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장길자회장)에서 AI(인공지능)시대에 우리 청소년들을 위한 인성 교육 특강을 개최하였습니다^^
위러브유운동본부에서 진행하는 인성교육은 2011년을 시작으로 펜데믹 이전까지 약 10여차례 실시 되었고 가정에서부터 화목하고 긍정적인 가치관과 올바은 인성을 갖을 수 있도록 꾸준히 교육을 진행하였어요.
요즘 개인주의가 만연한 이 시대에 꼭 필요한 특강이 아닌가 싶습니다.
중부일보, 스포츠동아, 신아일보 등 여러 언론에도 보도 되었네요^^
아래 신아일보 기사입니다.
http://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45761
위러브유, 청소년의 바른 인성 함양 돕기 위한 특강 개최 - 신아일보
(사)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이하 위러브유)는 지난 14일 경기 성남시 분당 소재 위러브유교육관에서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위러브유는 ‘...
www.shinailbo.co.kr
위러브유, 청소년의 바른 인성 함양 돕기 위한 특강 개최
50여명 참여…인성특강, 세계시민교육, 환경교육 등 진행
출처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사)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이하 위러브유)는 지난 14일 경기 성남시 분당 소재 위러브유교육관에서 ‘위러브유스쿨 청소년 인성교육 특강’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위러브유는 ‘어머니 사랑’을 근간으로 30년 가까이 활동해온 글로벌 복지단체이자 유엔 DGC(공보국) 협력단체다.
이번 특강은 ‘위러브유스쿨’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위러브유스쿨은 인성교육과 부모교육, 세계시민교육, 자원봉사 체험 등을 통해 개인의 인성을 바르게 가꾸는 것을 넘어 더불어 사는 데 필요한 성품과 역량을 체득해 타인과 공동체, 나아가 인류와 지구의 행복과 화합을 이루자는 취지로 진행된다.
행사는 ‘AI 시대 청소년 인성의 중요성과 세계시민의 역할’을 대주제로 인성특강, 세계시민교육, 환경교육이 이뤄졌으며 성남권 중고등학생 50명이 참석했다.
위러브유 관계자는 “오늘날 지식이 고도화되는 이면에 개인주의와 이기주의가 팽배하고 도덕과 윤리는 사라져간다”며 “자녀를 보살피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미래 주역인 청소년들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우리 사회와 지구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도록 돕고자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장길자 위러브유 회장은 이날 ‘이타심’을 주제로 특강했다. 장 회장은 “청소년기는 인생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다양한 예화와 성경 속 비유 등으로 이타심의 가치와 중요성을 일깨웠으며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제자매 간 우애하는 것, 선생님을 존중하고 학우들과 화합하며, 모범적 생활을 하고 먼저 인사하는 행동들 모두 ‘이타심’에서 기인한다고 알렸다.
또한 “나보다 남을 낫게 여기는 이타심으로 존중과 양보, 사랑과 용서, 응원과 협력, 선을 실천해 평화롭고 기쁨이 넘치는 세상을 만드는 멋진 주인공이 되자”고 격려했다.
‘세계시민교육’을 강연한 이배근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장은 “지구촌 모든 구성원이 세계시민”이라며 각자의 인격을 존중하고 다름을 인정하며 서로 협력하는 것이 세계시민의 자세임을 강조했다.
이배근 회장은 “21세기 지구촌의 보편적 가치는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 평등, 평화”라면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해 바르고 좋은 삶을 살고 더불어 잘 사는 공존을 이루자”고 마무리했다.
그는 “학생들의 눈빛이 초롱초롱해 강의하는 내내 즐거웠다. 보람 있는 교육이었다”고 평가했다.
강정원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평생교육원 지도교수는 ‘기후위기 시대 청소년의 기후행동과 영향’에 대해 강연했다. 강 교수는 폭우, 폭설, 폭염 등 오늘날 기후위기의 원인과 현상을 알리며 청소년들과 함께 대응 방안을 짚어갔다.
강 교수는 “중고등학생들이 앞으로 겪을 자연재해와 환경문제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의 자리가 마련돼 매우 뜻 깊다”며 “기성세대가 좋은 본을 보이고 청소년들이 함께 변화와 실천을 만들어간다면 기후위기 대응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위러브유 학생들이 환경정화 등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모습도 매우 바람직하다며 “지역적, 국가적, 전 세계적으로 이뤄진다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칭찬했다.
이날 특강에 참여한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경청하며 교육 내용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겠다고 다짐했다. 부대행사로 마련된 공감게임, 협동게임, 환경게임을 통해 환경보호의 중요성, 소통과 화합의 가치를 체험하는 기회도 얻었다.
오민서(19) 학생은 “앞으로의 진로뿐 아니라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려주셔서 매우 좋았다. 남을 돕고 봉사하는 일에 더욱 솔선해야겠다”며 “위러브유가 주최하는 환경정화활동에 부모님과 참여해 대화도 많이 나눴고 가족과 좋은 일에 함께해 뿌듯했다”고 밝혔다.
박희진(15) 학생은 “기후위기에 한국 사례가 많아 놀랐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물 낭비하지 않기 등을 실천하겠다. 나부터 바뀌어야 지구도 바뀔 거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효은(17) 학생은 “각 분야 전문가들을 통해 다양한 주제를 깊이 있게 배우고 구체적으로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방향성을 알게 되어 유익했다”면서 “3개 분야 교육의 공통점은 나보다 다른 사람을 위해 나눔과 배려,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학교 친구들에게도 알려줘서 함께 실천하고 싶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인천/박주용 기자
pjy6093@hanmail.net
출처 : 신아일보(http://www.shinailbo.co.kr)
출처 : 국제위러브운동본부
이날 특강 외에도 첫인상 스티커 붙이기, 밸런스 게임, 공감게임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마련되어 교육효과와 즐거움을 더했다고 하네요^^
참여한 학생들도 필기구도 지참하고 초롱한 눈으로 경청했다고 하는데 앞으로도 이런 교육이 자주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위러브유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https://intlweloveu.org/ko/introduction/
WeLoveU 소개 -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위러브유 소개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는 누구나 존중받는 세상, 지속 가능한 평화를 만들어갑니다.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로우며 그 존엄과 권리에 있어 동등하다. 인간은 천부적으로 이성과 양심을 부여받았으며 서로 형제애의 정신으로 행동해야 한다.” – 세계인권선언문 제1조 위러브유 소개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는 국가와 민족, 언어, 문화를 초월해 재난, 질병, 빈곤 등 위기에 처한 지구촌 가족들이 차별 없이 존중받고 평화롭게 살아가도록 글로벌 복지활동을 전개합니다. 존중(높이어 귀중하게 대한다)의 대명사는 ‘어머니’라 해도 과언이 ...
intlweloveu.org
[출처]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 청소년 바른 인성 교육 특강|작성자 스마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