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1-10 백부장의 믿음
본문 : 누가복음 7:1~10 / 찬송가 340장-구주 예수 의지함이 (새 542)
1 예수께서 모든 말씀을 백성에게 들려 주시기를 마치신 후에 가버나움으로 들어가시니라
2 어떤 백부장의 사랑하는 종이 병들어 죽게 되었더니
3 예수의 소문을 듣고 유대인의 장로 몇을 보내어 오셔서 그 종을 구원하시기를 청한지라
4 이에 저희가 예수께 나아와 간절히 구하여 가로되 이 일을 하시는 것이 이 사람에게는 합당하니이다
5 저가 우리 민족을 사랑하고 또한 우리를 위하여 회당을 지었나이다 하니
6 예수께서 함께 가실새 이에 그 집이 멀지 아니하여 백부장이 벗들을 보내어 가로되 주여 수고하시지 마옵소서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7 그러므로 내가 주께 나아가기도 감당치 못할 줄을 알았나이다 말씀만 하사 내 하인을 낫게 하소서
8 저도 남의 수하에 든 사람이요 제 아래에도 군병이 있으니 이더러 가라 하면 가고 저더러 오라 하면 오고 제 종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하나이다
9 예수께서 들으시고 저를 기이히 여겨 돌이키사 좇는 무리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에서도 이만한 믿음은 만나 보지 못하였노라 하시더라 10 보내었던 사람들이 집으로 돌아가 보매 종이 이미 강건하여졌더라
읽으며 묵상하며 : 백부장의 믿음(7:1-10)
복음서에서 백부장의 믿음은 수로보니게 여인의 믿음과 더불어 예수님의 칭찬을 받은 유명한 믿음입니다. 예수님께서“이스라엘 중에서도 이만한 믿음을 만나보지 못하였다”고 말씀하실 정도로 놀라운 믿음이었습니다.
우리가 본받아야할 백부장의 믿음은 어떤 믿음입니까?
사랑으로 나타난 믿음
참된 믿음의 특징은 반드시 사랑의 역사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백부장의 믿음이 그러했습니다. 그는 병들어 죽게 된 종을 살리기 위해 유대인 장로들과 벗들에게 어려운 부탁을 합니다. 종을 고쳐달라고 예수님께 청해달라는 부탁이었습니다. 그는 병든 종을 사랑했기 때문에 이런 부탁을 했습니다. 종을 물건 취급하던 시대에 백부장은 종을 인격적으로 대하고 사랑하였던 것입니다.
참 믿음은 사랑으로서 사람을 살리는 특성이 있습니다.
사람에 대해 관심을 갖고, 그의 고민과 형편을 돌아보며 그를 위해 주님께 간구할 줄 알아야합니다. 자기만 잘 되고 출세하기 위해서 믿음을 이용하는 것은 주님께서 칭찬하시는 믿음이 아닙니다.
또한 백부장은 유대민족을 사랑했고, 그들을 위하여 회당을 지어주었습니다. 그는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유대민족을 사랑했고, 그들을 위하여 회당을 지어 바치는 헌신과 희생을 자원했습니다.
참된 믿음은 믿음의 형제들에 대한 사랑으로, 그들에 대한 구체적인 섬김과 헌신으로 나타납니다. 유대인 장로들과 친구들은 그런 그를 위해 기꺼이 예수님께 나아가 간청했던 것입니다.
예수님의 높은 권위를 믿는 믿음
예수님의 칭찬을 받은 백부장의 믿음의 진면목은 예수님이 누구신지 정확하게 알고 믿었다는 것입니다. 그는 예수님이 단지 위대한 선지자 정도가 아니라, 감히 자신의 집에 모시기가 황송한 위대한 분이심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유대인 친구들을 예수님께 보내어 자기 집에 오시지 말고 “말씀만 하사 내 하인을 낫게 하소서”라고 청합니다. 그는 군인으로서 부하들을 다스릴 수 있는 권위가 어떤 것인지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로마군대의 백부장으로서 자기가 가진 권위로 부하들에게 말하면 그 말이 그대로 시행되는 것을 익히 경험하여 알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그는 예수님이 높은 권세를 가지신 분, 즉 질병을 물리치는 더 높은 하나님의 권위를 소유했음을 인식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아주 간단한 명령만으로도 예수님이 병을 고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예수님은 그런 믿음을 칭찬하셨습니다. 백부장의 믿음은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알고, 그 권위가 얼마나 높고 능력있는 것인지를 알고 믿는 믿음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가진 문제들도 권세 있는 주님의 말씀이라면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백부장과 같은 믿음을 가지고 주님께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살며 생각하며 : 과학자의 참된 믿음
1889년 24세의 독일인이 미국에 건너갔다.
왜소한 키와 찌그러진 눈썹, 남루한 의복, 더듬거리는 영어로 입국을 거절당할 뻔했던 이 사람은 그 후 하루 2달러의 급료를 받으며 현실과 싸워나갔다.
그는 신앙의 승리를 믿으며 매진, 10년 후 세계에서 주목받는 인물이 되었다.
이 사람이 유명한 전기 학자요 크리스천인 스타인 메츠다.
그는 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제 과학자들은 실험실에서 하나님에 관한 연구로 모든 일을 해야 합니다"
출처 : 국민일보
질문하며 적용하며
1. 백부장이 그의 종과 유대인들을 사랑하는 모습을 볼 때, 그가 어떤 사람임을 알 수 있습니까(1~5절)?
2, 백부장은 어떤 믿음을 가졌으며 예수님께서는 그를 어떻게 평가하셨습니까(6~10절)?
3. 백부장의 믿음을 보고 당신이 본받아야할 점은 무엇입니까?
확신하며 간구하며
하나님 아버지,
당신을 믿는 믿음을 주시니 감사합니다.
오늘도 구체적인 삶의 문제를 가지고 주님께 나아갑니다.
연약한 믿음을 도와주시고, 주님께서 칭찬하시는 믿음 갖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출처: 성경 벌레들 글쓴이: 성경 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