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古典>에서 배우는 지혜<智慧>
주례봉건제<周禮封建制>
74,주례 봉건제란?
봉건제封建制는 오복五服, 또는 구보九服 제도를 특색으로 하는 정치체제政治體制다, 이는 천자天子, 또는 성인聖人으로 불리는 왕王이 중앙을 이루고, 그의 친척親戚들이 각각 국토國土를 분양分讓받아 제후諸侯가 되어 중앙中央을 다섯 겹(五服), 또는 아홉 겹(九服)으로 둘러싸 호위하는 통치제도統治制度를 말한 것이다, 이때 통치구조統治構造는 제후諸侯들의 연합제聯合制 형식이며, 천하일가天下一家의 종법질서宗法秩序로 유지된다, 가문이 촌수寸數에 따라 위계位階가 있듯이 천하天下도 엄격한 신분차별身分差別과 위계位階를 요구하며, 그 종법질서宗法秩序의 헌장憲章이 이른바 주례周禮이다,
이 주례周禮에 따르면 지배계급支配階級으로는 왕王, 공경公卿, 제후諸侯, 경대부卿大夫, 등 인人 계급이 있었고, 피지배계급被支配階級으로는 사민四民(士農工商)과 천민賤民(노예, 오랑캐)등 민民, 계급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지배계급을 보좌補佐하는 관료조직官僚組織은 하대부下大夫, 상사上士, 중사中士, 하사下士등이 있었는데, 이는 가문을 이루어 가신家臣을 대인大人이 되지 못한 서인庶人과 사민四民의 앞자리인 사민士民이 맡았던 것이다,
국어國語 주어周語 상上에 보면 선왕先王의 제도에 의하면 도성 내 천리를 전복甸服이라했고, 방외方外 오백 리를 후복後服이라 했고, 후복後服을 둘러싼 곳을 빈복賓服이라고 했으며, 남만南蠻과 동이東夷 지역을 요복要服이라 했고, 서융西戎과 북적北狄을 황복荒服이라고 했다,
예기禮記 왕제王制에 보면 천자天子가 내리는 작록爵祿은 공公, 후候, 백伯, 자子, 남南의 다섯 등급이 있고, 제후諸侯가 내리는 작록爵祿은 상대부上大夫인 경卿, 하대부下大夫, 상사上士, 중사中士, 하사下士의 다섯 등급이 있다, 천자天子의 영지領地는 사방四方 천리千里이고, 공작公爵과 후작侯爵은 백리百里이고, 백작伯爵은 칠십리七十里이고, 자작子爵과 남작男爵은 오십리五十里로 한다,
오십리五十里가 안 되는 자는 천자天子를 배알할 수 없으나 제후諸侯를 따라서면 배알할 수 있으므로 부용국附庸國이라고 한다,
천자天子의 직속直屬의 신하臣下는 삼공三公, 구경九卿, 대부大夫 이십칠인二十七人이 있다, 큰 제후국諸侯國은 세 명의 경대부卿大夫가 있는데도 모두 천자天子가 임명하고 하대부下大夫 오인五人, 상사上士 이십칠인二十七人이 있다, 중급中級의 제후국諸侯國은 삼인三人의 경대부卿大夫가 있는데, 이인二人은 천자天子가 임명하고, 일인一人은 군주君主가 임명하고, 하대부下大夫 오인五人, 상사上士 이십칠인二十七人이 있다, 작(小)은 제후국諸侯國은 경대부卿大夫 이인二人이 있는데, 모두 군주君主가 임명하고 하대부下大夫 오인五人과 상사上士 이십칠인二十七人이 있다,
영지領地에 대해서는 천자天子의 삼공三公은 공작公爵
후작侯爵에 준하고, 천자天子의 경卿은 백작伯爵에 준하고, 천자天子의 대부大夫는 자작子爵, 남작男爵에 준하고, 천자天子의 원사元士는 제후국諸侯國내의 자치소민인 부용국附庸國에 준했다, 좌전左傳 소공昭公칠년七年에보면 하늘에는 열 개의 간지가 있고, 사람에게는 열 가지 등급이 있다, 아랫사람들은 이것으로써 윗사람을 섬기고 윗사람은 이것으로써(제사의 차례가 있어) 귀신을 받들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왕王은 제후諸侯를 신하臣下로 삼고 사士는 무사武士인 조皁를 신하臣下로 삼고 조皁는 병차兵車를 주관하는 여輿를 신하臣下로 삼고, 여輿는 오예五隸를 관장하는 예隸를 신하臣下로 삼고, 예隸는 공역을 담당하는 요僚를 신하臣下로 삼고, 요僚는 마차를 모는 복僕을 신하臣下로 삼고, 복僕은 도망한 노예奴隸를 체포逮捕하는 대臺를 신하臣下로 삼는다, 맹자孟子 만장萬章 하下에 보면 큰 제후국諸侯國의 땅은 사방四方 백리百里다, 군주君主의 녹祿은 경대부卿大夫의 열배十倍이고, 경대부卿大夫의 녹祿은 대부大夫의 네 배 四倍이며, 대부大夫는 상사上士의 두 배二倍, 상사上士는 중사中士의 두 배二倍, 중사中士는 하사下士의 두 배二倍이고, 하사下士와 기타 관리의 녹祿은 농부農夫와 같게 하므로써 농사짓는 것을 충분히 대신 할 수 있다, 농부農夫들은 한 장정壯丁이 백무百畝의 농지農地를 지급 받는다,
그 수확收穫은 백무百畝(약萬坪)의 땅에 거름을 주면 상등上等 농지農地는 아홉(九人) 식구食口를 먹일 수 있고, 상차上次 농지農地는 여덟(八人) 식구를 먹일 수 있고, 중등中等 농지農地는 일곱(七人) 식구食口를 먹일 수 있고, 중차中次 농지農地는 여섯(六人) 식구食口를 먹일 수 있고, 하등下等 농지農地는 다섯(五人) 식구食口를 먹일 수가 있다, 하사下士 이하以下 관리官吏의 녹祿은 농부農夫와 같이 백무百畝를 지급하되 비옥도肥沃度에 따라 차등差等을 준다, 이상과 같이 공자님이 활동했던 기원전 535년경의 사회 구성체는 신분계급身分階級 사회社會, 노예계급奴隸階級 사회였다, 공자님은 이런 노예봉건 신분계급 사회를 정치 이념으로 삼았다, 예기禮記 곡례曲禮에 보면 예禮는 서인庶人에게 미치지 않고(禮不下庶人), 형벌刑罰은 대부大夫까지 올라가지 않는다(刑不上大夫)라고 되어있다, 공자님이 말한 예禮니, 정명正名 이니, 하는 것도 봉건종법질서를 위한 예禮이고, 정명正名이었다, 오늘날 민주주의 정치 이념에서 보면 공자님이 지향했던 정치 철학은 민주주의에 반하는 신분 차별 노예 봉건제이다, <묵점 선생님의 논어 강의에서 발췌 정리 한 글>
주례봉건제<周禮封建制>
74,주례 봉건제란?
봉건제封建制는 오복五服, 또는 구보九服 제도를 특색으로 하는 정치체제政治體制다, 이는 천자天子, 또는 성인聖人으로 불리는 왕王이 중앙을 이루고, 그의 친척親戚들이 각각 국토國土를 분양分讓받아 제후諸侯가 되어 중앙中央을 다섯 겹(五服), 또는 아홉 겹(九服)으로 둘러싸 호위하는 통치제도統治制度를 말한 것이다, 이때 통치구조統治構造는 제후諸侯들의 연합제聯合制 형식이며, 천하일가天下一家의 종법질서宗法秩序로 유지된다, 가문이 촌수寸數에 따라 위계位階가 있듯이 천하天下도 엄격한 신분차별身分差別과 위계位階를 요구하며, 그 종법질서宗法秩序의 헌장憲章이 이른바 주례周禮이다,
이 주례周禮에 따르면 지배계급支配階級으로는 왕王, 공경公卿, 제후諸侯, 경대부卿大夫, 등 인人 계급이 있었고, 피지배계급被支配階級으로는 사민四民(士農工商)과 천민賤民(노예, 오랑캐)등 민民, 계급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지배계급을 보좌補佐하는 관료조직官僚組織은 하대부下大夫, 상사上士, 중사中士, 하사下士등이 있었는데, 이는 가문을 이루어 가신家臣을 대인大人이 되지 못한 서인庶人과 사민四民의 앞자리인 사민士民이 맡았던 것이다,
국어國語 주어周語 상上에 보면 선왕先王의 제도에 의하면 도성 내 천리를 전복甸服이라했고, 방외方外 오백 리를 후복後服이라 했고, 후복後服을 둘러싼 곳을 빈복賓服이라고 했으며, 남만南蠻과 동이東夷 지역을 요복要服이라 했고, 서융西戎과 북적北狄을 황복荒服이라고 했다,
예기禮記 왕제王制에 보면 천자天子가 내리는 작록爵祿은 공公, 후候, 백伯, 자子, 남南의 다섯 등급이 있고, 제후諸侯가 내리는 작록爵祿은 상대부上大夫인 경卿, 하대부下大夫, 상사上士, 중사中士, 하사下士의 다섯 등급이 있다, 천자天子의 영지領地는 사방四方 천리千里이고, 공작公爵과 후작侯爵은 백리百里이고, 백작伯爵은 칠십리七十里이고, 자작子爵과 남작男爵은 오십리五十里로 한다,
오십리五十里가 안 되는 자는 천자天子를 배알할 수 없으나 제후諸侯를 따라서면 배알할 수 있으므로 부용국附庸國이라고 한다,
천자天子의 직속直屬의 신하臣下는 삼공三公, 구경九卿, 대부大夫 이십칠인二十七人이 있다, 큰 제후국諸侯國은 세 명의 경대부卿大夫가 있는데도 모두 천자天子가 임명하고 하대부下大夫 오인五人, 상사上士 이십칠인二十七人이 있다, 중급中級의 제후국諸侯國은 삼인三人의 경대부卿大夫가 있는데, 이인二人은 천자天子가 임명하고, 일인一人은 군주君主가 임명하고, 하대부下大夫 오인五人, 상사上士 이십칠인二十七人이 있다, 작(小)은 제후국諸侯國은 경대부卿大夫 이인二人이 있는데, 모두 군주君主가 임명하고 하대부下大夫 오인五人과 상사上士 이십칠인二十七人이 있다,
영지領地에 대해서는 천자天子의 삼공三公은 공작公爵
후작侯爵에 준하고, 천자天子의 경卿은 백작伯爵에 준하고, 천자天子의 대부大夫는 자작子爵, 남작男爵에 준하고, 천자天子의 원사元士는 제후국諸侯國내의 자치소민인 부용국附庸國에 준했다, 좌전左傳 소공昭公칠년七年에보면 하늘에는 열 개의 간지가 있고, 사람에게는 열 가지 등급이 있다, 아랫사람들은 이것으로써 윗사람을 섬기고 윗사람은 이것으로써(제사의 차례가 있어) 귀신을 받들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왕王은 제후諸侯를 신하臣下로 삼고 사士는 무사武士인 조皁를 신하臣下로 삼고 조皁는 병차兵車를 주관하는 여輿를 신하臣下로 삼고, 여輿는 오예五隸를 관장하는 예隸를 신하臣下로 삼고, 예隸는 공역을 담당하는 요僚를 신하臣下로 삼고, 요僚는 마차를 모는 복僕을 신하臣下로 삼고, 복僕은 도망한 노예奴隸를 체포逮捕하는 대臺를 신하臣下로 삼는다, 맹자孟子 만장萬章 하下에 보면 큰 제후국諸侯國의 땅은 사방四方 백리百里다, 군주君主의 녹祿은 경대부卿大夫의 열배十倍이고, 경대부卿大夫의 녹祿은 대부大夫의 네 배 四倍이며, 대부大夫는 상사上士의 두 배二倍, 상사上士는 중사中士의 두 배二倍, 중사中士는 하사下士의 두 배二倍이고, 하사下士와 기타 관리의 녹祿은 농부農夫와 같게 하므로써 농사짓는 것을 충분히 대신 할 수 있다, 농부農夫들은 한 장정壯丁이 백무百畝의 농지農地를 지급 받는다,
그 수확收穫은 백무百畝(약萬坪)의 땅에 거름을 주면 상등上等 농지農地는 아홉(九人) 식구食口를 먹일 수 있고, 상차上次 농지農地는 여덟(八人) 식구를 먹일 수 있고, 중등中等 농지農地는 일곱(七人) 식구食口를 먹일 수 있고, 중차中次 농지農地는 여섯(六人) 식구食口를 먹일 수 있고, 하등下等 농지農地는 다섯(五人) 식구食口를 먹일 수가 있다, 하사下士 이하以下 관리官吏의 녹祿은 농부農夫와 같이 백무百畝를 지급하되 비옥도肥沃度에 따라 차등差等을 준다, 이상과 같이 공자님이 활동했던 기원전 535년경의 사회 구성체는 신분계급身分階級 사회社會, 노예계급奴隸階級 사회였다, 공자님은 이런 노예봉건 신분계급 사회를 정치 이념으로 삼았다, 예기禮記 곡례曲禮에 보면 예禮는 서인庶人에게 미치지 않고(禮不下庶人), 형벌刑罰은 대부大夫까지 올라가지 않는다(刑不上大夫)라고 되어있다, 공자님이 말한 예禮니, 정명正名 이니, 하는 것도 봉건종법질서를 위한 예禮이고, 정명正名이었다, 오늘날 민주주의 정치 이념에서 보면 공자님이 지향했던 정치 철학은 민주주의에 반하는 신분 차별 노예 봉건제이다, <묵점 선생님의 논어 강의에서 발췌 정리 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