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30대의 막대한 소비력과 온라인 플랫폼의 성장 -
- 수입품 비중의 꾸준한 상승 -
□ 소비수준 향상이 불러온 온라인 녠훠제(年货节) 열풍
ㅇ 왕이카오라(网易考拉)에서 발표한 《2017년 설맞이용품 소비성향 보고》에 따르면, 설맞이 제품 구입은 춘절의 중요한 풍습으로
해당 기간 소비시장은 호황을 보임.
- 티몰 통계에 따르면, 해당 기간 동안 티몰에서 판매된 상품은 3억8000만 건으로 일평균 거래량은 전년대비 42% 증가했으며, 타오바오 녠훠따제(淘 宝年货大街)*는 3일 만에 천만 명 이상 몰려 인당 평균 5개 가게를 구경함.
* 타오바오 녠훠따제는 춘절쇼핑을 위한 앱
- 2017년 티몰 녠훠제(年货节)에서 도시 소비액은 80%를 초과했고, 농촌의 비중은 17%에 달해 지난해 대비 다소 상승함.
ㅇ 바링허우(80后), 주링허우(90后)가 이끄는 설맞이 용품 소비 트렌드
- 티몰 기준, 바링허우와 주링허우 등 신중산층은 ‘온라인 사재기’의 핵심 소비층으로 총 소비의 80%를 차지함.
연령대별 소비금액 비율
자료원: 阿里大数据
- 소비선호도 기준, 주링허우는 의류와 화장품의 구매 비중이 높고, 바링허우는 가전, 생활용품, 식품 구입, 유아용품의 소비비중이
높음.
ㅇ 구매경로는 온․오프라인 모두 활용하며, 관련 제품의 수입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소비자의 44%는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경로로 구매하나, 남성은 온라인 구매를 선호함(38%).
- 온라인 구매경로 중 해외 전문구매 대행사이트가 빠르게 성장해 전년 대비 1배 증가
구매경로 점유율
자료원: 왕이카오라(网易考拉) 해외직구사이트
ㅇ 구매 시기
- 설맞이 용품을 구매하는 시기는 주로 춘절 2주 전으로 온라인이 오프라인보다 빠르며, 새해(元旦)에는 이미 30%의 온라인 몰이
준비에 착수함.
- 구입예산은 주로 1000~3000위안대가 가장 많음.
구매기간 분포도
구매 금액
자료원: 왕이카오라(网易考拉) 해외직구사이트
□ 춘절 이모저모
ㅇ 녠훠제(年货节)는 신발, 의류 및 식품의 천국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의(衣)와 식(食)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큼.
- 올해 아리녠훠제(阿里年货节) 기간은 1월 8~11일로 전년대비 하루 단축됐으나, 식품부분의 매출액은 42%, 의류 및 신발은 평균
20% 증가함.
- 여성은 피부보호제품과 색조화장품을 외 가족들을 위한 의류를 구입했고, 남성은 대형 가전제품, 자동차 용품 등 제품을 선호해
집과 차를 새롭게 단장함.
ㅇ 소비자들의 성숙한 쇼핑 마인드로 소비되는 제품의 품목과 구조도 변화함.
- 의류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최근 3년간 점유율이 꾸준히 감소함.
- 식품, 화장품 및 액세서리, 유아용품, 여행상품 등 생활수준을 나타내는 분야는 최근 3년간 그 비중이 커짐.
소비구조의 변화
자료원: 아리빅데이터(阿里大数据)
ㅇ 온라인 차량 구매와 호텔 예약의 증가 속도가 빠름.
- 전자상거래의 보편화와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 습관으로 자동차, 기초 건축자재, 가구, 실내장식용품 등 대형제품은 소비자들이 인터넷에서 즐겨 찾는 설맞이 용품이 됐으며, 판매액 비중은 전년 대비 빠르게 증가함.
2017년 매출액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설맞이 용품
자료원: 아리빅데이터(阿里大数据)
□ 중국 소비자들의 설맞이 용품 명세서
ㅇ 왕이카오라(网易考拉)에서 5000명의 이상의 소비자를 조사한 결과, 약 70%에 가까운 소비자들이 수입산 설맞이 제품을 구매할 계획임.
- 수입품 구매를 선택한 이유로는 더 나은 제품과 삶의 체험(63%), 새제품 시도(62%), 품질보장(32%), 고급스러움(27%) 순으로 나타남.
- 수입품 구매를 원하지 않는 나머지 30%는 해외 상품에 대한 이해도 부족(45%), 받는 이의 생소함으로 인한 거절 우려(37%), 춘절 분위기와 맞지 않음(33%)을 이유로 수입산을 구매하지 않음.
ㅇ 젊은 층(18~26세)은 수입산 미용 및 메이크업 제품을, 중청년층(27~35세)은 유아용품을, 중년층(36세 이상)은 주로 건강식품,
세계 먹거리 및 완구용품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임.
연령층별 수입품에 대한 선호도 조사
자료원: 왕이카오라 해외직구사이트(网易考拉海购)
ㅇ 춘절기간 중국 소비자들의 쇼핑은 식품, 선물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견과류 및 디저트는 가장 인기가 많은 수입식품이며, 자녀들이 부모님에게 주로 하는 선물은 건강보조식품, 의류, 식품 등 다양
하게 분포돼 있음,
수입식품 구입비율
견과류 및 말린 과일(61.1%) | 커피(25.5%) |
과자(50.2%) | 음료(16.4%) |
과립형 유제품(32.0%) | 튀김식품(15.1%) |
주류(26.9%) | 부식품(13.1%) |
자료원: 왕이카오라 해외직구사이트(网易考拉海购)
연장자 선물
건강보조식품(73%) | 해외 건강보조식품(53%) |
국내 건강보조식품(20%) |
가구류(47%) | 목, 허리 보호상품(32%) |
오리털 이불(8%) |
라텍스 매트리스(8%) |
식품류(45%) | 견과류(18%) |
유기농잡곡(10%) |
과일 및 채소(10%) |
식용유(6%) |
패션 및 액세서리(42%) | 스킨케어제품(15%) |
의류(14%) |
홈웨어(6%) |
여행장비(4%) |
손목시계(3%) |
스마트 가전(35%) | 주방가전제품(14%) |
거실가전제품(12%) |
욕실가전제품(8%) |
유제품 음료(27%) | 찻잎(10%) |
와인(8%) |
유제품(7%) |
커피(2%) |
자료원: 왕이카오라 해외직구사이트(网易考拉海购)
- 어린이에게 주는 선물은 주로 완구류, 아동복 및 도서상품이 상위 3위를 차지
- 여성은 보통 애인에게 의류, 신발과 모자, 운동용품 및 전자제품을 선물하나, 남성은 장신구, 스킨케어제품, 색조화장품을 포함한 메이크업 제품 등 여성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가장 많이 언급
□ 숫자로 알아보는 2017년 설맞이 용품 8대 소비 트렌드
ㅇ (온․오프라인 병행구매) 중국 일부 도시의 구매 통계 빅데이터를 분석하면, 44%의 소비자가 온·오프라인 두 경로를 모두 이용한다고 밝혔고, 온라인만 이용하는 소비자는 29%를 차지해 오프라인만 이용하는 소비자보다 많음.
ㅇ (모바일, 인터넷 쇼핑의 주요 전쟁터) 2017 설맞이 용품 빅데이터에 따르면, 83%의 소비자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설맞이 용품을 구매했고, 징동녠훠제(京 东年货节)에서는 84%의 소비자가 모바일 기기로 쇼핑함.
ㅇ (포장 대신 의료효과) 왕이카오라(网易考拉)에 따르면, 80% 이상의 소비자가 품질과 효능을 중시하고, 62%는 소비자의 평가를 중시하며, 61%는 브랜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짐.
ㅇ (수입제품의 주목) 현재 수입제품의 3대 품목은 식품, 데일리 메이크업제품 및 유아용품으로, 모두 여성이 주요 소비자임.
- 미국, 일본, 호주, 한국, 독일 제품이 인기가 많음.
- 소비자는 각국의 전통적인 대표 '특산품'(호주의 분유, 한국의 마스크팩, 스위스의 손목시계 등) 외에 최근 해외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왕훙( 网红)제품(일본의 효소, 영국의 빗 등) 또한 선호함.
ㅇ (건강 관련 제품의 등장) 사람들이 높은 생활수준을 추구하면서 건강 관련 제품이 최근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음.
- 아리녠훠제(阿里年货节)의 통계에 따르면, 아리(阿里) 계열의 플랫폼에서 공기 청정기의 판매량이 급증해 동기대비 256% 증가함.
- 올해 징동녠훠제(京东年货节)에서는 공기청정기를 대표로 한 건강 관련 제품 판매량은 전월 대비 3배 이상 증가함.
ㅇ (바링허우, 주링허우가 주요 소비군) 바링허우, 주링허우의 소비금액은 80% 차지한 가운데. 트렌디한 화이트칼라를 필두로 교육
종사자 및 공무원이 구매력이 가장 큰 소비군으로 나타남.
ㅇ (농촌 소비의 증가) 시골사람들의 구매력이 꾸준히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성비 56%의 남성이 주요 소비군이고 소비 연령층도
더욱 어려 바링허우와 주링허우가 88%를 차지함.
ㅇ (모바일페이의 궐기) 모바일페이의 다양화가 추세로, 41.4%가 즈푸바오(支付宝)를 사용했고, 착불은 11.2%, 웨이신페이(微信
支付)를 사용한 소비자는 11%에 달함.
- 이외 각종 새로운 할부경제방식도 많이 생겨남.
□ 마케팅 방법
ㅇ 기업은 해당 기간 동안 집중공세를 펼쳐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 제품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① TV, 크로스 플랫폼 마케팅
- 크로스 플랫폼 마케팅은 5개의 핵심 요소로 정확한 위치 선정,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아이디어, 브랜드 발전방향, 효율성 높은 조합, 실시간 최적화가 있음.
- 예로, 춘완(央视春晚)의 크로스 플랫폼 마케팅은 춘완에 홍바오를 투자한 기업들이 인지도를 넓힐 뿐 아니라 홍바오를 받은 사람들의 기업 호감도를 상승시킴.
- 춘절의 홍바오(红包)대전에서 기업이 제공한 쿠폰은 구매욕을 자극해 기업에 잠재고객을 만들어, 실질적 이윤을 가져다줄 것으로 평가
② 빅데이터를 활용한 크로스 플랫폼 맞춤형 마케팅
- 맞춤형 마케팅으로 목표로 한 소비자들에 기업광고가 정확히 전달되는 것을 목표로 함.
- 기업은 반드시 제품 및 고객 포지셔닝을 하고 정확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구매전환율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음.
③ 입소문 마케팅 대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 젊은 소비층은 광고에 대해 무뎌지고 있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큰 반응을 보임.
- '이용자 선호=마케팅 방향'으로 제품 사용자 입장에서 마케팅을 이끌고 계획해야만 사용자의 몰입도를 올릴 수 있음.
자료원: 阿里大数据,第一财经,网易考拉海够,艾瑞咨询,CBNData,新华社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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