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 강의 노트 (57)
세주묘엄품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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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애락광명천왕 등 10천왕의 해탈문
復次
可愛樂光明天王은
得恒受寂靜樂호대 而能降現하야
銷滅世間苦解脫門하고
淸淨妙光天王은
得大悲心相應海에
一切衆生喜樂藏解脫門하고
自在音天王은
得一念中에 普現無邊劫一切衆生이
福應力解脫門하고
最勝念智天王은
得普使成住壞一切世間으로
皆悉如虛空淸淨解脫門하고
可愛樂淨妙音天王은
得愛樂信受一切聖人法解脫門하고
善思惟音天王은
得能經劫住하야
演說一切地義와 及方便解脫門하고
演莊嚴音天王은
得一切菩薩이 從兜率天宮沒하야
下生時에 大供養方便解脫門하고
甚深光音天王은
得觀察無盡神通智慧海解脫門하고
廣大名稱天王은
得一切佛功德海滿足하야
出現世間方便力解脫門하고
最勝淨光天王은
得如來往昔誓願力으로
發生深信愛樂藏解脫門하니라
또 가애락광명천왕은
항상 고요한 즐거움을 누리면서
능히 세상에 나타나
세상의 괴로움을 없애주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청정묘광천왕은
대비심으로 서로 응하는 바다에서
일체중생이 즐거워하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자재음천왕은
한 생각 속에서
널리 끝없는 겁의 일체중생의 복덕의 힘을
널리 나타내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최승염지천왕은
널리 이뤄지고 머물고 부서지는
일체 세상으로 하여금
다 모두 허공처럼 텅 비어
청정케 하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가애락정묘음천왕은
모든 성인들의 가르침을
사랑하고 즐기고 믿고
받아들이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선사유음천왕은
능히 겁이 지나도록 머물며
모든 지위의 뜻과 방편을
연설하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연장엄음천왕은
일체 보살들이
도솔천궁에서 내려와 태어날 때에
크게 공양하는 방편의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심심광음천왕은
다함이 없는 신통과 지혜의 바다를
관찰하는 신통을 얻었습니다.
광대명칭천왕은
모든 부처님의 공덕의 바다가 넘쳐
세간에 출현하는 방편력의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최승정광천왕은
여래가 지난 옛적에 서원의 힘으로
깊은 믿음과 사랑의 즐거움을
발생하는 해탈문을 얻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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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설 :
천상에 사는 천인들의 인구가 얼마나 될까요?
알 수 없는 불가지수(不可知數)라 하겠지요.
아마 사람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생각의 수만큼
존재하고 있을 거라 추측할 수 있겠습니다.
화엄경은
무한대의 수를
종횡으로 설하고 있는 경전입니다.
우주의 경전이요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이 들어있는 경전입니다.
텅 비어 아무것도 없는 속에
모든 존재가 빼곡히 가득 차 있습니다.
한 사람의 생각에서
수많은 천인들이 탄생합니다.
그러므로 지상과는 비교될 수 없는
인구밀도를 가지고 있다 할 수 있지요.
10명씩 함께 나오는
천왕들의 해탈문 이야기는
이 품(品)이 끝날 때까지 계속 나옵니다.
신중들 모두가 해탈문을 얻고
부처님 덕을 찬탄하는
찬게(讚偈)가 계속됩니다.
천왕들의 이름이 묘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빛의 존재와
소리의 존재로 있는 천왕들입니다.
빛에서 소리가 나고 소리에서 빛이 납니다.
빛과 소리가 서로 회통(會通)되는 것이지요.
법성 속에는 모든 것이 원융합니다.
『능엄경』에는
귀로 보는 수가 있고
눈으로 듣는 수가 있다는 말이 나옵니다.
법성의 당체 마음이
보기도 하고 듣기도 합니다.
이 마음이 바로 만법의 근원입니다.
화엄교의에
원융문(圓融門)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항포문(行布門)과 상대되는 말인데
육상원융설(六相圓融說)에 나오는 말이지요.
화엄종에서는
제법의 현상을 6가지 측면으로 관찰합니다.
❶ 총상(總相) :
만유의 제법을 하나의 체(體)로 보고 관찰하는
평등적인 면을 말합니다.
집 한 채를 말할 때
집을 구성하는 지붕 벽 마루 등
모든 것이 하나로 모아진 전체를
한 집이라 하는 것과 같습니다.
❷ 별상(別相) :
부분적으로 관찰하는 차별적인 면을 말합니다.
지붕, 벽, 마루 등을 나누어 보는 것이지요.
❸ 동상(同相) :
낱낱 차별된 것들이 동일한 목적으로 쓰여
서로 협력 조화를 이루어
하나로 통일되는 것을 말합니다.
❹ 이상(異相) :
낱낱이 제각기 자기 위치를 지키고 있으면서
피차의 고유한 상태를 잃지 않고
서로 다른 면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❺ 성상(成相) :
낱낱이 서로 의지하여
전체의 하나를 만드는 면을 말합니다.
❻ 괴상(壞相) :
낱낱이 모여 하나를 이룬 상태이지만
제각기 개체의 모양을 잃지 않고
독립된 그대로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상의 육상(六相) 가운데
총상, 동상, 성상을 원융문이라 합니다.
별상, 이상, 괴상은 항포문이라 합니다.
천왕들의 해탈문 얻은 이야기는
복덕, 사랑, 방편, 믿음, 신통, 청정 등을
내용으로 하는
선행의 실천으로
중생을 이롭게 하는 자비행입니다.
강설 : 지안 큰스님
녹취,사경: 심광월 보살
출처 : 반야암 오솔길 카페,
http://cafe.daum.net/ze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