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선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광둥성 대표 신선식품 브랜드 -
- 광둥성에 200여 개 점포 설립, 전국 도시에 입점할 예정 -
□ 왜 신선식품인가?
ㅇ 신선식품의 정의
- 신선식품은 주로 크게 채소과일류, 고기류, 해산물류 총 세 가지로 분류됨.
- 생산 당시의 신선도를 최대한 유지한 상태로 저장하고 별도의 조리 과정을 거치지 않은 가공처리를 최소화한 식품을 일컫음.
ㅇ 주목 요인
- 2016년 BCG가 중국 소비자 4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신선식품은 소비자들이 가장 품질이 높아졌으면 하는 품목으로 꼽힘.
- 63%의 응답자들이 좀 더 신선한 상품을 구매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수입 신선식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68%에 달함.
- 화학비료나 농약이 과도하게 사용된 중국의 수출 농산품이 유해성분 검출로 인해 리콜제품 피해만 70억 위안에 달하는 실정임.
- 매년 위생검사 합격률이 상승하는 추세이긴 하나 식품의 안정성에 대한 인식이 심각히 낮기 때문에 식품의 질량이 제고됨에도 소비자의 안전에 대한 욕구를 완벽히 충족시키지 못함.
- 식품 안전문제는 이미 중국 사회에서 오랜 이슈로, 안전하고 신선한 식재료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은 여전히 뜨거움 .
ㅇ 중국 신선식품 시장 현황
- 지난 몇 년간 수많은 식품 안전 문제들로 인해 개개인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인식이 나날이 높아졌으며, 좀 더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 특히 2016년 중국의 견과류·과일류·생선류·해산물 등은 큰 성장세를 보임.
- 물류배송 시스템이 발전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가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며, 이제 1·2선 도시의 소비자들에게 온라인쇼핑몰을 통한 구매는 대중적인 방법으로 자리잡음.
- 이궈(易果), 톈톈궈위안(天天果园)과 같은 과일 B2C 웹사이트는 1하오뎬(一号店), T몰과 같은 온라인 소매상 함께 채 ·과일·고기류와 같은 신선식품의 판매 촉진에 엄청난 영향을 끼침.
- 그러나 온라인을 통한 구매는 소비자들의 신선도에 대한 염려와 3·4선 도시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낮은 점 등으로 다른 판매 경로와 비교했을 때 점유율이 낮은 편임.
중국 신선식품 품목별 시장규모 변화
(단위: 톤)
구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달걀
| 20,794.0
| 21,189.0
| 21,358.6
| 21,593.5
| 22,370.9
| 22,818.3
|
생선 및 해산물
| 32,857.7
| 34,304.6
| 35,637.1
| 37,031.2
| 38,496.1
| 40,024.1
|
과일
| 149,058.7 | 157,197.1
| 163,653.7
| 170,169.1 | 175,812.7 | 179,946.2 |
고기류 | 59,052.7 | 62,442.2 | 64,462.0
| 65,656.2
| 67,502.6
| 69,483.4 |
견과류 | 6,844.7 | 7,114.1 | 7,412.0 | 7,728.0
| 8,041.9
| 8,367.2
|
콩류
| 1,903.9 | 1,809.7
| 2,261.2
| 2,276.1
| 2,299.4 | 2,320.6 |
전분류 | 86,110.6
| 88,499.1 | 90,838.8
| 101,655.8 | 99,951.8
| 100,943.3
|
설탕 및 감미료
| 7,636.9
| 8,392.5
| 9,531.6
| 9,626.9
| 9,819.4
| 10,025.6
|
채소 | 472,931.5 | 479,859.1 | 486,412.3
| 502,845.5
| 517,161.9 | 530,361.7
|
통계
| 837,190.6 | 860,807.4
| 881,567.1 | 918,582.2
| 941,456.8 | 964,290.4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중국 신선식품 시장규모
(단위: 천 톤)
□ 광둥성 신선식품 브랜드 쳰따마(钱大妈)
ㅇ 브랜드 소개
- 쳰따마는 광둥시 쳰따마농산품유한공사 산하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신선육 및 채소를 판매하는 업체임. 이 브랜드는 신선하고 건강한 식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목표임.
- 기존의 농산품 유통 및 운영 방식과 달리 중국 국내의 비교적 큰 규모의 농산물 재배기업과 전략적 합작관계를 맺음. 엄격한 국제 표준 품질제어시스템과 전문적인 물류배송시스템을 통한 시장운영방식을 기본으로, 글로벌 청정식품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쳰따마는 육류, 채소, 과일, 야채 및 훈제육 제품 외 2000가지에 이르는 우수한 품질의 식재료를 판매하고 있음.
자료원: 바이두
ㅇ 영업 현황 및 시장 입지
- 쳰따마는 광저우·선전·동관·포산 등 광둥 지역에 매장을 운영 중임. 이 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해 주 삼각지역의 가장 큰 청정식품 전문 브랜드로 자리매김 함.
- 앞으로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난징 등 전국 등 전국 각지의 주 도시에 입점할 예정임.
- 2016년도 중국 소매업 혁신상을 받는 등 최근 주목받는 브랜드 중 하나임.
ㅇ 운영 시스템
- 쳰따마는 중국 전국을 구역별로 나눠 가맹점의 수량을 제한하고, 현지 가맹점의 공급 범위와 현지 시장 자원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대규모 '지역사회 가맹제' 운영방식을 널리 추진하고 있음.
- 쳰따마 관계자는 육류의 경우 공급상에 도축 출하공장 증명서와 동물검역합격증명서를 제출하게 해 품질을 보증한다고 전함.
- 신선식품 배송은 상품의 특수성 때문에 물류시스템 중 가장 복잡하고 관리가 가장 어려우며 서비스 질의 요구사항 역시 가장 높을 수밖에 없음. 이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알맞은 시간에 가장 신선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화물 보관업 위주의 제3자 신선 농산품 물류 배송방식을 채택함.
- 또한 '하루가 지난 고기는 팔지 않습니다'(不卖隔夜肉)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7시부터 1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해 30분 간격으로 10%씩 할인율을 높여 판매함. 11시 30분 이후로는 제품을 무료로 배송해 당일 판매 원칙을 지킴.
□ 시사점
ㅇ 앞으로도 중국 신선식품 시장의 전망은 밝은 편임. 소비자들의 안전과 건강에 대한 높은 기대치와 요구사항에 부응하기 위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임.
ㅇ 최근 1·2선 도시를 중심으로 온라인 상의 신선식품 구매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신선식품은 비가공식품으로서소비자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좋은 품질을 고르길 희망함.
ㅇ 쳰따마는 체계적인 유통·판매 경로와 보증된 품질 및 청결한 매장 환경을 제공해 기타 다른 빠르게 성장함.
ㅇ 기존의 시장 및 대형마트와 비교했을 때 가격이 높은 편이나 매일 적용되는 할인가로 소비자들의 부담이 줄어 인지도가 상승함.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钱大妈官网, 新浪, BCG波士顿咨询, 中国食品网, 论文网, 钱大妈 공식홈페이지, 유로모니터,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