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반(학생 수) | 담임교사 | 전문위원 | 주요 수업 내용 |
5학년 1반 (23명) | 이충현 | 김병국 | o 곤충이란? - 생활 관련 동기 유발 o 곤충의 출현과 분류 o 곤충이 번성한 까닭은? o 나비, 벌, 개미의 생활 o 곤충이 사는 곳과 곤충의 생존 전략 o 곤충이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다양한 사례(동영상 시청) o 미래식량 '거저리' 사육 실습 (체험학습) |
5학년 2반 (22명) | 황지은 | 유원일 | |
계 2개반 45명 | 담당: 최지성 | - |
6. 체험 실시 후기 및 특기 사항
o 1983년에 개교한 인천 주안역 인근의 연학초등학교(교장 진동석)는 전체 17학급(특수 1학급 포함)에 재학생 330여 명 정도의 중간 규모 학교임
o 잘 꾸며진 교재원, 다양한 특별 교실이 구비된 깨끗한 학교 건물과 조용한 학교 주변 환경이 '새로운 지식을 융합 창출하는 창의 인재 육성'이란 연학 교육 비전 실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됨
o 학생들의 감성과 인성을 회복하고,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진정한 배움을 제공하는 '배움, 공감, 소통, 나눔의 행복교육' - 행복나눔학교 운영이 인상적임
o 진동석 교장선생님과 간단한 인사를 나눈 후, 과학담당부장인 최지성 선생님의 친절한 안내를 받아 5학년 1,2반의 과학체험교실 수업에 임함
o 담임 교사 두 분의 적극적인 협조로 과학체험교실(특히 거저리 애벌레 사육 체험학습)이 차질없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짐
o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으며, 특히 미래식량의 하나로 소개한 거저리 애벌레인 밀웜에 커다란 관심을 보이면서 사육 체험 학습에도 대단한 흥미를 가지고 임함
(수업 후반부에 시청한 식용곤충에 대한 동영상 때문인지 모르지만, 여학생 한두 명을 제외하고는 모든 학생들이 처음보는 애벌에에 대하여 별다른 거부감 없이 만져보기도 하면서 잘 관찰하였음)
o 학습 도입 단계에서 알아본 학생들의 곤충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해충과 그에 대한 혐오에 치우쳐 있었으나, 본 체험교실 실시 결과 곤충에 대한 그런 부정적인 인식들이 많이 해소되었으리라고 기대함
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 곤충과 학생들이 가까와지게 하는 역할을 하셨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