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시대 청동기의 발전과 특징春秋战国时期青铜器的发展及特征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춘추기봉문감春秋夔凤纹鉴
춘추전국시대의 청동기는 춘추초기, 춘추중후기부터 전국초기, 전국중기의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서주에 이어 청동기 제작의 또 다른 절정이다.그렇다면 춘추전국시대 청동기의 발전과 특징은 무엇일까요?춘추전국시대 청동기의 발전과 특징을 약술하다.
기봉문(春秋罍罍文春秋)
춘추전국시대 청동기 발전
춘추전국시대 청동기의 발전은 춘추초기, 춘추중후기부터 전국초기, 전국중기의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춘추기봉문삼족반
춘추 초기 청동기의 형태와 조합은 기본적으로 서주 후기와 동일하며, 문양도 서주의 특징을 답습하고 있습니다.이 단계의 대표 기물로는 산둥 황현 남부에서 출토된 기국 시집기, 허난 삼문협 상촌령에서 출토된 国국 청동기, 호북경 산소가랑에서 출토된 증국 청동기, 산둥 옌타이에서 출토된 기국 청동기, 산둥 역성 백초구에서 출토된 노국 시집기 및 후베이 수현 슝자라오완에서 출토된 증국 청동기 등이 있다.
춘추기룡수띠문격
춘추 중기 이후의 청동기는 번이문(行为纹文)의 유행을 표식하고 있으며, 산서후마(山西所馬)에서 나온 도범(旧範)과 옛 저록의 진공*(等公*) 등의 기물에는 모두 촘촘한 평면 번이문(纹螭文)이 있다.
춘추기룡문주
춘추 말기부터 전국 초기까지 청동기 문양은 부조(浮造) 형태로 발전하였고, 복잡한 투각무늬는 동주시대 청동기 제작의 정점에 이르렀다.대표 기물로는 하남 신정동기군, 안후이 수현 채후묘동기군, 산서 혼원 이욕촌동기군, 휘현 산표진과 유리각, 하남 시천, 장치 분수령, 후베이 수현 렁구돈 등지에서 출토된 동기군 등이 있다.전국 중후기에 이르러 많은 동기가 민낯으로 변했고, 복어기와 일용기가 크게 증가하였다.대표적인 기물로는 창사·서우현 등지에서 출토된 초기와 산시(县出土)현 후촨(後川)에서 출토된 위기 등이 있다.
춘추연개기룡문각호
춘추전국시대 청동기의 특징
이 시기의 청동기의 특징은 그 제작공법으로 볼 수 있다.
청동기 표면 문양의 공예 변천 문양은 청동기 표면 장식 예술로, 많은 국보적인 청동 문물이 귀중한 이유는 청동기 표면의 복잡하고 정교한 장식 문양에서 비롯된다.
춘추조존
문양을 떠나 거의 대부분의 청동기가 주조공법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점에서 문화적 함의와 예술적 가치가 모두 수평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장식이 있으면 아름다움이 생기고 깊은 문화적 의미가 생기기 때문이며, 장식은 자연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자 사회 진보 과정에서 미적 가치의 방향이며 과학 기술 문화가 생활에서 농축되는 측면이기도 합니다.
춘추 소머리 두 몸에 이문 시루가 있다.
춘추전국 이전에 우리가 가장 많이 본 것은 먹물무늬, 먹물무늬의 출현으로, 어떤 면에서는 자연에 대한 인간의 미혹을 반영하며, 탐구 중 미지의 숭배이다.춘추전국시대에는 생활, 전쟁, 수렵, 행차 등의 문양을 반영한 청동기물들이 많이 등장했는데, 이는 바로 사회문명의 진보에 대한 강력한 증거이다. 왜냐하면 그가 포함하고 있는 것은 우리 선인들이기 때문이다. 자연을 탐구하는 길에서 원시 숭배에서 소박한 유물관으로 옮겨가기 시작했으며, 또한 사회 전체의 심미적 가치가 과학과 문화 발전의 이중 영향 아래 있는 일종의 지각과 응답이다.
독문 덮개콩
따라서 사회진보는 장식예술의 변혁을 가져올 것이라고 우리는 말한다. 바로 이 필연성 때문이다. 유형학적 관점에서 문장은 뚜렷한 시대논리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상대의 도도한 무늬는 춘추전국기물 위에 완전히 이식될 수 없다. 장식기술의 채택 역시 시대와 범주공법과 함께 끊임없이 발전, 변천하고 있다.
출처: 중국 문물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