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파랑길 29코스
남파랑길 29코스는 남망산조각공원에서 무전동 해변공원까지 17.6km의 길이다.
삼도수군통제영(三道水軍統制營)을 줄인 말이 통영(統營)으로 선조 37년(0604) 통제사 이경준이 두룡포(지금이 통영시)로 통제영을 옮기면서 통영의 명칭이 여기에서 시작 되었다. 통영 이야기길을 따라 통영을 대표하는 동피랑 마을, 서피랑 마을, 해저터널 등 핵심자원을 두루 경유하는 코스이다.
피랑은 벼랑을 뜻하는 사투리로 절벽을 의미한다. 동쪽에 있는 절벽 마을, 서쪽에 있는 절벽 마을인 셈이다. 구불구불한 오르막 골목길을 따라 담벼락마다 형형색색의 벽화가 눈길을 끄는 관광 명소 '동피랑 벽화마을', 서피랑 공원의 이곳저곳을 구경하고 예쁜 어촌 마을을 볼 수 있으며 평인 일주도로에서는 한적함을 느낄 수 있는 코스로 다양한 살거리, 먹거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활기찬 통영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매력적인 구간이다. 이 외에도 임진왜란 후 한산도에 있던 삼도수군 통제영이 통영으로 옮겨지면서 지어진 객사 건물인 국보 삼도수군통제영 '세병관' 과 언덕에 올라 아름다운 강구안을 볼 수 있는 '서피랑 공원', 통영의 역사와 문화를 확인할 수 있는 '통영시립박문관' 작곡가 윤이상 기념관 및 기념공원, 동양 최초의 해저터널이자 근대문화유산인 통영 해저터널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많아 거리에 비해 트레킹 시간이 많이 걸리는 코스이다.
♧일 자 : 2023년 4월 22일(18일차)
♧코스 : 남망산 조각공원 - 동피랑마을 - 동포루- 삼도수군통제영 - 충렬사 - 서피랑공원 - 서포루 - 서호시장 - 통영시립박물관 - 윤이상기념관 - 해저터널 - 통영 해안로 - 사리포 바다노을전망대 - 남파랑쉼터 - 평인일주도로 - 평림생활체육공원 - 통영체육관 - 소포마을 - 무전동 해변공원
☞ 29-2코스 【서호시장 ~ 무전동 해변공원】
♧거리 : 18.9km [누계: 466.64km]
♧시간 : 4시간 50분 [누계 : 121시간 35분]
♧서호시장은 코스에서 약간 벗어나 있지만 아침 식사를 하기 위해 맛집으로 유명한 '훈이 시락국'을 찾아 서호 시장에 들렀다. 시장 안쪽 훈이시락국 식당을 찾아 뜨끈한 시락국과 함께 정갈하고 맛있는 반찬들로 배불리 아침 식사를 하고 또 다시 남파랑길 지정된 코스를 찾아 길을 나선다.
이번 남파랑길 29코스에는 통영시 평림동에 폐교를 새로 개조한 '해양소년단 거북선캠프' 가 있으며 그곳 한쪽에 남파랑 쉼터가 있다. 남파랑길을 걷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러 쉬어 갈수 있는 곳으로 2층 다락방에 아늑한 휴식공간이 만들어져 있어 잠시 쉬어가기엔 안성마춤이다.
남파랑길 쉼터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후 평인일주로를 따라 대평마을, 소포마을을 거쳐 도착점인 무전동해변공원에 도착하면서 남파랑길 29코스를 종료한다.
▲서호시장
아침 이른 시간였지만 생선, 과일 , 채소등을 구입하기 위해 찾아든 시민들로 시장은 활기가 넘쳐흐르고 있었다.
▲훈이 시락국
통영 서호시장내 맛집으로 소문난 식당을 찾아 아침 식사를 맛있게 하고 남파랑길을 계속 이어간다
▲통영시립박물관(구. 통영군청)
통영시립박물관은 통영 대표 박물관으로써 통영 시민에게 문화예술의 체험 기회를 극대화하고 있다. 이에따라, 통영시립박물관을 산하기관으로 설립하여 통영 문화예술의 활성화와 국제 문화교류에 이바지하고 있다.통영시립박물관은 통영의 역사유물을 전시하고 기획하는 한편 예술, 디자인관련 세미나,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으며, 그밖에 공연, 영화상영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윤이상 기념관
세계적인 작곡가 '윤이상'의 생가터에 조성된 '윤이상 기념관'이다
윤이상(1917~1995)은 경상남도 산청에서 태어나 통영으로 이주하여 성장하였다고 한다. 통영에서 서당과 보통학교를 마친 뒤 오사카 음악학교에서 2년 동안 수학했으며 고국으로 돌아와 통영여고와 부산고등학교에서 음악교사로 재직하면서 많은 교가와 동요를 남겼다.
▲통영 해저터널, 경상남도 통영시 당동과 미수동 사이에 있는 해저터널.
길이 461m, 너비 5m, 높이 3.5m. 통영반도와 미륵도(彌勒島) 사이는 ‘판데목’이라고 부르는 좁은 해협인데, 그 해협을 건너 미륵도로 가기 위해 메웠다가 다시 파내어 운하를 만들고 그 밑을 파내어 당시에는 동양 최초이고, 우리 나라에서 오직 하나인 해저터널을 만들었다.
이 공사는 1927년 5월에 시공하여 1932년 12월까지 5년 동안 걸린 대공사였다. 인마(人馬)와 차량이 통행할 수 있었고 관광성(觀光性)이 높아 한때 통영지방의 명물로서 유명하였다. 이 터널은 만들어진 지 오래되었고 낡은 공법(工法)으로 만들어진 관계로 바닷물이 스며드는 등 노후화되어 있다.
그리하여 1967년 해상에 운하교(運河橋)인 충무교가 완성된 뒤로는 차량의 통과가 금지되었다. 통영일대의 많은 사적과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일부로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통영 해안로
▲충무교
옛날 착량묘가 있던 자리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인 아치형 현대식 교량인 충무교가 1964년에 기공하여 1967년 6월에 개통되었고, 충무교의 통행량 증가와 노후화로 1993년 4월부터 1994년 5월까지 상판을 교체하고 교각을 보수하여 현재에 이르렀다.호수 같은 바닷물 위로는 배들이 다니고, 그 바다 밑으로 뚫린 해저 터널엔 사람들이 걸어 다닌다. 바다 위로 만들어진 육지와 섬을 연결하는 공중다리(자동차가 다니는 "통영운하")는 하늘과 바다와 바닷 속이 하나로 이어진 한국 유일의 3중 교통로를 자랑하는 곳이다. 더욱이 물때의 영향을 받지 않고 늘 배들이 오가는 통영 운하의 주변 경관은 도시의 자연스런 조화가 극치를 이루고 있어 예로부터 "동양의 나폴리"라 불려져 오고 있다.
▲통영대교 경상남도 통영시 당동과 미륵도의 미수동을 잇는 다리.
길이 591m, 폭 20m로 1998년 완공했다. 통영운하를 가로지르고 있으며 동남 관광단지 개발로 인한 광광객 증가와 미륵도 내 택지개발로 주거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충무교에 집중되어 있는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준공하였다.
강 아치트러스 공법과 프레이트거드 공법을 복합하여 시공하였으며 상판 아치구간 140m에 조명등 196개를 설치하였다. 통영8경 중의 하나로 꼽히는 통영대교의 거북선을 연상시키는 외관은 이순신 장군과 관련한 해안도시를 상징하며, 1999년 한국 강구조학회가 선정한 ‘포스코 강구조 작품상’에서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09년에 교량 트러스의 색을 진청색에서 흰색으로 새롭게 도색하였다.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과학대학
▲국치마을
▲통영편백숲길 캠핑장 입구
▲인평 어촌계회관
▲민양경로당
민양마을 사이를 통과해 사리포 바다노을 전망대 방향으로 진행한다
▲사리포 바다노을 전망대
▲평인일주로
▲평림동 남파랑 쉼터가 있는 해양소년단거북선 캠프
▲남파랑 쉼터(통영시 평림동)
▲남파랑 쉼터 2층 다락방의 휴게실
▲통영 비치캐슬호텔
▲평림동 우포마을
▲평인일주로
▲대평 농어촌체험마을
▲평림 생활체육공원
▲통영 체육관
▲통영 체육관 축구장
▲평인 일주로
평인일주로변에 있는 카페 '열시삼십칠분'
▲소포마을
▲대평 농어촌체험.휴양마을
▲통영 실내수영장
▲통영시 무전동 해안 풍경
▲무전동 해변공원 앞 카페섬
▲무전동 해변공원앞에서 29코스를 종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