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2013년을 이끌어갈 TOP 트렌드와 신제품
- 스마트하고, 멋있게, 그리고 건강한 삶이 핵심 키워드 -
- 무선 충전기부터 애완동물식품까지 다양 -
□ 다양한 신제품 출시로 시장선도 전략
○ 새로운 기술, 맛, 디자인을 적용한 신제품 출시
- 2013년에도 지속해서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서 새롭게 출시된 많은 제품들이 새로운 디자인과 기술을 적용한 신품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함. 2013년 미국 소비자들이 쇼핑을 위해 매장이나 온라인 매장을 방문하면 고객을 사로잡는 신제품에서 여러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음.
- 올해 매장에서 판매되는 신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하고, 멋있게, 디지털 시대의 건강 유지시대를 열어갈 것으로 기대함.
○ 신제품으로 시장을 선점
- 물론 2013년에 새롭게 출시된 신제품이나 이러한 트렌드에 역행하는 가정용품도 많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새로운 트렌드 나타나고 이러한 트렌드 제품이 미래시장을 이끌 제품으로 성장하고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확률이 크다는 것임.
○ 2013년에 출시한 신제품 트렌드 분석
- 미국 전국판 신문인 USA TODAY는 2013년에 새롭게 부상하는 트렌드 조사를 위해 P&G, Nestle, Kimberly-Clark과 같은 대규모 소비재나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업체와 접촉해 2013년에 출시할 유망 신제품을 선정 받음.
- 또한, 트렌드를 선정하기 위해 미국의 유명 신제품 개발 관련 전문가를 접촉해 출시할 신제품의 주요 특징 및 개발 의도를 파악했음.
□ 2013년을 이끌어갈 TOP 트렌드 및 신제품
○ 사용 후 기분을 좋게 하는 하이테크 제품 인기는 지속된다
- 개인관리용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이 몸을 치장하려는 심리는 세월이 가도 변하지 않음을 활용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남성들의 약 40%가 민감한 피부를 가지고 있어 일반 면도기나 전기 면도기를 사용 할 때 피부가 손상될 위험이 많음.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적인 전기 면도기 제조업체인 Braun 사는 전기 면도기인 CoolTec을 개발했음. 이 면도기는 면도 후 마찰에 의해 피부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온도저하기능의 알루미늄 재질의 온도저하장치를 장착했음.
- 판매가격: 미정(2013년 중순에 시판 예정)
자료원: 해당 업체 홈페이지
○ 편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 인기는 지속된다
- 현대인은 스마트폰의 노예라고 할 정도로 이젠 온종일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스마트폰 없이는 아무 일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메일 확인에서부터 일정 관리까지 사용 범위가 크게 확대됐음.
-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배터리가 충전 횟수도 증가함. 대다수 소비자들이 스마트폰 배터리가 다 돼 충전이 필요한데, 충전할 콘센트가 없어 당황한 경험이 있을 것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터리 전문업체인 Duracell 사는 Powermat 24 Hour Power System을 개발했음.
- 이 제품은 무선 충전매트로 평소에 가방에 넣어 다니다가 배터리가 필요하면 선을 연결할 필요없이 매트위에 올려 놓으면 충전됨.
- 판매 가격: 99.99달러
자료원: 해당 업체 홈페이지
○ 애완동물 관련 제품이 고급화되고 있다.
- 지난 10여 년간 미국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많은 변화가 있었음. 인기 있는 음식에서부터 운동에 이르기까지 대다수 생활 패턴과 선호도가 바뀌었음.
- 애완동물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애완동물 관련 제품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특히 애완동물 관련 제품이 고급화되고 있음.
- 대형 식품 생산업체인 Nestle 사는 이런 변화 트렌드를 활용해 업계 처음으로 개 운동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전문 운동 사료인 Purina Pro Plan를 출시했음. 이와 함께 스마트폰 앱도 개발돼 개 영양 계획, 운동 및 활동 스케줄을 만들어 관리할 수 있게 해줌.
- 판매가격: 13.99~43.99달러
자료원: 해당 업체 홈페이지
○ 청소 관련 용품은 세련되게 디자인된 제품의 인기가 높아진다
- 미국인들은 깨끗한 것을 좋아하고 지저분하고 복잡한 것을 싫어함. 부엌과 화장실 등을 청소하는 관련 용품을 사용하고 다른 곳에 보관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음.
- SC Johnson 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new Windex Touch-Up Cleaner 제품을 개발했음. 먼저 용기를 작고 세련되게 디자인해 부엌 싱크대나 화장실 세면대에 올려 놓아도 될 정도로 이쁘게 디자인함.
- 판매가격: 3.99달러
자료원: 해당 업체 홈페이지
○ 미국 소비자, 다양하게 섞인 향과 맛을 좋아한다
- 미국인들은 다양하게 섞인 맛과 향을 좋아함. 예를 들면, 우유는 쿠키나 시리얼과 섞어 먹지만, 얼린 과일과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음. 최근 들어 좀 이상한 조합이지만 건강과 맛 등 충분한 이유가 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
- Unilever 사는 풍부한 우유과 생과일을 섞은 고품격의 아이스 하드바인 Fruttare를 출시함. 딸기 우유맛, 바나나 우유맛, 복숭아 우유맛, 코코넛 우유맛 등이 있음. 주 타깃 고객은 건강한 간식을 즐기며 전체 섭취량의 35%를 간식으로 채우는 10대 및 20대 초반의 젊은 층임.
- 판매 가격: 4.29달러(네 팩)
자료원: 해당 업체 홈페이지
○ 타협할 줄 모르고 자신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 세대 공략 방법은 맞춤형 서비스
- 디지털 세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자신만의 성향이 강하고 타협하는 것을 거부하며, 자기만의 차별화된 제품을 보유하길 좋아하는 것임.
- Pepperidge Farm 사는 자사 홈페이지에서 인기제품인 Goldfish과자를 자신들이 원하는 포장 인쇄와 맛 그리고 포장지에 쓸수 있는 문구 등을 주문할 수 있는 맟춤 서비스 웹사이트를 개설했음.
- 판매가격: 14.95달러
자료원: 해당 업체 홈페이지
○ 유아용 스마트폰 앱으로 충성 고객층을 확보한다
- 유아 관련 스마트폰 앱을 통해 육아를 담당하고 있는 엄마와 어린이들을 끌어들이는 마케팅이 더욱 확대될 것임. 미국 엄마 중 약 65%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 74%의 어린아이들이 엄마 스마트폰을 가지고 놀고 있음.
- 기저귀 생산업체인 Kimberly-Clark 사는 유아들이 변기 사용 훈련을 위한 앱을 개발했음. 유아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해 변기 활용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으로, 유아들이 좋아하는 미키나 미니마우스 등 만화 캐릭터가 등장해 유아들의 관심도를 높임.
- 판매가격: 무료
자료원: 해당 업체 홈페이지
○ 건강제품시장, 어른들에서 어린이 시장으로 확대된다
- 미국에서는 지난 2년간 그리스 요구르트 열풍이 불었으며 이젠 시장이 어느정도 성숙단계에 접어들어 시장이 더이상 성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했음. 그러나 그리스 요구르트 주력 소비계층이 어른에서 어린이들까지 확대되고 있음.
- 어른들이 그리스 요구르트는 일반 요구르트보다 단백질이 많고 설탕 함유량이 적어 자녀들을 위해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요구르트 생산업체들은 어린이 입맛에 맞는 딸기맛 등 다양한 맛 제품을 개발해 출시했음.
- 대표적인 요구르트 생산업체인 Yoplait 사는 Pro-Force Greek yogurt를 출시했으며, 어린이들이 그리스 요구르트시장의 새로운 주 고객층으로 부상하고 있음.
- 판매 가격: 2.99달러(네 팩)
자료원: 해당 업체 홈페이지
○ 값싸고 저렴하면서 젊게 보일 수 있는 제품 출시가 확대된다
- 젊게 보이고 싶은 사람들의 욕망을 위한 제품들은 아주 많으나 대다수 제품들이 고가라는 단점이 있음.돈이 많다면 손쉽게 성형수술을 하거나 스킨케어, 피부관리 전문점 등을 방문할 수 있으나 그 비용이 만만치 않음.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 젊게 보일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음.
- 머리 샴푸 등 미용 제품을 생산하는Pantene 사는 소비자들의 저렴한 비용으로 젊게 보일 수 있는 제품인 AgeDefy Advance Hair Thickening Treatment을 출시했음.
- 이 제품은 머리카락을 굵게 해주는 제품으로 모발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모발 굵기가 굵어지면 풍성하게 보일 수 있는 효과를 주고 있음. 나이가 들면 머리카락 개수가 줄고 얇아져 나이들어 보이게 하는 원인 중 하나이므로 특히 장년 층의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함.
- 판매가격: 18.99달러
자료원: 해당 업체 홈페이지
○ 건강한 간식 출시 확대로 불량식품의 오명을 벗어난다
-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간식 제품의 경우 높은 칼로리와 소금 함유량 그리고 몸에 좋지 않은 재료를 사용하고 있어 불량식품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음.
- 건강한 스낵으로 당근은 일반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것 중 하나로 랜치 드래싱을 찍어 먹음. 그러나 학교 도시락으로 당근과 드래싱을 같이 간식으로 가져가는 데 불편하다는 것을 착안해 신제품을 출시함.
- 대형 식품업체인 Campbell 사는 작은 당근(Baby Carrot) 포장 안에 가루형태의 다양한 맛(ranch, chili-lime 또는 Salsa)을 내는 첨가물이 함께 포장돼 있음. 이 제품을 먹기 전에 포장지를 흔들어 내부에 있는 가루 첨가물을 섞어 먹으면 됨.
- 판매 가격: 0.99달러
자료원: 해당 업체 홈페이지
□ 시사점
○ 2013년 신제품들은 소비자의 편리성 개선제품들이 많음.
- 2013년에 출시되는 대다수 소비재 또는 가정용품은 생활 편리를 도와주는 제품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나 예외적으로 문화나 페이스북, 온라인 구매 등 사회 특징을 반영한 제품들도 크게 증가함.
- 신제품 개발 조사기업인 Datamonitor 사의 디렉터 Tom Vierhile씨는 소비자들은 모든 것을 원하고 그들은 타협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히며, 이러한 트렌드는 2013년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함.
○ 기업들 신제품 출시를 통한 시장선점 노력 지속
- 시장조사 전문 기업인 Mintel 사의 디렉터인 Lynn Dornblaser씨는 지난 2012년에 3만8372개의 신제품이 소비재 및 가정용품이 출시됐으며 2011년의 3만9096개보다 약간 감소했고, 올해 2013년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음.
- 아직 미국 경기가 금융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지속적인 경제침체 상황에 처해 있어 신제품을 개발하는 업체나 사람들은 보수적인 시도 또는 기존에 있는 제품을 개선 또는 강화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 위험을 감수해 새롭고 혁신적인 신품를 개발하는 것보다 위험을 피하는 것을 더 선호 함.
- 하지만 위험을 감수하고 변화를 통해 혁신적인 제품들이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제품 수가 점차 증가하는 것도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음.
자료원 : USA Today, Mintel, Datamonitor, 각 업체 홈페이지, 코트라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