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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는 이미 암호화폐의 세계에서 '신총'이 되었다
소스:이페어케이 https://ownermarket.net/nplanet/profile/55
암호화된 화폐가 최근 폭락했다.베이징시간 5월 20일 새벽, 비특화 한때 30% 폭락...4월 가격보다 고점하락폭이 50%를 초과하다.같은 날 이더팡도 최대 40% 넘게 떨어졌다.시장이 울부짖자 많은 투자자들이 창고를 터뜨렸다.
암호화폐와 밀접한 NFT, 연루되었을까?NFT , 即 Non Fungible Token, 비질질화 토큰은 블록체인 기술에서 파생된 암호화된 디지털 권익 증명이다.
지난 얼마 동안 NFT는 암호화된 화폐의 세계에서 되었다의 '신규'다. NFT 거래 및 마케팅 플랫폼 추적망NonFungible.com에 따르면 올 1분기 NFT 매출은 20억 달러를 돌파해 전 분기보다 최소 20배 이상 급증했다.이는 1분기 동안 NBA 탑샷이 4억7200만 달러에 달한 것을 포함하지 않았다거래액과 비플의 '매일: 톱5' 6900만 달러.
《매일: 톱5,000일》, Beeple
Beeple의 이 NFT 작품은 2021년 3월이다.11일 크리스티 경매서 낙찰, NFT로 간주미술품 시장에 착지했다는 표지.하지만 이 암호화폐의 폭락세 속에 NFT와 미술품 시장의 결합은 여기까지일까.한 가지 관점에서는 NFT가 앞으로 암호화 통화와 연결되지 않고 당분간은 계속, 중간선은 되돌아올 것이라고 본다.떨어지다.
일반인의 눈에는 NFT가 '일련의 코드'로 보이는데, 대중이 병합한 것이다.그것과 예술품의 진정한 연결을 명확히 하지 않는다.대중이 더 많이 본다'알 수 없는' 예술품이 '알 수 없는' 고가에 팔린 것이다.하지만 옹호자들은 NFT 디지아트 분야가 가상화폐의 현실적 구매를 위한 최선의 시도라고 주장한다.
NFT는 왜 미술품 시장에 발을 디딜 수 있었을까.기술은 도대체 어떻게 주는가?예술품이 결합된? 그 고가는 정말 혀를 내두르게 한다.노이즈 마케팅의 힘인가, 시대를 앞서가는 가치인가.갑자광년은 여러 관점과 결합하여 기술, 예술, 상업의 세 가지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는다.
NFT의 기술적 특성으로 현재 디지털 아트 시장의 실상을 해결할 수 있다실통점. NFT는 디지털 아트 크리에이터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권익, 또한 신세대 예술가의 자아를 표현하는 새로운 매개체가 되고, 화폐권, 블록체인 종사자는 NFT 예술의 가치관에 더 공감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은 NFT를 투자품이라고만 생각할 수 있으며, NFT는 이미 전통예술시장의 중심화된 구조에 충격을 가하고 있다.기존의 '중심화' 구도를 전면적으로 뒤집지는 못할 것이고, NFT 미술품 시장은 현재 상당한 거품이 끼어 있어 기술·상업화·시장감독 측면에서 보완할 필요가 있다.
NFT, 자본의 새로운 탄생
NFT 첫 '아웃사이더' 아니다...2017년 말, 하나크립토키티즈라는 이름의 고양이가 허공을 가로질러태어나면서 전자반려동물과 비슷한 고양이들이 한때 이더넷을 마비시키기도 했다.크라이포토키티스는 2주도 안 돼 배급사 래퍼랩스를 위해 1100만 달러가 넘는 매출을 올렸고,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수익을 올렸다.번호 #896775, 드래건이라고 이름 붙여진 암호화된 고양이 한 마리가 27만 달러에 낙찰돼 '지구상에서 가장 비싼 고양이'라는 놀림을 받았다.
최근 NFT가 선을 보이면서 역시 '프리미엄'이라는 꼬리표가 붙었다.2020년 하반기, Dapper Labs 재발부NFT 프로젝트인 NBA 스타 비디오 모음을 NFT로 판매하는 NBA 톱샷스.크립토 슬램닷컴에 따르면 올해 5월 초 현재 NBA 탑샷에는 26만여 명의 바이어가 있다5억6000만 달러가 넘는다.
르브론 제임스 치코비 브라이언트(Kobe Bryant)) 덩크슛 순간 17만9000달러에 낙찰됐다.
투자시장 붐이 일면서 NFT가 서서히 대중적 시야에 들어오면서 시장 정서는 급물살을 탔다.NFT의 데이터 추적 사이트 Nonfungible.com에 따르면 2021년 2월 말부터 3월까지 NFT 미술품 총 거래액은 5분에 6번 이상 팔릴 정도로 급증했다.
역시 2021년 1분기 비트코인 가치가 치솟으며 4월 6만5000달러 고점을 찍었다.NFT는 전통적인 업종과 암호화된 산업을 연결하는 다리가 될 수 있다.블록체인 투자자 슈루항공설.NFT의 등장은 원래 디플레이션이었던 가상화폐 경제시스템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했다.예술품, NFT의 여러 갈래인 게임, 카드, 가상우주 등은 모두 가상에서 현실로 통하는 사실적인 구매 동기를 만들어낸다.
비플의 작품이 6900만 달러라는 최고가를 기록한 것도 관심의 '불씨'였다.이를 성사시킨 배후는 2020년부터 시장 포석이다.
메타코반은 이후 한 공개 인터뷰에서 그의 동기는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이 예술가를 지원하고 이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NFT로 돈을 버는 데 큰 위험이 있다고 강조했다.메타코반은 노이즈 마케팅 불법 모금?이것은 화폐권에서는 아무도 깊이 따지지 않는다, NFT가 단기간에 폭발한 것이다투자의 속성이야말로 이야기의 가장 매력적인 일환이다.
NFT 시장의 폭발 자체는 기존 경매사 크리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2020년 10월 크리스티는 로버트 앨리스의 블록체인 작품 '포트레이츠 오브 어 마인드(Portraits of a Mind)'를 선택했다.경매에 앞서 이 작품은 크리스티 뉴욕 갤러리에서 전시됐으며 동시에 전시된 것도 있다.모네, 피카소, 워홀의 작품.
이 작품의 경매에 참여한 NFT 거래 플랫폼 BCA의 설립자이자 큐레이터인 손박한은 "크리스티는 전통예술품 시장의 전당급 경매기관으로서 블록체인 문화를 반영한 작품을 선택해 낙찰한 것은 NFT의 예술 발전 과정에서 기념비적인 사건"이라고 '갑자광년(甲子光年)'과 공유했다.
이후 유명인, 각 자본기관이 입장하면서 NFT는 시장 이슈로 떠올랐다.기업명함프로에 따르면 NFT 관련 분야에서 2020년 11월부터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총 70회 이상의 융자가 발생했다.이 중 거래 플랫폼인 보손프로토콜은 지난 3월 뿐만 아니라1000만 달러의 기관 융자를 받아 40배를 초과 모집하다.
이 바람은 중국 예술권으로까지 번졌고, 적지 않은 전통 예술품도 '사슬 걸기'를 시도하고 있다.5월 22일 오픈세아에서 열리는 경매에는 수묵화, 잉크화 등 전통예술이 출품된 작품을 10여 명의 국내 아티스트가 경매에 부친다.
이에 따라 NFT 분야에도 엄청난 거품이 일면서 암호화폐권의 또 다른 투기 광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이유는 충분했다: 같은 작품이라도 '순수 예술'의 껍데기를 씌우고 '유일성'을 이야기하다가 갑자기 천정부지로 팔려나갔다.조잡한 것들이 빠르게 유입되고 있다.라는 작품이었다.
떠드는 자, 의심하는 자, 차단된 자
돈이 여기 있으니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죠.세계 진출을 시도하고 있는 광고업계 프리랜서 사업자인 엔젤라 역시 "NFT는 미래지향적일지 모르지만 현재 전체 시스템 구축이 미흡해 얼마나 멀리 갈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그녀처럼 많은 사람들이 FOM을 안고거센 파도를 헤매는 O(Fear of Missing Out)의 마음가짐은 엄청난 상업적 가치에 끌리지만 거품이 빠진 시장 형태를 현 단계에서 제대로 볼 수 없어 완전히 몸을 던질 수 있도록 설득하지 못하고 있다.
"당신은 마음과 뇌를 모두 이 세상에 들여놓아야 한다"는 조인 디지털르네상스재단 파트너는 공개수업에서 "당신이 전적으로 동의해야 그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국내 최초의 NFT 수집가인 조인은 NFT 예술품 감상 및 소장 핵심 방법론을 공동체 공감대로 꼽았다.
'이 세상'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형성된 체인상의 세계다.디지털 경제 발전은 지금까지 암호화 기술 발명자, 엔지니어, 재단, 프로젝트 창업자 등이 주축이 된 부의 계층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이들은 NFT의 주요 투자자이자 소장자이기도 하다.
투자와 소장 행위의 바탕에는 작품 미학적 관점과 가치에 대한 공감대가 깔려 있다고 이들은 주장한다."NFT 예술품 한 점의 가치는 결국 작품 자체로 회귀하게 되고, 지금 나오는 천정부지로는 일상적인 것이 아니라 거품이 지나면 NFT의 예술적 가치가 더 선명하게 드러나게 될 것이다."손박한은 자신이 가장 중요시된다고 말했다.역시 예술가 그 자체다. 그들의 경력과 인지, 그리고 그 경험에 기반한 작품들이 눈에 띈다.
올해 21세인 로비 배럿은 스탠퍼드대 AI 연구원, 인베이다 AI 알고리즘 엔지니어다.AI 작품 'Saint Nazaire'를 작곡한 NFT 아티스트이기도 하다.그는 인터뷰에서 AI를 이용한 예술 창작은 기술세계 탐색을 위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예술세계와의 협력에서의 '맞불성'이다.
로비가 창작에 도입한 AI는 이미 얻은 '지혜'에 따라 스스로 명령을 해석한다.작품에 대한 인간의 통제력은 상대적으로 약화됐고 AI는 창의적인 창작의 일부를 떠안았다.이런 창작 방식은 새로운 예술 장르뿐만 아니라 스스로 사고하고 스스로 창조할 수 있는 대상을 만들었다.새로운 기술 수단과 예술의 결합은 예술 혁신의 경계를 더욱 넓혔다.
암호화 생산력의 대표군이 부상하고 있는데, 자기표현의 매개공간이 필요하고, 신분의 증명이 필요하며, 정신사회도 필요하다.암호화 예술은 그들의 이상적인 문화 토템이 됐고, NFT를 소유하고 NFT라는 새로운 장르를 인정한다는 것은 바이어의 정체성을 상징한다.러시아 작가 빅토르 페레벤펩시 세대에서는 판매자가 이 작품을 소유한 티베트인 명단을 전시함으로써 작품의 가치를 입증하는 화폐 미니멀리즘을 다룬 바 있다.
확권과 계급적 속성을 거듭 강조하는 것도 NFT 시장이 현재 권층이 고착화돼 있음을 보여준다."링 속성"은 현재 NFT 예술품의 중요한 태그입니다.
내 주변 사람들은 아직 NFT에 대해 잘 모른다.중앙미원의 대학교 3학년 Maggie는 '갑자광년'에게 공유하고 싶어 NFT에 대해 알고 싶었지만, 커뮤니티를 통해 토론할 수 없었던 것이 현재 가장 큰 애로사항이 되었다.그들 사회에 진입할 통로가 없다.신인은 화폐권에 진입할 통로가 없고, 군문도 알 수 없다여기에 NFT 자체 기술 장벽까지 더해져 탈중심화와 말 권력 하방은 장밋빛 비전으로만 보인다.
예술계 안에서도 암호화 예술의 벽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현재 최대 NFT 거래 플랫폼인 오픈시의 아트 코너에는 140만 점이 넘는 예술품이 몰려 있어 찾는 사람이 거의 없다.예술권 울타리에서도 NFT는 일부의 권력일 뿐이다.
NFT 시장에 뛰어들려는 수많은 인파가 몰리자 용퇴를 택하기도 했다.NFT의 몸값으로 떠오른 아티스트 비플은 이미 이타코인을 모두 교환한 뒤 '탈출'했다.그러면서 그는 NFT는 거품이며, 그 안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동체, 정체성에 대해 비플은 아니라고 답했다.이전까지는 디지털 아티스트를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NFT 시장에 진동을 일으킨 비플의 앞뒤 행위의 갈등감은 NFT 시장의 현 단계의 균열을 보여준다.많은 갑자광년의 응답자들은 NFT 예술품은 오랜 기간 동안 화폐권 인사에 국한될 것이며 대중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은 투자 가치라고 생각한다.
거품 아래 NFT 존재는 합리적
NFT 시장에 거품이 끼어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다.그러나 NFT종사자, 블록체인 투자자, 예술종사자 등을 포함한 '갑자광년' 응답자들은 현재의 거품에 따른 관심과 자본열도가 단점보다 크다고 평가했다.
창작자 엘우드에게 NFT가 주는 가장 직관적인 느낌은 '나는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다."NFT가 우리가 만든 디지털 아트를 오너십(ownership)으로 만든 것도 내가 NFT를 선택한 요인이다."
투자 목적의 미술품 보유가 새로운 일은 아니지만, 예술품 상승폭이 느리고 불안정성이 높고 시장 운영이 불투명해 전통적인 미술품 투자는 자산 대비 비중이 크지 않았다.모조품·해적판이 기승을 부려 미술품 시장이 난립하고, 인터넷에 의존해 전파되는 디지털 아트는 불법복제의 '재난지역'이다.
그림 한 점, 음악 한 점을 인터넷에 올리면 누가, 어떤 식으로 쓸지 창작자 본인이 제대로 말할 권한이 없다.어느 전파 단계에서 작품의 워터마크가 지워지면 창작자가 작품의 오리지널 판권을 증명조차 할 수 없게 된다.설령 작품이 널리 퍼진다 해도 작가 자신은 여전히 돈도 벌지도 못할 수도 있다이름을 올리다.
어떻게 하면 지워지지 않는 '물자국'을 찍고, 작품의 전파가 예술가들에게 진정한 가치를 안겨줄 수 있을까.NFT가 가진 유일성과 희소성은 디지털 미술품의 위조 방지 문제를 상당 부분 해결했다.
NFT가 구현한 코드는 사실상 하나의 인증서를 구성하고, 이 인증서는 유일한, 특정한 하나의 자산을 지향하며, 이 자산은 예술품일 수도 있고, 실제 집일 수도 있다.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NFT는 작품에 '타임 스탬프'를 찍어 창작자가 선발됐음을 증명했고, 이후에도 이 작품은 멈추지 않았다.복제, 재전파, '타임 스탬프'도 작품 '원본'의 유일성을 담보할 수 있어 디지털 작품의 소유권 인증이 해결되고 작품의 전시권, 소유권, 판권이 분리된다.
NFT 한 벌은 아무리 되팔아도, 누가 사들여도 '확인된 디지털 인증서'를 갖고 있어 작품의 저작권은 원작자가 그대로 갖고 있어 창작자들은 매 거래에서 지속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다.트레이딩 플랫폼 Super Rare의 경우, 한 거래 시 아티스트가 85%를 획득하고 플랫폼을 획득합니다.15%, 재거래 시 판매자는 90%, 예술가는 10%를 받는다.
또한, 사슬에서 발생하는 매 거래마다 기록되고 기록이 소급되어 누구나 한 사람 한 사람이 이 작품을 소유했거나 소유하고 있는 구매자가 누구인지, 작품의 권익 이전과 금전거래는 제3자의 보증 없이도 가능하고 유일성과 변조성이 확보되어 있다.
또 다른 방향에서는 무중생유(無中生有)의 가상세계가 실제 세계와 어떻게 통할 것인지가 각 분야 공통의 관심사다.블록체인 기술은 제안 이후 지금까지 실제 적용된 장면은 줄곧 금융, 은행업, NFT 착지예술품 시장에 국한되어 가장 완결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두 세계의 한 통로를 모두 열어젖히다.
"NFT는 내용이 아닌 탑재체입니다." 왕샹(王翔) Zonff Partners 파트너는 한 공개 공유에서 "단 하나의 IP에만 의존하지 않고, 이 시스템 플레이에 더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NFT Token에 기반하지 않을까요?더 많은 블록체인 장면이 만들어질 것이며, 이는 전자상거래의 블록체인화가 아닌 더 긴 선의 가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요는 궁극적인 추동력이며 NFT의 열기는 신소비 분야로 젊은 세대의 소비관에도 부합한다고도 불린다.손 회장은 현재 미술시장 전반의 구매 동기가 수집에서 소비로 이동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젊은 층이 소비의 주력으로 보고 있다.크리스티 전후와 당대예술 전문가 노아 데이비스도 티베트인들의 구성, 취향은 현재 변화하고 있으며 젊은 티베트인들이 새로운 것에 더욱 흥분하고 있다면서 바로 크리스티가 파악하려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반면 슈루항공은 시장 거품이 업계에 수익을 가져다 주고, 좋은 플랫폼을 만들어 진정으로 업종을 위해 일하고 싶은 기업은 남기고 투기꾼은 거품과 함께 사라지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현재 주류인 NFT 거래 플랫폼은 대부분이다외국 회사가 운영하며 플랫폼 간 차별화 전략은 제품군에서 주로 이뤄진다.예를 들어 OpenSea는 예술품 외에 카드, 도메인 등의 섹션이 주력하고, Nifty Gateway는 아티스트와의 독점적인 연명제, 플랫폼은 초대제 또는 신청제를 실시하고, 창시점에 대해서는 창시자.작자와 작품의 질에 대한 전반적인 통제를 진행하다.
NFT 아트, 이런 아픔은 해결해야 한다
NFT가 현실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사실상 투자 영역을 넘어선 지 오래고, NFT 자체는 아직도 성장 고민에 시달리고 있다.
우선 디지털 아트의 도난 방지 및 저작권 소유의 문제점을 해결했지만, 새로운 저작권 문제도 뒤따랐다.현재 시장에서는 이미 여러 차례 타인의 예술품에 사슬을 걸어 이 NFT를 판매하여 이익을 얻는 행위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특허 침해 행위에 대해 창작자가 고발할 가능성이 높다누가 이 NFT의 소유자인지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경쟁적인 블록체인 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해 동일한 '본원 작품'에 여러 개의 NFT가 등장할 수 있으며, 각각의 NFT는 특정 링크에서 유일성을 확보할 수 있다.블록체인 탈중심화 국경 없는 특성 때문에 이런 건달 토큰을 두고 원작자는 찾기 힘들다.침해자에 대해서도 법적 근거가 미숙한 조항이 기소됐다.
웹3펀드의 중국 커뮤니티 책임자인 첸원(金文)은 암호화 예술에 대한 침해가 더 이상 그래픽 표면에 머물지 않고 더 깊은 소스코드에 대한 지식 침해가 된다며 이런 행위에 대한 조작은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을 빌려야 하며, 실제 응용층은 더 발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셋째, 사이트별로 저장돼 있는 NFT의 본체는 이 사이트의 로그아웃과 함께 사라진다.본체도 사슬을 채워 해결할 수 있지만, 하나의 작품인 '윗줄'을 '광물 캐기'를 통해 비트코인을 얻는 데 필요한 에너지 소모가 너무 커 아직 더 좋은 기술은 없다.수술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작가 본인이 디지털 예술작품을 제대로 보호하지 않았다면 구매자는 NFT를 찍고 열쇠만 받았을 뿐 집 자체가 사라진 셈이다.
하지만 가상공간에서 벗어나 만든 실물 예술품인 상연(上緣)은 실제 화폐권에서는 인정받지 못한다."디지털 세계에서 태어난 작품은 NFT의 진정한 개념에 부합하고 작가가 기술적인 수단을 선택해 창작하는 것 자체가 표현의 일부이며 취지는 더 순수합니다."손박한설.
넷째, 예술품 자체의 예술성은 어떻게 보전할 것인가?NFT에 대한 의문도 크다.매개체 자체가 작품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고, 전통예술에서 예술품을 '둘로 쪼개' 사슬을 거는 선봉적인 시도지만, 예술시장에서는 이에 대해 작품 자체의 예술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있다.파괴에 이르렀다. 기술과 비즈니스의 물결 속에서 전통예술 자체의 잔존공간이 밀리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적지 않다.
기술은 기술, 사슬은 사슬, 거래는 거래다.현재 NFT의 예술경제에 전념하고 있는 진원원은 '갑자광년'에 대해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지, 작품이 완성된 후 이를 링크할 것인지, 어떤 형태로 거래를 할 것인지를 세 가지로 설명했다.
다섯째, NFT 거래는 플랫폼에 의존해야 하는가, 아니면 탈중심화해야 하는가.역시 논쟁 중이어서 아직 명확한 해답은 없다.
거래 플랫폼에 의존한 예술품 유통은 NFT 자체의 '탈중심화'와 맞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현 단계에서 NFT 아트를 향한 학술 체계나 시장 구조는 아직 구축 단계라는 시각도 있다.게다가 예술품마다 서로 다른 위치의 설정이 있을 수 있는데, 플랫폼과 가이드가 있을 수 있다.합리적이다. NFT 미술품 시장의 최종 형태에 대해 손 사장은 주체의 탈중심화와 특수한 부분의 중심화가 조화를 이루어 균형 잡힌 질서가 될 것이라는 구상을 내놓았다.
이제 미술품 시장에서는 전통적인 중심화 구조가 오래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중심화"와 "탈중심화"의 게임은 시종일관 진행 중이고, 양극단 모두 최적화된 것이 아니다. 전통 예술과 암호화 영역의 결합이 예술품 교역에 다익을 찾을 수 있는 방식인 창조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작가는 작품 자체에 대한 더 큰 목소리를 갖고, 구매자는 더 투명하고 다양한 자료 출처 채널을 제공받으며, 중심화 기구는 서로 다른 차별화 전략으로 양측을 연결시켜 소셜 플랫폼을 형성한다.
전통예술시장도 크리스티, 소더비 등 오래된 경매사들이 NFT 거래 플랫폼과 협업해 적극적으로 NFT 작품을 낙찰받는 것으로 표범을 들여다볼 수 있는 NFT를 배격하지 않는다.
현재 크리스티는 NFT를 위한 교육 온라인 과정을 개설했다.류강(劉剛) 중앙미술학원 국제학원 원장도 "전통예술과 암호화 영역의 봉합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전문 예술가가 더 많이 등장하면서 엄숙한 티베트인과 양질의 예술가가 뒤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리모델링'이나 '대체'보다는 새로운 기술수단을 융합해 함께 발전시키는 것이 더 바람직한 방향이다."전통교역 시장"과 "신형교역 플랫폼" 사이에는 그 자체가 차별화되어 있으며, 서로 다른 장르의 작품, 서로 다른 유파 예술에 대한 거래 패턴이 궁극적으로 완전히 통일되지는 않을 것이다.구여신도에는 여전히 가장 큰 발전 여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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