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영역 (핵심 역량) | 평가 요소 | 척도 | 채점기준(수행수준) |
음악을 듣고 가창 형태 구별하여 설명하기 (음악 정보 처리 역량)
| 음악 감상 포트 폴리오 | 상 | 악곡을 감상하고 다양한 소리의 어울림, 형식, 여러 가지 음색 등 중학교 1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정확하게 구별하여 표현한다. |
중 | 악곡을 감상하고 다양한 소리의 어울림, 형식, 여러 가지 음색 등 중학교 1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일부 정확하게 구별하여 표현한다. |
하 | 악곡을 감상하고 중학교 1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부분적으로 표현한다. |
다양한 가창 형태의 음악 구분하기 | 상 | 다양한 가창 형태의 음악을 듣고 작곡가와 작품을 80% 이상 올바르게 연결하여 설명한다. |
중 | 다양한 가창 형태의 음악을 듣고 작곡가와 작품을 60% 이상 80% 미만 올바르게 연결하여 설명한다. |
하 | 다양한 가창 형태의 음악을 듣고 작곡가와 작품을 60% 미만 올바르게 연결하여 설명한다. |
성부 짜임새 구별하기 | 상 | 혼성 4부 합창의 악곡을 듣고 성부 짜임새의 대조를 인지하여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의 4성부로 구별하여 설명한다. |
중 | 혼성 4부 합창의 악곡을 듣고 성부 짜임새의 대조를 인지하여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중 2~3가지 성부를 구별하여 설명한다. |
하 | 혼성 4부 합창의 악곡을 듣고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중 2개 미만의 성부를 구별하여 설명한다. |
※ 이 평가 항목의 결시자에 대한 점수 부여 기준은 다음과 같다. 담당 교사가 인정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시간약속을 정하고 교사가 수행과정을 관찰하고 학생이 활동 수행하여 제출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미제출자로 처리한다. ※ 도움반(장애) 학생: 학기말까지 응시 기회를 부여하되 신체장애로 인하여 평가가 곤란한 교과목 혹은 영역에 관한 인정점 부여 기준은 진장중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준하여 교과협의회의 협의에서 정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