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의 라이언체크 카드
3주만에 발급 10만장 돌파
펭수카드 4일만에 10만장
제휴 상품만 나오면 완판에
캐릭터 개발.상설매장 늘어
'라 상무랑 펭 상무 중 누가 먼저 전무로 승진할까'
'펭 상무는 EBS(한국교육방송공사) 방송 프로그램과 유튜브 채널 '자이언트 펭TV'를,
'라 상무'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라이언'을 뜻한다.
두 캐릭터와 제휴를 맺은 상품이 식품.의류 등 여러 업계에서 불티나게 팔리며 매출 효자 노릇을 하자
'웬만한 영업 담당 상무보다 물건을 잘 판다'는 뜻에서 상무란 호칭을 붙였다.
과거 아이들 대신 마케팅으로만 주로 활용했던 케릭터들이 성인용 제품에도 활용되고 있다.
이전에 캐릭터를 선호하는 성인 소비층은 일부 '키돌트(아이 취향을 가진 성인)족'에 국한됐다.
성인용 의류부터 세계, 체크카드까지 두 상무 모시기 전쟁이 벌어지는 이유다.
라이언 Vs 평수
카드업계와 편의점은 최근 두 인기 캐릭터가 경쟁하고 있는 대표적 분야다.
NH농협카드는 작년 11월 농부 복장을 한 라이언 캐릭터가 그려진 카드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카드 디자인만 바꿨을 뿐이지만, 이 카드는 출시 3주 만에 10만장 넘게 발급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라이언의 인기는를 지켜보던 KB국민카드 역시 지난달 펭수 디자인을 적용한 '펭수 노리 체크카드'를 선보였다.
출시 4일 만에 발급량이 10만장을 돌파했다.
편의점 GS25는 현재 양치 세트와 스무디 들 라이언 제휴 상품 23종을 판매 중인데
이중 17가지가 해당 카테고리 내에서 매출 5위 안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인기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올해 새롭게 협업한 펭수 제품들이 라 상무의 지위를 위협하고 있다'며
'2월 밸런타인데이용으로 8만개가량 준비한 펭수 제품은 출시 10일 만에 완판될 정도'라고 말했다.
카드업계에서 캐릭터 체크카드를 연이어 선보이는 것은 해당 캐릭터들이 20~30대에게 큰 인기를 끌기 때문이다.
20~30대가 주로 에용하는 취업 포털 인쿠르트에서 작년 12월 발표한
방송 연예 분야 '2019 올해의 인물' 1위는 펭수(득표율 20.9%)였다.
트로트 신성 홍가인(17.6%)과 세계적 명성을 누리는 BTS(16.7%)의 인기마저 눌렀다.
실제 과거 캐릭터 제휴 상품은 아동용 신발 등 대부분 아동용 제품에 한정돼 있었지만
최근 나오는 캐릭터 제휴 제품은 일반 성인들이 쓰는 범용 제품 영역까지 확장했다.
LG생활건강은 지난달 12일 ㅍ여수 디자인이 추가된 섬유 유연제 '새프란 아우라 펭수 에디션'을 선보였다.
패션 브랜드들도 캐릭터 디자인을 널은 성인용 옷들을 쏟아내고 있다.
스포츠 패션 브랜드 나이키는 작년 8월 카카오X와 제휴해 라이언 디자인이 추가된 러닝용 키셔츠와 물통 등
운동 제품을 선보여 하루 만에 완판시켰다.
이랜드월드의 패션 브랜드 스파오(SPAC) 역시 지난 1월부터 '2020 펭수 옷장''이라는 주제로 펭수 캐릭터가 들어간
성인용 티셔츠와 잠옷 스웨터를 선보임ㅕ 매진 행렬을 이어가고 있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요즘 캐릭터 인기는 아이들을 넘어설 정도'라고 말했다.
캐릭터 매장 세우고, 자체 캐릭터 개발
캐릭터 제품의 인기가 커지자 유통가 대형 마트나 백화점들도 캐릭터 전문 매장을 속속 열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달 17일 서울 구로점에 전 세계적으로 히트를 친 '포켓몬스터' 케릭터 상품들로 매장을 꾸민
'캐릭터 전문 숍'이 문을 열었다.
롯데쇼핑에 따르면 전체 완구 매출 중 어른용 완구 매출 구성비는 2017년 10.2%에서 2018년 14.1%
2019년 16.3%로 계속 늘고 있다.
이마트 역시 작년 12월 서울 왕십리점에 자사 캐릭터 상품을 한데 모은 전문 매장 '샤이릴라 스토어' 1호 점을 열었다.
일부 업체는 인기 캐릭터 모시기 대신 자체 캐릭터 개발에 나섰다.
햄버거 체인 맘스터치를 운영하는 해마로푸드서비스는 최근 직접 만든 브랜드 캐릭터 '대망이'를 소개하며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불닭 볶음면'을 만든 삼양식품 역시 입에서 불을 뿜는 닭 캐릭터 '호치'를 활용하며 관련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안상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