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자료를 만들어 올릴때마다 고민이 뒤따릅니다. (테스트를 빌미로 과속을 부추기는건 아닌가 하는 걱정;;)
꼭 필요한 자료는 아니면서... 필요로 하는사람에게는 좋은 정보가 되기도 하지만, 안전을 위한 준비 과정도 필요하고, 빠른 속도에서만 테스트가 가능하다는 문제점과 주위분들의 도움이 필요할때도 있기 때문에 영상을 보는분들에게 거부감이 생길까 염려스럽기도 합니다.
이런 영상을 만들어 올리는 사람의 마음은 아마 매한가지일거라 생각됩니다.
내가 원하는 자료를 못찾아 답답함을 느껴봤던 경험이 있는분들일겁니다.
저 엮시도 그런 경험이 많았습니다.
안전에 도움이 될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에 일단은 올려드립니다.
#*늘 그렇듯 적절치 못한 계시물이라면 삭제 부탁드립니다.
이번 영상은 슬리퍼 클러치의 이해를 위한 영상입니다.(사실 잘 알고 계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최근 기종들은 슬리퍼가 기본장착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순정으로 장착되어 나오는 슬리퍼와는 다른 제품이지만, 목적은 비슷합니다.
엔진 브레이크시에 걸리는 빽토크에 반응해 동작하며, 라이더가 느낄수 없도록 부드럽게 스스로 디스크를 붙였다 뗏다하며 주행 안정성을 유지한채 제동을 해주는 장치입니다.
부가적으로는 강화클러치의 능력을 겸합니다.(강한 전진 토크시에 클러치가 미끌어지지 않도록 순정에 비해 강력하게 디스크를 밀어줍니다.)
첫댓글 이제품 어디꺼에여??유용한 정보네여.
광고성으로 보여질까 염려스러워 상표는 가렸지만, 자세히 보시면 작은 메이커는 보입니다;;
R6 기어 다운하다 뒷바퀴락좀 걸려봣다던...좋다...
내리막이나 빗길등에서 다운 잘못하면 더 깝깝하죠;; 무섭...
봐도 무슨소린지 -ㅅ - ;;; 속도와상관없이 기어를 내려주는건가
쉽게 풀이하면 빽토크에 의해 주행 안정성이 깨질 상황이 되면 스스로 클러치를 잡고, 안정성을 회복하면 클러치를 놓아주는 시스템입니다;; 단지 동작이 엄청 빠르므로 라이더는 못 느낍니다...
좋군요!!!
테스트 해보니 좋긴 하더라구요;;
슬리퍼 클러치는 전자식으로 제어되는 것인가요? 아니면 기계식으로 작동하나요?
기계식입니다. 빽토크가 어느정도를 넘어서면 클러치 룸 내부에서 압력 판스프링을 순간적으로 밀어 디스크를 분리하고, 빽토크가 어느 범위 아래로 내려가면 판스프링이 빠르게 리턴되서 디스크를 붙여주는 원리입니다. 순정으로 달려나오는 슬리퍼와는 조금 다릅니다.
절때 쓸때없는영사이 아님 니다.... 님에 노력과 정보와 능력에 박수를 보냅니다...잘 봤습니다 ^^*
그렇게 생각해주시니 감사함니다^^
그럼 abs랑 어떻게 보면 비슷하다고 볼수있겠네요??ㅋㅋ
약간은 비슷한 점도 있습니다(작용능력면에서)
멋지네요 성능이 확실히 좋아지긴 하겟네요....!!! 테스트 고생하셨어요~^^
차이는 많이 납니다. 감사함니다.
좋은정보 잘보았습니다^ 혼다cbr600rr에도 장착가능한가요? 비용이 꽤 들겠군요?