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逍遙遊소요유 1장
原文원문:北冥有魚북명유어이니 其命爲鯤기명위곤이라
鯤之大不知곤지대부지에 其幾千里也기기천리야라 化而
爲鳥화이위조면 其名爲鵬기명위붕이라 鵬之背不知붕지
배부지에 其幾千里也기기천리야라 怒而飛노이비인즉
其翼若垂天之雲기익약수천지운이더라 是鳥也海雲則시
조야행운즉이면 將徒於南冥장도어남명이라 南冥者남명
자는 天池也천지야니라 齊諧者제해자 志怪者也지괴자
야이니라 諧之言해지언 曰왈 鵬之徒於南冥也붕지도어
남명야이면 水擊三千里수격삼천리에 搏扶搖而上者九萬
里박부요이상자구만리요 去以六月거이육월에 息者也식
자야이니라.
語譯어역: 북쪽 끝 바다 어두운 곳에 물고기가 있는데
그 이름은 鯤곤 이라고 한다. 곤의 크기는 몇천리나 되
는지 모른다. 곤이 화하여 새가 되면 그 이름은 鵬붕이
라 한다. 붕의 등은 몇천리나 되는지 모른다. 성이 나서
날면 그 날개는 마치 하늘에 드리운 구룸과 같다. 이 새
는 바다가 거칠게 움직이면 곧 바햐흐로 남명에 날려고
한다.
齊諧제해는 怪괴를 아는 자이다. 해기 이르기를 "붕이
남명으로 옮길 때 물은 삼천리를 치고 회오리바람을 두
드리며 구만리 하늘에 오르는데 일단 날면 여섯달을 난
뒤에야 한숨을 쉰다."고 했다.
註주: 北冥북명 北북은 陰음의 極극으로, 기후의 변화와 생명의
나고 죽음의 기운이, 여기에서 陽양으로 바뀜. 冥명은 까마득하니
어둡다는 뜻. 鯤곤 鵬붕과 더불어 상상적인 寓義우의가 깃들여 있
음.《爾雅이아》라는 책을 보면 ′곤은 막 부화한 물고기의 새끼다"
라고 하였는데 여기서는 大魚대어의 뜻으로 쓰고 있음. 鵬붕《設文
설문》에선 옛날의 ′鳳봉′자라고 함. 전설상의 시령한 새로 여기서는
큰 새라는 뜻으로 쓰임. 海運해운: 運운은 움직인다는 뜻으로 큰 비바
람, 폭풍우, 또 ′해운′을 바다로 간다는 의미로 풀이하는 설도 있음.
齊諧제해: 사람이름, 또는 책애ㅣ름이라는 설이 있는데 뒤에 나오는
諧之言曰해지언왈로 보아 사람이름임. 志怪者也지괴자야: 志지는 기록
한다는 것(記也기야) 怪괴는 기이한 것 奇야기야,또는 괴이한 것.異也
이야 搏扶搖而上者박부요이상자: 搏박은 두드리는 것. 拍也박야 .박
이 搏단으로 되어 있는 파본도 있음. 扶搖부요는 회오리 바람. 붕이
무서운 기세로 하늘을 날아 오르는 것을 나타 냄. 본디 같은 한자로
뜻이 여러 가지로 달라지는 것은 중국 고전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와
주석을 따랐기 때문임. 九萬里구만리: 천지간의 사이, 즉 하늘의 높이.
중국의 시문에 많이 쓰임.
해설: 너무도 유명한 大鵬대붕의 이야기다. 본디 《莊子장자》는
내편 외편 잡편으로 크게 나눈다.
이 가운데 내편은 逍遙遊소요유 齊物論제물론 養生主양생주
人間世인간세 德充符덕충부 大宗師대종사 應帝王은제왕이 7
편이다.
그런데 니 내편의 7편은 장자 본디의 사상에 비교젹 충실한
것인데 반해 외편. 잡편은 장자 이후인 道家도가 사람들
에 의해 쓰여진 것이라는 게 오늘날의 대체적인 견해이다.
물론 이것에 異論이론이 없는 것은 아니고 그것에는 그것대
로의 이유가 있지만 앞서의 대세를 뒤엎을 정도의 유력한 것은
되지 못한다.
아무튼 내편과 외편. 잡편 사이에선 꽤나 두드러진 사
상의 차이를 볼 수 있다. 한 예를 들면 내편에는 ′性성′이라
는 문자가 한 번도 나오지 않지만, 외편.잡편에는 그것이
연신 나타난다.
바꾸어 말한다면 내편에선 외적 자연을 주로 문제삼고 있는
데 반해, 외편.잡편에선 내적 자연을 문제삼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내편의 7편이 장자 본디의 사상을 충실히 전하고
있느냐 하면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이릏테면 ′양생주편′은 다른
내편의 각 편에 비하여 이상할만큼 짧을 뿐 아니라 내용도 空
疎공소 하다.
또 ′인간내편′의 일부에는 忠孝충효를 피할 수 없는 운명으로
인정하는 것이 있고, 다른 편들과의 사이에 두드러진 부조화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내편이라고 하여 무조건 장자 본디의 사상
을 전한다고는 할 수가 없다. 왜 이와 같은 까다로운 문제가 발
생하게 되였는가?
逍遙遊소요유는 정처없이 노닌다는 뜻이다. 《詩經시경》
淸人청인의 시에 ′강가에서 소요하다′라고 했는데, 그것이 이
말의 出典출전이다. 구만리의 높은 하늘을 나는 대붕처럼 그
어떤 것에도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경지에서 노닌다는 정자의
心境심경을 설명한 것이다. 그 얽매임이 없는 자유의 경지느
온갖 것을 同一視동일시하는 ′만물제동′의 사상에 의해 얻어지
는 것이지만, 이 편에서 그 一端일단이 엿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