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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제목 : 충성된 증인--(24)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1장 5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1월 21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1장 5절 말씀에
5절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1) 충성된 증인 : 또 충성된 증인으로
본문은 성자인 예수 그리스도를 수식하는 첫 번째 수식구로
그리스도의 전 생애가 충성된 증인으로 새 언약을 성취시킨
것이었음을 나타낸다(Morris, Johnson).
<시편>89편 35절-37절 말씀에
35절 내가 나의 거룩함으로 한번 맹세하였은즉
다윗에게 거짓말을 하지 아니할 것이라
36절 그의 후손이 장구하고 그의 왕위는 해 같이 내 앞에 항상 있으며
37절 또 궁창의 확실한 증인인 달 같이 영원히
견고하게 되리라 하셨도다.(셀라)
<이사야> 55장 3절-5절 말씀에
3절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이니라.
4절 보라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인으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왕과)와 명령자로 삼았나니
5절 보라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를 네가 부를 것이며 너를 알지 못하는
나라가 네게로 달려올 것은 여호와 네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로 말미암음이니라. 이는 그가 너를 영화롭게 하였느니라.
(1)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생명을 드리기까지 하나님의 구속 사역을 성취시킨
하나님의 충성된 증인이었다(Ladd). 이러한 사실은 당시 박해와
고난에 처해 있던 일곱 교회의 수신자들에게 위로와 죽도록
충성해야 하는 이유가 되었다(Mounce, Johnson).
<요한 계시록> 2장 13절 말씀에
13절 네가 어디에 사는 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요한 계시록> 11장 3절 말씀에
3절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 이백 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① 구약의 모세는 사환으로 충성했다.
<출애굽기> 32장 31절-33절 말씀에
31절 모세가 여호와께로 다시 나아가 여짜오되,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 신을 만들었사오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32절 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아니하시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버려 주옵소서.
33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내게 범죄 하면
내가 내 책에서 그를 지워 버리리라.
② 신약의 예수님도 하나님의 아들로서 충성했다.
충성의 근본은 자신의 목숨을 내놓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죽도록 충성하는 신앙을 가져야 한다.
(참고 성경 <요한 계시록> 2장 10절)
(2) 헬라어로 충성이란 단어(피스티스)는 믿음과 동일하게 쓰이고.
증거(mavrtu. 말투스)는 순교라는 단어와 같다.
생명까지 버리고 증인이 되신 예수님의 충성스런 삶을 표현한 것이다.
그러므로 충성(忠誠, pistos)이란 하나님의 말씀(言)을 마음(心)의 중심(中)에
두고 이루었던(成) 사람이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는 충성(忠誠)된 사람이었다.
① 진실(眞實)한 자를 의미한다.
진리(眞理)로 열매(實)가 된 사람 즉.
예수는 구약의 진리의 말씀들의 열매로 오신 분이셨다.
② 믿음의 사람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가 된 사람
예수는 하나님과 하나라고 말씀하셨다.
(참고 성경 <요한복음> 10장 30절)
말씀이 하나님이시니 (참고 성경 <요한복음> 1장 1절)
말씀이 육신이 된 자는 믿음의 사람이요 충성(忠誠)된 증인이다.
③ 확신을 가진 자로 진리와 한 몸이 되어 증거하는 자를 말한다.
⒜ 과거 : 이 땅에서 행하신 순종의 삶이 증명한다.
<요한복음>1장 29절 말씀에
29절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요한복음>16장 28절 말씀에
28절. 내가 아버지에게서 나와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
⒝ 현재 : 내재하시는 성령을 통하여 증명한다.
<요한복음>14장 16절-18절 말씀에
16절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17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8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 미래 : 재림으로 만물을 새롭게 하므로 증명하실 것이다.
<베드로후서>3장 12절-13절 말씀에
12절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13절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요한 계시록> 21장 5절 말씀에
5절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시편> 101편 6절 말씀에
6절 내 눈이 이 땅의 충성된 자를 살펴 나와 함께 거하게 하리니.
완전한 길에 행하는 자가 나를 수종하리로다.
2) 먼저 나신 자 :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먼저 나시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프로토토코스'(*)는
<바울>의 경우 모든 피조물의 근원이나 통치자의 의미로 사용하였다.
<골로새서>1장 15절 말씀에
15절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오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이시니
<요한>은 그리스도께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었다는 의미로 사용하여
그리스도께서 모든 죽은 자들에 대하여 주권을 소유하고 계심을
시사하고 있다(Ladd, Mounce, Johnson).
<시편>89편 27절 말씀에
27절 내가 또 그를 장자를 삼고 세상 왕들에게 지존 자가 되게 하며
죽었다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의미한다.
<마태복음> 28장 6절 말씀에
6절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1) 만물의 으뜸.
<골로새서> 1장 15절-18절 말씀에
15절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이시니
16절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 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17절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18절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에베소서>1장 20절-22절 말씀에
20절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21절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22절 또 만물을 그의 발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2) 부활의 첫 열매.
<사도행전> 26장 23절 말씀에
23절 곧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 나사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게 빛을 전하시리라.
함이니 이다 하니라.
<고린도 전서>15장 20절 말씀에
20절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3) 절대적인 권세 자.
<다니엘서> 7장 14절 말씀에
14절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요한 계시록>1장 18절 말씀에
18절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3) 땅의 임금들의 머리 :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땅의 임금들의 머리'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 아르콘 톤 바실레온 테스 게스'(*)는
문자적으로 '땅의 왕들의 통치자'를 의미한다.
이는 그리스도의 왕적 직분을 표현한 것으로 그리스도께서
만물 위에 뛰어나시며 모든 권세 자들을 지배하시는 주권적
통치자이심을 시사한다(Johnson, Mounce, Morris, Ironside).
<요한 계시록> 17장 14절 말씀에
14절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오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요한 계시록> 19장 16절 말씀에
16절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빌립보서> 2장 9절-10절 말씀에
9절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10절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1)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빌립보서> 2장 6절-11절 말씀에
6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절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 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절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 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9절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10절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11절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2) 만왕의 왕.
<이사야> 55장 4절 말씀에
4절 보라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인으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를 삼았나니
장차 한 왕이 통치하신다.
<이사야> 32장 1절 말씀에
1절 보라. 장차 한 왕이 공의로 통치할 것이요
방백들이 정의로 다스릴 것이며
(3) 빛 중의 빛.
<요한 계시록> 21장 23절 말씀에
23절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췸이 쓸데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 양이 그 등불이 되심이라.
<말라기> 4장 2절 말씀에
2절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4) 천년왕국의 왕권을 상속받을 성도들을 의미한다.
<요한 계시록> 5장 9절-10절 말씀에
9절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 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 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10절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요한 계시록> 20장 4절-6절 말씀에
4절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5절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6절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4) 은혜와 평강의 원천 :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1) 은혜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선물은 주는 자만이 알고 있는 비밀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선물이요. 하나님의 비밀이었다.
<에베소서> 2장 8절 말씀에
8절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골로새서> 2장 2절 말씀에
2절 모든 풍성함과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니.
'은혜'에 해당하는 헬라어 '카리스'(*)는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들에게 거저 주시는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과 선물을 의미한다.
'평강'의 헬라어 '에이레네'(*)는
<히브리인>들의 인사말로 인간의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얻게 되는 풍요로운 영적 상태와 화목을 가리킨다.
이 인사는 평범한 인사와는 달리 하나님의 축복이 종적. 횡적으로
임할 것을 기원하는 것이다(Mounce, Craft, Martin, and Kiddle).
<로마서>1장 7절 말씀에
7절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고린도 전서>1장 3절 말씀에
3절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베드로 후서>1장 2절 말씀에
2절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 지어다.
(2) 평강(平康)은 하늘과 땅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가 되는 것이다.
① 환난 가운데 주시는 평강이다.
<이사야> 33장 2절. 6절 말씀에
2절 여호와여.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소서. 우리가 주를 앙망하오니
주는 아침마다 우리의 팔이 되시며 환난 때에 우리의 구원이 되소서.
6 네 시대에 평안함이 있으며 구원과 지혜와 지식이
풍성할 것이니 여호와를 경외함이 네 보배니라.
② 평강은 인격과 인격이 하나가 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평강(平康)이 임한 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과 마음과 인격과 생명이 하나가 된다.
<민수기> 6장 26절 말씀에
26절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역대 상> 22장 9절 말씀에
9절 보라 한 아들이 네게서 나리니 그는 온순한 사람이라. 내가 그로
주변 모든 대적에게서 평온을 얻게 하리라. 그 이름을 솔로몬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그의 생전에 평안과 안일함을 이스라엘에게 줄 것임이니라.
③ 은혜가 있는 곳에는 언제나 평강이 있게 된다.
은혜자의 모습으로 살아가야 한다. 늘 찬양하고. 감사하며.
남을 돕고자 하여 협력하는 사람이 은혜자이다.
말씀을 아는 것만큼 은혜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사랑하고. 양보하며. 자신을 낮추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참 은혜를 아는 자는 아는 척. 잘난 척 하지 않는다.
<이사야> 26장 3절 말씀에
3절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하고 평강하도록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신뢰함 이니 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