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절 독립 선언문(낭독)
오등은 자에 아 조선의 독립국임과 조선인의 자주민임을 선언하노라. 차로써 세계만방에 고하야 인류 평등의 대의를 극명하며 , 차로써 자손만대에 고하야 민족자존의 정권을 영유케 하노라.
반만년 역사의 권유를 장하야 차를 선언함이며, 이천만 민중의 성충을 합하야 차를 포명함이며, 민족의 항구 여일한 자유 발전을 위하야 차를 주장함이며, 인류적 양심의 발로에 기인한 세계 개조의 대기운에 순응 병진하기 위하야 차를 제기함인, 시(是) 1천의 명명이며, 시대의 대세이며, 전 인류 공존동생권의 정당한 발동이라, 천하 하물이던지 차를 저지 억제치 못할 지니라.
구시대의 유물인 침략주의, 강권주의의 희생을 작하야 유사 이래 누천에 처음으로 이민족 겸제의 통고를 상한지 금에 십년을 과한지라. 아 생존권의 박상됨이 무릇 기하이며, 심령상 발전의 장애됨이 무릇 기하이며, 민족적 존영의 훼손됨이 무릇기하이며, 신예와 독창으로써 세계문화의 대조류에 기여 보비할 기연을 유실함이 무릇 기하이뇨. 희라, 구래의 억울을 선창하려 하면, 시하의 고통을 파탈하려 하면, 장래의 협위를 삼제하려 하면, 민족적 양심과 국가적 염의의 압축 소잔을 흥분 신장하려 하면, 각개 인격의 정당한 발달을 수(遂)하려 하면 가련한 자제에게 고치적 재산을 유여치 아니하려 하면, 자자손손의 영구 완전한 경복을 도영하려 하면, 최대급무가 민족적 독립을 확실케 함이니, 이천만 각개가 인마다 방촌의 인을 회하고 인류 통성과 시대 양심이 정의의 군과 인도의 간과로써 호원하는 금일,??금일,오인은 진하야 취하매 하강을 좌치 못하랴, 퇴하야 작??하매 하지를 전치 못하랴.
병자수호조규이래. 시시종종의 금석맹약을 식하얏다. 하야 일본의 무신을 죄하려 아니 하노라, 학자는 강단에서, 정치가는 실제에서, 아 조종세업을 식민지시하고, 아 문화민족을 토매인우하야, 한갓 정복자의 쾌를 탐할뿐이요, 아의 구원한 사회 기초와 타락한 민족심리를 무시한다 하야 일본의 소의함을 책하려 아니 하노라, 자기를 책하려하기에 급한 오인은 타의 원우를 가치 못하노라, 금일 오인의 소임은 다만 자기의 건설이 유할 뿐이요, 결코 타의 파괴에 재치 아니하도다, 엄숙한 양심의 명령으로써 자가의 신운명을 개척함이오, 결코 구원과 일시적 감정으로서 타를 질축 배척함이 아니로다, 구사상,
??구세력에 기미된 일본위정가의 공명적 희생이 된 부자연, 우 불합 리한 착오 상태를 개선 광정하야, 자연, 우(又) 합리한 정경대원으로 귀환케 함이로다.
당초에 민족적 요구로써 출치아니한 양국 병합의 결과가, 필경 고식적 위압과 차별적 불평과 통계 숫자상 허식의 하에서 이해상반한 양 민족 간에 영원히 화동할수 없는 원구를 거약심조하는 금래 실적을 관하라. 용명 과감으로써 구오를 확정하고, 진정한 이해와 동정에 기본한 우호적 신국면을 타개함이 피차간 원화소복하는 첩경임을 명지할 것 아닌가, 또 이천만 함분 축원외 민을 위력으로써 구속함은 동양의 영구한 평화를 보장하는 소야가 아닐 뿐 하니라, 차로써 인하야 동양 안위의 주축인 사억만 지나인의 일본에 대한 위구와 시의를 갈수록 농후케 하야, 그 결과로 동양 전국이 공도동망의 비운을 초치할 것이 명하니, 금일 오인의 조선독립은 조선인으로 하야 금, 정당한 생영을 수케하는 동시에 일본으로 하야금 사로로서 출하야??등양 지지자인 중책을 전케 하는 것이며, 지나로 하야금 몽매에도 면치 못하는 불안, 공포에서 탈출케 하는 것이며, 또 동양평화로 중요한 일부를 삼는 세계평화, 인류행복에 필요한 계단이 되게 하는 것이라. 이 어찌 구구한 감정상 문제이리오.
아아, 신천지가 안전에 전개되도다. 위력의 시대는 거 하고 도의의 시대가 래 하도다. 과거 전세기에 연다. 장양된 인도적 정신이 바야흐로 신문명의 서광을 인류의 역사에 투사하기 시 하도다. 신춘이 세계에 래 하야 만물의 회소를 최촉 하는도다. 동방한설에 호흡을 폐칩한 것이 피일시의 세이라 하면 화풍난양에 기맥을 진서함은 차일시의 세이니, 천지의 복운에 제하고 세계의 변조를 승한 오인은 아모 주저할 것 없으며, 아도 기탄할 것 없도다. 아의 공유한 자유권을 호전하야 생왕의 낙을 포항 할 것이며, ?아의 자족한 독창력을 발휘하야 춘만한 대계에 민족적 정화를 결뉴??할지로다.
오등이 자에 분기하도다. 양심이 아와 동존하며 진리가 아와 병진하는도다. 남녀노소 없이 음울한 고소로서 활발히 기래하야, 만휘 군상으로 더부러 흔쾌한 부활을 성수하게 되도다. 천택세 조령이 오등을 음우하며 전 세계 기운이 오등을 외호하나니, 착수가 곧 성공이라. 다만 전두의 광명으로 맥진할 따름인 저.
공약 삼 장(낭독)
一. 금일 우리의 차거는 정의 인도 생존 존영을 위하는 민족적 요구니, 오직 자유적 정신을 발휘할 것이오, 결코 배타적 감정으로 일주하지 말라.
一. 최후의 1인까지 최후의 일각까지 민족의 정당한 의사를 쾌히 발표하라.
一. 일체의 행동은 가장 질서를 존중하여 우리의 주장과 태도로 하여금, 어디가지든지 광명정대하게 하라.
조 선 건 국 사년 이백오십이년 3월 1일

첫댓글 건우 애국자구나...
건곤감이.建아버지. 坤어머니. 坎차남. 離차녀. 하늘과 땅.
의 풀이을 할려면 더 복잡하지만 여기까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