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창녕성씨 선조의 婚脈 관계
婚脈이란 무엇인가? 사람이 사회활동을 함에 있어서 정치, 경제, 문화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소위 인맥의 폭을 넓혀가려는 경향이 있다. 學閥, 門閥, 閨閥(규벌) 즉 출신교, 집안, 혼인관계 따위가 종횡으로 착종되어 커다란 이권집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특수층을 이루어 맹위를 떨치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실력이 우선하는 세상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이런 저런 연줄이 암암리에 작용하는 행태가 남아 있어 인맥을 중요시하고 있는 것이다.
“君子의 교제는 담담하여 물과 같다.”라고 碩學 莊子는 말했다. 인맥을 쌓는다는 것은 누구와든 인맥이란 흔히들 자신에게 도움 되는 인간관계를 말한다. 인간과 인간의 관계도 자기 개인의 의지만으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특히 혼맥이란 이익공동체가 아니라 운명공동체라는 생각이 든다.
창녕성씨는 창성 이래 800여년간 내려오면서 많은 위인과 명인을 배출한 명문가중 하나이다. 그 과정에서 시조 중윤공(성인보)부터 4대 까지 선조들의 혼맥이 어떠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시조 中允 公 성인보
- 창녕성씨 시조 중윤공 성인보의 사위가 송초성(訟硝盛)이다.
강릉 성씨(江陵 成氏) / 관향 -강원도 강릉시
시조 성척 (成戚) / 인구(2000년) ~ 3,305명
강릉 성씨(江陵 成氏)는 강원도 강릉시를 본관으로 하는 한국의 성씨이다. 시조 성척(成戚)은 예빈경을 지낸 송흔적(訟昕迪)의 6대손으로 본성은 송(訟)씨였으나 고려 목종의 휘인 송(訟) 자를 피하여, 그의 할머니 성인 성(成)씨로 고쳤다고 한다. 목종의 이름이 바로 송(訟)이어서 임금의 이름을 임금 이외 사람은 쓰지 못하게하는 동양 전제왕권의 관례에 따라 성척은 성씨를 바꿔야 했다.
그의 할아버지인 송초성(訟硝盛)이 창녕성씨 시조 성인보의 사위임으로 그 할머니 성을 따라 개성(改姓)한 것이다. 강릉성씨 을축보에 기록이 있으며, 창녕성씨 족보에는 기록이 없다. 만약 위 기록이 사실이라면 족보상 아래와 같이
표기해야 할 것이다.
성인보(1세)(中允)-(원래 中允에서 지방세력을 견제하려는 중앙정부 방침에 따라 中尹으로 강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子- 성송국(2세)
女- 송초성(사위)
[출처] daum...>강릉성씨의 유래.... Auror Astronomy, 2011.2.25.
2 대> 성송국(시중)
1)고려 시중 평장사 지환(池桓)과 사돈을 맺음
2)成氏(창녕성씨 포함)와 충주池氏와의 혼맥 관계
成氏(창녕성씨 포함)와 충주池氏와는 고려 초 10세기부터 혼인관계가 맺어 졌다. 충주지씨족보(忠州池氏族譜)에 의하면 시조 지경(池鏡,903-1003)은 중국 송(宋)나라 홍농(弘農) 사람으로 960년(광종11) 태학사(太學士)로서 봉사관(奉使官)이 되어 고려에 사신으로 왔다가 정착하여 벼슬이 금자광록대부(金紫光祿大夫) 태보평장사(太保平章事)에 이르렀다. 충주지씨는 1천여년 동안 47세의 대종(大宗)을 이루고 있다.
成씨와 池씨는 혼인관계를 맺으면서 상승작용으로 두 문중이 세도가의 반열에 등장한 것으로 본다. 창녕성씨 시중공 성송국은 그 당시 고려시중, 평장사인 池桓(?~?)의 따님을 며느리로 삼음으로서 대단한 문벌 혼인 인맥을 형성했다고 본다. ( 忠州池氏族譜 참조하여 작성 )
-충주池氏 시조 지경(地鏡,903~1003)의 14대손인 지환(池桓, ? ~ ? )의 벼슬은 시중, 평장사, 우사간이며 따님(女)은 창녕성씨파조, 판도판서 성공필의 부인이다. 성공필의 아들은 총랑 성군미, 시랑 성군부, 따님은 각각 박인전, 판서 조연, 이조판서 변옥란의 부인이며, 손자는 정당문학상의 창녕부원군 성여완이다.(忠州池氏族譜 참조하여 작성)
-충주지씨 시조 지경의 아들에 찬성사 지해관(池海貫,903~1003) 평장사 지도관(池道貫) 형제가 있다. 평장사 지도관의 아들은 중랑장 지연(池沇)인데 족보에 부인은 ‘配 成氏墓上同’으로 되어있다. 지해관의 아들은 안렴사 지윤(胤), 지윤의 손자 중랑장 지흡(池噏)의 부인도 ‘配 成氏墓上同’으로 되어있다.
이들은 모두 11~12세기초 인물들이다(창녕성씨 得姓 이전). 중평장사 지환(池桓)의 사위(성공필의 장인)는 판서 성공필(창녕성씨대파조, 증 판도판서, 아버지는 시중 성송국, 조부는 창녕성씨시조인 중윤 성인보(창녕성씨시조)이다.(忠州池氏族譜 참조하여 작성)
註1:11~12세기에도 成씨가 존재했었다(창년성씨는 아니나 창녕성씨 득성 또는 창성 이전의 조상으로 판단된다.) 이 자료는 창녕성씨 이전 선사시대적 증거로서 득성 이전 成씨연구에 귀중한 자료라고 본다.
註2:지환은 지신구((1075~?), 문하평장사,형부상서,정덩문학))의 7대손으로서 아버지는 지원부(池元夫,삼한삼중대광, 판삼사사, 문하시랑, 감찰대부), 조부는 지흡(池翕, 문하평장사), 증조부는 지성삼(찬성사, 이부상서, 집현전태학사), 고조부는 池秀(문하평장사)이다.
註3:지환의 큰 아들 지용도는 시랑평장사 상원수, 둘째아들 지용수는 광정대부, 문하시랑, 서북면 삼원수, 전공판서, 금위제조)
3대> 3-1성공필(판도판서)
配:池氏[평장사 지환의 따님, 지원부(삼한삼중대광, 판삼사사, 문하시랑,감찰대 부- 일본 일기도에 원정하여 왜구를 섬멸하는데 큰 공을 세움)의 손녀, 영동정 조식문(令同正)의 외손녀]
子혜암(대선사)
子군미(총랑)
子군부(시랑)
女朴仁典(판서)
女曺珚(관 少監 曺仁鐸의 子)
女卞玉鸞(이조판서. 개국원종공신 초계人)
<사돈관계>
1)동복오씨 吳蕆(조봉대부, 삼사우윤)과 사돈관계(성군미)
2)풍산홍씨 洪侃(도검의사인)과 사돈관계 (성군부)
-(後配)林씨 ??---------- 사돈관계 (성군부)
3)???-------------------- 사돈관계(첫째따님)
4)창녕 少監 曺仁鐸과 사돈관계(둘째따님)
5)草溪 卞씨 卞元(상호군.도검의찬성사)과 사돈관계(셋째따님)
註1:성공필의 장인은 池桓(지환의 사위는 성공필) - 池桓(시중 평장사 우사간), 처남~ 池龍圖(시랑 평장사), 池龍壽(광전대부 문하시랑 서북면 사무언수 전공판서 금위제조) 그러나 지용수. 지용도는 이성계의 역성혁명때 숙청되어 세력이 위축되었다.
3-2.성한필(찬성)
配???
子군백(평리)
子군보(평리)
-사돈관계 ???
4대> 4-1. 성군미(총랑)
配:삼한국대부인 동복오씨((조봉대부, 삼사우윤 吳蕆의 따님, 도검의시랑 문정 공 吳璿의 손녀, 호위대장군 오광례(匡禮)의 증손녀, 군기감 오良桂의 외손))
註: 예부상서 오윤백의 매제
子한충(판윤)
子여완(이헌)
女박界年 무후 사돈???
女정安祖 무후 사돈???
<사돈관계>
나주羅씨 나천부((나천부의 父는 나윤(동경유수 첨의정승))와 사돈관계(성여완)
註:나천부의 첫째사위 京山人 李君常((봉상대부사재부령, 증 이조참의. 아들 이희경 예조참판)) 둘째사위: 성여완(성여완.이군상 동서관계)
4-2.성군부(시랑)
-配:풍산홍씨((비서윤, 도첨의사인 홍간(洪侃)의 따님))
-後配:林씨
子준득(상서)
子유득(정승)
子윤득(부사)
-女윤거寧 ???
-女안덕延((광주人 지익주사, 父 안정(문관감정,조부安邦傑)(대장군 문하시중))
<사돈관계>
-동복오씨 오윤백(상서)과 사돈관계(성준득)
---- (성유득) ???
-고령申씨 신자강(고령부원군)과 사돈관계(성윤득)
-廣州 안씨 安禎(문과군기감정)과 사돈관계(둘째 따님)
4-3.성군백(평리)
配 ???
<사돈관계>
-장득운(판군기감)과 사돈관계(成履) ~~ 창녕성씨 족보(?)
-창녕인 曺位(호장)와 사돈관계(成履)~~ 창녕조씨 족보(?)
4-4.성군보(평리)
配: ???
-사돈관계(貯) ???
-------------
작성자: 성범모 경제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