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 해솔길을 따라 걸어보는 서해안의 명소 구봉도(九峰島)
@구봉도는 경기도 안산시 대부동 북쪽에 있던 섬으로 간척지였던 곳이 육지와 연결된 섬이다. 지금은 염전 건설로 인해서 대부도와 하나가 되었다. 북쪽에는 무인도로 <꼬깔이>라는 바위가 있는데 여기서 변도를 조망할 수 있다. 구봉도(九峰島)라는 이름은 아름다운 봉우리가 아홉 개로 되어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대부도가는 길의 솔밭)
[자연환경] 대부도의 북단에 자리 잡고 구봉도는 산의 정상부의 해발이 97m 가량으로 남북 방향으로 길게 형성되어 바다와 접해 있다. 구봉도는 북위 37° 16′ 42″, 동경 126° 33′ 13″에 위치한다. 100m 내외의 소규모 구릉성 산지가 북서-남동 방향으로 뻗어 있는 산세 중에서 구봉도는 대부도 서북단에 자리 잡고 있다. 구봉도에서 시작된 산세는 황금산(黃金山)과 선감도, 불도, 탄도를 지나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으로 이어진다.
(대부도의 해솔길)
구봉도 지질은 선캄브리아 시대의 서산층군에 속하는 변성퇴적암류와 편암류 및 편마암들이 주로 분포한다. 토양은 암쇄토, 편암 계열의 사양질 암석 토양으로 배수가 양호하다. 식생은 침엽수인 소나무 종류가 대부분이며 활엽수인 상수리·아카시아·오리나무 등이 약간 혼재되어 있다.
구봉도 북서쪽 말단부인 헤드랜드(headland)[드나듬이 심한 해안 지형에서 불쑥 튀어나온 부분] 전면의 중심에는 노치(notch), 해식애[sea cliff], 파식대[shore platform], 시스택(sea stack) 등과 같은 침식 지형들이 모식적으로 나타나며, 북쪽과 남쪽 지역에는 모래와 자갈 등의 조립질 퇴적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사질 갯벌이 분포한다. 사질 갯벌은 파랑에너지가 강하게 작용하는 환경에서 발달하며 사빈과 갯골을 발달시킨다. 구봉도 근처 갯벌에서는 바지락·동죽·가무락·댕가리·말미잘·칠게·납작게· 밤게·민챙이·박하지·서해비단고둥 등의 생물들이 자라고 있다.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산25번지에 위치한 구봉도는 예전에는 섬이었으나 구봉 염전이 조성되면서 연륙되었다. 구봉이 패총은 구봉도 남동쪽 사면과 남서쪽 사면에서 발견되었으며, 신석기 사람들의 유물인 패총과 빗살무늬토기가 발견되어 그 역사적 사실을 증명해 주고 있다. 현재 주민들은 대부분 상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토지는 삼림 지역을 제외하고는 논, 밭, 과수원, 주거지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구봉도 해안선을 따라 서북쪽으로 약 1㎞를 걸어가면 두 개의 큰 바위가 있는데, 이를 일컬어 구봉이 선돌이라 부른다. 작은 바위는 속칭 할매바위로 불리며, 큰 바위는 할배바위라 불린다. 그리고 구봉이 선돌 오른쪽으로 후미진 곳에는 동쪽 해안의 개미허리처럼 잘록한 곳이 있는 데 최근에 이곳에 다리가 만들어져 개미허리교라고 불린다. 이곳은 만조 때에는 배가 지나가는 뱃길이 되기도 하지만 간조 때에는 물이 빠져 사람이 걸어서 지나갈 수도 있다.
(구봉도가는길에 만난 부엉이 조형물)
구봉도 북쪽에 있는 구봉이 약수터는 해안 지역에 위치한 물 맛 좋은 약수터로 알려졌으며, 구봉도 서쪽으로 떨어지는 낙조는 아름답기로 유명하여 이를 보기 위해 많은 진사님들이나 관광객이 찾는다. 구봉도 북쪽과 남쪽의 갯벌에서는 맛조개·동죽·고동·소라 등을 직접 잡을 수 있어 갯벌체험장으로도 이용되고 있으며, 망둥이·넙치·우럭·놀래미 등의 바다낚시를 즐길 수 도 있다. 구봉도 앞 구봉솔밭은 70~80년 된 소나무 숲이 있어 여름 야영지로 적합하며 간조시 갯벌 체험과 조개잡이를, 만조시에는 해수욕과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주변에는 펜션과 음식점이 많아 활어회, 칼국수, 조개구이, 왕새우, 전어 등의 수산물을 맛 볼 수 있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저 멀리 보이는 바위가 할매, 할배바위)
(꼬갈섬)
<꼬깔섬>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에 있는 무인도로 꼬깔처럼 생겼다 하여 꼬깔섬이라 불린다. 꼬깔섬 갯골은 골이 깊고 좁으며 풍랑이 잘 인다고 한다. 섬 전체가 암석으로 되어 있으며, 해안선에는 모래펄이 펼쳐져 있다. 작은 섬으로 잡목과 풀이 서식하고 있다.
고깔섬은 동경 126° 25′, 북위 37° 14′에 위치하고 있다. 면적은 2,000㎡, 둘레 450m, 길이 200m, 폭 50m이고, 해발 고도는 15m이다. 구봉도 전망대에서 건너편에 있는 작은 무인도로 대부동사무소에서는 8㎞ 정도 떨어져 있다. 구봉도는 제부도와 더불어 서해안 관광 낚시터로 인기가 높다. 물오리 떼가 서식하여 오리 알이 많고, 겨울에는 물까치가 잡힌다. 인근에서는 굴·소라 등이 많이 잡히며, 근해에서는 우럭·민어·농어·장어 등이 잡힌다.
(줌으로 본 할매할배바위)
(낙조 전망대)
(멀리 촤측에 보이는 섬이 꼬깔섬이고 우측은 감시초소다)
(개미허리아치교)
(개미허리아치교 밑의 바위들, 밀물때는 바닷물에 잠긴다.)
(돌아 오는 길 대부도의 농촌들녘 풍경을 몇컷 잡아 보았다.)
(가지꽃)
(마지막 가을걷이에 나선 거미들)
|
출처: 현림의 소리 원문보기 글쓴이: 나그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