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용이란?
사슴은 매년 5월 ~ 8월 사이에 머리에서 뿔이 자라나는데 순록을 제외한 거의 모든 품종의 수사슴의 뿔을 녹용이라하며 뿔이 성장 중이어서 벨벳의 표피가 있는 연한 상태의 것은 녹용, 각질화되어 벨벳 표피가 탈피된 상태의 것은 녹각이라고 합니다.
뿔의 성분과 특징
성숙한 뿔의 조성은 치밀한 골격과 비슷한 칼슘 25%, 인이 약 19%이며, 유기물은 뿔 무게의 39%, 수분은 8%정도입니다. 장력은 사람의 경골과 비슷합니다.
뿔은 비교적 높은 탄력을 가지며 충격에 대한 저항력은 상아보다도 큽니다.(즉, 뿔은 잘 부러지지 않습니다)
녹용의 선택 방법
털: 짧고 회백색의 털이 나 있는것이 좋습니다.(건녹용의 경우에는 털을 태워서 제거하므로 보이지 않습니다)
색: 적갈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절단면: 치밀도가 균질한 것, 가운데 구멍이 작을수록 좋은 녹용이며, 체지름이 클수록 좋습니다.
냄새: 불쾌한 냄새가 없어야 합니다.마른 녹용의 경우 건조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부패한 냄새가 날 수도 있지만 저희 ELK 건녹용은 불쾌한 냄새가 없습니다.
모양: 위로부터 20cm정도에 Y자 모양으로 갈라진 모양을 한 것이 좋습니다.
녹용은 윗부분인 상대, 그중 가장 위쪽인 분골이 최상품입니다.
건조상태: 녹용은 생녹용 또는 건조하여 사용을 하는데, 건조할 경우 건조상태가 좋아야 몸에 좋고, 생녹용은 건조되면 무게가 약1/3정도로 감소하므로 잘 마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용의 절단 부위별 명칭
분골(위에서 3~5cm): 절단면에 까맣게 각질화된 부분이 있으며 대체로 흰색의 기가 가늘고 치밀한 조직을 한 부분, 노란 색상을 띠고 조직이 치밀하여 만지면 거의 가루가 되어 쉽게 부서집니다.
상대(5~15cm): 조직이 치밀하고 붉은 피빛의 연한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중대(15~30cm): 가운데에 구멍이 있고 나이테 같은 줄이 보입니다. 색은 대체로 붉습니다.
하대(30cm이하): 큰구멍이 숭숭 뚫려 있으며 흰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녹용 생산 사슴의 종류와 효능
매화용(茸),화용(茸): 꽃사슴의 일종인 매화사슴과 꽃사슴의 뿔.
원용(茸): 캐나다, 미국, 러시아산 엘크 종류의 사슴뿔.(털색깔은 회색임)
뉴질랜드용(茸): 적록(RED DEER)의 뿔로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대부분 수입됨.
알라스카용(茸): 알라스카에서 서식하는 순록의 뿔. 순록은 평생토록 이끼만 먹고 자라며 암,수 모두 뿔이 자라나는 사슴으로 뿔의 털 색깔이 검은색임. 90년대 초까지 수입이 많이 되었으나, 그 후로는 우리나라에서 녹용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음.
‘국내 한의사들의 임상경험상 “원용”이 제일 유용하다고 보며 그 다음 매화녹용 그 다음으로는 뉴질랜드 녹용이
유용한 것으로 칩니다.“(변기원 한의사)
- 출처 : 경동시장 한약상인회 -
생녹용과 건녹용
생녹용을 5냥을 건조하면 약 2냥의 건녹용이 되며 대개의 한의원에서는 성인용 한약 1제 에 건녹용 2냥을 넣습니다.
생녹용은 변질되기 쉬워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하는데 냉장고 안 음식물 냄새 등에 노출되면 약효가 저하 변질됩니다.
따라서 안전 보관을 위해 건조시키게 되는데 전통 러시아식 건조방식이 가장 우수하며 최근에는 러시아식 건조방식에 첨단 원적외선열과 진공 건조 방식을 병행해 최적의 건조 상태가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희 ELK 녹용 건조 방식은 바로 이 방식이며 캐나다 연방정부의 식품검사국(CFIA) 허가를 받은 공장 시설과 첨단 생명 공학 기술에 의해 세계 최고 품질의 녹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녹용 달이는 방법
한방은 음양의 원리를 따지는 것으로서, 그 조화를 중요시 여기는데 녹용의 성질은 '양중의 양'입니다.
따라서, 보다 효과를 보려면, 한의사에게 진료 후, 다른 약재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녹용과 약재를 함께 달이면, 한약찌거기에 녹용의 성분이 흡수되어 버려지므로, 한약과 녹용을 따로 달여 섞어서 복용하?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녹용만 달이는 법***
초탕: 약탕기나 압력솥에 건녹용 2냥이나 생녹용 5냥을 잘게 썰어 물(1,500~ 2000cc)을 넣고 쎈불로 시작하여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가면서 3시간정도 400cc(2대접)정도 되게 끓입니다.
재탕: 짜고난 찌꺼기에 물은 1000cc정도 부어 200cc(1대접)되게 끓인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물이 부족하여 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녹용을 달인물은 식히면 응고가 되는데, 초탕과 재탕을 섞어서 각 얼음케이스에 넣어 냉동보관하였다가 한의원에서 지어 온 약의 봉지 수에 맞추어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녹용만 달여 드실때에도 최소한 당귀,대추 등은 첨가하여 달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 사항
녹용 섭취시에는 청량음료나 김, 미역 등의 요오드 함유 식품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녹용은 1년에 자기 나이 만큼 먹습니다. 즉 2살은 2첩을 먹이고 4살은 4첩을 먹이는데 한꺼번에 먹이는 것보다 1년에 두차례식 절반으로 나누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10살이면 봄에 5첩, 가을에 5첩을 먹입니다.
복용 중 설사를 할 경우에는 체질에 맞지 않거나 용량이 강한 때문입니다. 이때는 하루 쉬었다가 다음날 부터 절반씩 줄여먹는 것이 좋은데, 그래도 지장이 없습니다.
열이 있거나 목이 부었을 때, 또는 피부 알레르기가 심할때에는 섭취를 중지합니다.
녹용이 든 약을 먹기 전에는 기생충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녹용은 잘 건조된 상태라면 냉장고보다는 설합 속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냉장고 속의 반찬 냄새라도 배게되면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단, 젖은 상태의 생녹용이라면 냉동칸에 보관합니다.
녹용은 드시는 동안에는 생무우, 명태종류, 녹두음식은 절대 금하시고 술, 커피, 밀가루 음식, 돼지.닭고기등 기름기많은 음식등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녹용의 복용량
녹용은 1년에 자기 나이 만큼 먹습니다.
즉, 2살은 두첩먹이고 4살은 4첩 먹이는데 한꺼번에 먹이는 것보다 1년에 두 차례식 절반으로 나누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계절에 상관없이 두차례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