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의 정교한 그릇인 청동기 "그릇"春秋战国精美的器皿青铜器“簋”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고대에 청동기는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춘추시대 청동기는 통치자의 지위, 권력, 위계, 의례의 상징이었다.'예의지국'으로 불리는 중국은 눈에 보이는 행위, 만질 수 있는 기물을 통해 예의를 실천하는 경우가 많다.그래서 우리는 청동기를 '예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솥은 곡식을 담는 데 쓰이는 또 다른 청동기인 '그릇'과 함께 자주 조합해 사용됐다.당시의 규정에 따르면, 오직 주천자만이 아홉 개의 정자와 여덟 개의 그릇을 사용할 수 있었다.주천자보다 지위가 낮은 다른 사람들은 이 두 가지 기물을 사용하는 수량이 점차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제후들은 7정 6그릇, 대부는 5정 4그릇, 선비는 3정 2그릇, 이런 기물을 사용하는 규칙은 바로 '예'를 구현합니다.
반이문수귀구리그릇蟠螭纹兽耳铜簋
그릇은 기장과 직물을 담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예물이다.춘추 말기의 이문수 귀동그릇은 1978년 하남 시천하사 1호분에서 출토되었다.뚜껑이 있고 입을 다물고 배를 불룩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복부 양측에는 평평한 바닥과 나팔 모양의 둥근 발이 있는 수의 반고리 귀가 있습니다.뚜껑 주위에는 4개의 투각된 용 모양의 문 모서리가 부착되어 있으며 뚜껑 가장자리에는 반이문(螭纹文)이 장식되어 있습니다.손에 잡히는 장식이 촘촘하게 녹아 있다.기이(器,)는 괴수형이고, 수생은 쌍각이며, 긴 키스, 입을 벌리고 혀를 내두르며, 활로 귀다.복부 둘레에도 4개의 투각룡(雕龙龍)형 비릉(棱,)이 있는데, 기개 위의 사비릉(四相对,)과 마주보고 있으며, 이 용들은 모두 몸을 구부려 입을 벌리고 꼬리를 감았다.원족에는 일주 이삭 무늬가 있고 4개의 부조 수수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이 기구는 서주 후기 이후 구리 그릇의 기본 스타일을 유지하지만 다릅니다.그것은 초나라 문화의 중원 전통 문화의 흡수 및 통합, 계승 및 혁신을 반영합니다.
자계영청簠子 季嬴青簠
이 춘추 후기 자계기에 청나라를 이겼고 1972년 후베이성 샹양에서 출토되었습니다.기개와 몸체 안쪽에 각각 명문 4행 24자가 있는 것이 특징이며, 춘추 말기 초공족인 자계씨(子簠氏)로 영청(青靑)이라는 귀족이 자신을 위해 만든 유기(銅器)로 자계(子")가 초 왕족의 한 수임을 고증한다.
성씨와 성씨는 기본적으로 현대에는 같은 개념이지만 고대에는 둘 사이에 엄격한 구분이 있었다.모계 씨족공사 시절, 사람들은 모친만 알고 아버지를 몰라 각 씨족을 구별하기 위해 성(姓)을 즉응운(运運)으로 낳았다.설문해자(說文解字)에 따르면 '성(姓)은 인생(人生)이다'.중국에서 가장 먼저 여성으로 이루어진 성은 야오, 장강, 히메지, 사 등과 같이 십여 개이며, 이들은 종종 특정 씨족의 거주지 또는 숭배 토템을 나타냅니다.
인구의 지속적인 번식으로 인해 한 씨족이 어느 정도 성장하면 분해가 일어나는데, 성에서 일련의 분파인 '씨'가 파생되는데,씨는 귀족 남자의 전문칭이다.명씨지법은 주로 제후들이 봉해진 국명을 씨로 하고, 경대부가 하사한 채읍을 씨로 하고, 어떤 것은 직관을 씨로 하고, 어떤 것은 거주지를 씨로 한다.춘추전국시대에는 점차 성이 혼동되어 진한시대에는 아예 성(姓)과 성(姓)을 합쳐서 '성(姓)'이 성씨의 총칭, 즉 현대 '성(姓)'의 참뜻이 되기 시작했다.
초굴자적각호楚屈子赤角簠
이 춘추 후기 초굴자 적각은 1975년 후베이성 쑤이저우의 은잉어 부리에서 출토되었습니다.뚜껑 안에 명문 6행 31자가 있는 것이 특징인데, 이 청동기는 초나라의 성(姓) '굴(",)', '적각(赤角)'이라는 귀족이 그의 둘째 딸 '미황(璜")'에게 출가하기 위해 주조한 혼수품이다.
춘추 중기 초나라 귀족 중 가장 세력이 큰 것은 굴, 경, 소의 3대 가문이다.어떤 학자는 '적각'이 초나라의 좌사마(司司馬)를 지냈으며, 그 자는 '자주(子朱)'라고 한다.이 초굴자 적각은 세상에 굴씨만 볼 수 있는 예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