삿 9:7-21 기드온의 막내아들 요담
7 사람들이 요담에게 그 일을 알리매 요담이 그리심 산 꼭대기로 가서 서서 그의 목소리를 높여 그들에게 외쳐 이르되 세겜 사람들아 내 말을 들으라 그리하여야 하나님이 너희의 말을 들으시리라
8 하루는 나무들이 나가서 기름을 부어 자신들 위에 왕으로 삼으려 하여 감람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9 감람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내게 있는 나의 기름은 하나님과 사람을 영화롭게 하나니 내가 어찌 그것을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우쭐대리요 한지라
10 나무들이 또 무화과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11 무화과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의 단 것과 나의 아름다운 열매를 내가 어찌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우쭐대리요 한지라
12 나무들이 또 포도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13 포도나무가 그들에게 이르되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하는 내 포도주를 내가 어찌 버리고 가서 나무들 위에 우쭐대리요 한지라
14 이에 모든 나무가 가시나무에게 이르되 너는 와서 우리 위에 왕이 되라 하매
15 가시나무가 나무들에게 이르되 만일 너희가 참으로 내게 기름을 부어 너희 위에 왕으로 삼겠거든 와서 내 그늘에 피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불이 가시나무에서 나와서 레바논의 백향목을 사를 것이니라 하였느니라
16 이제 너희가 아비멜렉을 세워 왕으로 삼았으니 너희가 행한 것이 과연 진실하고 의로우냐 이것이 여룹바알과 그의 집을 선대함이냐 이것이 그의 손이 행한 대로 그에게 보답함이냐
17 우리 아버지가 전에 죽음을 무릅쓰고 너희를 위하여 싸워 미디안의 손에서 너희를 건져냈거늘
18 너희가 오늘 일어나 우리 아버지의 집을 쳐서 그의 아들 칠십 명을 한 바위 위에서 죽이고 그의 여종의 아들 아비멜렉이 너희 형제가 된다고 그를 세워 세겜 사람들 위에 왕으로 삼았도다
19 만일 너희가 오늘 여룹바알과 그의 집을 대접한 것이 진실하고 의로운 일이면 너희가 아비멜렉으로 말미암아 기뻐할 것이요 아비멜렉도 너희로 말미암아 기뻐하려니와
20 그렇지 아니하면 아비멜렉에게서 불이 나와서 세겜 사람들과 밀로의 집을 사를 것이요 세겜 사람들과 밀로의 집에서도 불이 나와 아비멜렉을 사를 것이니라 하고
21 요담이 그의 형제 아비멜렉 앞에서 도망하여 피해서 브엘로 가서 거기에 거주하니라
본문은 아비멜렉에게서 살아남은 기드온의 막내 아들 요담이 그리심 산에서 세겜 사람들을 우화로 책망하며 반드시 멸망하리라는 예언의 내용입니다.
세겜 사람들아 내 말을 들으라(7-15) 그리심 산은 축복의 산입니다. 그 곳에서 요담은 세겜 사람들을 책망합니다. 나무들은 이스라엘 백성을 말합니다. 나무들이 감람나무에게, 무화과나무에게, 포도나무에게 왕이 되어 달라고 요청합니다. 각기 나무들은 왕의 자리를 탐내지 않고, 주어진 자리에서 자기의 역할과 사명을 감당하여 하나님과 사람을 영화롭게 하는 것으로 만족하며 왕의 자리를 거절했습니다. 이는 기드온과 그의 70인의 아들들이 왕위에 대하여 취한 태도를 말합니다. 그러나 가시나무는 감람나무처럼 좋은 기름도 생산하지 못하고, 무화과나무나 포도나무처럼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못하고 하나님과 사람에게 가치도 없으며 오히려 가시로 고통만 주는 나무입니다. 이런 자기에게 왕이 될 것을 청하니 나무들의 요청을 반갑게 받아들입니다. 아비멜렉이 왕으로서 아무 자격이나 요건을 갖추지 못했음에도 부당한 방법으로 왕이 된 것을 지적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거부한 인간은 가시나무 같은 인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세겜 사람들에 대한 심판 예언(16-21) 이스라엘 백성이 기드온에게 왕이 되어 달라고 요구했을 때 기드온은 이스라엘의 왕은 하나님 한 분 밖에 없다고 했습니다(8:22, 23). 그럼에도 세겜 사람들이 아비멜렉을 왕으로 삼은 것은, 왕이 된 아비멜렉이나 세겜 사람들 모두 하나님 앞에서나 사람 앞에서도 진실되거나 의로운 행동이 될 수 없다고 요담은 지적합니다. 요담이 아비멜렉을 여룹바알의 아들이 아닌 여종의 아들이라 부릅니다. 아비멜렉이 진정한 상속자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겜 사람들은 기드온이 7년 동안 이스라엘을 괴롭힌 미디안과 그 연합군들을 격멸하고 백성들을 구원한 은혜를 악행으로 갚은 것입니다. 요담은 아비멜렉을 왕으로 삼은 세겜 족속들의 행위는 가시에는 그늘이 없고 가까이 가면 갈수록 가시에 찔림을 당하듯 아비멜렉의 억압과 학대로 서로 배반과 복수를 거듭하며 파멸될 것을 예언했습니다. 요담의 이러한 예언은 3년 후 그대로 성취됩니다(22). 은혜와 진리가 풍성한 예수 그리스도를 왕으로 섬김이 복입니다.
적용: 지금 당신이 있는 자리를 벗어나고 싶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하나님과 사람을 영화롭게 하기 위함입니까? 하나님과 사람 앞에 받은 은혜를 헤아려 감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로버트 에먼스 박사는 감사를 표현함으로써 실제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들고 에너지를 증가시키며, 건강을 회복시킨다고 말했습니다. 존 헨리 박사가 ‘감사는 최고의 항암제요, 해독제이자, 방부제이다’라고 언급할 정도로 감사의 긍정적인 효과는 무궁무진합니다. 탈무드 격언은 ‘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은 배우는 사람이고, 가장 강한 사람은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며, 가장 행복한 사람은 항상 감사하는 사람이다.’라고 합니다. 감사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발견해야 합니다. 감사는 전기와 같은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감사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생산되고 방출되며 사용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