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산은 청송군 안덕면 노래 2리에 있다. 17751785년 1월까지 10년 동안 홍유한 선생이 영주시 단산면 구구리에서 「칠극」에 의한 천주교 수계생활을 함으로써 복음의 씨가 뿌려졌고 또한 1785년 을사초조적발사건 후 상주의 이안면, 배모기 등 몇몇 곳에 복음의 씨가 확산되었다. 그러나 이때 이미 나라에서 천주교를 박해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이곳이 다른 지방에 비해 폐쇄적이며 불교와 유교가 대단히 성행했던 지방이라 좀처럼 복음의 씨가 자라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1801년 신유대박해가 일어나자, 아직 복음이 크게 전파되지 않아서 관헌들의 박해 손길도 그렇게 뻗치지 않았고, 또한 험한 산악지대가 많았던 경상도의 동북부가 산협지대인지라 충청도와 전라도 지방에 살던 신자들이 박해를 피해 이 곳으로 도망쳐 숨어살기에 안성마춤이었다.
그리하여 태백산맥의 높고 험준한 산악지대인 청송현의 노래산, 진보현의 머루산, 일월산 가운데 있는 안동의 우련밭, 영양현의 곧은정 등지에는 박해를 피해온 신자들이 새로운 신자촌을 이루어 살기 시작하였다. 이때 신유박해의 손길이 뻗쳤던 상주의 배모기, 은재 등지에 살던 신자들도 문경의 한실과 청송의 노래산 등지로 피난을 와서 다른 지방에서 온 신자들과 함께 신앙생활을 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이 박해 때 관청에 체포되었으나 죽음을 면한 신자들이 경상도의 언양(강이문), 김해(이학규), 고성(신흥권) 등지로 귀양감에 따라 이들 지방에도 자연히 복음의 씨가 뿌려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그러므로 정치적 갈등과 당쟁이 큰 구실이 되어 일어난 이 박해로 300명 이상의 많은 신자들이 순교를 당하는 처참한 지경에 빠졌지만, 한편 이 박해로 말미암아 경상도 지방에는 복음의 씨가 점차 확산 되어가는 결과를 가져왔다.
청송군은 경상북도의 중동부 지역에 위치하며, 한반도의 동해안 쪽으로 치우쳐서 남북으로 길게 뻗은 태백산맥의 험준한 산들이 많은 산악지대이다. 특별히 안덕면에 있는 노래산(해발 743m)은 “산의 형세가 네 신선(神仙)이 걸어가는 발모양 같이 생겨 늙은 보래(神仙)들이 오는 곳”이라 해서 노래산이란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1801년 신유박해 후에 충청도의 홍주 · 청양 · 덕산 고을 및 전라도와 경상도 상주에서 피난온 신자들이 새로운 교우촌을 이루며 살기 시작했다.
증언자 윤순용(63세)씨에 따르면, 그때 30여 호 신자들이 높은 산꼭대기의 분화구처럼 생긴 이 곳에서 16만 평의 넓은 산지를 개간해서 화전농사를 짓고 자급자족을 하면서 산 아래 있는 외교인들과는 일체 접촉을 하지 않고 비밀리에 신앙생활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 곳은 옛날 임진왜란(1592) 때의 피난지로서 재상 유성룡의 형인 겸암 유운룡은 새로운 방법으로 왜군을 물리쳐 유명한 ‘겸암비결’이 일어났던 곳 - 유운룡은 이 노래산 뿔각전에서 새로운 병법을 익혀 임진왜란 때 사용을 했다고 한다 - 이기도 하다. 신자들도 아마 이곳이 임진왜란 때의 피난지였던 것을 알고 박해를 피해 이 곳에 숨어들었던 것 같다.
신자들은 15년 동안 거의 흉·풍년을 모르고 비교적 풍부한 생활을 하면서 살게 되었다. 그러나 1814년에는 전국적으로 큰 흉년이 들어 가을 추수가 거의 허사가 되었고, 특히 경상도 지방은 흉년에다 수해까지 겹쳐서 양식이 없어 굶어죽은 사람들이 많았으며, 또한 남은 사람들도 보릿고개를 넘기지 못하고 굶어죽을 형편이었다. 그런데 이때 그 전부터 자주 이 교우촌을 드나들면서 고기장사를 하기도 하고, 반(半)걸인으로 돈과 옷가지와 양식을 구걸하던 전지수란 사람이 빈궁으로 인하여 신자들로부터 받는 애긍이 차츰 줄어들자, 구걸로 받은 것에서 만족을 느끼지 못하여 신자들을 밀고할 생각을 품게 되었다. 그것은 한편 복수도 되고, 한편 저들을 아무 거리낌없이 약탈하여 저들의 그 오죽잖은 재물을 거침없이 제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자는 심보에서였다. 그는 청송현의 관장에게 가서 신자들이 그곳에 산다는 사실을 알리고 그해 부활축일인 2월 22일(금)에 포졸들과 함께 들이닥쳐 미사를 드리고 있던 신자들을 모조리 체포하였다.
그들은 청송의 상부관청인 경주 진영과 대구 감영으로 끌려 다니면서도 끝까지 신앙을 증거하여 사형언도를 받고 사형 집행 때까지 남은 신자는 노래산 출신인 고성대(베드로), 고성운(요셉), 김화춘(야고보), 최성열(발바라) 등과 이시임(안나, 진보), 김경서(프란치스코, 영양), 김종한(안드레아, 안동 우련밭) 등 모두 7명이었다. 이들은 대구 감영에서 20개월 동안 옥살이를 하다가 1816년(병자) 11월 1일 대구 관덕정에서 순교하였다. 그들의 시신은 관장의 명령으로 형장 근처에 묻히고 묘비가 세워졌으나, 이듬해(1817년) 3월 4일에 기적적으로 그의 친척들과 신자들에 의해서 안전한 곳으로 옮겨져 무덤 네 개에 함께 묻혔다. 이렇게 해서 노래산의 신자촌은 없어지고 살아남은 신자들은 사방으로 뿔뿔이 흩어져서 칠곡 신나무골과 영천, 안동, 길안, 경주 건목정, 청도 구룡, 경남 언양 등지로 옮겨간 듯하다. [출처 : 안동교구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