밟아야 했고, 땀을 흘리면서 노력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가나안 땅에서는 간단했습니다. 사람이 노력한다고 될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냥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모든 명령을 지키면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만 하면 적당하게 이른 비와 늦은 비를 통해 하나님께서 풍성케 하시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나안에 들어가게 될 출애굽 2세대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약속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요구되어지는 하나님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첫 번째로 “순종”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구별된 삶을 살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구별된 사람들에게 요구되어진 것은 “순종”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 백성들에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하는 모든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너희가 강성할 것이요!” 백성들은 광야를 지나는 동안 수많은 이적과 기사들을 보았을 것입니다. 아침마다 만나를 먹었을 것이고, 구름기둥 불기둥의 보호를 받으며 낮과 밤을 지냈을 것입니다. 모든 위기 가운데서 지키시고 돌보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직접 체험했을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은 간단했습니다. “순종”하기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이 하나님나라의 백성으로서 구별된 삶의 표현이고, 광야에서만이 아니라 가나안 땅에 들어간 이후에도 변함없이 지켜야 할 절대 기준이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순종 여부에 따라서 가나안 땅을 차지할 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감사”입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간 후 농경사회를 이루어 정착하게 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 땅이 항상 하나님의 돌보심을 받으며, 하나님의 눈이 항상 그 위에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이 땅은 연초부터 연말까지 하나님께서 돌봐 주시는 땅이라고 했습니다. 즉 모든 수확물의 풍성함이 하나님께 달려 있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부어 주시면 풍성해진다는 말씀입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필요를 따라 공급해 주신다는 말씀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요, 모든 것에 감사하며 살아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인간의 수고와 노력으로 되었다기 보다는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단과 기도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이 말씀은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모든 은혜의 원천도 여전히 하나님이십니다. 우주만물의 주권도, 우리 생명의 주권도 여전히 하나님의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습관을 따라 문제를 해결하면서 살았던 옛 모습을 벗어버려야 합니다. 이전의 경험과 지식이 중요한 것도 아닙니다. 오늘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순종과 감사입니다.
* 하나님, 순종을 통해 감사를 발견하게 하시고, 감사함에 허락하시는 풍성함을 누리게 하소서.
* 불평불만은 내려놓고, 참 만족과 은혜로 감사하며 살게 하옵소서.
◉ 찬송(봉헌) : 591장(저 밭에 농부 나가)
◉ 주기도문 : 다같이
◉ 광 고
인사 : 서로에게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성도가 됩시다!”라고 인사합시다.
11월 : 11월은 “총동원 전도의 달”입니다. 한 영혼이라도 더 구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말씀大축제 : “말씀으로, 삶으로,”라는 주제 아래 112일 동안의 “말씀大축제”가 한 달 남았습니다(-18일).
말씀 속에서 하나님을 경험하고, 한 영혼 구원하는 삶으로 도전하며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말씀 기록카드를 꼭 기록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12주차에도 2구역이 승리했습니다.
※ 112일 동안 성경통독하기 : 개인/1독 이상, 구역/4,000장 이상.
※ 새로운 예배자 세우기 : 개인/1명 이상, 구역/3명이상.
전도대상자작정 : 전도대상자를 작정했습니다(15명/46명 작정).
한 사람이 한 사람이상 전도를 위해 더욱 기도하고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전도 : 우리의 이웃 주공3단지A(수원센트럴타운) 입주는 끝났습니다.
하지만 전도는 교회와 성도의 영원한 사명입니다. 전도에 더욱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 전도구역 / 1구역(301~304동), 2구역(305~308동), 3구역(309~312동), 4구역(313~317동)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는 전도합니다. 모든 성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봉사와 전도 : 오는 주일에는 낮 예배 후에는 지역사회 봉사(청소)와 전도를 실시하겠습니다(전도부).
차량운행 : 주일 차량운행시간표가 변경되어 운행합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①호차/호매실동(10:20)-탑동(10:25)-센트럴타운2단지(10:42)-센트럴타운3단지(10:44)-심우연립(10:45)-교회
②호차/세류2동(10:20)-권선동(10:35)-현대APT(10:42)-소문낼밥집(10:43)-영광교회앞(10:45)-교회
축구교실 : 축구교실에 교회학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바랍니다(주일오후 4시~6시).
입원 : ① 백옥현권사-송탄제일병원
② 변병학성도(박상순집사사위)-재활병원
③ 김근수성도(박진규목사이모)-문경시립노인요양병원
성경문답 : 성경문답을 매주 작성하셔서 제출하시면 연말에 전도, 출석, 성경, 봉사 등과 함께 풍성하게 시상하겠습니다(주보삽지).
구역장(권찰)님들께서 잘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예고 : 성탄절에는 기관ㆍ부서별 찬양대회가 있습니다. 기쁨으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구역예배 : 구역예배로 모이는 일에 적극 동참하시고, 구역식구들을 섬기고 돌보며 심방하는 일에도 더욱 힘쓰시기 바랍니다.
예배 후 : ① 구역예배 후에는 간단히 다과를 나누시면서, 함께 성경문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주보를 통해 새 가족들을 확인하시고 구역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시기 바랍니다.
③ 결석한 구역식구들을 심방하고 주일에 모두가 출석할 수 있도록 힘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