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 의사소통 장애 아동의 AAC
복합 의사소통 장애란?
- 다양한 장애로 인해 구어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여 '말'을 통한 의사소통이 힘든 복합 의사소통 장애 아동(CCN)의 경우 <보완·대체 의사소통(ACC)>의 사용은 필수적이다. 구어를 사용할 수는 없지만, AAC를 통한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복합 의사소통 장애 아동이 AAC를 선택하여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생활연령-생활연령에 맞춘 어휘나 문장을 포함한 AAC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의 정신연령을 고려하는 것은 보완·대체 체계를 교육하는 방법 또는 교재 선택 과정에서 필요하다.
2. 기능성-의사소통을 목적으로 AAC를 사용하므로, AAC에 포함된 어휘와 문장은 의사소통 의도를 표현할 수 있고, 기능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 의사소통 의도 : 물건 요구하기, 질문하기, 감정 및 상태 표현하기 등
3. 상호작용 가능성-의사소통은 상호적 교류에 의한 것으로, 자신의 의도를 표현하고 상대의 표현에 대한 반응도 할 수 있어야 한다.
4. 중재 가능성-AAC를 선택하여 적용하는 기간에는 여러 프로그램이 지원되나, 그 후에는 중재 프로그램이 제공되지 않아 AAC 사용 자체를 중단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중재 프로그램이 지원되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5. 사회적 의미-대상자의 사회적 활동을 고려한 AAC 체계 및 내용, 휴대 방법, 도움의 형태 등을 결정해야 한다. 각 사회활동 장소(집, 종교기관, 학교 등)에서 요구하는 조건들을 고려해야 한다.
6. 의사소통을 위한 선수 기술-대상자가 가진 최소한의 의사소통 능력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AAC 사용을 확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중재를 통해 반응, 모방, 차례 지키기 등을 익히고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7. 1개 이상의 AAC 도구 사용-1개만의 AAC 체계를 사용하는 경우 금세 흥미를 잃고 더 이상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상황이 변화할 때를 고려하여 여러 개의 AAC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8. 자연스러운 환경에서의 중재-실생활에서 활용하지 못한다면 AAC가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에, 실제 생활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중재가 필요하다.
9. 아동 자신의 선호도-아동이 좋아하고 선호하는 어휘와 문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AAC 체계 자체가 또하나의 학습자료가 될 경우, 아동이 애정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에 어렵기 때문이다. 처음 AAC의 내용을 구성할 때, 최대한 아동의 선호를 반영하는 것이 좋다.
10. 부모-중재자 간 협력관계-AAC의 내용을 구성할 때 실생활에서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교, 가정, 종교기관 등의 협력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부모와 중재자 간의 원활한 협의가 필요하다.
11. AAC 체계의 특성-아동의 신체조건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의사소통 대상자에게 쉽게 전달되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또한 관리 및 유지가 용이하고, 아동의 적응 상태에 따른 확장도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12. 의사소통을 위한 기초 기술-아무리 좋은 AAC 도구가 있더라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기초적인 기술을 배우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 따라서, 언어적 능력, 도구를 다루는 동작 능력, 사회적 능력,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중재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출처] 복합 의사소통 장애 아동의 AAC|작성자 쟌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