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철의 己土論(기토론).
* 여름철에 己土(기토)가 甲木(갑목)을 보면 丙火(병화)를 보아야 正格(정격)이며
만일 丙火(병화)가 없다면 곡식의 알갱이가 없는 格(격)이니
모든 일이 虛事(허사)가 되며, 地支(지지)에 癸水(계수)가 없다면
농토에 물이 枯渴(고갈)될 우려가 있으니 不安(불안)한 格(격)이다.
* 乙木(을목)을 보면 농토에 꽃나무가 심겨진 格(격)이니
아름다움과 사치만 추구하고 정작 結實(결실)이 없으니 虛妄(허망)하다.
* 丙火(병화)를 보면 여름철에 燥熱(조열)한데 太陽(태양)이 비추는 格(격)이니
너무 더워져서 싫어하나 甲木(갑목)이 透干(투간)되면 結實(결실)을 맺는 格(격)이 되고
地支(지지)에 癸水(계수)가 暗藏(암장)되거나 天干(천간)에 丙火(병화)와는 떨어져서
透干(투간)이 되면 調候(조후)가 잘 된 경우이니 大吉(대길)하다.
* 丁火(정화)를 보면 燥熱(조열)한 農土(농토)에 불까지 난 格(격)이니 大凶(대흉)이다.
* 戊土(무토)를 보면 여름철의 調喉(조후)에 필요한 水氣(수기)의 접근을 막으니 凶(흉)하다.
* 己土(기토)를 보면 甲木(갑목)과 合(합)이 되어 甲木(갑목)을 썩게 하는 格(격)이니
貴格(귀격)을 이룰 수 없고 丙火(병화)의 火氣(화기)와 빛을 움추리게하니 富(부)를 이룰 수가 없게 한다.
다만 너무 燥熱(조열)하여 客土(객토)를 하는 경우와 너무 身弱(신약)하여 比肩(비견)이 필요할 때는 吉(길)하다.
* 庚金(경금)을 보면 돌밭을 만드니 凶(흉)하다.
* 辛金(신금)을 보면 丙火(병화)를 合去(합거)하고 돌밭을 이루니 不吉(불길)하다.
* 壬水(임수)를 보면 農土(농토)에 홍수가 난 格(격)이며 壬水(임수)는 맑음을 本分(본분)으로 하나
일간인 己土(기토)가 濁(탁)하게 하니 財(재)가 凶(흉)하게 되어 가정이 온전하지 못하다.
* 癸水(계수)가 나타나면 調候(조후)로 사용되니 吉(길)하고 丙火(병화)와는 分利(분리)되어야 한다.
● 여름철에 己土(기토)는 甲木(갑목)과 丙火(병화)가 透干(투간)되어야 하는데
이때는 癸水(계수)가 地支(지지)에 暗藏(암장)되어야 水分(수분)이 枯渴(고갈)이 되지 않아 富貴(부귀)하게 된다.
* 戊己土(무기토)가 많으면 역마살이 되어 바쁘기만 하고 빈 農土(농토)에 배회하는 格(격)이 된다.
* 庚辛金(경신금)이 있으면 돌밭이니 힘들여 소득을 얻는 格(격)이다.
* 壬癸水(임계수)가 透干(투간)하면 水土相爭格(수토상쟁격)이 되니 家庭(가정)이 不安(불안)하다.
● 丙火(병화)없이 甲木(갑목. 정관)만 透干(투간)하면 곡식이 알갱이가 없는 格(격)이니
빛 좋은 개살구가 되는 格(격)이다.
* 남자는 官(관)이 자식이니 자식농사가 잘 되지 않고
여자는 官(관)이 男便(남편)이니 男便(남편)이 무능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戊己土(무기토)에 壬癸水(임계수)가 없이 丁火(정화)만 透干(투간)하면
산이나 밭에 불이 난 格(격)이 되어 허망하고 어이없는 形象(형상)이 된다.
● 庚辛金(경신금)이 透干(투간)하면 南命(남명)은 妻子(처자)가 온전하지 못하고
女命(여명)은 자식과 남편을 거느리지 못한다.
* 庚辛金(경신금)은 食傷(식상)이고 여름이어서 火剋金(화극금)이므로 食傷(식상)이 힘이 약하여
食傷(식상)이 財(재)를 生(생)하여주지 못하므로 財(재) 역시 弱(약)하여 德(덕)이 薄(박)하다.
● 午月(오월) 己土(기토)가 庚壬(경임)이 透干(투간)되면,
길거리에 나와 앉아 고생을 하며 남 좋은 일만하여 실속이 없다.
그러나 身旺(신와)하며 壬水(임수)가 調候(조후)로 쓸 경우에는 富命(부명)이라 할 수 있다.
* 또 庚金(경금)은 없고 丁火(정화)만 나오면 밭에 불을 지른 格(격)이니
고생만 하고 헛 수고만 하며 가난하다.
여자일 경우에는 땅이 바짝 마른 상황이므로 남자의 精力(정력)을 枯渴(고갈)시켜서
여러 남자를 망친다.
* 庚金(경금)이 있을 때 丁火(정화)가 나오면 丁火(정화)가 庚金(경금)을 단련하여
연장으로 만들어 농토를 개간하니 吉(길)하나,
庚金(경금)이 없는데 丁火(정화)가 透干(투간)하면
草木(초목)을 불로 傷(상)하게 하는 格(격)이 되어 凶(흉)하다.
● 壬水(임수)가 나타나면 己土濁壬(기토탁임)이요,
年(년)에 壬水(임수)가 나타나면 祖上(조상)시절에 破財(파재)된 경우이고
月上(월상)에 壬水(임수)가 있으면 父母代(부모대)에 破財形象(파재형상)이뇨,
時上(시상)에 壬水(임수)면 자식이 망한다.
● 구조에 따라 다르기는 하나 巳午月(사오월)의 己土(기토)가
癸水(계수)를 만나면 調候(조후)로서 반기나 壬水(임수)는 못쓰고
壬水(임수)가 나타나면 몸이 아프고 바쁘고 고생만 한다.
떨어져 있으면 調候(조후)로 쓸 수 있으나 이때에는 천간에 庚辛(경신)이 있어야 한다.
* 己土(기토)는 濁壬(탁임)을 하므로 調候(조후)로 필요한것 보다
먼저 더러워지고 자신의 역활을 하지 못한다.
● 壬水(임수)가 地支(지지)에 暗藏(암장)되어 있다할지라도(특히 亥中 壬水,해중 임수)
악 영향을 미치며 비록 甲木(갑목)과 丙火(병화)가 透干(투간)한다 할지라도
地支(지지)에 亥中壬水(해중임수)가 있으면 수확이 적다.
[ 일간 己土(기토)가 비록 暗藏(암장)이 된 경우지만 壬水(임수)를 濁(탁)하게 하니
맑은 물이 아니고 濁(탁)한 물로 農事(농사)를 지은 格(격)이 되어 수확이 감소된다.]
* 地支(지지)에 亥水(해수)가 있으면 性格(성격)의 變化(변화)가 甚(심)하게 되는 수가 있다.
[ 亥中(해중)에는 戊土(무토)와 甲木(갑목)과 壬水(임수)가 暗藏(암장)이 된어 있어
壬水(임수)가 甲木(갑목)을 相生(상생)하여 일간 己土(기토)를 相剋(상극)하는
形象(형상)이니 性格(성격)이 나브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