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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의 유지 - 건강은 가정에서부터
사람이 하나님의 성전, 곧 그분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한 거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면, 육체적 능력을 보존하고 발달시키기 위하여 가장 큰 자극을 받을 수밖에 없다. 창조주께서는 인간의 신체 구조를, 놀라웁고도 훌륭하게 만드셨다. 그리하여 그분께서는 우리가 그것을 연구하고, 그 필요를 이해하고, 그것을 해치거나 더럽히는 일을 방지하는 일에 우리의 몫을 다하도록 명령하신다.
훌륭한 건강을 소유하려면 좋은 피를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피는 생명의 흐름이기 때문이다. 적당한 음식을 공급하고, 깨끗한 공기를 호흡함으로 맑아지고 활기를 얻게 되면, 피는 신체 조직의 각 부분에 생명과 활력을 가져다준다. 순환이 완전하면 완전할수록 이 일은 더욱 더 잘 이루어질 것이다. 심장이 고동할 때마다 피는 몸의 각 부분으로 빠르고 쉽게 흘러갈 수 있게 되어야 한다.
몸에 지나치게 끼이는 옷을 입거나 띠를 졸라매거나 손과 발을 부적당하게 옷 입힘으로 피의 순환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피의 순환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이나 피를 중요한 기관들로 되돌아가게 하여 울혈이 생기게 한다. 두통, 기침, 심계항진, 소화 불량 등은 흔히 그런 것 때문에 생긴다. 좋은 피를 소유하려면 호흡을 잘 해야 한다.
깨끗한 공기를 충분하게, 그리고 깊이 들어 마시면, 폐가 산소로 가득 채워지고, 피는 깨끗해진다. 그런 호흡은 피를 선명한 색깔로 만들어 보내게 되고 몸의 모든 부분에 생명의 흐름을 전달해 준다. 좋은 호흡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식욕을 증진시키며, 소화를 더욱 원활하게 해준다. 그리고 그것은 안락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게 해준다.
“폐는 가능한 한 가장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 폐의 용량은 자유로운 활동을 통하여 증가된다. 만일 폐가 속박이나 압박을 받으면 폐의 용량이 줄어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별히 앉아서 일하는 직업에 종사할 경우 구부린 자세로 일을 하므로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는 일이 너무 흔하다. 그런 자세로써는 깊은 호흡을 하기가 불가능하다.
그리하여 얕게 호흡하는 습관이 곧 형성되어 폐가 팽창하는 힘을 잃어버린다. 단단히 졸라매는 일에 의해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난다. 가슴의 아래 부분에 충분한 여유가 생기지 않게 되고, 호흡을 도와주기 위하여 마련된 복부의 근육이 충분히 활동하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폐는 그 활동에 장애를 받게 된다. 그리하여 산소의 공급이 부족해져서 피는 천천히 순환하게 된다.
폐에서 나와 버려져야 할 찌꺼기, 곧 해로운 것이 그대로 남아 있게 되므로 피가 더러워진다. 폐뿐만 아니라 위장과 간과 두뇌도 영향을 받는다. 피부는 누르스름해지고, 소화는 감퇴되고. 심장은 약해지고, 두뇌는 흐려지고, 생각은 혼란해지고, 우울한 생각이 정신에 깃들게 된다. 모든 신체 조직이 약해져서 활동력을 잃게 되므로 특히 병에 잘 걸리게 된다.
폐는 불순물들을 끊임없이 버리는 작용을 하므로 신선한 공기를 계속적으로 공급받을 필요가 있다. 불결한 공기는 산소를 필요한 양만큼 공급하지 못 한다. 그렇게 되면 피는 생기를 갖지 못한 채 뇌와 그 밖의 기관을 통과하게 된다. 그러므로 철저한 통풍이 필요하다 .폐쇄되고 통풍이 잘 안 되는 방, 곧 공기가 꼭 막혀서 더러워진 방에서 살면 온몸의 조직이 약화된다.
그것은 특별히 감기의 영향에 민감하게 해주므로 조금만 감기 기운을 받아도 병에 걸리게 된다. 많은 여자들이 이 밀폐된 방에 갇혀 있으므로 그들은 창백하고 약해진다. 그들은 같은 공기를 반복해서 호흡하므로 마침내 그 공기는 폐와 기공(氣孔)을 통하여 나오는 유독성 물질을 함유하게 된다. 그리하여 불순물들이 피 속으로 다시 옮겨진다.
공공건물이나 주택을 막론하고 집을 지을 때는 환기가 잘 되고 충분히 일광을 받을 수 있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교회와 학교 교실들은 이따금 이런 점이 결여되어 있다. 환기를 적당히 하지 않으면 많은 졸음과 답답한 기분을 가져오므로 많은 설교의 효과를 크게 말살시키고, 교사의 일을 어렵고 비능률적으로 만든다.”(가건, 78)
가족의 식사
우리의 육체는 우리가 먹는 음식물로 이루어진다. 육체의 조직은 끊임없이 파괴되고 있으며, 육체의 각 기관이 움직일 때마다 소모가 생기는데, 그 소모는 우리의 음식물로 보충된다. 몸의 각 기관은 거기에 해당되는 영양소가 필요하다. 뇌는 그 몫에 해당되는 분량을 공급 받아야 하고, 뼈와 근육과 신경 역시 그들의 몫이 필요하다.
음식물이 피로 바뀌어 지고 그 피가 육체의 여러 부분을 건설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놀라운 과정이다. 그리고 이 과정은 끊임없이 계속되면서 모든 신경과 근육과 조직에 생명과 힘을 공급한다. 육체를 이루는 데 필요한 요소를 잘 공급해 주는 음식물을 선택해야 한다. 그와 같은 선택에 있어서 식욕은 안전한 지침이 못 된다.
그릇된 식사 습관으로 말미암아 식욕은 왜곡되었다. 때때로 식욕은 건강을 해치고 활력 대신에 연약함을 초래하는 음식물을 요구한다. 우리는 사회의 관습에 의하여 안전하게 지도를 받을 수 없다. 도처에 퍼져 있는 질병과 고통은 식생활에 대한 일반적 오류에 주로 관련되어 있다.
가장 좋은 음식물이 어떠한 것인지 알기 위하여, 우리는 사람의 식생활을 위한 하나님의 원래의 계획을 연구해야 한다. 인간을 창조하시고 그의 필요를 아시는 분께서는 아담에게 음식물을 지정해 주셨다. 그분께서는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창 1:29)고 말씀하셨다.
또한 인간이 죄의 저주로 에덴동산을 떠나 토지를 경작하여 생계를 유지하게 되었을 때, 사람은 “밭의 채소”(창 3:18)를 먹도록 역시 허락을 받았다. 곡식과 과실과 견과와 야채는 창조주께서 우리를 위하여 선정해 주신 음식물이다. 이러한 식물을 할 수 있는 대로 간단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요리하면 가장 건강적이요, 자양적인 식물이 된다.
이런 식물은 복잡하고 자극성이 있는 음식물에서 얻을 수 없는 힘과 인내력과 정신력을 준다. 그러나 건전한 음식물 자체가 모든 환경에서 우리의 필요에 꼭 같이 적합한 것은 아니다. 음식물을 선택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의 식생활은 계절과 우리가 사는 곳의 기후와 우리가 종사하고 있는 직업에 적합해야 한다.
어떤 계절이나 어떤 기후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음식물이 다른 계절이나 기후에는 적합하지 않게 된다. 그와 같이 각기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제각기 다른 음식물들이 있다. 때때로 심한 육체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는 음식물이 앉아서 노동하는 사람들이나 심한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건강에 좋은 여러 가지 음식물들을 우리에게 충분하게 주셨다. 그러므로 각 사람은 경험과 건전한 판단을 통하여 자기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것을 거기서 선택해야 한다. 과일과 견과와 곡식에 대한 천연계의 산물은 충분하다. 그리고 해마다 각 곳에서 나는 산물들이, 증가된 수송 시설에 의하여 모든 사람에게 더욱 널리 공급되고 있다.
그 결과로 몇 년 전까지 비싼 사치품으로 여겼던 여러 가지 음식물들이 오늘날은 매일 사용하는 음식물로서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게 되었다. 특별히 말리거나 통조림을 한 과일의 경우가 거기에 해당된다. 견과와 견과류 음식물들이 주로 육류를 대신하여 사용되고 있다. 견과를 곡식과 과일과 어떤 근채류(根菜類)와 배합하면 건강에 좋고 영양분이 많은 음식물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분량의 견과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견과류 음식물을 사용함으로 얻은 나쁜 결과를 이해하는 사람들은 이 예방책에 유의함으로 어려움을 해소할 것이다. 또한 어떤 견과류는 다른 견과류보다 좋지 못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편도(扁桃)는 땅콩보다 낫다. 그러나 땅콩은 양에 있어서 제한되어 있을지라도 곡식과 함께 사용하면 영양분이 많고 소화도 잘 된다.
올리브는 적당하게 마련하기만 하면, 견과와 마찬가지로 버터와 육류를 대신하게 된다. 올리브에 들어 있는 기름은 동물성 기름이나 지방질보다 훨씬 더 좋다. 그것은 이완제(弛緩劑)로 사용된다. 그것을 사용하면 폐병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염증을 일으키고 자극을 받고 있는 위장을 치료해 주는 일을 한다.
맛이 좋고 자극성이 많은 음식물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비정상적인 구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평범하고 단순한 음식을 즉시 맛있게 먹을 수 없다. 구미가 정상적으로 되고, 위장이 받아 온 혹사에서 회복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건전한 음식물을 끈기 있게 사용하는 사람들은 얼마 후에 그것이 맛이 좋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 음식의 맛 좋고 훌륭한 풍미를 식별하게 되면, 불건전한 진미에서 얻을 수 있었던 것보다 더 큰 기쁨으로 그 음식을 먹게 될 것이다. 그리고 병적인 상태도 아니고 과중한 짐도 지지 않은 건전한 상태가 된 위장은 그 의무를 쉽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건강을 유지하려면, 양호하고 자양분이 있는 음식물을 충분히 섭취할 필요가 있다.
만일 우리가 현명하게 계획을 세우게 되면,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을 거의 모든 지방에서 얻을 수 있다. 쌀, 밀, 옥수수, 귀리로 된 여러 가지 조제품들과, 또한 콩, 완두, 렌즈콩 등이 외국의 어느 곳으로든지 보내지고 있다. 국내산이나 수입한 과일, 그리고 어느 지역에서나 자라나는 각종 채소는 육류를 사용하지 않고 완전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과일을 많이 재배할 수 있는 곳에서는 어디서든지 통조림을 하거나 건과를 만들어 겨울에도 풍성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다. 씨 없는 포도, 구즈베리(사탕 열매), 양딸기, 나무딸기, 덩굴딸기(검은 딸기) 같은 작은 실과들은 그것들이 별로 사용되지 않거나 그 재배를 등한히 하는 여러 지역에서도 잘 자랄 수 있다.
가정용 통조림 제조를 위해서는 가능하면 언제나 양철 깡통보다 오히려 유리 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통조림 할 실과는 상하지 않고 성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 필수적이다. 설탕을 많이 사용하지 말고 과일을 삶되 보존하기에 충분할 만큼 삶으라. 이렇게 준비해 놓으면 싱싱한 과일의 훌륭한 대용이 된다.
어디서든지 건포도, 자두, 사과, 배, 복숭아, 살구 등과 같은 건과들을 알맞은 값에, 구할 수 있는 곳에서는 보다 훨씬 수월하게 그것들을 주요 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고, 그것들이 각 계층 노동자들에게 건강과 원기를 주는 가장 좋은 결과가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한 끼에 여러 가지 많은 음식을 차려놓지 말 것이다.
왜냐하면 그렇게 함으로 과식을 조장하고 소화 불량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한 끼에 과일과 채소를 같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만일 소화력이 약하면, 그 두 가지를 함께 먹는 것은 때때로 속을 불편하게 하여 정신적 노력을 하는 데 지장을 일으킬 것이다. 한 끼에 과일을 먹을 것 같으면 다른 끼에는 채소를 먹는 것이 좋다.
식사는 늘 변경시켜야 한다. 같은 방법으로 요리한 같은 음식이 끼마다 또는 날마다 식탁 위에 있지 않게 할 것이다. 음식을 자주 변경할 때에 식사는 더욱 맛이 있고 신체 조직은 더욱 증진된다. 단순히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먹는 것은 잘못이다. 그러나 음식의 질이나 음식을 조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무관심해서는 안 된다.
먹는 음식이 맛이 없을 것 같으면, 신체는 영양분을 잘 섭취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음식물은 주의 깊게 선택되고 지혜롭고 기술적으로 조리되어야 한다. 극히 미세한 흰 밀가루는 빵을 만드는 데는 최선의 것이 아니다. 그런 밀가루를 사용하면 건강에도 좋지 않고 경제적으로도 불리하다. 정제한 밀가루로 만든 빵은 통밀가루로 만든 빵보다 영양소가 부족하다.
그것은 흔히 변비와 그 밖의 여러 가지 건강치 못한 신체 조건의 원인이 된다. 빵을 만드는 데 있어서 소다나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하는 것은 해로우므로 필요하지 않다. 소다는 위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때로는 신체의 온 기관을 중독 시킨다. 많은 주부들은 소다가 없으면 좋은 빵을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이다. 만일 그들이 더 좋은 방법을 배우려고 노력할 것 같으면 그들이 만드는 빵은 더욱 건강에 좋고, 정상적인 구미에 보다 더 맞게 될 것이다. 부풀리거나 이스트를 넣은 빵을 만들 때에 물 대신 우유를 사용하지 말라. 우유를 사용하면 비용이 더 들고 우유는 빵을 건강에 좋지 않게 만든다.
우유로 만든 빵은 물로 만든 빵만큼 구운 후에 오랫동안 맛을 유지하지 못 하고, 위에 들어가면 쉽게 발효된다. 빵은 가볍고 맛이 좋아야 한다. 조금이라도 신맛이 있어서는 안 된다. 빵 덩어리들을 작게 하고 할 수 있는 대로 완전히 구워 누룩균을 죽여야 한다. 어떤 종류의 부풀린 빵은 금방 구워내어 뜨거울 때에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그런 빵은 식탁에 절대로 올려놓지 말 것이다. 그러나 이 규칙은 누룩 없는 빵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스트나 누룩을 넣지 않고 통밀가루로 만들어서 화력이 좋은 오븐에 갓 구워낸 롤빵은 건강에도 좋고 맛도 있다. 죽이나 미음을 만들기 위하여 사용되는 곡식은 여러 시간 동안 끓여야 한다.
그러나 연한 음식이나 유동성 음식은 철저히 씹어야 하는 마른 음식보다 건강에 이롭지 못하다. 즈위백 혹은 두 번 구운 빵은 가장 소화가 잘 되고, 가장 맛이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부풀린 보통 빵을 조각조각 썰어서 오븐에서 말리되 수분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말리도록 하라. 그 다음에 전체를 약간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이 빵은 건조한 곳에서 다른 보통 빵보다 훨씬 오랫동안 저장할 수 있다. 그리하여 사용하기 전에 다시 데우면 처음 만들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것이 된다. 일반적으로 음식에 설탕을 너무 많이 사용한다. 케이크, 단 푸딩, 페이스트리, 젤리, 잼은 소화 불량의 주원인이 된다. 특별히 우유와 계란과 설탕이 주요 성분이 되어 있는 커스터드와 푸딩류는 해롭다.
우유와 설탕을 많이 쓰거나 함께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우유를 사용하려면 완전히 살균해야 한다. 이 점만 주의하면 우유를 사용함으로 말미암아 병균이 전염될 위험은 적을 것이다. 버터는 식은 빵에 발라먹으면 요리에 사용하는 것보다 덜 해롭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것을 전폐하는 것이 좋다. 치즈는 한층 더 해롭다. 이는 전혀 식물로써 적당하지 않다.
불충분한 음식과 요리를 잘못한 음식은 조혈 기관을 약화시키므로 혈액의 질을 나쁘게 한다. 그것은 신체 조직을 교란시키고, 질병을 일으키고 동시에 신경과민과 우울증을 가져온다. 잘못된 요리로 희생된 자들은 실로 허다하다. 많은 무덤 위에는 “좋지 못한 요리로 사망함”, “위장 과로로 사망함”이라고 기록되어야 할지도 모른다.
요리하는 사람들이 건강에 좋은 음식을 차리는 법을 배우는 것은 신성한 의무이다. 많은 영혼들이 좋지 못한 요리법의 결과로 잃어버림을 당한다. 좋은 빵을 만드는 데는 생각과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한 덩어리의 좋은 빵 속에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이상의 종교가 포함되어 있다. 참으로 훌륭한 요리사는 드물다.
젊은 부인들은 요리나 그 밖의 가사를 하는 것을 미천한 일로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처녀들은 결혼하여 가족들을 돌보게 될 때에 주부와 어머니에게 속한 의무에 대하여 별로 아는 것이 없다. 요리는 절대로 미천한 과학이 아니다. 그것은 실제 생활에 있어서 가장 요긴한 것 중의 하나이다.
이는 모든 부인들이 배워야 할 과학인 동시에 보다 더 가난한 부류의 사람들에게 유익이 될 방법으로 그것을 가르쳐야 한다. 음식을 맛있게 하고 동시에 단순하고 영양 있게 만드는 데는 기술이 요구되지만 그것은 가능한 일이다. 요리하는 사람들은 간소하고 위생적인 방법으로 단순한 음식을 요리할 줄 알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음식이 단순하기 때문에 보다 더 건강에 좋은 것은 물론이요, 보다 더 맛이 좋은 것을 발견할 것이다. 가정의 중요한 위치에 있으면서 건강에 좋은 요리법의 기술을 아직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모든 여인들은 자기 가족의 건강에 대단히 필요한 것을 배울 결심을 해야 한다. 여러 곳에 위생적인 요리 학교가 이 방면에 대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시설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부인들은 어떠한 좋은 요리사에게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리하여 그는 이 요리법의 여왕이 되기까지 진보를 위한 그의 노력에 꾸준히 인내할 것이다.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매 끼의 식사에 대하여 일정한 시간을 정할 것이다. 이 식사 시간에 각 사람은 신체가 요구하는 것을 먹도록 하라.
그런 다음에는 다음 식사할 때까지 아무것도 먹지 않도록 하라. 신체가 아무 음식도 요구하지 않는 때에 불규칙한 간격으로 또한 식사 사이에 먹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버릇을 고칠 만한 충분한 의지력을 갖지 못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여행할 때 먹을 것이 손에 닿기만 하면 항상 먹는다.
이것은 매우 해롭다. 만일 여행하는 사람들이 단순하고 영양 있는 식물을 규칙적으로 먹는다면 그들은 그렇게 심한 피로를 느끼거나 질병으로 크게 고생하지도 않을 것이다. 또 하나의 해로운 버릇은 취침 시간 바로 전에 먹는 일이다. 정규적인 식사를 하였을지라도 피곤한 느낌이 있기 때문에 음식을 더 먹게 된다.
이와 같은 그릇된 행동에 빠지므로 하나의 습관이 형성되고 때때로 그것이 너무 굳어져 버리기 때문에 음식을 먹지 않고는 잘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늦게 식사를 한 결과로 소화 작용은 자는 시간에도 내내 계속된다. 그러나 위가 계속적으로 활동할지라도 그 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잠은 불쾌한 꿈 때문에 장애를 받게 되고, 아침에는 흐리멍덩한 기분으로 일어나게 되며, 식사에 대한 의욕을 별반 갖지 못하게 된다. 우리가 휴식을 위하여 잠자리에 들 때 위도 모든 일을 끝내야 한다. 그것 역시 신체의 다른 기관들처럼 쉬어야 한다. 습관적으로 앉아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밤늦게 먹는 저녁 식사가 특별히 해롭다.
그것 때문에 생기는 장애가 때로는 죽음을 초래하는 질병의 시초가 된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허전하여 식물을 요구하게 되는 것은 낮 동안에 소화 기관을 너무 과중하게 사용한 때문에 느끼게 되는 것이다. 한 끼의 식사를 처리한 후에는 그 소화 기관들이 휴식을 요한다. 적어도 식사와 식사 사이에는 대여섯 시간의 간격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 방침을 실행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하루에 세끼보다 두 끼를 먹는 것이 더 나은 것을 발견할 것이다. 음식을 매우 뜨겁게 먹거나 차게 먹지 말 것이다. 만일 음식이 차면, 소화가 시작되기 전에, 그것을 따뜻하게 하기 위하여 위장의 활력을 끌어간다. 찬 음료는 이런 이유로 유해하다. 반면에 뜨거운 음료를 많이 먹는 것도 위장을 쇠약하게 한다.
사실상, 식사와 함께 위장에 들여보낸 액체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 음식물을 소화하기가 더욱 어렵다. 왜냐하면 액체가 먼저 흡수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소금을 많이 먹지 말며 피클과 양념한 음식을 피하라. 그리고 과일을 많이 먹으면 식사 시간에 많은 음료를 요구하는 자극이 대부분 사라질 것이다.
음식은 천천히 그리고 잘 씹어서 먹어야 한다. 이는 침이 음식과 알맞게 섞여서 소화액이 작용할 수 있게 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 큰 잘못은 격렬하고도 과도한 운동을 한 직후와 대단히 지쳐 있을 때나 몸이 화끈 달았을 때와 같은, 부적당한 때에 먹는 것이다. 식사 직후에는 신경 에너지를 강력히 흡수한다.
그러므로 식사 직전과 직후에 정신이나 육체에 무겁게 부담이 지워지면, 소화가 잘 안 된다. 흥분될 때나, 걱정될 때나, 마음이 급할 때에는, 휴식과 안정을 되찾기까지 먹지 않는 것이 더욱 좋다. 위는 뇌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위가 병들면 약화된 소화 기관을 돕기 위하여. 뇌에서 신경의 힘을 끌어간다. 이러한 요구를 자주 받게 되면, 뇌는 충혈이 된다.
뇌를 끊임없이 사용하고, 또 육체적 운동이 부족할 때에는, 평범한 음식물이라도 적게 먹어야 한다. 식사 시간에는 근심과 걱정스러운 생각을 던져버리고, 바쁘게 서둘지 말며, 도리어 그대의 마음이 하나님의 모든 축복에 대하여 그분께 감사하는 정신을 충만케 하여, 천천히 즐겁게 먹으라.
육식이나 그 밖에 나쁘고 유해한 식물을 먹지 않기로 한 많은 사람들이 자기들의 음식이 단순하고 건강에 좋으므로 제한 없이 식욕을 만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여 과식과 때로는 폭식에까지 이른다. 이것은 잘못이다. 소화 기관은 그 계통의 일을 어렵게 만들거나 음식의 질이나 양으로 인하여 과로하게 되어서는 안 된다.
음식을 차례로 식탁에 내어놓는 것이 관습이다. 그러나 그 다음에 무엇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식사하는 사람은 자기에게 가장 잘 맞는 음식이 아닐지도 모르는 어떤 음식을 충분히 먹을 수 있다. 그런데 마지막 차례의 음식이 올라오면 그는 종종 위험을 무릅쓰고 한계를 넘어선다.
그리고 그것이 비록 자기에게 조금도 좋을 것이 없다는 것이 입증되어도 그 유혹하는 후식을 먹는다. 만일 한 끼의 식사를 위해 의도한 모든 음식을 처음부터 식탁에 올려놓는다면 식사하는 사람은 최선껏 선택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어떤 때는 과식의 결과를 즉시 느낀다. 다른 경우에는 고통을 느끼지 않기도 한다.
그러나 소화 기관은 활력을 잃어버리게 되고 체력의 기초는 서서히 약화된다. 여분의 음식은 신체에 부담을 주며. 병적 발열 상태를 일으킨다. 그것은 위에 과도한 분량의 혈액이 모이게 하므로 사지와 수족을 급히 차게 만든다. 또 소화기관이 이 일을 마쳤을 때에는 무기력하거나 피로감을 느끼게 한다.
계속하여 과식하는 어떤 이들은 이 기진 맥진한 느낌을 배고픈 상태라고 부른다. 그러나 이것은 소화 기관의 과로 상태에서 오는 것이다. 어떤 때에는 두뇌가 마비되어 정신적·육체적 노작이 싫증나는 때도 있다. 그러나 적당한 식사 습관으로 위가 더 이상 쇠약하여 지지 않게 하면 많은 사람들은 다소간 충분히 회복될 것이다.
각개의 경우에 적합한 규칙을 제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식사에 관한 바른 원칙에 주의하면 크게 개혁이 생길 것이요, 요리사가 끼니마다 식욕을 일으키기 위하여 애쓸 필요도 없을 것이다. 식사를 절제하면 정신적·도덕적 활기로 보상 받는다. 그것은 또한 정욕을 통제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과식은 성질이 느린 사람에게는 특별히 해로우니 이러한 사람들은 절식하고 육체적 운동을 많이 해야 한다. 탁월한 천품의 능력을 가진 남녀로서 식욕을 절제하여 극기한다면 능히 성취할 수 있는 분량의 일을 그렇게 하지 않으므로 그 절반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여기에 책상 일이나 혹은 정신적 노동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한 가지 제의를 하는 바이다. 충분한 도덕적 용기와 극기력을 가진 사람들은 그것을 시험해 볼 것이다. 끼니마다 두 가지 혹은 세 가지로 된 단순한 식물을 취하라. 그리고 배고프지 않을 정도 이상은 더 먹지 말라.
날마다 활발한 운동을 하라. 이렇게 하고도 그대가 유익을 받지 못하는가 볼 것이다. 활발한 육체노동을 하는 힘센 사람들에게는 그 식물의 양과 질에 있어서 앉아서 일하는 사람에게처럼 그렇듯 주의하도록 강요될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이라도 먹고 마시는 데 절제를 한다면 더욱 건강하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저희 식사에 대한 세밀하고 정확한 규칙을 정할 수 있으면 하고 원한다. 그들은 과식을 한다. 그러고는 후회한다.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에 관하여 항상 염려하고 있다.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누구든지 다른 사람을 위하여 정확한 규칙을 정할 수는 없는 것이다. 각 사람은 이성으로 자제해야 하며 또한 원칙에 의하여 행할 것이다.
우리의 몸은 그리스도께서 사신 소유물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마음대로 할 자유가 없다. 건강의 법칙을 이해하는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몸을 위하여 세워놓으신 그 법칙을 순종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건강의 법칙을 순종하는 것은 개인의 의무에 속한 문제가 되어야 한다.
우리 스스로는 법을 어긴 결과로 고통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습관과 행동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하나님께 대답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주어져 있는 질문은 “세상의 습관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이 아니고, “나는 한 개인으로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삶을 어떻게 취급할 것인가” 하는 질문이다.”(가건, 94)
“가장 좋은 음식물을 선택함
태초에 인간에게 지정된 식물에는 육식이 포함되지 않았다. 홍수 후 지상의 모든 식물이 멸절될 때까지 인간은 육식의 허락을 받지 않았다. 에덴동산에서 인간의 음식물을 선택하실 때에 하나님께서는 무엇이 가장 좋은 식물인가를 보여 주셨는데 이스라엘을 위하여 식물을 선택하실 때에도 같은 교훈을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친히 당신의 소유로 삼으시기 위하여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또한 그들의 훈련을 담당하셨다. 그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축복하시고 교훈하고자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이 목적에 가장 적합한 식물을 공급하셨는데, 그것은 육식이 아니요 만나, 곧 “하늘의 양식”이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육식이 허락된 것은 그들이 애굽의 고기 가마를 사모하여 불만과 불평을 터뜨렸기 때문이었으나 그것은 다만 잠깐 동안 뿐이었다. 그 결과 수많은 사람들에게 질병과 죽음이 초래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기 없는 식사로 제한하는 것이 전혀 달갑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육식의 제한이 음으로 양으로 불만과 불평의 원인이 되어 그것은 영구적인 규례가 되지 못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정착하였을 때에 육식의 허락을 받았다. 그러나 그것은 해로운 결과를 감소시키기 위한 신중한 제한 아래 허락되었다. 돼지고기의 사용이 금지되고 또한 그 밖의 부정하다고 선언된 짐승과 새와 물고기를 먹는 것이 금지되었다.
먹도록 허락된 고기에 대하여서도 기름과 피를 먹는 것은 엄금되었다. 다만 동물이 건강한 상태에 있었던 것만이 음식물로 사용될 수 있었다. 찢겨 죽은 동물이나 혹은 그 몸에서 피를 잘 뽑아 버리지 아니한 것은 어떤 동물이든지 음식물로 사용할 수 없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식물로 제정하여 주신 그 계획을 저버림으로 말미암아 큰 손실을 보았다.
그들은 육식을 열망하고 그 결과를 스스로 거두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이상적인 성품에 이르지 못하였다. “여호와께서 저희의 요구한 것을 주셨을지라도 그 영혼을 파리하게 하셨도다”(시 106:15). 그들은 세속적 사물을 신령한 것보다 더욱 높이 평가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을 향하여 목적하신 신성한 탁월성에 이르지 못하였다.
고기를 먹는 사람들은 곡식과 야채를 간접적으로 먹는 셈이다. 왜냐하면 동물들이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곡식과 야채에서 섭취하기 때문이다. 곡식과 야채에 있던 생명이 그것을 먹는 동물들에게 들어가고 우리는 그 동물의 고기를 먹음으로 말미암아 그것을 받는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소용을 위하여 준비하여 주신 식물을 먹음으로 그것을 직접 섭취하는 것은 얼마나 더 좋은 것인가!
고기는 언제나 최선의 식물은 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의 육식은 이중으로 못마땅하다. 왜냐하면 동물의 질병이 너무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육식을 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먹는 것이 어떤 것인지 별로 알지 못한다. 만일 그들이 그 동물이 살아 있을 때에 보았더라면, 그리고 자기들이 먹는 고기의 성질을 안다면 그들은 몸서리를 치며 돌아설 것이다.
사람들은 질병균과 암균이 가득 찬 고기를 항상 먹고 있다. 결핵, 암, 그 밖의 치명적인 질병들이 이렇게 하여 전염된다. 돼지의 세포 조직은 기생충으로 범벅이 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돼지에 관하여 “돼지는 … 너희에게 부정하니 너희는 이런 것의 고기를 먹지 말 것이며 그 사체도 만지지 말”(신 14:8)지어다라고 말씀하셨다.
이 명령은 돼지고기가 식물로 적당치 못하기 때문에 주어졌다. 돼지는 오물을 먹는 동물이다. 그러므로 오물 청소가 돼지들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의 용도이다. 어떠한 경우에도 그 고기는 사람의 식물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었다. 불결한 것이 정상적 요소이고 온갖 더러운 것을 먹고사는 어떤 동물의 고기가 건강에 좋을 수는 없다.
흔히 몹시 병들어서 주인이 더 오래 기르지 못하겠다고 생각한 동물들이 시장에 끌려나와 식용으로 매매된다. 그리고 매매하기 위하여 살찌게 하는 어떤 과정이 병을 일으키는 수도 있다. 일광과 깨끗한 공기를 차단한 가운데서 외양간의 더러운 공기를 호흡하게 하고 썩은 식물로 살찌게 하므로 온몸이 곧 불결한 물질로 감염된다.
흔히 가축들은 먼 거리에 수송되어 심한 고통을 겪고서 시장에 도착된다. 푸른 초장을 떠나서 덥고 먼지 나고 괴로운 먼 길을 걷고, 혹은 더러운 짐차 속에 가득 실려 열이 나고 기진하며 흔히 여러 시간 동안 먹지도 마시지도 못하고 지낸다. 이 불쌍한 동물들은 인간에게 그들의 시체를 먹이기 위하여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것이다.
여러 곳에 있어서 물고기는 그들이 먹고사는 오물에 의하여 심히 오염되어 있으므로 질병의 원인이 된다. 특별히 물고기가 대도시의 더러운 하수와 접촉하는 경우에 그렇게 된다. 하수 중의 더러운 것을 먹고살던 고기가 강물에서 떠내려가 물이 깨끗하고 신선한 곳에서 잡히는 일도 있을 것이다. 이리하여 그 고기가 음식에 사용될 때에 위험을 예상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질병과 사망을 일으킨다.
육식의 결과는 즉시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무해하다는 증거는 되지 못한다. 자기들이 먹은 고기가 혈액을 중독 시키고 병을 일으킨다는 것을 믿는 사람은 별로 없다.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 육식으로 인한 질병 때문에 죽는다. 그런데도 그들이나 다른 사람들은 그 참된 이유를 거의 알아내지 못한다.
육식에 의한 도덕적 해악은 육체적 질병 못지않게 현저하다. 육식은 건강을 해한다. 그리고 무엇이나 육체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마음과 영혼에도 비슷한 영향을 준다. 육식과 관련된 일로써 동물에게 나타내는 우리의 잔인성을 생각해 보라. 그리고 그 잔인한 일을 하는 자와 그것을 목격하는 자들에게 주는 영향을 생각해 보라.
그것이 하나님께서 지으신 동물에 대하여 우리가 가져야 할 친절을 얼마나 크게 파괴해 버리는가! 말 못하는 많은 동물들이 나타내는 지성이 인간의 지성과 너무나 유사하기 때문에 참으로 신비하다. 동물들은 보고 듣고 사랑하고 두려워하고 고통을 당한다. 그들은, 많은 인간들이 그들의 육체의 기관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충실하게 그들의 기관을 사용한다.
그들은 고통 중에 있는 그들의 동료들에게 동정과 친절을 나타낸다. 많은 동물들은 그들을 도와주는 사람들에게 애정을 나타낸다. 그리고 그 애정은 어떤 부류의 사람들이 나타내는 애정보다 훨씬 더 깊다. 그들은 그들에게 큰 고통을 주지 않는 한 변하지 않는 애착을 사람들에게 갖는다.
인간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면 어떻게 지금껏 돌봐주던 짐승을 신뢰와 애정이 충만한 그들의 눈을 쳐다보면서 도살자의 칼에 죽도록 그들을 넘겨 줄 수 있겠는가? 그 고기를 어떻게 맛 좋은 음식으로 먹을 수 있겠는가? 근력이 육식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육식을 하지 않고도 신체 조직의 요구를 더 잘 공급할 수 있고 더욱 활기찬 건강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곡식은 과실과 견과와 야채와 함께 좋은 피를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요소들은 육식으로는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한다.
만일 육식을 하는 것이 건강과 기력에 요긴한 것이라면 태초에 인간을 위하여 제정한 식물 중에 동물의 고기도 들어 있었을 것이다. 육식을 끊을 때에는 흔히 쇠약하고 원기가 부족한 듯한 느낌을 경험한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육식이 필요한 증거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것은 육류의 식물이 자극성이 있기 때문이며 혈액에 열을 일으키고 신경을 흥분시키는 까닭이다. 그래서 저들은 고기를 심히 먹고 싶어 하게 된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육식을 끊어버리는 것이 마치 주객이 술잔을 단념하는 것과 같이 어렵다. 그러나 그들이 개혁을 하면 더욱 좋은 유익을 받을 것이다.
육식을 끊을 때에는 그 대신에 영양이 있고 맛 좋은 여러 가지 곡식, 견과, 야채, 실과 같은 것을 먹어야 한다. 이것은 몸이 약한 사람들이나 계속적으로 노동하는 사람들의 경우에 특별히 필요하다. 가난한 어떤 나라에서는 고기가 가장 값싼 식물이다. 이러한 환경에 있어서는 개혁하기가 심히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단행할 수는 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그 사람들의 입장과 평생에 지어진 습관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비록 올바른 생각일지라도 지나치게 강권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이다. 아무라도 갑자기 개혁하도록 강권하지 말 것이다. 육식 대신에 값싼 건강식으로 대용되어야 할 것이다. 이 점은 요리사에게 큰 관계가 있다.
주의하여 기술적으로 하면 영양도 있고 맛도 좋으며 그리고 거의 육식의 대용이 되는 음식들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경우에 있어서 양심을 훈련시키고 의지를 활용하고 좋은 건강식을 하면 개혁은 저절로 되고 육식의 요구는 곧 없어질 것이다. 지금은 모든 사람들이 육식을 폐하기로 목표를 세울 때가 아닌가?
하늘 천사들의 친구가 되기 위하여 순결하고, 고상하고, 신성하게 되기를 추구하는 자가 어찌 능히 영혼과 신체에 그토록 해독을 끼치는 것을 버리지 않고 먹을 수 있겠는가? 어찌 능히 하나님께서 지으신 동물의 생명을 죽여 그 고기를 호화판으로 먹을 수 있겠는가!
돌이켜 태초에 인간에게 공급된 건강에 좋고 풍미 있는 식물로 돌아가자. 그리하여 우리 자신이 실행하고 또한 우리 자녀들로 교훈하여 가르치며, 하나님께서 만드셔서 우리의 지배 아래 두신 말 못하는 짐승들에게 긍휼을 베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