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났는데 팔이 안 움직인다면?
자고 일어나 갑자기 팔이 잘 움직이지 않는 마비 증상ㅡ요골신경 마비
요골신경 마비는 팔뚝 안에 있는 '요골신경이 압박받아 발생하는 질환으로 '토요일밤 증후군' '허니문 마비'로도 불리는데, 음주 후 잘못된 자세로 잠을 자거나 오랜 시간 팔베개를 해주는 행동에 등에 의해 팔의 신경이 압박받았을 때 잘 생기기 때문이다.
증상은 손과 팔에 힘이 빠지고 손등의 감각이 떨어진다. 심하면 손목과 손가락을 전혀 움직일 수 없고 팔을 들면 손이 아래로 떨어지기도 한다.
잠을 잘 때 팔이 오래 눌리게 되면 자세를 바꾸지만 음주 후 잠이 들면 인지력이 떨어져 자세를 바꾸지 못하게 된다. 이때 오랜 시간 신경이 눌려 마비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요골신경 마비는 목디스크와 같은 경추 질환과 비슷한 증상을 보여 혼동 우려가 있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골신경 마비는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적절한 치료를 동반하면 보통 1~3개월 안에 완화된다.
요골신경 마비 초기에는 간섭파 전류치료(ICT) 등 물리치료와 약물치료, 재활운동을 병행한다.
손목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보조기를 착용할 수도 있다. 손목이 계속 아래로 떨어지면 신경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줘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치료를 2~3개월 지속해도 회복이 느리거나 마비 정도가 심하면 수술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