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명 높은 가을 뙤약볕에 피부가 시름시름 앓는다. 한국식 발효의 정수 ‘막걸리’로 맑은 톤과 탱탱함을 되찾기.
아이러니하게도 막걸리 화장품 열풍의 근원은 정작 일본이었다. 자기네 발효주인 사케를 놔두고 뽀얀 피부를 갈망하는 일본 여성들이 ‘맛코리’에 열광한 건 일본에 불고 있는 한류와 현지 화장품의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에서 비롯됐을 터. 단일균주 1종만을 이용해 만드는 일본 사케와 달리, 쌀을 쪄서 고들고들 말린 다음 누룩과 물을 섞어 천연 발효시키는 막걸리를 통해서는 무려 10여 종 이상의 살아있는 활성효모를 얻을 수 있다는 특장점은 두말할 나위 없다. 포천 막걸리 균주, 물 좋기로 유명한 백운계곡의 물을 사용하는 등 일본 원전 사고와는 전혀 무관한 원료 산지 역시 신뢰를 더하는 요인. 다음 막걸리에 든 각종 유효 성분을 체크해보자. 일본에 먼저 출시된 국산 막걸리 화장품이 최근 들어 왜 역수입되고 있는지, 생기를 잃어 칙칙하고 푸석해지기 쉬운 가을 피부에 왜 막걸리가 딱인지 수긍이 간다.
세포 재생의 핵심, 아미노산
막걸리에는 세포 재생의 원료가 돼 콜라겐 구조를 유지하기 위한 필수아미노산임에도 체내 합성이 안 되는 라이신, 메티오닌, 히스티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세포 사멸을 방지하니 노화 방지는 물론 표피에 탄력을 부여하는 기능이 탁월한 것.
막걸리빛 피부 만드는 천연 비타민 B₂, B6, C
막걸리 화장품으로 뽀얗고 속이 아스라히 비쳐 보이는 듯한 피부를 만들 수 있는 건 재생 및 미백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 B군, C군 덕분이다. 더불어 막걸리 주성분인 누룩은 혈액순환을 촉진해 피로물질이 쌓이는 걸 막아 기미와 주근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발라도 취하지 않는 미량의 알코올 성분
막걸리 화장품에 든 미량의 천연 알코올은 다른 알코올과 달리 건조를 유발하지 않으면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해 축적된 독소를 제거하고 트러블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막걸리를 물에 희석시켜 가볍게 세안을 하거나 마사지를 해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쌀과 누룩에서 얻은 발효성분
자연 발효를 통해 얻은 활성 효소엔 각질을 제거하고 모공을 관리하는 효능이 있다. 누룩을 이용한 각질 제거 팩이 등장한 이유가 이것. 미생물과 효모의 작용으로 유효 성분이 초미립자로 잘게 분해돼 피부 깊숙한 곳까지 원활히 전달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막걸리 화장품
1 더페이스샵 하얀빛 막걸리 더 맑은 수면팩 젤 크림처럼 농밀하게 피부 겉을 코팅해 다음 날 훨씬 맑아진 피부를 느낄 수 있음. 100ml 1만2000원.
2 스킨푸드 막걸리 버블 바디 클렌저 뽀드득 마무리되는 일반 클렌저와 달리 피부가 한결 낭창낭창해지는 느낌. 270ml 1만원.
3 네이처 리퍼블릭 막코라 비누 일본 전용으로 출시됐다가 국내에 재론칭한 세안 비누. 거품이 풍성하고 차지게 생기고 피부 땅김 없이 마무리된다. 60g 1만원.
4 투쿨포스쿨 맥걸리 퍼펙터 옹기에서 발효시켜 얻은 유효 성분이 미백, 항산화, 주름 등을 한 번에 케어. 가볍고 흡수가 빨라 고기능 제품치고 부담 없이 바르기에 좋다. 40ml 2만5000원.
5 라끌레르 막걸리 천연비누 거품을 풍성히 내 1~2분 정도 피부에 얹어놔 각질 제거 거품 팩으로도 활용 가능.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기능이 탁월하다. 100g 1만원.
6 투쿨포스쿨 맥걸리 고두밥 스크럽 막걸리 추출물과 식물성 필링 성분이 피부에 쌓인 노폐물과 각질을 정돈한다. 때처럼 살살 밀려 나오는 고마주 타입이라 민감한 피부에도 제격. 80ml 1만2000원.
7 미그린한의원 한방 막걸리 마스크 팩 국순당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탄생해 믿음이 간다. 끈적임 없이 영양감이 충만. 1매 5000원.
에디터: | 월호:2012년 9월호 | 업데이트:2012-09-10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