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니어과학기술인협회 2024년도 평의원회, 정기총회, 제23회 KASSE 포럼 및 봄 학술대회를 3월 27일(수), 10:00~17:40, 광운대학교 새빛관 101호 대강의실에서 개최하였다.
박성현 회장은 개회사에서 시니어과협은 전국 5만여 명의 시니어 과학기술인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도약해야 할 것을 알리며, 사회적 책임 의식을 가지고 국가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하고 실천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협회 총회 장소를 제공하여 준 광운대학교 천장호 총장의 환영사에서는 한국시니어과학기술인협회 정기총회 및 봄 학술대회를 광운대학교에서 개최할 수 있게 되어 기쁘고 이충희 명예회장님, 박성현 회장님을 비롯하여 회원 여러분의 건승과 건강 평안을 기원한다고 하였다.
조완규 고문의 축사에서는 한국시니어과학기술인협회의 원로과학기술인 회원들은 그간에 축적한 지식과 경륜을 나라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정기 평의원회는 총회에 앞서 개최하였다. 2022년 평의원회 회의록이 보고된 다음, 의결안건 제1호인 ‘신규평의원 선출’에서 2명의 평의원(홍종선, 이은방)이 선출되었다.
의결안건 제2호인 ‘제5대 회장과 임원 선출’이 정관 제13조에 따라 상정되었으며 신희덕 선거관리위원장이 진행을 맡아 회장 선출 규정과 투표 방법을 설명하고 투표를 진행하였다. 단독 출마한 박성현 후보자에 대하여 비밀투표를 진행한 결과 투표권을 가진 평의원 76명 중 위임자를 제외한 참석 평의원 38명 중 반대 1표, 무효 1표, 찬성 36표로 회장선거 규정 제10조에 따라 박성현 후보가 제5대 회장으로 당선되었다.
박성현 제5대 회장 당선인은 당선 소감과 차기 회장 선거에는 단독후보가 아닌 최소한 2명 이상은 출마하여 경쟁하였으면 좋겠다고 하고 감사의 인사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회장 선거 후 임원 선출이 진행되었으며, 제5대 감사에는 평의원의 추천을 받은 조석팔 회원과 성용길 회원이 선출되었고, 부회장과 이사는 정관 제13조 2에 따라 평의원의 위임을 받아 회장이 선임하기로 의결하였다 .
2024년 정기총회가 이어서 개최되었다. 정회원 275명 중 위임자 22명을 포함하여 70명이 참석하였다. 보고안건 제1호인 ‘2023년 임시총회 회의록 보고’ 및 제2호인 ‘2024년 주요 업무보고’가 있었다. 시니어과협의 중점사업의 하나인 청소년 과학 꿈나무 교육에 이충희 명예회장께서 1,000만 원을 기부하여 활성화의 기틀을 조성하였음을 보고하였다. ‘외부 수탁과제 사업’으로는 한국과학창의재단에 2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 1건의 과제가 응모 중임을 보고하였다. 보고안건 제3호 2024년도 사업 수지 예산서 보고, 보고. 안건 제4호 이은방 회원의 고문 추대, 보고안건 제5호 농식품·바이오·의약 분과를 농식품·바이오 분과와 의약 분과로 분리하는 내용을 보고하였다..
의결안건 제1호인 2023년도 결산 승인 및 감사 보고에서는 해당연도의 사업 수지결산서, 사업 수지결산 명세서를 설명하고,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가 각각 제시하고, 김성철 감사의 감사보고 후, 원안대로 의결하였다.
의결안건 제2호인 제4대 임원 인준에서는 회장 당선인이 부회장에 강신성(간사장), 채연석(청소년과학교육), 이영백(학술), 이태림(홍보출판), 류재근 (대외협력), 강대임(회원복지)과 이사는 현재 25명의 이사에 새로 5명(변선호, 고광국, 박준희, 홍종선, 신성철) 증원하는 인준을 요청하였으며 이를 만장일치로 의결하었다.
기타 토의에서는 ‘회원증원 및 외부 수탁과제 유치 방안’에 대한 의견교환 시간을 가졌다. 박성현 회장은 현재 275명의 회원에서 300명 증원이 가능하도록 함께 노력하여 줄 것과 새로 선임된 임원진과 협력하여 시니어과협회 발전을 위해서 협조해 달라고 당부하며 총회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