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릉천 탐사 이유는 서울시를 통틀어 자연형 하천의 특징을 가장 잘 보전하고 있는 하천이다. 그러나 관리의 손길이 채 미치지 못해 인근 주민들의 무분별한 이용으로 위해외래식물들도 마구 자라고 있는 실정이다. 적절한 하천관리와 무분별한 주민들의 이용으로 훼손되고 있는 실태를 보기 위함이다. |
프로젝트 2. 은평의 물길 주제 탐방 - 위해외래식물 지도 제작 (작년 불광천지도 활용)
8강 ( 5.11) : 은평 물길 불광천에 대해서 발표 (은평씨앗학교)
9강 ( 5.18) : 물길 탐사 1 (현장-불광천)
10강 ( 5.25) : 물길 탐사 2 (현장-불광천)
11강 ( 6. 1) : 물길 탐사 3 (현장-불광천)
12강 ( 6. 8) : 물길탐사 결과 발표회 (은평씨앗학교)
13강 ( 6.15) : 물길 위해 외래 식물 지도 제작팀 구성 및 자료 정리 (은평씨앗학교)
14강 ( 6.22) : 예비 지도 제작 작업 (은평씨앗학교)
15강 ( 6.29) : 예비 지도 수정 및 제작 작업 (은평씨앗학교)
16강 ( 7. 6) : 우리 동네 하천 지도와 미니어쳐 제작 발표회 (가+나)
과목명 : 생활 속의 과학 (지역 생태환경을 찾아서)
수업일 : 3월 23일(목) ~ 7월 6일(목) 총 16주 오전 11시~ 12시 20분 (80분)
대 상 : 성장하기 반(지난 학기에 만남) 총 5 명 (남2, 여3) - 나
수업의 흐름과 목적 : 내가 속한 우리 지역의 생태환경탐사를 주목적으로 진행한다. 내가 살고 있는 은평구의 산(봉산 외 작은산)과 하천(불광천 중심)을 탐사하며 지도와 작은 모형을 직접 제작하여 산과 하천의 모습을 담아낸다.
강 사 : 오수경, 이영선, 윤형순, 신원임, 김선민, 김미라, 김채경
연락처 : 김미라(016-479-1811), 이영선(011-9897-6225), 윤형순(011-9002-1840),
오수경(018-628-9842), 신원임(019-393-9408), 김선민(016-843-1300)
수업내용
1강 ( 3.23) : 서로 인사하기, 한 학기 수업의 흐름 이해하기, 미니어쳐와의 연계수업
2강 ( 3.30) : 은평구 물길 자전거 탐사 (불광천현장-자전거 대여-15대준비) 가+나
프로젝트 1. 서울의 하천 탐방
3강 ( 4. 6) : 서울의 하천 - 복개하천, 자연형하천 및 하천의 개괄(은평씨앗학교)
4강 ( 4.13) : 물길탐사 1 (현장-창릉천의 1지점-가+나)
5강 ( 4.20) : 물길탐사 2 (현장-창릉천의 2지점-가+나)
6강 ( 4.27) : 물길탐사 3 (현장-창릉천의 3지점-가+나)
7강 ( 5. 4) : 물길탐사 결과 발표회 (은평씨앗학교-가+나)
** 창릉천 탐사 이유는 서울시를 통틀어 자연형 하천의 특징을 가장 잘 보전하고 있는 하천으로 불광천도, 복개되어 있는 녹번천도 앞으로 복원이 된다면 창릉천의 모습을 닮은 하천으로 복원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으로, 사전에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하천 복원의 상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
프로젝트 2. 창릉천의 은평구 지점 미니어쳐에 도전
8강 ( 5.11) : 미니어쳐에 대하여, 어떤 것을 표현하고 싶은지 이야기나누기 (은평씨앗학교)
9강 ( 5.18) : 창릉천 미니어쳐에 도전 1
10강 ( 5.25) : 창릉천 미니어쳐에 도전 2
11강 ( 6. 1) : 미니어쳐 1차 제작 결과 발표회 (은평씨앗학교)
12강 ( 6. 8) : 물길탐사 결과 발표회-창릉천과 불광천의 다른점 (은평씨앗학교-가+나)
13강 ( 6.15) : 창릉천 미니어쳐 수정 제작 3
14강 ( 6.22) : 창릉천 미니어쳐와 현장 확인 (현장-창릉천)
15강 ( 6.29) : 창릉천 미니어쳐 수정 제작 4
16강 ( 7. 6) : 우리 동네 하천 지도와 미니어쳐 제작 발표회 (가+나)
첫댓글 성장하기반 친구들 보고싶당!! 올해에도 부쩍 성장하길 바라며...
샘~~ 많이 바쁘시죠?? 힘드신 거 있음 이야기 해주세요^^ 도움이 되진 않겠지만.. 힘껏~~~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