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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원에서의 시간은 느리게 흘러가는 강물처럼 천천히, 그리고 조용히 흘러갔다. 특히 새벽 시간은 너무 조용해서 귀를 쫑긋 세우고 어떤 소리라도 들리지 않을까, 귀를 기울이곤 했다. 간혹 떼 지어 날아오르며 경쾌한 합창을 하는 새들의 지저귐이 수도원의 분위기를 더 성스럽게 만들었다. 본당에서 열리는 미사 시간도 한없이 느리고 고요했다. 물론 성가 소리도, 기도소리도, 파이프 오르간 하나에 맞춰 70여 명의 수사들이 부르는 중저음의 미사곡 소리도 깊고 은은하게 울려 퍼졌지만 고요하게 느껴졌다.
세상의 속도와 다른 속도, 수도원의 느리고 고요함이, 인간이 줄 수 없는 위로를 내게 주었다. 소박한 즐거움을 주는 시간 중의 하나는 식사시간이었다. 아침은 토스트와 잼, 몇 가지 과일과 소시지, 삶은 달걀 등이 뷔페식으로 나왔다. 수사들이 독일에서 직접 배워와 만든다는 독일식 소시지는 굽지 않고 얇게 저며 빵에 얹어 먹는데, 소시지하면 의례 떠오르는 인공적인 맛이 아니라 심심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일품이었다. 이 소시지는 일반인들에게도 인기가 많아 인터넷 주문이 많다고 한다. 점심은 간단한 반찬 몇 가지를 갖춘 볶음밥 같은 일품요리, 저녁은 국과 밥, 몇 가지 손이 많이 가는 반찬까지 갖춘 정찬이 나오는데 특히 밥이 윤기가 흐르면서 찰지고 고소하다. 수도원 부지보다 넓은 논에서 수사들이 직접 농사 지은 쌀이라고 한다. "식사를 하는 요 앞방에 역사관이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식사 마치시고 둘러보세요. 그 유명한 겸재 정선 그림도 있고, 베네딕토 수도회의 역사도 잘 전시돼 있어요." 피정객들을 안내하는 수사님의 말씀을 듣고 역사관으로 향했다. '겸재 정선의 그림과 수도원?' 뭔가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 흥미를 끌었다. 팻말도 없는 식당 맞은편 작은 방이 역사관이었다. 역사관에 들어서자 놀랍게도 진짜 교과서에서 보던 '겸재 정선'의 그림이 여러 점 걸려 있었다. 생전에 금강산을 여러 차례 찾아 그렸다는 겸재 정선의 그림 <금강내산전도>를 비롯해 <진경 산수화> <인물 산수화> 등 교과서에서 많이 보던 여러 점의 그림들이 걸려 있었다. 그런데 겸재 정선의 그림이 왜 수도원에 걸려있을까?
'겸재 정선'의 그림과 왜관수도원의 인연은 1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독일 상트 오틸리엔 수도원장이자 문화인류학자인 노르베르트 베버 신부(1870-1956), 1908년 두 명의 선교사를 조선에 파견해 최초의 남자 수도원인 베네딕도 수도원을 만든 베버 신부는 1911년과 1925년 두 차례 조선을 방문한다. 그중 1925년 우리나라를 방문하고 돌아갈 때 겸재 정선의 21폭 화첩을 사 가지고 갔다. 이 그림을 '오띨리엔 수도원' 측에서 계속 보관해 오다가 수도원을 방문한 한국 학자에 의해 이 그림의 가치를 알게 되었다. 수도회 측은 이렇게 소중한 그림은 한국으로 돌려주는 것이 낫겠다는 결정을 하고 한국 진출 100주년이 되던 2005년, 왜관 베네딕토 수도회로 영구 대여 형식으로 화첩을 돌려주게 된다. 국보급 문화재의 귀환은 국가적인 화제가 되면서 원본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영인본 형태의 그림을 수도원 역사관에서 전시하고 있는 것이다.
'겸재 정선'의 화첩을 사 가지고 갔던 베버 신부는 조선을 유별나게 사랑했던 사람이었다. 그는 1911년 조선을 처음 찾았을 때 놀랍게도 안중근 의사의 본가인 황해도 신천군을 찾아가 안의사 유가족의 사진을 찍어 남기기도 했다. 안중근은 당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인물로 일본에서 보자면 반역자나 다름없던 시절인데 베버 신부는 천주교도인 안중근의 유족을 찾아가 사진을 남긴 걸 보면 그가 조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지 역사의식이 드러난다.
4개월 동안 조선의 풍습과 다양한 문화현장을 사진으로 찍어 남긴 베버 신부는 1915년 독일에서 <고요한 아침의 나라에서>라는 책을 발간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문화와 풍습이 놀랍도록 생생히 남아있는 그 책에서 베버 신부는 '조선'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방송작가 미전님의 글을 발췌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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