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09 07(토)-09(월)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2024 09 07(토)
[ ] 따갈록 한마디 : parusahan ng batas 파루사한 낭 바타스 (법에 의해 처벌받아요)
■ Alice Guo 알리스구오가 인도네시아에서 필리핀으로 돌아왔습니다. 금요일 새벽 1:30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Benhur Abalos 내무장관은 알리스 구오가 살해협박을 받아서 필리핀을 떠났다고 진술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경찰이 신변을 보호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살해협박으로 이들은 인도네시아에서 돌아올 때 전세기를 이용했습니다. 알리스 구오가 보석금을 내더라도 기존 청문회에 불출석했던 이유로 상원은 그녀를 계속 구금시킬 계획입니다. 알리스구오 송환과 관련하여 인도네시아와 죄수 교환은 없었다고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 태풍 엔뗑과 남서몬순으로 인해 16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까라바르존에서 8명, 비콜지역 3명, 센트랄 비사야스 3명, 이스턴 비사야스 2명, 웨스턴 비사야스 1명 등입니다. 17명이 실종중이고 13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총 538,602가구 2,061,726명이 태풍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특히 리잘 프라빈스에서 사망자가 12명에 실종 3명으로 인명피해가 커씃ㅂ니다.
■ 신규 졸업생 배출로 인해서 필리핀 실업률이 증가했다고 통계청이 발표했습니다. 7월의 15세 이상 실업자는 238만명입니다. 이는 6월의 162만명이나 2023년 7월의 229만명보다 많습니다. 노동인구 5,040만명 기준으로 실업률은 4.7%로 전달의 3.1%보다 높아졌습니다.
■ 세부항공은 “-ber”시즌을 맞아 1페소 프로모를 시행합니다. 9월 10일까지 진행하고, 여행기간은 11월 1일에서 내년 5월 31일까지입니다. .
■ 기상악화로 바따안에서 유출된 기름 회수 작전이 지연되고 있다고 해경이 밝혔습니다. 지난 9월 2일부터 작업이 중지되었습니다. 현재까지 1,254,889리터의 기름이 회수되었습니다. 이 배에는 본래 140만리터의 기름이 선적되어있었습니다.
■ Bacolod City에서 55세의 여성이 까라바오에 받혀서 사망하는 사고가 목요일 발생했습니다. 그녀는 깡콩을 수확중에 까라바오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그녀의 반바지가 까라바오 뿔에 걸려있었는데, 이를 회수하려던 남성도 공격을 받았습니다. 경찰은 결국 이 까라바오에 총격을 가해 사살했습니다. 가족은 까라바오 주인을 고발할지 아직 결정하지 않았습니다.
■ 다가오는 화요일 약 1페소 정도의 기름값 인하가 기대됩니다. 에너지부는 휘발류 1-1.3페소, 경유 1-1.3페소, 등유 1.2-1.35페소 인하가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과 미국에서의 수요감소, 오펙의 증산, 리비아 석유 증산등이 원인입니다.
■ 기상청은 다음주 중으로 저기압이 필리핀 영해로 들어오고 남서몬순에 영향을 줄것으로 예보했습니다. 이 저기압이 몬순을 끌어당기면서 메트로마닐라와 루손섬 서쪽 지방에 많은 비를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9월 중순에 또다른 태풍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 사랑가니 Glan 지역에 규모 4.7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진원의 깊이는 62Km입니다. General Santos City 등에서 진동강도 2가 감지되었습니다. 피해나 여진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경찰은 알리스구오와 아주 친근하게 기념사진을 찍은 것에 대해서 사과했습니다. 경찰청장 Rommel Marbil와 내무장관 Benhur Abalos은 사진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상하게 할 의도는 없었다고 했습니다. 둘은 직접 인도네시아로 구오의 신병을 인도받으러 갔다가 구오와 함께 친근한 모습으로 활짝 웃으면서 기념사진을 찍었습니다. 경찰청장은 구오가 살해위협을 받고 있어서 대화를 원해서 만나러 갔던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Manila-Cavite Toll Expressway (CAVITEX)는 9월 14일부터 완전 RFID 정책을 시범운영합니다. 현금을 받지 않고 RFID만 사용됩니다. 교통부는 본래 8월 31일부터 현금없는 통행료 시행을 계획했다가 10월 1일로 연기했습니다. RFID가 없을 경우 첫 위반 1,000페소, 두 번째 2,000페소, 세 번째 5,000페소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금액이 부족할 경우는 첫 번째 500페소, 두 번째 1,000페소, 세 번째 2,500페소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 K-pop 걸그룹 UNIS가 10월 25일 퀘존시의 New Frontier Theater에서 첫 필리핀 공연을 엽니다. 자세한 티켓판매 일정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지난 5월에 마닐라와 세부에서 팬 사인회를 가졌습니다.
■ 신혼부부가 까비떼에서 자신들의 기사에 의해 강도를 당해 결국 여성이 숨졌습니다. 이들은 냉동 고기를 사기위해 빰빵가에서 까비떼의 나익으로 가던 중이었습니다. 이 기사는 고기를 더 싸게 살수 있는 곳을 소개하겠다면서 다른 곳으로 데리고 갔습니다. 그리고 자기가 결제하겠다면서 돈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나익에 도착했을 때 한적한 곳에서 강도를 저질렀습니다. 목에 칼에 찔린 여성은 급히 병원으로 실려갔고, 용의자는 현금 3백만페소를 들고 도망갔습니다. 이후 고속도로로 마닐라나 빰빵가쪽으로 도주했습니다. 경찰은 용의자의 정보를 아는 사람에게 정보 제공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 알리스구오는 POGO 관련하여 여러 가지로 기소되어있습니다. 5월 내무부는 처음 뇌물죄로 기소했고, 결국 감사원이 그녀를 직무정지시켰습니다. 반부패혐의로 Capas 법원에 기소되고 체포영장이 발부되었습니다. 6월 대통령반범죄단체위원회 (PAOCC)와 경찰청범죄조사국 (PNP-CIDG)은 인신매매 관련하여 그녀와 13명을 기소했습니다. 7월에는 검찰청 Solicitor General (OSG)이 가짜 출생증명서 관련하여 기소했습니다. 그리고 법원은 돈세탁과 관련하여 7월 10일 은행계좌와 자산동결을 명령했습니다. 그리고 상원이 체포영장을 발부했습니다. 7월 29일 검찰청은 마닐라법원에 그녀에 대한 시장직 무효소송을 제기했습니다. 8월 선관위 (Comelec)은 시장 출마시에 제출한 서류들이 위조된 것으로 고발했습니다. BIR은 8월 14일 탈세 혐의로 법무부에 고발조치했습니다. 8월 30일 87건의 돈세탁관련하여 구오와 35명을 법무부에 고발했습니다.
■ 알리스구오의 신병을 인도하러 간 NBI직원들이 그녀와 셀카와 기념사진을 찍은 것에 대해서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현대의 트렌드일뿐으로 잘못된 것이 없다고 했습니다. “무슨 일이 생기던지 사진을 찍는 이것이 새로운 시대의 새 문화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세계 셀카의 중심이라고 말합니다. 그렇죠? 그리고 셀카를 찍을 때 미소를 금지할 수도 없습니다. 그들은 단순히 셀카를 찍었을 뿐입니다. 더 이상 아무것도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고린도 전서 13:13)
■2024 0909(월)
[ ] 따갈록 한마디 : Magaling ka ba mag-aral? 마갈링 카 바 막 아랄? (공부 잘 하니?)
■ 지난 토요일 2024 한국방문페스티발 Korea Travel Fiesta 가 마닐라에서 가졌습니다. Glorietta Activity Center와 Palm Drive Activity Center에서 여러 가지 행사로 진행하였고. 무료 헤어와 화장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 부스에서 다양한 한국문화와 한글쓰기와 한복 입기도 진행했습니다. 케이팝 공연소 열렸습니다. 대구, 나미섬, 전라남도, 부산이 부스를 열고 소개했습니다. 은행, 항공사, 여행사 등도 부스를 열었습니다.
■ 중국에서 밀수된 채소류들에서 남성분 및 중금속이 검출되었습니다. 건강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당근, 토마토, 양파 등입니다.
■ 토요일 기준으로 태풍 엔뗑에의한 사망자가 20명으로 증가했습니다. 까라바르존 11명, 비콜 4명, 센트랄 비사야스 2명, 이스턴 비사야스 2명, 웨스턴 비사야스 1명 등입니다. 18명 부상에 26명 실종입니다. 태풍 엔뗑(야기)에 의한 인프라 피해가 7억페소에 이른다고 국가재난위기관리위원회 NDRRMC가 밝혔습니다. 비콜지역이 가장 크게 피해를 입어서 피해금액이 3억5,610만페소, 까가얀벨리 1억1,190만페소, CAR지역 5,030만페소 등입니다
■ Alice Guo의 변호사는 내무부 DILG가 그녀를 송환하기 위해서 민간항공기를 대여한 것은 뇌물법 위반의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Abalos 장관이 전세기 대여에 정부 지출이 없었다는 점을 지적한 것입니다.
■ Cassandra Li Ong의 변호사 Ferdinand Topacio는 그녀가 차라리 감옥에 가지 상원 청문회에는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의 또다른 변호사 Raph Andrada는 그가 정신적으로 공항장애상태라고 했습니다. 또 저혈당과 저혈압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아주 심든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 전국대학체육대회(NCAA) 100주년이 목요일 Mall of Asia Arena에서 개막식을 열었습니다. SB19이 오프닝을 행사를 열었습니다.
■ 보홀 지방정부는 빵라오 인근의 Virgin Island에서 산호군락지를 훼손한 다이버들을 가이드한 사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에게 20만 페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산호군락지에 13명의 이름이 새겨져 있었습니다. .
■ 보홀 프라빈스는 증가하는 뎅기 환자로인해 재난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올해 5,839명의 환자가 발생하여 14명이 사망했습니다.
■ 금요일 리잘의 San Mateo 교도소에서 폭동이 발생하여 60여명의 제소자와 20여명의 교도관 및 직원들이 가벼운 부상을 입었습니다. 감옥 안에서 시끄러운 언쟁이 발생했고, 교도관들이 이를 진정시키려는 도중에 사고가 커졌습니다. 첫 언쟁은 감옥안에서 현금없는 결재의 문제로 소란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 필리핀 아이디 시스템 카드 제작사인 Embattled AllCard Inc. (ACI)는 향후 1년 정도면 카드 발급 적체가 해결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중앙은행이 계약을 파기했는데, 이를 되돌린다면 1년이면 적체가 해결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자신들은 이를 실행할 충분한 인프라, 경험,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면서 중앙은행과 통계청에 재고를 요청했습니다. 지난 8월 15일 중앙은행은 이 회사와 카드 공급 계약을 해지한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 PAGASA 기상청은 필리핀 영해에 일요일 오전 진입한 저기압이 24시간 이내에 태풍으로 발달한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일요일오후 6시 기준) 그러나 다른 기상 전문가는 태풍으로 발달할 가능서이 적다고 보기도 했습니다. 저기압은 루손섬 북동쪽 1,340km지점에 위치합니다. 저기압은 루손섬 북쪽에 영향을 주기, 남서몬순 하바갓은 24시간동안 중부루손과 북부 루손에 비를 내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Kingdom of Jesus Christ의 지도자인 Apollo Quiboloy가 체포되었다고 내무장관 Benhur Abalos가 밝혔습니다. 그의 변호사 Ferdinand Topacio는 뀌불로이가 스스로 자수했다고 밝혔습니다. 체포후 그는 메트로마닐라로 이송되어 퀘존의 Camp Crame에 구긂되었다고 경찰 대변인 Jean Fajardo이 밝혔습니다.
■ 전 밤반시장 알리스 구오와 KOJC 지도자 Apollo Quiboloy 다음은 네그로스 오리엔탈 하원의원이었던 Arnolfo Teves Jr. 차례라고 내무장관 Benhur Abalos이 밝혔습니다. 떼베스는 2023년 네그로스옥시덴털 거버너 Roel Degamo 총격 살해사건과 관련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또한 2019년 3명의 사망과도 연관되어 고발당한 적이 있습니다.
[ ]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고린도 전서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