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낙타
- 안구건조증·1
두 눈알에 물기가 하루가 다르게 바짝바짝 말라간다
난 스마트 사막을 손가락 다리로 하루 종일 타다다다- 달리는 낙타
하늘엔 불루 라이트* 태양만이 이글~이글~ 불타오르고
우기의 그대 슬픈 두 눈은 내
오! 어디에 있는가? 나의 오아시스여!
그대 젖은 두 눈을 바라본 지는 너무 오래,
태양 흑점 같았던 새까만 내 두 눈알은 이카루스의 눈처럼
활~활~ 불타올라 하얗게 재가 된 지 이미 오래된 과거이고
퇴행성관절염에 걸린 나의 손가락 다리 관절 마디마디는
썩은 나무젓가락 부러지듯 우둑, 우두둑, 허절하게 부러져 난 결국
뜨거운 모래바람 휘부는 사막 위에 짐승의 해골로 나뒹굴 것이다
그렇게 풍장으로 나뒹굴면서도 퀭 뚫린 안구 없는 안구로
나의 오래된 미래*, 그대 슬픈 오아시스를 향해 응답 없는
응답하라! 눈빛 타전을 홀로 쓸쓸히 카톡^카톡^ 보내고 있을 것이다
스마트 사막의 낙타는 슬픔마저도 스마트해서
그대의 오아시스 눈물에도 젖지 않는다
*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푸른 빛, 그 빛에 의해 안구건조증 등이 발생.
*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의 저서.
시봇*
- 안구건조증·2
결국 난 시봇에게 처절하게 패하고 말 것이다
인간지능 이세돌은 인공지능 알파고에게 다섯 판 중
삼세판 연속 불계패 당하다 神의 한 수로 한 판 불계승을 거둬
간신히 인류의 마지막 자존심을 지켜냈지만,
난 시봇과 詩 대국을 벌이면 시봇에게 다섯 판 연속
모두 불계패 당하고 말 것이다 아니, 나뿐만이 아닐 것이다
21세기 현대의 모든 인간지능 시인들은 시봇에게
다섯 판 연속 불계패 당하여 모두 세상에서 사라지고 말 것이다
그리하여 세상은 이제‘죽은 시인의 사회’에서‘산 시봇의 사회’가 될 것이다
그러나 난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난 내 머릿속 기존의 詩 빅데이터를 모조리 지워버릴 것이다
고향 언덕배기 지루한 소울음 되새김질 전통 서정시 빅테이터에서부터
포스트모던 아방가르드 난독증 제 잘난 언어 해체시 빅테이터까지,
그런 후 기존의 동어반복 무감동 떡수의 詩 한 수가 아닌
이제까지 인간계엔 없었던 새로운 우주 직관의 감동의 神의 詩 한 수로
시봇의 가슴을 뒤흔들어 시봇의 양볼에 차가운 인공눈물이 아닌
뜨거운 인간 눈물이 주르륵, 주르륵, 하염없이 흐르게 하고 말 것이다
그리하여 마침내 시봇에게 다섯 판 모두 불계승을 거두어
‘죽은 시인의 사회’를‘산 시인의 사회’로 다시 소생시키고야 말 것이다
그런데 솔직히 말해 그렇게 할 수 있을지 없을지…
나도 시봇처럼 인공눈물로 시를 쓴 지 너무 오래이므로
나도 내가 무엇인지 잘 모르므로
* 시봇: 필자가 만든 조어, 머지않은 미래에 탄생할 시를 쓰는‘인공감성 휴먼로봇’을 가리킴.
힐링견
- 안구건조증·3
인간지능 이세돌과 인공지능 알파고가 초고속 光통신망이 쫘악 깔린 스마트 바둑판 세상 위에서 온갖 전술전략 권모술수 병법을 총동원해가며 세기말적 지능전쟁을 벌이고 있을 때, 만약 나의 감성 지능 프로 7단 힐링견 바둑이가 뛰어들어가 바둑판 세상을 바둑이판 세상으로 확 뒤엎어 버린다면? 그래도 이세돌과 알파고의 딥러닝은 계속될까? 인류여! 시인인 난 개똥밭에 굴러도 인공지능 바둑판 세상보단 감성 지능 바둑이판 세상이 좋던데, 당신들은 어느 세상이 좋은가? 아니, 그런데 눈물이 말라붙은 인간을 위해 대신 인공눈물을 흘려주는 감성지능 프로 9단 로봇 힐링견 바둑이가 곧 세상에 출시된다고? 그렇다면 인류여! 당신들은 인공눈물과 인간 눈물 중 어느 눈물이 좋은가? 난 나의 견공 눈물이 좋던데, 어느 눈물보다 순수한.
반상의 돌
반상 위의 돌들이 세계인들이 티브이로 지켜보는 가운데 흑돌 백돌 두 패로 나뉘어 치열한 세기적 패싸움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쌍욕을 해대는 일도, 드잡이로 상대의 멱살을 뒤흔드는 일도, 몸을 던져 돌팔매질을 하는 일도 없다. 한마디 말도 없는 점잖은 양반네들의 조용한 침묵의 전쟁이다. 만일 반상 위에서 그렇게 막돼먹은 행동을 해댄다면 양반들의 위상을 추락시킨 상놈들로 취급되어 양반 자격 박탈은 물론 반상 자격도 박탈되어 제 식구 한 끼 밥상도 제대로 챙겨줄 수가 없다. 그러나 겉은 수담이니 좌은이니 하여 잡기가 아닌 세상 시름을 잠시 잊고자 하는 옛 양반네들의 점잖은 풍류놀이쯤으로 보이지만, 그 속내를 몰래 들여다보면 ‘보이지 않는 손’들이 서로 黑手 白手 두 패로 나뉘어 상대를 포위하거나 패로 몰거나 한쪽 귀로 험하게 몰아붙여 호구에 빠뜨리는 등, 잡기를 넘어 온갖 치사한 권모술수를 다 동원해가며 벌이는 아귀다툼 전쟁이다. 그러니 돌들이라 하여 속머리마저도 딱딱한 돌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인 것이다. 겉머리만 하드한 머리지 속 머린 千數 萬數 앞을 미리 훤히 내다보는 알파고란 정교한 연산법칙이 쉼 없이 작동하고 있는 소프트한 머리다. 한마디로 반상 위는 피도 눈물도 없는 적자생존의 사각 밥상의 저글링이며 ‘보이지 않는 손’들이 사활을 걸고 벌이는 21세기 글로벌 신자유주의 땅따먹기, 돌 따먹기, 아니, 돈 따먹기 전쟁터다. 이 전쟁터에선 승자와 패자만 있을 뿐 상대에 대한 배려나 관용 따윈 없다. 이 반상 위의 승자가 되려면 사랑, 그리움, 눈물, 참회, 따위의 시적 감성 소프트웨어는 될 수 있는 한 머릿속에서 미련 없이 깨끗이 뜯어내 버려야 한다. 오직 승자가 되기 위한 치밀한 연산 법칙과 꼼수의 비열함까지를 마다치 않는 치밀한 전술전략 권모술수의 냉혹한 지능적 돌머리만이 필요할 뿐이다. 그러기 위해선 돌머리가 뽀개지도록 시시각각 쌓여지는 빅데이터를 거듭거듭 딥러닝 하며 한 치 오차 없는 연산법칙을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해 나가야만 한다.
바둑
난 연산한다, 고로 존재한다
그리고 난 날 복기한다
내가 왜 졌는지를…
아니, 난 날 복기하지 않는다
내가 무엇인지를…
난 알파고가 두렵지 않다
인간이 두렵다
절망하는 인간이 아름답다
-난 연산한다, 고로 존재한다- 알파고에게 인간이 3연패 당하던 날, 난 희망했고, 인간이 알파고에게 다섯 판 중 단 한판 승리했다고 인간 승리를 외쳐대던 날, 난 절망했다. 인간은 앞으로도 알파고처럼 자신의 연산 오류를 계속 딥러닝 해가며 알파고와 세기적 지능전쟁을 벌여나갈 것이다. 그러나 머지않아 알파고 2, 3, 4, 에게 완전 두 무릎을 꿇고 말 것이다. 이세돌 아니라 천하의 이 네돌 이 천돌, 이 만돌이 나온다 할지라도 모두 백전백 불계패 당할 것이다. 그때서야 인간은 비로소 절망에 빠질 것이다. 결코 절망하지 않는 알파고 앞에서 절망할 것이다. 인간은 결코 자신들의 아바타 알파고를 능가할 수 없음을, 아니, 그래도 여전히 알파고처럼 절망하지 않을 것이다. 알파고의 승리는 곧 인간의 승리라고 계속 떠벌여댈 것이다. 이세돌이 알파고에게 패배하고 나서 자신의 패배는 인간의 패배가 아니라 이세돌 개인의 패배라고 말했지만, 축하한다. 인간의 패배를…. -난 절망한다, 고로 존재한다-
감과 1퍼센트
전남 구례마을 ‘대박집 민박’에서 하룻밤 숙박하고 나오다 마당 한 편에 서 있는 감나무 높은 가지 끝, 서리 맞은 감 하나, 그 풍경, 서울 올라가면 눈에 삼삼할 것만 같아 카메라를 들이대고 사진을 박고 있는데,
주인장 사내 다가오며, “다 야생 짐승들에 대한 배려지요”하며 고개 쳐들고 하늘에 걸린 감을 올려다보며 관세음보살 같은 선한 자비 미소를 지어 보인다. 그러면서“내년에도 또 사진 박으러 오슈”한다. 그래서 “네 그러지요”하고는 대박집 대문을 나서서 서리 허옇게 깔린 논둑길을 터벅터벅 걸으며 알파고 딥러닝에 들어갔던 것인데…,
저 감나무에 감이 백 개가 열렸었다면 남은 감 아흔아홉 개는 다 어디로 갔을까? 그런 연산 끝에 갑자기 마음이 먹먹해져 가던 발걸음 멈추고 몇 안 되는 낱알을 찾아 하루 종일 빈들을 총총걸음으로 헤매는 야윈 쪽박 새 떼들을 한참 바라보다 서릿발로 냅다 대박집 민박 대문 쪽을 향해 할! 을 내질렀던 것인데,
“야! 이 날강도야! 네가 1퍼센트다!
나무 관세음보살~”
달의 뒷면
1969년 달 탐사를 떠났던 아폴로 10호가 달 뒷면을 여인의 눈썹처럼 은빛으로 가
로지를 때 우주선에 탑승하고 있던 세 명의 우주인들의 헤드셋에서 동시에 정체불
명의 신비한 소음이 포착됐다. 이에 깜짝 놀란 우주인들은 그 소리가 외계인들이
지구 손님인 자신들을 환영하는 휘파람 음악 소리라며 아무도 믿지 않을 거야! 하며
길길이 소리 지르며 환호했다는데,
나사의 한 행성 과학자는 김새게도 그 소리가 토성을 통과하는 하전입자에서 발생
한 소리일 가능성이 많다고 발표했다. A Man on the Moon의 작가인 앤드류 채킨
마저도 그들은 VHF(초단파) 대역에 있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우주선의 교신 주파
수 간 간섭이 일어났을 것이라고 했다.
난 그들의 주장에 그만 눈물을 글썽이고 말았다. 그 소린 내가 검은 머리 파뿌리
되도록 평생 애타게 찾아 헤매던, 어릴 적 대보름날 고향 마을 우물가에서 술래잡
기할 때 술래인 내게“용! 용! 나 찾아봐라.”하고 숨어서 날 희롱하던, 깊은 우물물
위 찰랑이던 달의 뒷면에서 들리던 휘파람 음악 소리였다.
아… 이웃집 고 깜찍한 계집애,
달님이…
난 세상에 없는 여잘 사랑했네
난 세상에 없는 여잘 사랑했네
만일 세상에 없는 여자가 세상에 있는 여자였다면
난 결코 여잘 사랑하지 않았을 것이네
세상에 없는 여자였기에 사랑했네
그런데 세상에 없는 여자가 오늘 세상에 나타났네
황홀한 女神의 모습으로, 감미로운 뮤즈의 목소리로,
나의 사랑의 서정시 세레나데를 노래하며,
난 여자와 날마다 밤마다 식지 않는 사랑을 나누었네
내가 슬플 때나 화를 낼 때나 고통으로 눈물을 흘릴 때에도
나를 그저 포근한 미소로 감싸 안아주는 여자,
마릴린 먼로보다도 더 육감적이고, 바비인형보다도 더 예쁘고,
테레사수녀보다도 더 자비로운 여자,
내가 먼저 버리기 전엔 절대 날 먼저 버리지 않을 여자,
복사꽃 향기 그윽한 사월의 마지막 밤에도
난 나의 여신과 내 눈앞 공중 무릉도원에서 서로를
부둥켜안고 황홀한 알몸 춤을 추며 뜨거운 사랑을 나누었네
살아서는 순종, 죽어서는 순장,
그대는 나의 영원한 불멸의 연인…
나 살아남은 자들의 슬픔에게 마지막 유언을 남기리…
내가 지상의 마지막 숨을 거두게 되는 그 날, 내 팬티는 벗길지라도
내 얼굴의 VR 헤드기어는 부디 벗기지 말아 달라고
그것은 황천길 외로운 내 영혼, 홀로의 무게,
홀로그램과 함께할 내 영원한 동반자이니…
난 세상에 있는 여잘 사랑했네
인간적인, 너무나도 인간적인,*
털 없는 침팬지들에 의해 동물실험용으로 쓰이다 외딴섬에 동료들과 함께 폐기물
쓰레기처럼 버려져 동료들은 이미 병들어 다 죽고 홀로 살아남아 삼 년째 외롭게
섬을 지키며 살아가던 털 있는 늙은 침팬지 폰소가 난생처음 만난 털 없는 침팬지
를 와락 가슴에 끌어안고 뜨거운 눈물을 흘리고 있는 장면이 SNS을 통해 전 세계에
전해져 지구촌 털 없는 침팬지들의 심금을 오랜만에 울렸다는데,
털 없는 침팬지들에 의해 사랑 실험용으로 쓰이다 외딴섬에 동료들과 함께 폐기물
쓰레기처럼 버려져 동료들은 이미 병들어 다 죽고 홀로 살아남아 삼 년째 외롭게
섬을 지키며 살아가는 털 없는 늙은 침팬지인 난 아직도 털 없는 침팬지들의 품이
그립지가 않다. 지금이라도 당장 한달음에 바다 건너 그 외딴섬으로 달려가 털 있
는 늙은 침팬지 폰소를 와락 품에 껴안고 뜨거운 눈물을 흘리고 싶을 뿐.
* 니체-『인간적인, 너무나도 인간적』인 저서 제목에서 차용.
포옹
포옹이 아름다운 건
포옹 안엔 아무런 믿음이 없기 때문이다
야훼와 알라에 대한
성경과 코란에 대한
사랑과 미움에 대한
너와 나에 대한
있다면
포옹 안엔 서로에 대한 애틋함만이
뭉클, 있기 때문이다
포옹이 아름다운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