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센모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66.2km(아바시리~히가시쿠시로)
궤간 : 1067mm
역수 : 26개 역(아바시리~히가시쿠시로)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전자부호조사식)
최고속도 : 80km/h
평균통과인원 : 432명/1일
영업계수 : 1,497
전 노선 IC카드 이용 불가능
센모본선(釧網本線)은 홋카이도 아바시리(網走)~쿠시로(釧路) 구간을 잇는 지방교통선으로, 태평양 연안에 있는 쿠시로와 오호츠크해 연안에 있는 아바시리를 잇기 위한 목적으로 건설되었으며, 아바시리 등 교도소에 수용된 인원의 손으로 건설되었다. 원래 아바시리~앗케시 구간을 잇는 계획이었으나, 쿠시로의 발전에 따라서 아바시리~쿠시로 구간으로 변경되었다. 아바시리쪽에서는 아바시리본선의 연장 개념으로 개업되었고, 쿠시로측에서는 센모선으로 북쪽으로 연장이 거듭되었고, 둘이 연결되어 센모본선이 된 것이다. 전 노선이 개통된 것은 1931년 9월의 일이다.
국철 분할민영화 이후에는 오호츠크해의 유빙과 원생화원, 시레토코국립공원, 아칸국립공원, 쿠시로습원 국립공원 등에 지정된 세계자연유산 시레토코반도, 아칸호수, 마슈호수, 쿠시로습원 등 풍부한 관광자원을 배경으로 관광노선으로 성장하였다. 1989년 시베츠선이 폐지됨으로, 현존하는 지방교통선 중 일본 최동단의 노선이 되었다.
JR홋카이도 독자유지 불가능 노선이어서, 유지곤란 노선으로 지정되어 있으나, 관광객의 이용 등으로 철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어, 노선의 유지에 최대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는 노선으로 지정될 방침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아바시리 -> 히가시쿠시로)
상행열차 동영상(히가시쿠시로 -> 아바시리)
3. 역사
1924/11/15 - 아바시리본선의 연장으로 아바시리~기타하마 구간 개업.
1925/11/10 - 아바시리본선 연장개업으로 기타하마~샤리 구간 개통.
1927/09/15 - 국철 센모선으로 쿠시로~시베챠 구간 개업.
1929/08/15 - 국철 센모선 시베챠~테시카가 구간 연장개업.
1929/11/14 - 아바시리본선의 연장으로 샤리~삿츠루 구간 개통.
1930/08/20 - 국철 센모선 테시카가~카와유 구간 연장개업.
1931/09/20 - 삿츠루~카와유 구간 연장으로 센모선과 아바시리본선이 연결됨. 센모선 아바시리~히가시쿠시로 구간 통합됨.
1936/10/29 - 노선의 이름이 센모본선으로 개칭됨.
1958/06/01 - 쿠시로~마슈 구간에 준급 마슈 신설.
1974/07/21 - 쿠시로~테시카가 구간에 SL사요나라열차 운전(견인기는 C58 418호기)
1984/02/01 - 객화혼합열차 폐지. 객화분리 완료.
1987/04/01 - 국철의 분할 민영화로 JR홋카이도의 노선이 됨.
1991/11/01 - 전 열차 1인승무화 실시.
2016/02/28 - 최후의 유빙노롯코 열차 운행 종료.
4. 운행 형태
쿠시로측의 기점/종점은 히가시쿠시로역이지만, 전 열차가 쿠시로까지 직통운행을 하며 아바시리~쿠시로 간의 운행체계를 가지게 된다. 국철 시대에는 급행 <시레토코>등의 우등열차가 운행되었으나, 1986년 급행 시레토코의 폐지 이후, 1989년 5월 1일부터 운행을 개시한 쾌속 <시레토코마슈>호를 제외한 전 열차가 보통열차로 운행되며, 그 외 각 구간에서 임시열차가 운행된다. 임시열차를 제외하면 전 열차가 1인승무 운전을 한다.
쾌속 시레토코마슈 - 아바시리~쿠시로 구간을 1왕복 운행하는 쾌속열차로, 2018년 3월 이전에는 쾌속 시레토코호였다. 쾌속열차이지만, 보통열차 소멸 등의 영향으로 현재는 거의 각역정차가 되었으며, 미나미샤리, 미나미테시카가, 호소오카 등 극히 일부의 역만 통과한다. 키하54형 1량편성으로 운행되나, 관광시즌이나 단체객 승차시에는 키하40계 디젤기동차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증결시 3량 운행을 하는 경우도 있음)
아바시리~미도리 구간 보통열차 - 전 노선 직통열차가 4왕복 운행되며 거기에 추가로 아바시리~시레토코샤리 구간의 열차가 하행2편/상행1편, 아바시리~미도리 구간의 열차가 상행 1편 구간열차로 설정되고 있다. 그 중 하행1편/상행2편의 경우는 세키호쿠본선 기타미 방면으로 직통운전을 한다. 중간의 겐세이카엔역은 임시역으로, 관광 성수기인 5월~10월 기간에만 열차가 정차한다.
겨울에는 <유빙노롯코>호가 아바시리~시레토코샤리 구간을 운전했으나, 2016년 2월에 최종운행을 종료했으며, 2016년부터는 키하54형 디젤기동차 2량에 래핑을 실시하여 <류효모노가타리>호가 운행되고 있다. 1월 하순~3월 상순에 걸쳐 유빙관광기에 1일 2왕복 운전되고 있다.
미도리~카와유온센 구간 보통열차 - 전 노선 직통열차 4왕복 외에 쾌속 시레토코마슈호 이렇게 하루에 5왕복만 열차가 운용되고 있다. 25퍼밀리의 급구배, 반경 300m의 급곡선, 다설 구간 등으로 열차가 운행하기 힘든 극한구간으로, 키하54형 단행열차 한정운용이 되고 있으며, 시각표도 키하54형의 주행성능에 맞추어 설정되고 있다.
4월 하순~10/31, 12/1~3/31 기간에는 미도리~마슈 구간에 임시열차가 설정되고 있으며 <마슈&카와유온센 아시유메구리>라는 애칭으로 운용되고 있다. 마슈역과 카와유온센역의 정차시간이 길어 이 시간 동안에 족탕 이용이 가능하며, 주변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 등이 배포된다. 2016년 3월부터는 아바시리~쿠시로 구간을 직통하는 열차로 운행이 확대되었다.
카와유온센~쿠시로 구간 보통열차 - 전 선 직통열차 외에 카와유온센~쿠시로 구간 하행 1편, 마슈~쿠시로 하행 1편/상행 2편의 구간열차가 추가로 설정된다. 야간주박하는 열차는 마슈역에서 첫차로 운행된다. 마슈역에서는 센모본선의 운행 관리도 겸하고 있다. 임시열차는 거의 통년 설정으로 쿠시로습원 노롯코가 여름에 토로~쿠시로 구간을, SL후유노시츠겐호가 시베챠~쿠시로 구간에서 운전되고 있다.(1~3월 겨울 시즌에만 운전). 일부 시기에는 이 두 임시열차가 카와유온센까지 연장운행을 하는 경우도 있다.
5. 운용 차량
키하54형 - 보통열차 / 쾌속 시레토코마슈호로 운용. 1~3량편성.
키하40계 - 일부 시기에 보통열차로 운용.
DE10형+50계 객차 - 쿠시로습원노롯코로 운용. 기관차+객차 5량편성.
C11형 증기기관차 - SL후유노시츠겐호 / SL오호츠크호 등 임시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