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대로 심판하시는 하나님
겔30:10-19
2024년1월15일(월)
기동찬
10.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또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의 손으로 애굽의 무리들을 끊으리니
11.그가 여러 나라 가운데에 강포한 자기 군대를 거느리고 와서 그 땅을 멸망시킬 때에 칼을 빼어 애굽을 쳐서 죽임 당한 자로 땅에 가득하게 하리라
12.내가 그 모든 강을 마르게 하고 그 땅을 악인의 손에 팔겠으며 타국 사람의 손으로 그 땅과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을 황폐하게 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13.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그 우상들을 없애며 신상들을 놉 가운데에서 부수며 애굽 땅에서 왕이 다시 나지 못하게 하고 그 땅에 두려움이 있게 하리라
14.내가 바드로스를 황폐하게 하며 소안에 불을 지르며 노 나라를 심판하며
15.내 분노를 애굽의 견고한 성읍 신에 쏟고 또 노 나라의 무리를 끊을 것이라
16.내가 애굽에 불을 일으키리니 신 나라가 심히 근심할 것이며 노 나라는 찢겨 나누일 것이며 놉 나라가 날로 대적이 있을 것이며
17.아웬과 비베셋의 장정들은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그 성읍 주민들은 포로가 될 것이라
18.내가 애굽의 멍에를 꺾으며 그 교만한 권세를 그 가운데에서 그치게 할 때에 드합느헤스에서는 날이 어둡겠고 그 성읍에는 구름이 덮일 것이며 그 딸들은 포로가 될 것이라
19.이같이 내가 애굽을 심판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하셨다 하라.
하나님 감사합니다.
애굽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행한 대로 심판하시는 공의로우신 하나님이심을 알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12.내가 그 모든 강을 마르게 하고 그 땅을 악인의 손에 팔겠으며 타국 사람의 손으로 그 땅과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을 황폐하게 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나님, 애굽의 왕, 바로는 ‘나일 강을 내가 만들었다.(겔29:3)고 말하며 자신을 신의 위치에 올려 놓은 적이 있습니다.
잘못 행한 것을 회개하지 아니하면 행한 대로 심판하시는 하나님, 애굽의 바로가 회개하지 아니하면, 하나님께서 친히 “그 모든 강을 마르게 하고 그 땅을 악인의 손에 팔겠으며 타국 사람의 손으로 그 땅과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을 황폐하게 하리라.”(12절)고 경고했습니다.
하나님은 잘 못 행한 것을 회개하지 아니하면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분이십니다.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8.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갈6장)고 했습니다.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 10.나 여호와는 심장을 살피며 폐부를 시험하고 각각 그의 행위와 그의 행실대로 보응하나니”(렘17장)라고 말씀하셨고,
계시록에서는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계22:12)고 말씀하셨습니다.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요5:29)고 말씀해 주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그렇습니다. 주님,
사는 날 동안, 애굽의 바로 왕과 같이 하나님이 두고 보시기에 건방지고 교만하고 오만한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지혜로운 자인 줄 압니다.
다른 나라들 보다 좋은 환경과 좋은 조건을 많이 가졌던 애굽은 자신도 모르게 어깨에 힘이 들어가고, 이웃을 깔보고, 우상을 숭배하며 교만해 졌습니다. 이 모습을 보신 하나님께서, 저들을 즉시로 심판하시지 않고, 선지자를 보내셔서 회개의 기회를 주시고 계시는 자비로우신 하나님, 애굽이 하나님 앞에 회개하지 아니하면 하나님께서 친히 우상을 없애시고, 왕의 대도 끊어 버리시겠다고 경고했습니다.
13.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그 우상들을 없애며 신상들을 놉 가운데에서 부수며 애굽 땅에서 왕이 다시 나지 못하게 하고 그 땅에 두려움이 있게 하리라
14.내가 바드로스를 황폐하게 하며 소안에 불을 지르며 노 나라를 심판하며
15.내 분노를 애굽의 견고한 성읍 신에 쏟고 또 노 나라의 무리를 끊을 것이라.
하나님,
사는 날 동안, 바로처럼 하나님의 분노를 쌓아가는 어리석 자의 삶을 살지 않기를 원합니다.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하나님, 애굽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분노를 애굽의 견고한 성읍”(15절)에 쏟아 버린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두고 보시기에, 악을 행하고도, 선지자가 경고하심에도 불구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분노를 쏟아 내십니다.
“그들이 악을 행하고야 안전하오리이까 하나님이여 분노하사 뭇 백성을 낮추소서”(시56:7).
하나님의 분노를 쌓아가는 백성과 나라는 잘 될 수가 없습니다. 회개의 기회를 주심에도 불구하고 회개하지 않는 자는 하나님이 분노하심으로 심판하시고, 그 촛대를 옮겨 버리는 줄 압니다.
3.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4.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5.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계2장).
교만해진 애굽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하나님께서는 저들의 교만을 반드시 꺾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18.내가 애굽의 멍에를 꺾으며 그 교만한 권세를 그 가운데에서 그치게 할 때에 드합느헤스에서는 날이 어둡겠고 그 성읍에는 구름이 덮일 것이며 그 딸들은 포로가 될 것이라
19.이같이 내가 애굽을 심판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하셨다 하라.
하나님 감사합니다.
교만해진 애굽의 바로를 즉시로 심판하시지 않고, 자비와 긍휼을 베풀어 주시고, 회개의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 감사합니다.
애굽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하나님께서는 저들을 심판하시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이같이 내가 애굽을 심판하리니...”(19절).
하나님, 사는 날 동안, 하나님의 분노를 쌓아 가고, 심판 받을 일만 쌓아 가는 어리석고 미련한 자가 되지 않겠습니다. 제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며 구별된 삶으로 살아내겠습니다. 오직 예수,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 피조물이 되게 해 주시고, 새 계명을 받은 자 답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거룩함의 기준을 믿음으로 충족시켜 드릴 수 있는 자로 만들어 주시니 감사합니다.
13.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 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14.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 하셨더니
15.그가 이같이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히6장).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알지어다”(갈3:7)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갈3:9).
1.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2.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12장).
이 하루도 주님의 손에 올려 드리며
제 삶의 주인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Declaration
하나님이 원하시는 거룩한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자는 하나님의 분노를 쌓아 가는 자입니다.
Those who do not meet the holy standards that God wants are those who are accumulating God's wra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