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창덕궁이 4월부터 6월까지 밤에 불을 밝힌다.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궁궐과 도성 만들기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2015 창덕궁 달빛 기행의 상반기 예약이 3월 10일 오후 2시부터 인터파크를 통해 진행된다.
‘창덕궁 달빛기행’은 일반 야간개방과는 다르게 세계문화유산인 창덕궁의 야경 속에서 설화자의 이야기를 통해 창덕궁의 역사, 문화, 조경을 체험하는 달빛 산책코스와 다과가 있는 전통 예술공연, 은은한 달빛 아래 ‘후원’의 운치를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문화체험이다.
필자는 이번에 대학교 친구들과 함께 방문할 예정이다. 특히, 기회가 된다면 같은 학교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하고 있는 외국인 친구들과 함께 창덕궁에 방문하고자 한다.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 창덕궁이 아름답게 불을 밝힌 모습을 본다면 타국에 와서 공부를 하고 있는 친구들에게도 소중한 추억이 될 것이고, 나아가 우리의 아름다운 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이 같은 계획을 짜게 됐다.
|
환하게 불을 밝힌 창덕궁 |
다만, 이 같은 계획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선 치열한 예매 전쟁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2010년 시작된 이래 매년 티켓 오픈과 동시에 매진되는 ‘창덕궁 달빛기행’은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때문에 예매에 성공하는 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따라서 주의사항을 몇 가지를 숙지하고 예매에 나설 필요가 있다.
올해 ‘창덕궁 달빛기행’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총 37차례 관람객을 맞이한다. 내국인 행사는 27회, 외국인 행사는 10회 진행될 예정이며, 사전 예매를 통해서만 관람이 가능하다.
우선, ‘2015 창덕궁 달빛기행’은 내국인을 대상으로 4/3, 4/4, 4/5, 5/1, 5/2, 5/3, 5/30, 5/31, 6/1에 진행될 예정이다. 4월에는 1부(저녁 7시 입장)와 2부(저녁 8시 입장)로 나뉘어져 있지만 5월과 6월에는 저녁 8시에만 입장이 가능하다. 참여인원은 회당 100명이며, 4월에 운영하는 2부 행사의 경우에는 80명으로 제한한다. 참가비는 30,000원으로 계좌이체, 무통장 입금 및 신용카드 결제가 모두 가능하다. 1인당 최대 2매까지만 예매가 가능하니 2매 이상 예약해야 할 경우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
2015 상반기 창덕궁 달빛기행 내외국인 개방 일정 |
A라는 아이디로 2매를 예매하고 B라는 아이디로 로그인해 2매를 추가 예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경우에는 예약에 실패할 가능성이 크니, 가능하다면 친구나 지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다. 한 가지 더 주의해야 할 사항은 공연 진행 및 안전상의 이유로 미취학 아동의 참가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2015 창덕궁 달빛기행’은 인터넷 예매가 불편한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전화예매를 운영하고 있다. 전화예매는 회당 10명으로 제한하며, 4월에 진행하는 2부는 전화예매가 불가능하다. 전화예매도 인터넷 예매와 마찬가지로 1인 최대 2매까지 예약 가능하지만, 동반자도 반드시 만 65세 이상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현장에서 신분증을 확인할 예정이니,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신분증 미지참 또는 만 65세 미만인 경우 현장에서 자동으로 취소되며, 별도의 환불은 없으니 이 점에도 유의해야겠다.
이번에는 어떻게 하면 예매에 성공할 수 있을지, 필자만이 갖고 있는 비장의 무기를 공개하겠다. 우선,, 예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인터넷이다. 웬만해서는 무선 인터넷(와이파이)보다는 유선 인터넷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무선 인터넷은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
결제 방법은 ‘무통장 입금’을 선택하는 게 좋다. |
또 가능하다면 가정용 컴퓨터로 예매를 진행하기보다는 PC방을 찾을 것을 권한다. 가정용 컴퓨터보다는 PC방 인터넷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매 시작 시간인, 오후 2시가 되기 전에 다음의 몇 가지 사항들을 꼭 확인해야 한다. 반드시 결제 프로그램을 밀리 설치해 놓아야 하고, 인터파크 예매 홈페이지에 팝업 창이 뜰 수 있게끔 ‘팝업 허용’을 설정해 놓아야 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원활히 준비가 돼있지 않으면 공들여 클릭에 성공한 예매 티켓을 결제 과정에서 놓쳐버릴 수 있다.
한 가지 더 팁을 주자면 결제 방법은 ‘무통장 입금’을 선택하는 게 가장 안전하다. ‘신용카드 결제’를 선택하면 이것저것 설치하라고 하는 게 많고, 그 경우 예매는 ‘결제’ 과정부터 진행되는 것이 아닌 처음 화면으로 돌아가게 된다. 결제 프로그램을 미리 설치해 놓았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번거롭더라도 결제 방법은 ‘무통장 입금’을 선택할 것을 권한다. 마지막으로 ‘무통장 입금’은 입금 기한이 있으니, 예매가 완료되는 즉시 무통장 입금을 바로 할 것을 권한다.
한편, 외국인들을 위한 사전예매는 (http://ticket.interpark.com/Global)을 통해 가능하며, 달빛 산책코스 해설은 영어, 중국어, 일어로 제공된다. 인터넷 예매 및 전화예매에 관한 문의는 인터파크 고객센터(1544-1555)에서 이루어지며, 행사에 대한 문의는 한국문화재재단 문화진흥팀(02-2270-1233 또는 02-2270-1238)으로 하면 된다.
우리나라 모든 국민이 대한민국 정책을 바로 알 수 있는 그날까지!! 열심히 노
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