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F-120A 의 자체소모전류측정법입니다.
정상적으로 장착을 한다음 디지탈테스타기의 DC V 렌지에서 그림과같이 LCF-120A 의 입력단자와 출력단자간의 전압을 측정하여보면 필터자체의 소모전류를 금방 환산할수가있읍니다.

정상장착되어진 상태에서 최대부하 에어컨/히터/열선등을 가동시켜놓고 측정해보세요.
그림과 같이 디지탈테스타기의측정렌지를 DC전압측정레인지에 맞추고 리드봉을 LCF-120A 장치의 입력에 빨강리드선 그리도 출력장치에 검정색리드봉을 접촉한다음 테스타기의 수치를 읽어주시고 기억한다음 아래와같이 환산하면 소모전류를 대략 환산할수가있읍니다.
그럴일을 없지만은 최대부하전류를 100A 라고 책정하고 계산하면 측정된 DC 전압이 0.1V 일때 P=E*I 이므로 100*0.1=10W 의 전력을 필터가 소모하는 전류량이고 만일 0.2V 가 측정되었다면 20W를 소모하고있다는것이 됩니다.
하지만 실제상황의 자동차에서 100A 의 부하전류는 거의 없고 대략 50A~70A 이내일것입니다.
그러므로 필터에서의 전류소모는 걱정을 안하셔도됩니다.
또한 전자이론을 알고계시는 분이시라면 발전기의 출력단자전압을한번츨정하고 밧데리의 단자전압을 측정하여 환산하셔도 결과는 결과는 같을것입니다.
윗글에서 파하님이 측정해보신것처럼 0.8V 정도낮아진 상태에서 전압이 안정화되어지는 이유는 아마도 전압/전류 제어장치에서 발전기의 출력전압을 낮추어주는 현상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추정근거는 밧데리의 + 선이나 - 선에 통과형 전압/전류/아니면 리플출력파형 감지장치를 이용하여 제어하게되어지는데 필터를 장착하여 맥류파형이 없어지거나 많히 줄어들어버리는 이유로 발전기의 전압을 낮추어주는것이 아닌가 생각되어집니다.
토스타 차량에 두개가 병열로 연결되어진상태에서 츨정한값은 0.045V 입니다.
이는 전력으로환산하여 약 5W 이내의 소모정류가됩니다.


측정결과가 0.2V 를 넘지않으면 문제없는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