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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동화의 삶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호쉬아
예수님의 일대기
예수님 탄생부터 소년 시절까지
서론 (눅1:1-4, 요1:1-14)
예수님의 족보(마1:1-17, 눅3:23-28)
세례요한 출생 예고(눅1:5-25)
예수님의 탄생 예고(눅1:26-38)
마리아가 엘리사벳을 방문(눅1:39-56)
세례 요한 출생(눅1:57-80)
요셉에게 천사가 나타남(마1:18-25)
베들레헴에서 예수님 탄생(눅2:1-7)
목자들의 방문과 예배(눅2:8-20)
예수께서 할례받으심(눅2:21-38)
동방 박사들의 방문과 경배(마2:1-12)
애굽으로 피하심(마2:13-15)
헤롯의 유아 학살(마2:16-18)
나사렛으로 돌아옴(마2:19-23, 눅2:39)
12살 때 성전에 가심(눅2:41-52)
예수님 공생애 준비기간
세례 요한의 전도 (마3:1-12, 막1:1-8, 눅3:1-18)
예수님 세례받으심 (마3:13-17, 막1:9-11, 눅3:21-23)
사단의 예수님 시험 (마4:1-11, 막1:12-13, 눅4:1-13)
세례 요한의 증거(요1:15-34)
예수님 처음 제자들(요1:35-42)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기적(요2:1-12)
그리스도의 사역(제1년)
유월절 예루살렘에 가심(요2:13-25)
니고데모와의 대화(요3:1-21)
초기의 유대지방 전도(요3:22)
세례 요한의 증거(요3:23-36)
세례 요한의 감금(눅3:19-20)
예수께서 갈릴리에 가심 (마4:12, 막1:14, 눅4:14-15, 요4:1-3)
사마리아 전도(요4:4-42)
갈릴리의 전도 시작 (마4:17, 막1:14, 눅4:14-15, 요4:43-45)
다시 가나로 가심(요4:46-54)
그리스도의 사역(제2년)
나사렛에서 배척받으심(눅4:28-30)
가버나움에서 가르치심 (마4:13-17, 막1:21-22, 눅4:31-32)
고기잡이 기적(눅5:4-9)
네 제자를 부르심 (마4:18-22, 막1:16-20, 눅5:8-11)
귀신을 쫓아내심(막1:23-28, 눅4:33-37)
베드로 장모와 병자들을 고치심 (마8:14-17, 막1:29-34, 눅4:38-41)
두번째 갈릴리 전도 여행 (마4:23-25, 막1:38-39, 눅4:43-44)
문둥병자를 고치심 (마8:1-4, 막1:40-45, 눅5:12-16)
중풍병자를 고치심 (마9:2-8, 막2:2-12, 눅5:18-26)
마태를 부르심 (마9:9-13, 막2:13-17, 눅5:27-32)
두번째 유월절 예루살렘 방문(요5:1)
베데스다 못가의 병자를 고치심 (요5:2-16)
그리스도 신성에 대한 말씀 (요5:17-47)
안식일의 주인 (마12:1-8, 막2:23-28, 눅6:1-5)
손 마른 자를 고치심 (마12:9-13, 막3:1-5, 눅6:6-10)
바리새인들의 반대 (마12:14, 막3:6, 눅6:11)
12제자의 선택 (마10:1-4, 막3:13-19, 눅6:12-16)
산상 설교(마5:1-7:29, 눅6:20-49)
백부장 하인의 병고침 (마8:5-13, 눅7:2-10)
나인성 과부 아들 살리심(눅7:11-17)
세례 요한의 질문(마11:2-6, 눅7:18-23)
회개치 않은 도성 심판(마11:20-24)
예수님께 향유 부은 여인(눅7:36-48)
두 명의 빚진 자의 비유(눅7:41-43)
세번째 갈릴리 전도 여행(눅8:1-3)
예수님 기적을 바알세불에게 돌림 (마12:24-28, 막3:22-26, 눅11:14-20)
사하심을 받지 못하는 죄 (마12:31-37, 막3:28-30)
표적을 구하는 자의 비유 (마12:38-45, 눅11:16, 24-32))
하나님 나라에서의 영적관계 (마12:46-50, 막3:31-35, 눅8:19-21)
바리새인을 책망하심(눅11:37-42)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눅12:16-20)
제자들을 위로하심(눅12:22-32)
혼인 잔치의 비유(눅12:36-38)
지혜로운 청지기 비유(눅12:42-48)
열매 없는 무화과 나무 비유(눅13:6-9)
씨뿌리는 자의 비유 (마13:3-9, 막4:3-20, 눅8:4-15)
알곡과 가라지 비유(마13:24-30)
겨자씨 비유 (마13:31-32, 막4:31-32, 눅13:18-19)
누룩 비유(마13:33, 눅13:20-21)
감추인 보화 비유(마13:44)
값진 진주 비유(마13:45-46)
그물 비유(마13:47-51)
가다라 지방에 가심 (마8:18-23, 막4:35-36, 눅8:22)
폭풍을 잔잔케 하심 (마8:24-27, 막4:37-41, 눅8:23-25)
귀신을 쫓아내심 (마8:28-34, 막5:1-20, 눅8:26-39)
혈루증 여인을 고치심(마9:20-22)
야이로의 딸을 살리심 (마9:18-26, 막5:22-24, 눅8:41-56)
소경 둘을 고치심(마9:27-34)
그리스도의 사역(제3년)
고향에서 또 배척받으심 (마13:53, 막6:1-6)
열 두 제자 파송 (마10:5-42, 막6:7-13, 눅9:1-6)
세번째 갈릴리 전도(마9:35-38, 막6:6)
세례 요한의 죽음(마14:1-2, 막6:14-16)
열 두 제자의 보고(막6:30-31)
휴식할 여유가 없음 (마14:13-14, 막6:31-34)
오천 명을 먹이심 (마14:15-21, 막6:35-44, 눅9:12-17)
바다위를 걸으심 (마14:25-33, 막6:47-52)
게나사렛에서 병자를 고치심 (마14:34-36, 막6:53-56)
생명의 떡(눅6:25-59)
유전에 대한 논쟁(마15:1-9, 막7:1-13)
두로와 시돈지방에 거하심 (마15:21-28, 막7:24-30)
갈릴리 호수에 이르심(막7:31)
귀먹어리를 고치심(막7:32-37)
많은 이적을 행하심(마15:29-31)
사천명을 먹이심(마15:32-38, 막8:1-9)
표적만 구하는 자를 책망하심 (마16:1-4, 막8:10-12)
벳새다에서 소경을 고치심(막8:22-26)
베드로의 신앙 고백 (마16:13-20, 막8:27-30, 눅9:18-21)
죽음과 부활에 대한 예고 (마16:21-28, 막8:31-38, 눅9:22-27)
예수님 변화산의 변모 (마17:1-13, 막9:2-13, 눅9:28-36)
간질병 아이를 고치심 (마17:14-21, 막9:17-29, 눅9:37-43)
수난 예고 (마17:22-23, 막 9:30-32, 눅9:44-45)
납세 문제에 대해서(마17:24-27)
제자들의 천국에서 큰자 논쟁 (마18:1-11, 막9:33-50, 눅9:46-50)
잃은 양의 비유(마18:12-14)
무자비한 종의 비유(마18:23-35)
갈릴리에서 유대 지경에 가심 (마19:1, 막10:1)
70인을 파송하심(눅10:1-16)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심(눅9:51-56)
주님을 따르려는 자에대한 당부 (마8:19-22, 눅9:57-62)
초막절 교훈(요7:15-53)
간음한 여인(요8:1-11)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눅10:25-37)
마리아와 마르다를 방문하심 (눅10:38-42)
밤중에 찾아온 친구 비유(눅11:5-13)
70제자 돌아옴(눅10:17-24)
나면서 소경된자 고치심(요9:1-41)
선한 목자의 비유(요10:1-17)
수전절의 예수님(요10:22-39)
요단강 건너편으로 가심(요10:40-42)
마지막 주간까지의 사역
나사로를 살리심(요11:1-46)
에브라임으로 가심(요11:54)
베뢰아 전도 여행(마19:1-2, 막10:1)
38년 불구된 여인 고치심(눅13:10-17)
좁은 문 비유(눅13:23-30)
고창 병자를 고치심(눅14:1-6)
큰 잔치의 비유(눅14:15-24)
제자가 되는 어려움(눅14:25-33)
잃은 양의 비유(눅15:1-7)
열 드라크마 비유(눅15:8-10)
돌아온 탕자의 비유(눅15:11-32)
불의한 청지기 비유(눅16:1-13)
부자와 나사로 비유(눅16:19-31)
용서에 대하여(눅17:1-4)
종의 의무 비유(눅17:5-10)
주님 재림에 대해서(눅17:20-37)
불의한 재판관의 비유(눅18:1-8)
바리세인과 세리의 기도 비유 (눅18:9-14)
이혼에 대한 말씀 (마19:3-12, 막10:2-12)
어린아이를 축복하심 (마19:13-15, 막10:13-16, 눅18:15-17)
부자 청년의 영생에 대한 질문 (마19:16-30, 막10:17-31, 눅18:18-30)
포도원 품군의 비유(마20:1-16)
예수님 수난에 대한 예고 (마20:17-19, 막10:32-34, 눅18:31-34)
야고보와 요한의 야심 (마20:20-26, 막10:35-45)
두 소경을 고치심 (마20:29-34, 막10:46-52, 눅18:35-43)
삭개오의 집에 유하심(눅19:2-10)
므나의 비유(눅19:11-27)
마리아의 기름 부음을 받으심 (마26:6-13, 막14:3-9, 요12:2-8)
고난주간
● 고난주간
부활주일 전 한 주간을 고난주간 또는 수난주간이라 하며, 이 주간은 수난절의 마지막으로
예수님께서 고난 받으신 주간임을 말합니다. 고난주간은 종려주일로부터 시작됩니다.
● 종려주일
예수님이 예루살렘으로 승리의 입성을 축하하는 주일(마21:1-11,막11:1-10, 눅19:28-40, 요12:12-19)이며, 고난 주간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이 주간에는 더욱 뜻 있게 주님의 고난에 동참하도록 합니다.
종려주일은 사순절의 여섯 번째 주일이 됩니다. 한때 이 주일은 "호산나 주일"이라고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이 주일이 종려주일과 관련되기 이전에 고대 교회에서는 "세례 지원자 주일" 이라고 불렀는데 이 명칭은 부활절에 세례를 받기 위하여 행하는 지원자들의 준비와 관련되어 있는 것입니다.
세례 지원자들은 이 주일에 처음으로 기독교 신조와 주님의 기도를 배웠고 그것을 비밀로서 간직하였습니다. 이날은 왕으로 오시는 예수님을 기쁨으로 영접하며 또한 예수님의 고난 시작과 십자가의 죽음을 생각하며 정결하게 일주일을 시작해야 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요 일
주 제
내 용
성경 본문
일요일
개선의 날
1. 예루살렘에 입성하심 2. 무리의 반응과 예수님 우심
눅19:28-40 눅19:41-44
월요일
권위의 날
1.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심 2. 두 번째 성전을 깨끗이 하심
마21:18-19, 막11:12-14 마21:12-17, 눅19:45-48
화요일
변론의 날
1. 예수님의 권위에 대한 질문 2. 경고의 세 가지 비유 (두 아들, 악한농부, 혼인잔치)
3. 지도자들과 논쟁 4. 예루살렘 멸망에 대한 경고 5. 유다의 반역
마21:23-27, 눅20:1-8 마21:28-32, 마21:33-46, 마22:1-14 마22:41, 눅20:41-44 마24:25, 막13장,
눅21:5-38 마26:14-16, 막14:10-11
수요일
음모의 날
1. 예수님을 죽이기 위한 음모
마26:3-5, 막14:1-2, 눅22:1-2
목요일
준비의 날
1. 유월절 식사 2. 최후의 성만찬 3. 예수님의 고별설교와 중보기도
마26:17-25, 요13:1-7 마26:26-29, 막14:22-25 요17장, 요13:31-35
금요일
수난의 날
1. 배반당하고 잡히신 예수님 2. 공회앞에 서신 예수님 3. 빌라도의 심문을 받으심
4. 십자가의 죽으심 마26:3036-56, 막14:2632-52 마26:57-58, 눅22:54-55 마27:21-31, 눅23:1-25
마27:31-50, 막15:20-46, 눅23:26-54
토요일
예비의 날
1. 로마병정 예수님의 무덤을 지킴
마27:62-66
마지막 주간(첫째날-일요일)
예루살렘 입성(마21:1-11, 막11:1-11, 눅19:29-40,요12:12-19)
예루살렘을 보고 우심(눅19:41-44)
마지막 주간(둘째날-월요일)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심 (마21:18-20, 막11:12-19)
성전을 깨끗게 하심 (마21:12-13, 막11:15-17, 눅19:45-46)
성전에서 병자를 고치심(마21:14)
마지막 주간(세째날-화요일)
예수님의 권위 문제 (마21:23-27, 막11:27-33, 눅20:1-8)
두 아들의 비유(마21:28-32)
악한 농부의 비유 (마21:33-41, 막12:1-9, 눅20:9-16)
혼인 잔치의 비유(마22:1-14)
납세문제에 대해서 (마22:15-22, 막12:13-17, 눅20:20-26)
부활의 문제 (마22:23-33, 막13:18-27, 눅20:45-47)
과부의 헌금(막12:41-44, 눅21:1-4)
예수님 찾아온 헬라인들(요12:20-36)
불신앙에 대한 대화(요12:37-50)
예루살렘 성전 대한 예언 (마24:1-14, 막13:1-13, 눅21:5-19)
징조와 장래의 일들 (마24:15-42, 막13:14-37, 눅21:20-36)
열 처녀의 비유(마25:1-13)
달란트 비유(마25:14-30)
양과 염소의 비유(마25:31-46)
유대인의 모의 (마26:1-5, 막14:1-2, 눅22:1-2)
가룟유다의 배반 (마26:14-16, 막14:1-11, 눅22:3-6)
마지막 주간(네째날-목요일)
유월절 준비 (마26:17-19, 막14:12-16, 눅22:7-13)
유월절 식사 (마26:20, 막14:17-18, 눅22:14-18)
누가 더 크냐는 논쟁(눅22:24-30)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요13:1-17)
유다가 배반할 것을 말하심(마26:21-25, 막14:18-21, 눅22:21-23, 요13:21-30)
성만찬 (마26:26-29, 막14:22-25, 눅22:19-20)
예수님의 고별사(요14:1-31)
참포도나무 비유(요15:1-11)
보혜사 성령의 약속(요16:7-15)
겟세마네 동산에서의 기도(마26:36-46, 막14:32-42, 눅22:40-46, 요18:1)
유다의 반역(마26:47-56, 막14:43-52, 눅22:47-53, 요18:3-13)
베드로가 말고의 귀를 자름(마26:51-52, 막14:47, 눅22:49-50, 요18:10-11)
마지막 주간(다섯째날-금요일)
대제사장 앞에 서신 예수님(마26:57-58, 막14:53, 눅22:53, 요18:13-14)
베드로의 부인(마26:69-75, 막14:66-72, 눅22:54-62, 요18:15-18)
산헤드린 공회에 서신 예수님 (마26:59-68, 막14:55-65, 눅22:66-71, 요18:19-24)
빌라도 앞에 서신 예수님(마27:1-2, 막15:1-5, 눅23:1-5, 요18:28-38)
헤롯 앞에 서신 예수님(눅23:6-12)
빌라도의 재판(마27:15-26, 막15:6-15, 눅23:13-25, 요18:39)
예수님께 사형을 선고함(마27:26-30, 막15:15, 눅23:24, 요19:1-16)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로 행하심 (마27:31-33, 막15:20-22, 눅23:26, 요19:16-17)
십자가에 달리심(마27:35-38, 막15:25-28, 눅23:33-38, 요19:18-27)
아버지여 저들을 사하소서(눅23:34)①
예수님의 옷을 제비뽑음(요19:23-24)
유대인들의 조롱 (마27:39-43, 막15:29-32, 눅23:35)
낙원에 있으리라(눅23:43)②
보라 네 어머니라(요19:27)③
흑암이 천지를 덮음 (마27:45, 막15:33, 눅23:44)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④ (마27:46, 막15:34)
내가 목마르다(요19:28-29)⑤
다 이루었다(요19:30)⑥
내 영혼을 아버지께 부탁하나이다⑦ (눅23:46)
예수님이 운명하심 (마27:50, 막15:37, 눅23:46)
성전 휘장이 둘로 찢어짐 (마27:51, 막15:38, 눅23:45)
백부장의 고백 (마27:54, 막15:39, 눅23:47-48)
무덤에 장사되심(마27:59-61, 막15:46-47, 눅23:53, 요19:39-42)
무덤을 지킴(마27:62-66)
부활하신 예수님(일요일)
지진이 일어남(마28:2-4)
여자들이 무덤이 찾아옴 (마28:1-7, 막16:1-5, 눅24:1-2, 요20:1)
막달라 마리아가 빈 무덤을 발견함 (요20:2)
마리아가 베드로와 요한에게 보고함 (막16:10)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심 (막16:9, 요20:11-17)
다른 여인에게 나타나심(마28:8-10)
베드로에게 나타나심(눅24:34)
엠마오 도상의 제자에게 나타나심 (눅24:36-48, 요20:19-25)
열 제자에게 나타나심 (눅24:36-48, 요20:19-25)
열 한 제자에게 나타나심 (막16:14-18, 요20:26-29)
갈릴리 바다에 나타나심(요21:6-14)
산에서 열 한 제자에게 나타나심 (마28:16-20, 요21:1-24)
승천하심 (막16:19-20, 눅24:50-53)
요한의 저작 목적 및 결론(요20:30-31)
예수님의 이적(표적)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기적(요2:1-12)
고기잡이 기적(눅5:4-9)
귀신을 쫓아내심(막1:23-28, 눅4:33-37)
베드로 장모와 병자들을 고치심 (마8:14-17, 막1:29-34, 눅4:38-41)
문둥병자를 고치심 (마8:1-4, 막1:40-45, 눅5:12-16)
중풍병자를 고치심 (마9:2-8, 막2:2-12, 눅5:18-26)
베데스다 못가의 병자를 고치심 (요5:2-16)
손 마른 자를 고치심 (마12:9-13, 막3:1-5, 눅6:6-10)
백부장 하인의 병고침 (마8:5-13, 눅7:2-10)
나인성 과부 아들 살리심(눅7:11-17)
폭풍을 잔잔케 하심 (마8:24-27, 막4:37-41, 눅8:23-25)
귀신을 쫓아내심 (마8:28-34, 막5:1-20, 눅8:26-39)
혈루증 여인을 고치심(마9:20-22)
야이로의 딸을 살리심 (마9:18-26, 막5:22-24, 눅8:41-56)
소경 둘을 고치심(마9:27-34)
오천 명을 먹이심 (마14:15-21, 막6:35-44, 눅9:12-17)
바다위를 걸으심 (마14:25-33, 막6:47-52)
게나사렛에서 병자를 고치심 (마14:34-36, 막6:53-56)
귀먹어리를 고치심(막7:32-37)
많은 이적을 행하심(마15:29-31)
사천명을 먹이심(마15:32-38, 막8:1-9)
벳새다에서 소경을 고치심(막8:22-26)
간질병 아이를 고치심 (마17:14-21, 막9:17-29, 눅9:37-43)
나면서 소경된자 고치심(요9:1-41)
나사로를 살리심(요11:1-46)
38년 불구된 여인 고치심(눅13:10-17)
고창 병자를 고치심(눅14:1-6)
두 소경을 고치심 (마20:29-34, 막10:46-52, 눅18:35-43)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심 (마21:18-20, 막11:12-19)
흑암이 천지를 덮음 (마27:45, 막15:33, 눅23:44)
성전 휘장이 둘로 찢어짐 (마27:51, 막15:38, 눅23:45)
지진이 일어남(마28:2-4)
승천하심 (막16:19-20, 눅24:50-53)
예수님의 비유
등경 위의 등불 (마5:14-15, 막4:21, 눅8:6,11:33)
반석위에 지은 집 (마7:24-27, 눅6:47-49)
낡은 옷에 붙이는 생베 조작 (마9:16, 막2:21, 눅5:36)
낡은 가죽 부대에 담은 새 포도주 (마9:17, 막2:22, 눅5:37-38)
두 명의 빚진 자의 비유(눅7:41-43)
표적을 구하는 자의 비유 (마12:38-45, 눅11:16, 24-32))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눅12:16-20)
혼인 잔치의 비유(눅12:36-38)
지혜로운 청지기 비유(눅12:42-48)
열매 없는 무화과 나무 비유(눅13:6-9)
씨뿌리는 자의 비유 (마13:3-9, 막4:3-20, 눅8:4-15)
알곡과 가라지 비유(마13:24-30)
겨자씨 비유 (마13:31-32, 막4:31-32, 눅13:18-19)
누룩 비유(마13:33, 눅13:20-21)
감추인 보화 비유(마13:44)
값진 진주 비유(마13:45-46)
그물 비유(마13:47-51)
잃은 양의 비유(마18:12-14)
무자비한 종의 비유(마18:23-35)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눅10:25-37)
밤중에 찾아온 친구 비유(눅11:5-13)
선한 목자의 비유(요10:1-17)
좁은 문 비유(눅13:23-30)
큰 잔치의 비유(눅14:15-24)
잃은 양의 비유(눅15:1-7)
열 드라크마 비유(눅15:8-10)
돌아온 탕자의 비유(눅15:11-32)
불의한 청지기 비유(눅16:1-13)
부자와 나사로 비유(눅16:19-31)
종의 의무 비유(눅17:5-10)
불의한 재판관의 비유(눅18:1-8)
바리세인과 세리의 기도 비유 (눅18:9-14)
포도원 품군의 비유(마20:1-16)
므나의 비유(눅19:11-27)
두 아들의 비유(마21:28-32)
악한 농부의 비유 (마21:33-41, 막12:1-9, 눅20:9-16)
혼인 잔치의 비유(마22:1-14)
열 처녀의 비유(마25:1-13)
달란트 비유(마25:14-30)
양과 염소의 비유(마25:31-46)
참포도나무 비유(요15:1-11)
● 가상칠언이란?
A.D. 33년 4월 초순 금요일 일기 화창한 어떤 봄날 예루살렘성 밖으로 세 사람의 십자가의 죽음 행렬이 엄숙히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그 목적지는 히브리말로 골고다요, 아람어로 된 말을 해석하면 해골이란 동산인데 여기까지 와서 각자가 메고 온 십자가에 이 세 사람을 달았습니다.
그 중에 중앙에 달리신 예수님께서 십자가상에서 하신 말씀을 "가상칠언(架上七言)"이라고 합니다.
제 1언의 말씀 :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눅23:34) 예수님은 처음으로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신 분입니다. 구약에는 아버지란 말이 없으나 예수님은 아버지라 부르시면서 우리에게도 아버지라고 부르도록 주기도문을 비롯하여 여러 곳에서 가르쳐 주셨습니다. 성도는 아버지가 두 분이십니다. 육신의 아버지와 영혼의 아버지, 하나님이십니다. 이 세상에는 하나님의 자녀와 마귀의 자녀가 있는데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은 놀라운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름은 사랑의 인격적 참여를 말하는 것으로 우리는 하나님을 나의 아버지로 모시게 될 때 내 모든 문제는 해결되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제 2언의 말씀 :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23:43)
우리는 양쪽에 달린 두 강도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수님과 함께 양쪽에 십자가에 달리고서도 그 죄를 깨닫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림이 있습니다.
자신의 죄를 깨닫지 못하는 강도는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39절)고 하였습니다. 이 고백이 진심이면 얼마나 다행이었겠습니까? 그런데 본문에 보면 비방하였다고 했습니다. 객관적이요, 비판적이요, 야욕적인 말이었으니 얼마나 불행합니까? 현재도 십자가를 신앙적으로, 주관적으로, 영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이 강도처럼 비방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 1:18)고 했습니다.
지금도 강도처럼 죽어가면서도 회개할 생각은 하지 않고 비방하는 자가 많습니다. 고난과 십자가에서는 선한 말이 나오기 힘든 모양입니다만 중앙에 계신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인 줄 알고 구세주임을 알았다면 구원을 호소하였을 것입니다. 바로 그런 강도가 있었습니다. 이 사람에게 예수님은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고 약속하십니다.
제 3언의 말씀 :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요19:26-27)
세 번째 주님의 눈동자가 집중된 것은 여기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계신 곳입니다. 25절을 보면 예수님의 십자가 곁에는 그 모친과 이모와 클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 등 네 여인이 울고 있었습니다. 이때에 예수님은 울고 있는 어머니를 바라보면서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요한에게 "보라 네 어머니라"고 하면서 부탁하였습니다.
마리아는 예수님 때문에 고난을 격은 여인입니다. 예수님을 성령으로 잉태하게 되어 남편에게 송구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제 예수님을 먼저 보내는 어머니의 마음은 한없는 슬픔이 밀려왔을 것입니다. 예수님은 바로 그 어머니를 요한에게 부탁하고 있습니다.
제 4언의 말씀 :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마27:46)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이것은 말할 수 없는 고뇌에서 비롯된 절규였습니다. 죄 없는 자가 정죄를 당하고 허물없는 자가 박해를 받으며 은혜 베푸는 자가 잔인하게 죽어가는 일이 역사상 처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인간의 죄를 홀로 지시고 하나님께 버림을 당하시는 순간 주님으로서는 매우 심각한 세 시간이었습니다. 이때부터 주님은 세상에 대하여는 더 할 말씀이 없고 성경에 응하기 위한 말씀을 하실 뿐이었습니다. 이런 절규를 통해서 우리는 주님도 우리와 같은 육신의 몸을 입고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라는 뜻
제 5언의 말씀 : "내가 목마르다!"(요19:28)
이 말씀은 그리스도의 인성(人性)을 입증하고 신성(神性)을 나타내는 요한복음에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주님이 십자가상에서 "내가 목마르다" 하심은 곧 목마른 인생을 부르시는 뜻도 있습니다. 인생은 어디서 무슨 물을 마셔도 그 심한 갈증을 해소할 길 없으나 주님이 주시는 물은 영원한 갈증을 해소합니다.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사 55 : 1).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거니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 4: 13-14)고 말씀하셨습니다.
제 6언의 말씀 : "다 이루었다!"(요19:30)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날 밤에 가죽 채찍으로 서른 아홉 대의 매를 맞으셨습니다. 가죽 채찍 끝에는 다섯 갈래의 가지가 있고 그 가지마다 낚시와 같은 쇠고리가 달려 있어서 가죽 채찍이 살에 닿을 때마다 살갗이 찢어지고 피가 터져 엉켜 붙었습니다.
또한, 가시관을 쓰신 머리와 대못에 박힌 양손과 양발에서도 피가 흘러내리고 있었습니다. 주님은 무지한 군병의 창에 옆구리를 찔리셔서 물과 피를 다 쏟으셨습니다. 주님의 옷은 군병들이 제비 뽑아서 나누어 가졌고, 벗기운 채로 주님은 십자가에 높이 매달려 계셨습니다.
이 분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이 분이 바로 우리의 죄를 담당하시고 우리의 죄를 사하시기 위해서 죄도 없으시면서 가장 죄 많은 자처럼 십자가에 높이 달리신 것입니다. 그가 하실 일을 이제 다 이루신 것입니다.
제 7언의 말씀 :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23:46)
예수님은 아버지란 말씀을 즐겨 사용하셨으니 산상설교 가운데서 17번, 유월절 다락방에서 45번(요 14, 16장), 요한복음 17장에서 6번이나 나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세상에서 마지막 말씀을 아버지로 끝맺으셨습니다. 아버지란 명칭은 용기를 북돋아 주고 자신을 갖게 하는 이름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아들은 아무리 값진 것이라 해도 아버지 손에 맡기고 부탁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육체로부터 분리되려는 찰나에 있는 그의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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