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석과 산돌 흰돌
1. 반석은 : 하나님
2. 모퉁이 머릿돌:그리스도
3. 산돌. 흰돌 : 베드로
베드로란 이름 돌이다ㆍ(리도스.λίθος)
성도들도 돌이되어 신령한 집을 짓는다
4. 반석위에 모퉁이 머릿돌이신 그리스도로 산돌들이 신령한 영적인 집으로 건축된다(교회)
5. 그리스도예슈아의 신부들이 흰돌위에 새 이를을 받는다
흙. = 코오스. χόος
육신은=사르크스. σαρκὸς.
돌. = 리도스.λίθος
몸은. = 소마. σώμα
반석=.페트로스.Πέτρος.
신부에 주신 새 이름
아브람이. 아브라함
야곱이 . 이스라엘
성도.우리는. 흰돌에 기록된 새 이름을 받는다
베드로라고 주신. 새 이름 산돌이란 뜻
마태복음16장
18 또 내가 네게 말하노니, 너는 베드로라. 그리고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敎會)를 세우리니 음부(陰府)의 권세(權勢)가 그것을 이기지 못하리라. 19 내가 네게 하늘의 왕국의 열쇠들을 주리니, 네가 무엇이든지 땅 위에서 묶으면 하늘에서도 묶일것이요, 네가 무엇이든지 땅위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니라, 하시고
베드로전서2장
4 사람들로부터는 버림받았으나, 하나님께는 선택하심을 받은 보배로운 산 돌이신 주님께로 나아와서 5 너희도 살아있는 돌들로서 영적인 집으로 지어지고, 예슈아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받으실 영적 희생물을 드리는 거룩한 제사장이 되었느니라
6 그러므로 성경기록에도 보라, 내가 선택한 귀중한 모퉁이 주춧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리라, 하신 말씀이 있으니
7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그분께서 보배이시나, 불순종하는 자들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되셨나니, 곧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베드로전서 2장 5절 각주
[1]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는 이들인 우리는 그리스도와 마찬가지로 살아 있는 돌들이며, 이것은 하나님의 자녀로 태어나 변화를 통한 것이다. 우리는 원래 진흙으로 창조되었다(롬 9:21). 그러나 하나님의 자녀로 태어날 때에 우리는 신성한 생명의 씨를 받았으며, 이 생명의 씨가 우리 안에서 자람으로써 우리는 살아 있는 돌들로 변화된다. 베드로가 주님께 돌이켰을 때에 주님은 그에게 베드로, 곧 돌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주셨다(요 1:42). 베드로가 그리스도에 관한 계시를 받았을 때에 주님은 그분 자신이 반석, 곧 돌이시라는 더 전진된 계시를 주셨다(마 16:16-18). 베드로는 이 두 가지 일을 통하여 그리스도와 그분의 믿는 이들이 모두 하나님의 건축을 위한 돌들이라는 깊은 인상을 받았다.
고린도후서4장
14 이제 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승리(勝利)하게 하시고, 또 어느 곳에서나 우리로 인하여 그리스도를 아는 향기(香氣)를 풍기게 하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요한일서5장
4 이는 무엇이든지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은 세상을 이기기 때문이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勝利) .는 이것이니, 곧 우리의 믿음이니라. 5 예슈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계시록2장
17 귀 있는 자는 성령님께서 교회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어진 만나를 주어 먹게 하고 또 흰 돌을 줄 것이요, 그 돌에는 새 이름이 기록되어 있나니, 그것을 받는 자 외에는 그 이름을 아는 사람이 없느니라.
요한계시록 2장 17절 각주
[3] 성경에서 돌은 하나님의 건축 재료를 상징한다(마 16:18, 벧전 2:5, 고전 3:12). 우리의 타고난 존재는 돌이 아니라 흙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태어나서 신성한 생명과 신성한 본성을 받았기 때문에, 생명 공급이신 그리스도를 누림으로써 돌로, 심지어 보석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후 3:18). 우리가 세상적인 교회를 따르지 않고 합당한 교회생활 안에서 주님을 누린다면, 하나님의 건축을 위한 돌들로 변화될 것이다. 이 돌들이 흰색이라는 것은 주님께서 우리를 의롭다 하시고 또 인정하시리라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나 세상적인 교회는 그분께 유죄판결을 받고 거절당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교회를 건축하시는 것은 우리가 변화되는 것에 달려 있고, 우리가 변화되는 것은 생명 공급이신 그리스도를 누리는 것에서 비롯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