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믿음의 은사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변함을 주시나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고전12:7-11).
앞장에서도 언급했듯이, 성령의 아홉 가지 은사들은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즉, 어떤 것을 계시하는(reveal) 은사와, 어떤 것을 행하는(do) 은사와, 어떤 것을 말하는(say) 은사로 나누어집니다.
어떤 것을 계시하는 영적 은사는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영분별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그리고 어떤 것을 행하는 영적 은사는 믿음의 은사, 병 고치는 은사들, 기적들을 행하는 것,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이 은사들은 종종 "능력의 은사"라고 불립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것을 말하는 영적 은사는 예언의 은사,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 방언 통변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이 은사들은 영감을 주는 은사 혹은 목소리를 내는 은사라고 불립니다.
※ 성령의 은사들은 초자연적인 것이다
앞장들에서 언급했듯이, 모든 성령의 은사들은 초자연적입니다. 자연적인 것이 아닙니다. 각각의 은사들은 성령의 초자연적인 나타남입니다. 어떤 성경 교사들은 성령의 은사들 중의 일부는 자연적인 것이고, 다른 일부의 은사들은 초자연적인 것이라 말합니다. 그러나 은사들 중 하나가 초자연적인 것이라면, 나머지 모든 은사들도 초자연적인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2:8-10에 나열된 각각의 성령의 은사들은 성령의 초자연적인 나타남입니다.
예를 들어, 방언으로 말하는 것은 초자연적인 것이지 자연적인 것이 아닙니다. 자기 나라의 언어로 말하는 것은 초자연적인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그 언어로 말하는 방법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결코 방언으로 말하는 방법을 배우진 않았습니다. 방언은 성령의 초자연적인 말로서 여러분이 성령 세례를 받을 때 초자연적으로 주어진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이 우리 각 사람의 삶을 초자연적인 방식으로 인도하고 지도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하나님의 영에 의해 우리가 인도함을 받고 있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롬8:14).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은 어떤 의미에서 초자연적이라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하시는 모든 일이 반드시 성령의 은사의 작용으로 나타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나의 영 속에서 내적 증거(inward witness)가 있는데, 이는 내가 어떤 일을 행하거나 행하지 않는 데에 영향을 줍니다. 이 내적 증거가 초자연적인 것이라 할지라도 이들 은사 중 하나가 나타난 것은 아닙니다. 내적 증거는 단지 하나님의 영에 의해 인도함을 받는 것이며, 모든 크리스천들은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영에 인도함을 받아야 합니다(롬8:14).
나는 자주 내적 증거를 통해서 하나님의 인도를 받습니다. 때론 인도함을 받기 위해 기도함으로 어떤 방향으로 감동을 받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성령의 은사가 초자연적으로 나타난 것이 아닙니다. 나는 내적 감동이나, 내적 증거를 가진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것이 성령님께서 나를 인도하시고 지도하시는 방법입니다.
때론 사람들이 자신들의 나아갈 방향을 알려달라고 나에게 기도요청을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나는 그들에게 질문합니다. "당신의 마음이 당신에게 뭐라고 말합니까?"
그들은 대부분 웃으며 말합니다.
"글쎄요. 생각해보니 나는 내가 할 바를 내 속에서 내내 알고 있었던 것 같군요."
내적 증거에 의한 이런 인도함은 성령의 은사로 나타나는 초자연적인 작용이 아닙니다. 이것은 단지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방법들 가운데 하나일 뿐입니다.
그러나 어떤 것을 계시하는 초자연적인 타나남이 있는 곳에는 계시의 은사들, 즉 지혜의 말씀이나 지식의 말씀 혹은 영분별 중 하나가 나타난 것입니다.
※ 특별한 믿음의 은사
이전 장들에서 우리는 성령의 계시의 은사인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그리고 영분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성령의 능력의 은사인 믿음의 은사, 기적들을 행하는 것 그리고 병 고치는 은사들을 알아봅시다.
이번 장에서는 능력의 은사들 중 그 첫 번째인 믿음의 은사에 대해서 나누어 봅시다.
확대번역 성경은 "또 어떤 이에게는 (놀라운 일을 행하는), 믿음을 ... " (고전12:9)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성령의 은사는 또한 특별한 믿음이라고도 불립니다.
※ 특별한 믿음의 은사는 구원의 믿음과는 다른 것이다
모든 신자들은 이미 일반적인 믿음 혹은 구원의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믿음 또한 하나의 은사(gift)입니다. 에베소서 2:8은 말합니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구원의 믿음도 하나님이 주신 하나의 은사(gift)이지만, 성령의 아홉 가지 은사들 중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구원의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므로 주어진 것입니다. 성경이 그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롬10:17).
우리가 이 장에서 얘기하고 있는 특별한 믿음은 일반적인 믿음, 곧 구원의 믿음과는 다른 것입니다. 이 믿음은 특별한 믿음 혹은 기적을 행하는 믿음을 부여 받은 신자에게 나타나는 성령의 초자연적인 작용입니다. 그래서 이 믿음은 단순한 구원의 믿음을 넘어서는 것입니다.
믿음의 은사는 신자가 기적을 받도록(receive) 하기 위해서 주어진 성령의 은사입니다.
반면에, 기적을 행하는 은사는 신자가 기적을 행하도록(work) 하기 위해서 주어진 성령의 은사입니다. 믿음의 은사는 어떤 것을 받는 것이고, 기적을 행하는 은사는 어떤 것을 행하는 것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것을 주의해서 봅시다.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 " (고전12:10).
다시 말해서, 여러분이 어떤 기적을 받을 때, 여러분은 그 기적을 행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성령의 기름부음에 의해 어떤 기적을 행할 때, 그것은 성령의 초자연적인 은사인 기적 행함의 은사를 통해서 기적을 행한 것입니다.
이런 능력의 은사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대개 함께 역사합니다. 이런 현상들은 계시의 은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계시의 은사들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며 함께 역사합니다. 또한 말하는 은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성령의 모든 은사들은 그 은사를 받은 신자가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믿음을 통해서 작용을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달리 말하면, 누구든지 믿음으로 행해야 하며, 성령의 인도를 따라야만 합니다. 거기에는 단순한 일반적인 믿음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이 일반적인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므로 오는 믿음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의 은사들은 믿음의 은사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보통의 믿음을 통해서 작용하는 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성경은 말합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막9:23).
우리가 알다시피, 성령의 9가지 은사 중 하나인 믿음의 은사는 단순한 구원의 믿음과는 다르며, 구별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 믿음의 은사, 곧 특별한 믿음은 갈라디아서 5장에 나오는 성령의 열매인 믿음과도 구별되는 것입니다(갈5:22).
갈라디어서 5장 22절에 나오는 "믿음"이란 단어는, 헬라어로 보면 "신실함" (faithfulness)으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역자주: 우리말 성경에 '충성'으로 번역된 단어가 KJV에는 faith로, NIV에는 faithfulness로 번역되어 있음). 성령의 열매는 인격에 관한 것이며, 성령의 은사는 능력에 관한 것입니다. 열매는 자라나는 것입니다. 믿음, 곧 신실함은 크리스천의 삶 가운데서 신의 성품에까지 자라가는 하나의 열매입니다.
그러나 믿음의 은사는 성령의 뜻대로 성령에 의해 초자연적으로 주어진 하나의 특별한 은사입니다. 성령의 은사인 특별한 믿음으로 사역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말을 하나님 자신의 말씀처럼 높이시며 그들이 원하는 결과를 초자연적으로 일으키신다고 믿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믿음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음을 배우게 됩니다. 구원의 믿음은 구원을 가져옵니다. 믿음, 곧 성령의 열매인 신실함(충성)은 구원 이후에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특별한 믿음의 은사가 나타나는 것은 성령 세례 이후에 성령의 선물로서 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령의 선물인 믿음의 은사는 우리의 뜻이 아니라 성령님의 뜻대로 작동합니다.
기도처럼 믿음도 사람들이 쉽게 혼동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우리들은 모든 종류의 믿음을 말하자면 한 자루에 집어넣고 뒤섞고 흔들어서 한꺼번에 쏟아냅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신자가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믿음, 곧 구원의 믿음과 하나님이 어떤 경우에만 주시는 특별한 믿음을 구별해야 합니다.
내가 일반적인 구원의 믿음에 대해 말하고 있을 때, 사람들이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을 종종 듣습니다.
"글쎄요, 하나님이 나에게 믿음을 주신다면 나는 믿음을 가질 것이고, 주시지 않는다면 나는 믿음을 가지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 "(고전12:9) 이 말씀을 읽고, 모든 믿음이 이럴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미 증명했듯이, 이 특별한 믿음, 곧 이 믿음의 은사는 구원받기 위해서 필요한 일반적인 구원의 믿음과는 다른 것입니다. 그리고 이 특별한 믿음은 하나님이 여러분의 필요를 성경 말씀대로 충족시켜 주실 것이라고 믿는 믿음도 아닙니다. 여러분의 필요가 충족되도록 하는 믿음은 말씀을 들으므로 오며(롬10:17), 모든 신자들에게는 이런 일반적인 믿음의 분량이 주어져 있습니다(롬12:3).
또한 내가 이미 지적한 대로 이 믿음의 은사는 크리스천으로서 성숙한 인격을 키워가는데 필요한 믿음이 아닙니다. 특별한 믿음은 우리가 보통 기도를 통해서 응답을 받는 그런 일반적인 믿음이 아닙니다. 우리가 알듯이, 우리는 일반적인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일반적인 믿음으로 성령 세례를 받습니다.
" ...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막11:24)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일반적인 보통의 믿음을 통해서 기도의 응답을 받습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심지어 성령 세례를 받기 전에도 단지 믿음으로 기도의 응답을 많이 받습니다. 이런 응답들은 우리가 하나님을 믿고, 믿음으로 성경 말씀의 약속들을 우리의 것으로 주장했기 때문에 온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은 고린도전서 12:9 말씀에 나오는 특별한 믿음의 은사가 아닙니다.
만약 이 특별한 믿음의 은사가 기도의 응답을 얻기 위해서, 성령 세례를 받기 위해서, 몸의 치유를 받기 위해서, 혹은 재정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나타나야 하는 것이라면, 여러분은 구원을 얻고 성령 세례를 받지 않고서는 결코 기도의 응답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뿐만 아니라, 우리 대부분은 성령 세례를 받기 전에 치유를 받았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단순히 믿음으로써 치유를 받았습니다.
또한 만일 이런 일반적인 기도의 응답들이 믿음의 은사의 작용으로 나타나는 결과라면, 모든 사람이 - 심지어 성령 세례를 받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 다 기도의 응답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다 이 은사를 나타나게 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 "(고전12:8,9).
그러므로 우리가 기도 응답을 받기 위해서 이 믿음의 은사를 사용해야 한다면, 모든 사람이 다 기도 응답을 받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알다시피 이것은 진실이 아닙니다.
그러나 모든 신자들이 가지는 믿음이 있는데 그것을 나는 일반적인 믿음으로 부르며, 그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삶의 현장에서 실천함으로써 증가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계속 증가하는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의 은사는 성령의 뜻대로 주어진 성령의 초자연적인 나타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