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채만식(蔡萬植) 문학관 |
㉮ 소재지 : 전북 군산시 내흥동 285
㉯ 근대소설 문학의 거장이신 소설가 백능 채만식(1902~1950)선생은 군산시 임피면 축산리 31번지에서 出生.
㉰ 중앙고보를 졸업 후, 와세다 대학 英文科에 입학.
㉱ 관동대지진으로 학업을 중단, 귀국하여 동아일보 기자로 入社
㉲ 1925년 단편「새 길로」가 ‘조선문단’에서 추천을 받았고, 그 후 지속적으로 단편, 장편소설, 희곡 작품을 꾸준히 발표.
㉳ 1937년 장편소설「탁류」를 조선일보에 연재.
㉴ 1945년 4월 일제의 탄압을 견디지 못하고 落鄕하여 지속적으로 글을 쓰다가 한국전쟁이 勃發하기 일주일 전에 가난과 폐결핵의 病苦로 48세에 別世.
2. 군산 근대역사 문화의 거리 |
㉮ 소재지 : 전북 군산시 舊 군산항 부근
․일제시대부터 조성된 구 군산의 중심지를 최근 근대 역사문화거리로 지정하여 일본인 거리,주택, 절 등을 보존하고 있다
※ 진포 해양 테마공원 : 옛 진포의 모습이 보존된 해양공원(부진교, 구 조선은행)
※ 은파 유원지 : 벚꽃과 음악분수. 오색빛 조명이 어울린 거리(애기바우, 중바우, 개바우)
※ 월명 공원 : 구 일본인 거주지와 연결하여 만든 시민 휴식처
※ 구 일본인 거리 유적 : 구 조선은행 건물, 구 세관 건물, 해망울, 부진교, 히로쓰 가옥(영화「타짜」촬영장, 월명동 일본인 시가, 동국사(국내 유일 일본식 절
3. 새만금 방조제 |
㉮ 소재지 : 전북 군산시 비응도에서 부안 변산반도 장항리
㉯ 길이 : 33.8km(세계 제일 긴 방조제), 네덜란드 32km 제방
㉰ 공사 기간 : 1991년 ~ 2010년 4월 26일 (19년간)
㉱ 넓이 : 397㎢(1억2천만평) 서울 면적 2/3크기
㉲ 조성 목적: 농지 확대, 녹색도시, 자연생태도시인「아리울」市를중심으로 산업기지, 관광레저산업, 녹색수출농업 위주로 조성하여 동북아 허브도시로 발전시킨다. 그러므로 담수호수와 갑문을 2곳 건설했다.
㉳ 문제점
① 만경강, 동진강, 축산폐수 처리 문제(왕군 축산 단지)
4. 수성당 - 유형 문화재 제 58 호 |
㉯ 수성할머니(계양할미)를 모시고 제사지내는 사당이다.
㉰ 수성할미는 우리나라 서해바다의 수호신으로 아홉 딸아이를 팔도에 시집보내고 막내딸과 이곳에 사는데 마을에서‘정월초사흘’날 豊漁 洞祭를 지낸다.
※ 후박나무 숲(천연기념물) : 부근에 후박나무 숲과 전설의「대
5. 적벽강,채석강 - 기념물 제 28 호, 제 29호 |
㉮ 소재지 : 전북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
㉯ 채석강 : 격포항 ~ 닭이봉 일대 1.5km 해안선, 격포진터, 책을 쌓은듯한 벼랑
㉰ 적벽강 : 격포해수욕장 ~ 수성당 일대 2km 해안 절벽, 중국의 적벽을 닮았고,
붉은 바위 절벽이다.
㉮ 소재지 : 전북 부안군 진서면 석포리
㉯ 635년(백제무왕 34) 혜구두타(惠丘頭陀)가 창건했다(소래사)
㉰ 당나라 장수 소정방이 다녀갔다 하여‘소래사’또는‘내소사’라 했다 한다.
㉱ 1633년(인조 11) 청민선사가 중창하고 조선 고종 때 관해선사가 중건했다.
※ 내소사 3대 구경거리
A. 전나무 숲길(입구) : 일주문에서 천왕문 까지 600m 길은 전나무 숲길이다.부도밭이 있다.
B. 천왕문 앞 돌담 : 천왕문과 어울려 고즈늑한 山寺 풍경을 연출한다.
c.대웅전 꽃문살 : 1633년(인조 11)에 건립한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집인데, 쇠못을 쓰지 않고 지었고, 단청도 매우 아름다워 전설의 현장이다.
(노승, 호랑이 전설)
․ 대웅전의 정면 문살은 꽃 문살인데, 연꽃, 국화꽃이 격자문에 새겨 붙였다.
※ 내소사 고려 범종 : 보물 제 277 호
① 1222년(고려 고종 9)에 청림사 종으로 만든 것을 1853년(조선 철종 4) 이곳에 옮겨왔다.
② 높이 1.3m, 직경 67cm, 고려 후기 범종 중 걸작품이다.
③ 특징은 여의두문, 복합연화문의 당좌, 종의 역사를 알리는 명문을 새겼다.
첫댓글 감사합니다.가서 본 듯 자세한 화면과 사진 고맙습니다.복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