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lb에 달린 타코메터(rpm 게이지)가 이상이 있는건지....
현재 Rotax 447에 2.58:1 감속기(PSRU)와 직경 150cm(59") 날개 4장짜리 Ultra-Prop 프로펠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RPM 게이지상으로는 풀 파워시 무려 7500rpm 이상 올라가는 관계로, 프로펠러의 피치가 잘못된 것으로 생각하고
Ultra-Prop 사에 문의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You probably have a 2.58:1 gearbox on your R447. The correct pitch would be 13 degrees. If you go to our website and open the "Assembly and Operating Instructions" link, you can....."
즉 13도짜리를 끼우면 된다는 말씀...
그래서, 주말에 프로펠러를 분해해서 피치블록을 확인했더니 이미 13도 짜리가 끼워져 있네요.
울트라프롭은 피치블록을 통째로 바꿔 끼워서 피치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뭐, 틀리고 자시고 할 여지가 없는 놈이지요.
그러면, 이제 의심해 볼 것들은....
1. 로택스 447이 미쳤다! 출력이 기준보다 한 20~30% 더 나온다.-글쎄요...Tuned 머플러나 터보차져라도 달았으면 몰라도....
2. RPM 게이지가 맛이 갔다. 6500을 7500rpm으로 표시한다.- 이게 가장 가능성이 높은것으로 생각합니다만...
그러면 실제로 엔진(프로펠러) 회전수를 직접 재봐야 할텐데....
어디서 스트로보스코프(또는 비접촉식 타코메터)를 빌릴 수 있을까요......? 한번만 쓸건데, 사기는 너무 비싸고...
첫댓글 R/C 하시는 분들은 하나쯤 갖고 계시던데요. ㅎㅎㅎㅎ
저두 R/C 할때 있었던것같은데 워디 쳐박혀있는지....아직 하는 후배가 있어서 함 연락해 볼겠슴돠~(R/C용은 작아서 초경기용으로 쓰긴 어렵고 위험할수도)
매뉴얼을 다운로드 받아서 읽어 본 후 프롭 볼트를 확인해 보니 많이 풀려있더군요. 규정 토크 값으로 다시 조였습니다. 혹시 이것땜에 그랫을런지.... 그리고, 휴대형 광학식(비접촉식) 타코메터 저렴한걸로 하나 주문했습니다. 사실, 이런 용도에는 스트로보스코프가 딱인데...
울트라프롭 사에서 회신이 왔는데, 150cm 직경 4장짜리 프롭에 13도짜리 피치블록을 끼우면 로택스 447엔진의 경우 지상에서 최대 6400rpm 정도 나온다네요. 볼트 풀림은 rpm과 관계 없답니다. rpm 게이지 가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매우매우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